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꾸란에 나타난 예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꾸란에 나타난 예수."— Presentation transcript:

1 꾸란에 나타난 예수

2 이 세 가지 장애물에 대해서 집중해 보자 이슬람의 예수에 대한 3대 장애물 1) 성삼위 개념 부인
2) 하나님의 아들 임을 부인 3) 십자가 상의 대속 부인 이 세 가지 장애물에 대해서 집중해 보자

3 이슬람 측의 주장

4 알라지는 제대로 삼위일체를 이해하지만 불가능한 일이라고 부정한다.
1. 이슬람의 삼위일체에 대한 주장 1) 이슬람 신앙은 “알라 이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고 선언하면서 삼위일체 개념을 삼신(三神) 을 믿는 다신교 신앙으로 정죄하고 있다. 삼위일체를 성부, 마리아, 아들 예수로 이해한다. 알라지는 제대로 삼위일체를 이해하지만 불가능한 일이라고 부정한다.

5 sura 4:171 또 알라에 관해 진리가 아닌 것을 한마디도 해서는 안 된다. 잘 들어라
sura 4:171 또 알라에 관해 진리가 아닌 것을 한마디도 해서는 안 된다. 잘 들어라. 구세주라고 하는 마리아의 아들 예수는 단지 알라의 사도에 불과하다. 그리고 마리아에 주어진 알라의 말씀이며 알라에서부터 나타난 영혼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알라와 그 사도들을 믿어라. 결코 삼(三)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 삼가라. 그것이 너희를 위해 휠씬 좋은 일이다. 알라는 유일한 신이다. sura 5:73 – 참으로 알라는 세분 중의 한 분이시다 라고 하는 자는 이미 믿지 않는 자이다. 한 분의 알라 이외에 딴 신은 없다.

6 꾸란에서는 17번이나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신분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2. 예수의 신성을 부인한다.            꾸란에서는 17번이나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신분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sura 5: – 알라가 주지 않는 한 이사는 능력이 없다.

7 sura 5:116-117 – 알라가 주지 않는 한 이사는 능력이 없다.
그러나 예수(이사)에 대한 꾸란의 기록에는 오히려 신성을 보여줄 만한 부분들이 있다. 이런 부분에서 꾸란을 가지고 예수가 완벽한 하나님이심을 보이는 것은 어렵지만  최소한 무함마드와 비교가 안 되는 특별한 선지자라는 것은 증명이 가능하다.

8 기독교 측의 반론

9 우리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의미 1)신성을 가지고 있다.
2)성령의 잉태 (하나님의 인격이 예수에게 성육신한 것이다) 3) 하나님의 말씀이다. 4) 영적으로 아들이라는 의미 (육신적인 것이 아니다) 5) 육신으로 다윗의 혈통으로 약속의 아들 이런 주장의 논증을 꾸란에서 보여줄 수 있다.

10 1) 예수의 수태 (동정녀 탄생과 성령 잉태)      sura 3:45-48 그 분의 말씀을 수여하신다는 좋은 소식 그 이름은 메시아, 아리아의 아들,.. 알라 가까이 계실 분이다      sura 19:16-22 성전에 언급한 대로…      sura 22:91 그 여자 속에 성령을 불어 넣고, 그 여자와 그 아들을 만인을 위한 증거로 하였다. sura 66:12 또 이무란의 딸 마리아도 마찬가지다. 그녀는 스스로 정절을 지켰다. 그래서 우리는 영혼을 그 속에 불어넣었다. 그녀는 주의 말씀과 계전을 믿었다. (복수의 우리는 알라를 의미한다.)

11 꾸란은 마리아가 동정녀로 예수를 수태한 것과 예수가 성령으로 잉태한 것을 말하고 있다
꾸란은 마리아가 동정녀로 예수를 수태한 것과 예수가 성령으로 잉태한 것을 말하고 있다.  이 모습에서 자연스럽게 삼위일체가 등장한다.    꾸란의 해설자들은 이 구절이 자신들이 주장에 난제가 됨을 발견하고 성령잉태가 아니라 마리아의 태 속에서 예수가 창조된 것이라고 해석한다 이것도 아담 창조와 함께 예수 창조의 의미로 설명할 수 있다.

12 2) 예수가 알라의 말씀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무함마드는 여러 번 그리스도가 알라의 화육한 말씀이라는 사실을표현한다.
sura 3:39 요한 - 알라의 말씀의 확증자  sura 3:45 그 분의 말씀을 수여하신다는 좋은 소식 그 이름은 메시아, 아리아의 아들,… 알라 가까이 계실 분이다.  sura 4:171 알라의 말씀

13 3) 예수의 생애의 독특성 기적을 행하는 자 선지자 알라의 옆에 있는 자 - sura 3:55, 4:158
 기적을 행하는 자 선지자 알라의 옆에 있는 자 - sura 3:55,  4:158 이런 호칭은 무함마드에게 사용된 적이 없다.

14 무함마드는 죽었고 예수는 죽지 않았다. 중보자 sura 4:158 죽지 않고 승천 sura 3:45 내세에 하나님과 가까이 있는 자. 알 잘달란의 해석 - 무함마드보다 뛰어나다. 종말의 날에 심판자는 무함마드가 아니라 예수이다. * 십자가의 죽음은 부인하고 있다. sura 4:157, 그러나 19:33 에서는 죽음을 말하고 있다.

15 4) 예수의 기적 무함마드는 스스로 기적을 행하지 못했다 - 이로 인해서 괴로워했다. (하디스에는 무함마드의 기적 행함이 나오지만 꾸란의 권위를 가지지 못함.) (1) 동정녀 탄생   (2) 신생아가 말을 함 - 19:24-33   (3) 흙으로 새를 만듬 - 5:110

16 (4) 소경의 치유 (5) 문둥병자의 치유 (6) 죽은 자를 살리심 - (아홉 이븐 무납비흐)- 예수가 다른 아이와 노는 중 한 소년이 다른 아이를 덮쳐 쳐 죽이고 피투성이가 된 아이를 예수의 팔에 버려 두었다. 사람들이 예수를 고소함. 예수는 이 아이를 죽이지도 않았고 그 사람도 모른다고 대답. 그러나 돌로 치려 하자 아이를 데려오게 하고 기도로 살렸다.

17 (7) 신적 지식 - 3:49 - 너희가 무엇을 먹으며 무엇을 집안에 축적하는지 알고 있다
(7) 신적 지식 - 3:49 - 너희가 무엇을 먹으며 무엇을 집안에 축적하는지 알고 있다. (8) 하늘로부터의 식탁 - 5: 제자들의 요구에 하늘로서 식탁을 내려줌 - 떡 고기를 계속 달라고 요청하자 속이거나 음식을 숨기지 않으면 주겠다고 함. 그러나 그날이 다 가기 전에 음식을 속이고 숨김으로 식탁은 하늘로 올라가고 그들은 원숭이와 돼지가 되었다. (9) 율법 보다 큰 자 - 3:50

18 성경이 왜곡되었다고 주장하는 꾸란의 내용과 비판
  1) 성경이 왜곡되었다는 이슬람의 주장은 현 기독교인들이 가지고 있는 성경에 무함마드의 도래를 예언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꾸란에는 무함마드의 출현에 대한 언급이 이전의 책에 있다고 하는데 성경에는 없으므로 현재의 성경이 왜곡된 것이라고 한다.      sura 7:157 - 움미 예언자 즉 무함마드      sura 61:6 - 아흐마드 (아흐맏) - 무함마드

19 2) 그러나 꾸란의 여러 곳에서 유대인 혹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지고 있는 성경에 대해 하나님의 계시라고 암시하는 부분들이 있다
2) 그러나 꾸란의 여러 곳에서 유대인 혹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지고 있는 성경에 대해 하나님의 계시라고 암시하는 부분들이 있다. sura 16:43 sura 10:94 무슬림에게도 성경을 믿으라고 한다. - 3:84, 3:119, 4:136

20 3) 이슬람은 연속적인 전승(tawatur)으로 계시의 진실성을 주장
성경이 연속적인 전승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라지의 꾸란 주석)     그러므로 실제 성경 자체가 왜곡되었다고 보기 보다는 성경의 해석, 불순종  등의 방법으로 왜곡 되었다고 주장한다. (라지)   하디스에 나타나는 메디나에서 유대인들의 간음에 대한 질문     즉 성경 자체에 대해서 인정하는 부분이 많다는 사실  * 성경이 왜곡 되었다고 주장하는 구절의 대부분이 메디나 부분에서 나온다.

21 취소 교리 (만수크) – 2:106-7 대체 교리 (나시크) – 3:4-5 이전에 말한 교리를 나중 교리가 취소할 수도 있고 대체할 수도 있다. 따끼야 – 2:225; 4:101 생명이 위급할 시한 거짓말은 허용된다. 질문 금지령 – 5:101 모순되거나 대치되는 부분들을 해결하는 법

22 꾸란의 성립과 꾸란의 구조 꾸란의 계시 과정 꾸란 : 610- 632년 까지 무함마드가 받은 계시의 모음.
   꾸란 : 년 까지 무함마드가 받은 계시의 모음. 첫 계시인   96:1-2 “읽으라”(이쿠라)에서 유래된 말이 꾸란이다. 히라 산에서 묵상중인 무함마드에게 나타난 가브리엘을 통한 계시 수여 자기 의식을 상실한 상태에서 완전히 타자의식 중에 말한 신비한 언어의 집대성

23 초기 - 메카 시대 - 다가오는 천지 종말과 최후 심판에 대한 두려움 현세의 삶에 대한 징벌을 강조 / 초기는 울부짖음 같다 중기 –메디나 초기시대 - 메디나 유대인의 영향으로 구약의 인물이 많이 나온다. 아브라함. 모세. 예수. 점차 설화체적인 산문화 (무함마드의 설화능력이 증가) - 현세적인 여러 문제에 답을 주는 형식이다 희사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가? 아내를 하나만 두어야 하는가? 이혼한 여자를 처로 맞아들일 수 있는가?

24 후기 - 메디나 후기시대 - 법적. 율법적 형식이다 반 유대적 색체 - 시간적으로 메디나 체류와 메카 체류가 비슷하지만 메디나 계시가 적는 것은 그가 다른 일에 치중. 예배와 순례 규정. 금기사항. 혼인 규정, 사회 규례 등

25 2. 꾸란의 결집 꾸란의 전승 - 문맹, 문학적 가치로 보아서는 기적이다. 아랍어로만 지정했다. 번역되어서는 안 된다. 해설서
2. 꾸란의 결집 꾸란의 전승 - 문맹, 문학적 가치로 보아서는 기적이다. 아랍어로만 지정했다. 번역되어서는 안 된다. 해설서. 암송으로 전술. 뼈나 가죽에 기록 1차 결집 - 전쟁에서 많은 암송자가 죽자 기록의 필요 / 칼리프 시대에 우마르의 제안으로 됨 - 모든 자료를 모아서 책으로 만듬 – 원본은 아부 바크르와 우마르, 하프사가 보관 2차 결집 - 3대 칼리프 우쓰만 시대. 하프사와 다른 4개 모음이 나타났다.

26 3. 꾸란의 구조 - 성경처럼 스토리가 아니라 무미건조하다.
전체 114장 -  6220절. 78,000 어휘 (대략 신약성서와 비슷한 분량)  매 장(章)은 동일한 구절로 시작이 된다 - “참으로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신 알라의 이름으로”  1장인 개경(開經)장을 제외하고는 주로 분량 순서로 배열하여서 연대기적 차례나 어떤 주제의 흐름이 없다.  예를 들면 2장인 암소의 장은 286절이나 된다.

27 초기 계시들은 10절, 20절 정도의 짧은 계시이고 수수께끼와 같은 말이 많다.
편의상 무함마드는 자기의 입을 통해서 알라가 직접 말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그러므로 자신이 말하지만 1인칭을 사용하지 않는다.  무함마드 자신은 2인칭으로 표현되어진다.  너희들이라고 복수로 말하는 부분은 주로 신자들에게 직접 알라가 말하는 형식이다.

28 4. 꾸란을 해석하는 학파 아샤리파 알라의 절대주권을 강조하고 모든 것이 알라의 전적인 의지에 달렸다고 주장.
4. 꾸란을 해석하는 학파 아샤리파 알라의 절대주권을 강조하고 모든 것이 알라의 전적인 의지에 달렸다고 주장. 순종을 강조하고 보수적 성향을 보인다. 사우디의 와하비즘을 따르는 수니파와 이란의 시아파, 이외 이슬람 대다수의 지도자들. 꾸란 중 메디나 법을 더 우선시 한다. 유대교, 기독교에 대해 호전적이며 부정적. 과격한 무장테러단체에 정신적 토양을 제공.

29 무타잘리파 인간 이성을 강조. 꾸란을 현대인에게 적용할 때도 문자적 적용 보다는 합리적으로 해석해서 현대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온건한 입장이다. 그러나 전 세계 무슬림 중 20%만이 꾸란을 이해한다. 나머지 80%는 꾸란 이해없이 이맘의 가르침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한다.

30 다른 4개 해석 학파에 대한 의견 1) 말리키 학파 – 초기 메디나 관행을 율법으로 발전시킴 이들의 하디스를 강조 아라비아만 국가들과 북아프리카 등 2) 하나피 학파 – 유추적 추론(끼야스)에 따른 자유로운 해석 허용 터키, 중앙아시아 등

31 3) 샤피이파 학파 – 움마 공동체의 권리 강조 꾸란에 대한 자유로운 해석 파키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팔레스타인, 요르단 등 4) 한발리 학파 – 가장 엄격하고 가장 보수적이다. 꾸란과 하디스를 문자 그래도 사용. 사우디아라비아(와하비즘)와 카타르 등

32 5. 꾸란은 정말 신적 계시인가? 1) 사단의 계략 2) 당시 사회상이 만들어낸 작품이다 3) 무함마드가 활홀경에 빠져서 받은 알 수 없는 계시 – 질병(간질)과 연관

33 꾸란 계시의 신빙성이 떨어진다. 이븐 압둘 사드 – 무함마드의 대서인 문제가 생길 때마다 예언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강압적으로 해결하는 것에 의문 무함마드의 예언을 일부 다르게 기록해 보았으나 무함마드가 이를 전혀 알지도 못하고 자신이 계시를 준 사실도 기억 못하더라는 지적이 있다. 그는 실망해서 메카로 돌아간다.


Download ppt "꾸란에 나타난 예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