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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새내기 탈출 4. 컴퓨터에 생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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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계획안 1.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학습목표 개인용 컴퓨터, 인쇄물 학습환경 탐구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유형 응용 소프트웨어 필요자료 [생각 열기] 1.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학습 준비를 한다. 2. 소프트웨어의 개념, 특징 ,종류에 대하여 알아본다. [공부 하기] 3. 소프트웨어의 개요 4. 시스템 소프트웨어 5. 응용 소프트웨어 [보충 학습 및 문제 풀기] 6.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용도 7. 소프트웨어의 특징 학습활동 소프트웨어의 구성 학습주제 1/3 차 시 4.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1) 소프트웨어의 구성 단 원 명 쪽 수 전 학년 학년 · 학기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 과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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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의 구성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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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프트웨어의 개요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소프트웨어의 특징 소프트웨어의 개념
1. 소프트웨어의 개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개발, 운용, 유지, 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 프로그램 :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된 코드, 즉 정적인 표현 의미 소프트웨어 : 프로그램이 컴퓨터를 가동시킨다는 동적인 의미 시스템 소프트웨어 : 각종 자료를 처리할 때 그 운영을 통제하고 지원 응용 소프트웨어 : 여러 용도를 사용할 때에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그 수행 을 지시 소프트웨어의 개념 유형의 매체에 저장되지만 개념적이고 무형적이다 개발과정이 복잡하고 소프트웨어 시스템 자체가 난해하다. 규칙적이고 정형적인 구조가 없으며, 요구나 환경의 변화에 맞도록 변형 적은 비용으로 복제 가능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언제나 시험이 가능하고 수정이 쉽다 소프트웨어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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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프트웨어의 개요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언어 번역기 유틸리티 프로그램
1. 소프트웨어의 개요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언어 번역기 유틸리티 프로그램 응용 소프트웨어 사무 자동화 패키지 그래픽 패키지 DTP 패키지 CAD/CAM 패키지 소 프 트 웨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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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요
2.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요 컴퓨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각종 자원을 관리하는 일련의 프로그램 컴퓨터의 성능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운영 체제 언어 번역기 - 컴파일러 - 인터프리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프로그램 - 매체 변환 유틸리티 - 디버깅 유틸리티 - 텍스트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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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운영 체제
2.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를 작동시켜 자체적으로 하드웨어 시스템을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운영 체제 프로그램 파일 시스템 하드 웨어 사 용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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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언어 번역기
2.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계어와 고급언어 사이에 언어 번역기를 통하여 컴퓨터가 판독 가능 하게 해준다 언어 번역기 원시 프로그램 명령을 기계어 명령으로 변환시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시키는 프로그램 - C, C++, COBOL, PASCAL 등 컴파일러 원 시 프로그램 목 적 컴파일러 [ 컴파일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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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인터프리터
2.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프리터 고급 수준의 언어로 된 원시 프로그램을 문장 단위로 번역하면서 곧바로 실행하는 형태의 언어이다. - BASIC, LISP 인터프리터 원 시 프로그램 실 행 명 령 [ 인터프리터 과정] 유틸리티 프로그램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한 매체에서 다른 메체로 옮기거나, 데이터의 내용및 배치 순서를 바꾸는 등의 기능을 가진다. - 매체 전환 유틸리티, 디버깅 유틸리티, 텍스트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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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응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요
3. 응용 소프트웨어 사용자 프로그램: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서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 패키지 프로그램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요 사용자 프로그램 사용자가 자신의 업무나 목적에 맞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스스로 작성한 프로그램 패키지 프로그램 표준화되고 특성화된 프로젝트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활용 하도록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에 의해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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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응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사무 자동화 패키지 그래픽 패키지 패키지 프로그램 DTP 패키지
3. 응용 소프트웨어 워드 프로세서 (한글, 훈민정음, MS워드) 데이터 베이스 (Dbase, Access, Oracle) 스프레드시트 (MS 엑셀, Lotus 1-2-3) 프레젠테이션 (MS 파워포인트) 통신프로그램 (Explorer, Navigator) 사무 자동화 패키지 그래픽 패키지 포토샵, 페인트 샵 프로,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트브러시 패키지 프로그램 DTP 패키지 QuarkXPress CD/CAM 패키지 autoCAD, ORC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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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을 기준으로 한 소프트웨어의 종류 ① 번들 프로그램 - 컴퓨터나 주변 장치를 구입하면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① 번들 프로그램 - 컴퓨터나 주변 장치를 구입하면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② 쉐어웨어 - 일정기간동안 일부 기능을 제한한 상태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기능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 된다. 일정 기간후 필요하면 구입하여야 한다. ③ 프리웨어 - 아무런 제약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개 프로그램. 개발된 프로그램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 해 배포한다. 기능을 추가하거나 오류를 수정한 다음 상용 프로그램으로 발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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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사무 자동화 패키지 프로그램 워드 프로세서 :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사용
데이터 베이스 : 자료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만든 응용 프로그램 스프레드 시트 : 회계 계산 및 차트, 도표 등 프레젠테이션 : 발표 자료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 통신 프로그램 : PC통신 및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DTP (desk top publishing) 탁상 출판이라고 하며, 고성능의 컴퓨터와 고해상도를 가진 컬러 모니터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문서, 책자, 안내문 등을 작성 하고 인쇄하여 완벽한 하나의 출판물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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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어가기 디지털라이프 세대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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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풀어 봅시다. 1. 발표 자료 제작용 패키지 프로그램은 ?
2.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개발, 운용, 유지, 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를 의미하는 것은? 가. 포토샵 나. 오토 캐드 다. 파워포인트 라. 네비게이터 마. 쿼크익스프레스 가. 펌웨어 나. 하드웨어 다. 셰워웨어 라. 프리웨어 마.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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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풀어 봅시다. 3. 인터프리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어야 한다.
가. 프로그램 단위로 번역한다. 나. 기억 장소를 많이 사용한다. 다.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라. 원시 프로그램을 문장 단위로 번역하여 실행한다. 마. 일시에 번역하여 일시에 수행하므로 실행 속도가 빠르다. 4. 다음 조건에 적합한 패키지 프로그램은 ? -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어야 한다. - 자료의 분류, 추출, 검색이 쉬어야 한다. - 자료 관리 업무를 쉽게 처리되어야 한다. 가. 한 글 나. Access 다. MS Excel 라. 훈민 시트 마. Power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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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어가기 악의적인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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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하기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사용된다.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프로그램밍 언어의 종류는 아주 많지만 다음과 같은 것이 대표적으로 널리 사용된다. 1. Visual Basic Visual Basic은 Basic에 기반을 두고 발전된 언어로써, Windows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Windows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 주고 있다. 프로그래밍의 많은 부분을 자동화시켜 초보자라도 쉽게 Windows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때문에 처음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이나 빠르게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는 사람에게 더 없이 좋은 도구이다. 2. C 언어 1970년대 초에 벨 연구소(AT & T Bell Laboratories)의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에 의해서 UNIX라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설계하던 중에 개발되었다. 여기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는 하드웨어(Hardware)를 효율적으로 통제하며 빠르게 작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언어를 필요로 했고, 그 과정에서 C언어는 탄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C 언어로 만든 프로그램의 속도는 어셈블리어 만큼이나 빠른 속도를 내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에도 적합하다. ● C언어의 대표적인 특징 ① 구조화할 수 있다. - C언어는 함수를 기반으로 Module화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 보수 등의 면에서 유리하다. ② 대부분의 하드웨어에서 효율성이 뛰어나다. - Compile을 하고 난 목적 코드는 실행 속도가 빠르다. ③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하다. - 자유롭게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도 있고, 대부분의 UNIX를 C로 프로그래밍 했다는 데에 이점이 있다. ④ 컴퓨터 구조를 염두에 둘 필요가 없는 고급 언어이다. ⑤ 다양한 연산자를 사용한다. 3. C++ 현재 대규모 응용 프로그램들을 만드는데 있어 최적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로 간주되고 있는 언어로서, C 언어의 확장판이다. C++이 C와 구분되는 주요한 특징은 클래스(Class)이다. 클래스는 사용자에 의해 정의되는 자료 멤버(data member)와 함수(function)를 갖는 자료형이라 할 수 있다. Data를 클래스 속에 숨겨 추상화하고 클래스의 상속성을 통해 자료의 추상화로 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확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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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하기 4. JAVA 자바는 WWW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던 1991년 Sun Microsystems에서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에 의해 단순하고 버그가 없는 가전 전자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나온 것이 바로 Oak라는 언어이다. Oak는 나중에 자바라는 이름으로 바뀌게 된다. 1993년 고슬링은 핫자바를 개발하였다. JAVA의 대표적인 특징 ① 코드의 단순성 ▪ C++에서 잘 사용되지 않거나 모호하고 좋지 않은 기능들은 제외시키고 단순화시켰다. ② 객체지향 언어 ▪ C++에서와 같은 전역 변수와 독립 함수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자바에서는 오직 객체만이 존재하고 있다. ③ 플랫폼 독립 ▪ 특정 플랫폼이 아닌 네트웍 환경과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작동할 수 있다. ▪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윈도우, 매킨토시, 유닉스 등 자바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자바 가상(virtual) 머신만 있으면 자바 코드를 변경할 필요 없이 실행할 수 있다. ▪ 자바 컴파일러는 바이트 코드라는 중립적인 구조의 실행 코드를 만들어낸다. ▪ 바이트 코드는 각 플랫폼에 있는 인터프리터를 통해 실제로 실행된다. ④ 신뢰성과 안정성 ▪ 컴파일 시에 엄격한 데이터형을 검사함으로써 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비정 상적인 상황 등을 미리 막을 수 있다. ▪ 시스템의 힙(Heap)이나 스택(Stack) 등의 메모리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바이러스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다. ▪ 공용키 암호화 방법으로 사용자를 식별하기 때문에 해커들로부터 암호화 같은 중요한 정보들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 ⑤ 높은 성능 ▪ 쓰레기 수집(Garbage Collection)기능이 추가되어 있어서 한 번 메모리가 할당된 객체 의 상태를 끝까지 추적하여, 더 이상 사용되지 않거나 메모리가 해제되면 자동적으로 메모리를 수거한다. ⑥ 멀티스레드(Multi-thread) ▪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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딛고 넘어가기 컴퓨터는 어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가에 따라서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다음의 목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고자 할 때, 각각 어떠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주변 장치들이 필요할 지 구상하여 보자. A. 화상 전화기(상대방의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장치) 우선 화상 전화를 하기 위해서는 네트웍이 연결되어 있어 통신이 가능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 하에 입력장치로써 PC용 화상 카메라(서로의 얼굴을 보기 위한 목적)와 마이크(상대방에게 소리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출력 장치로써는 모니터(상대방의 얼굴을 보기 위한 목적) 과 스피커(상대방의 소리를 듣기 위한 목적)가 필요하게 된다. B. 영한 자동 번역기(영어 문자를 읽어서 한글로 자동 번역하여 출력해 주는 장치) 우선, 입력장치로써 스캐너와 키보드가 필요하다. 스캐너는 영어 문자를 번역하기 위해 읽어들이기 위한 수단으로써 사용된다. 이를 이미지로 읽어들여 문자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OCR과 같은 프로그램을 또한 출력 장치로써는 이를 번역하여 인쇄하기 위한 프린터가 필요하다. 또한, 영어를 한글로 번역하기 위한 별도의 번역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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