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도함수의 활용 -(4)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도함수의 활용 -(4)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Presentation transcript:

1 도함수의 활용 -(4)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2 전시확인 접선의 방정식 곡선 위의 점 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은 기울기가 이고, 점 를 지나는 직선의 방정식이다.

3 함수의 증가와 감소 전시학습확인

4 전시확인 함수의 극대와 극소 아래 그래프는 신문에 실린 2008년 7월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을 나타낸 것이다.

5 학습목표 주어진 구간에서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구할 수 있다. 2. 함수의 최대와 최소를 이용하여
응용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3. 내 인생의 그래프에서 극점과 최댓점에 대한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

6 최대 최소의 정리 f(x)가 닫힌 구간 [a, b]에서 연속이면 f(x)는 이 구간에서 반드시 최댓값과 최솟값을 갖는다.

7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meaning 뜻 함수 f(x)가 닫힌 구간[a, b]에서 연속일 때 주어진 구간에서 취할 수 있는

8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method 방법 닫힌 구간[a, b]에서 함수 y=f(x)가 연속일 때
극댓값, 극솟값, 양 끝값 중에서 가장 큰 값이 최댓값 , 가장 작은 값이 최솟값이다.

9 나 최대 H 나 최소 G

10 다음은 2008년 2월 6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 지역의 시간에 따른 해수면의 높이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나 최대 나 최소

11 다음은 2007년 9월부터 2008년 1월까지 우리나라의 물가, 경기, 소비, 수출에 대한 지수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12 주어진 구간에서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구하기. <예제> 함수 의 구간 에서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구하여라.

13 <예제> 그래프

14 <1모둠> 삼각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치환한다. 이 때 범위에 유의한다. 함수 의 최댓값, 최솟값을 각각 구하여라.

15 <2모둠> 로그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진수조건에 유의한다. 일 때, 의 최댓값을 구하여라.

16 <유제> 최대,최소의 응용문제 활동타이머 함수 의 최댓값, 최솟값을 각각 구하여라. 제가할게요~

17 <유제> 최대,최소의 응용문제 활동타이머 일 때, 의 최댓값을 구하여라. 제가할게요~

18 상자의 부피를 최대로 하려고 할 때 , 잘라 내야 할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구하여라.
<3,4모둠> 도형에서의 최댓값 최솟값 하나의 변수로 나타내고 변수의 범위에 유의한다. 상자의 부피를 최대로 하려고 할 때 , 잘라 내야 할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구하여라.

19 <5모둠> 실생활문제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의 수가 최대가 될 때의 물의 온도를 구하여라.
연어는 산란기가 되면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데, 물의 온도 x (단, )에 따른 연어의 수 F(x)는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의 수가 최대가 될 때의 물의 온도를 구하여라.

20 <6모둠> 실생활문제 한 연구기관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중력의 정도를 조사하였더니,
t시간 후의 집중력의 정도 f(t)는 와 같았다. 학생들이 공부를 시작한 후 몇 시간 동안 집중력이 증가하는지 구하여라.(단, )

21 <1모둠> 삼각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2모둠> 로그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3,4모둠>
치환한다. 이 때 범위에 유의한다. <2모둠> 로그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진수조건에 유의한다. <3,4모둠> 도형에서의 최댓값 최솟값 하나의 변수로 나타내고 변수의 범위에 유의한다.

22 내인생의 그래프 - 극점과 최대

23 인생그래프 제가할게요~

24

25

26

27 <형성평가1> 함수 에 대하여 에서의 최댓값 과 최솟값을 구하여라. 정답: 25, -2

28 <형성평가2> 영철이는 필기도구를 담을 상자를 만들려고 한다. 가로의 길이가 16cm, 세로의 길이가
양철판의 네 귀퉁이에서 크기가 같은 정사각형을 잘라 내고 나머지 부분을 접어서 상자를 만들 때, 상자의 부피를 최대로 하는 의 값과 그 때의 부피를 구하여라.

29 <형성평가3> 정답: 오른쪽 그림과 같이 한 변의 길이가 인 정삼각형 ABC의 각 꼭짓점에 서 크기가 같은 사각
형 부분을 잘라내어 정삼각기둥 모양의 상자를 만들 때, 그 상자의 부피의 최댓값을 구하여라. 정답:

30 다음시간에는?


Download ppt "도함수의 활용 -(4) 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