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주기도문 Bible 1-1 가 나 1. 기도이란 무엇인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주기도문 Bible 1-1 가 나 1. 기도이란 무엇인가"— Presentation transcript:

1 주기도문 Bible 1-1 가 나 1. 기도이란 무엇인가
오늘부터 우리는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 즉 주기도문을 배우게 됩니다. 그에 앞서서 기도의 일반적인 의미를 생각해 봅시다. 그렇다면…. 기도란 무엇일까요? 각자가 생각하는 기도를 말해 봅시다. 기도란 무엇인가? 1.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기도와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의 기도는 그 의미 자체가 다르다. 1)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의 기도는 자신의 욕심과 소원을 위한 것 (1) 그러므로 다른 종교를 믿는 것은 타락한 인간의 본성에서 나오는 것  사람들이 섬기는 신이란 중요한 존재가 아님 2)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기도는 오직 하나님의 뜻 가운데 그분께 나아가는 것 (1)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기도는 인간의 본성으로는 불가능한 기도 (2) 참된 기도는 하나님을 향하여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할 수 있는 것  기도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표지이자 증거라는 뜻 2. 하나님은 당신 백성에게 기도를 통해 복을 주신다. 1) 기도는 복의 통로 (1) 복은 단순히 물질적인 부유함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2) 하나님의 복은 인간이 창조된 목적인 하나님을 섬기며 그 가운데서 기쁨을 영원히 누리는 것  하나님의 복을 받은 자들은 물질적 부유함을 받을 수도, 받지 않을 수도 있는 것 2) 하나님의 복을 구하는 방법 (1) 피조물인 자신의 처지를 인정하는 것  나의 모든 필요와 기쁨을 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뿐 (2)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기 (3) 성령님을 의지하기  성령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게 하시고 기억하게 하셔서 바른 기도를 드리게 하심  우리의 처지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셔서 이를 위해 기도하게 하심 기도와 관련된 성경 말씀 1. 살전 5: 눅 11:9-10, 롬 8: 약 1:5 5. 요일 5: 시 145:18-20 1-1

2 오늘 예배시간 대표기도인데… 너무 떨려 기도 못한다고 사람들이 비웃으면 어쩌지?
Bible 2. 주기도문이란 무엇인가 주기도문 주기도문이란 무엇인가? 1. (지난 시간 배운) 그리스도인에게 기도란… 1) 오직 하나님의 뜻 가운데 그분께 나아가는 것이다. 2) 참된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에 의지하여 할 수 있는 것이다. 3)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표지이자 증거이다. 4)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 우리에게 복을 주신다. 2. 주기도문란…? 1) 우리는 주기도문을 통해 (1)교회가 무엇인가(정체성) (2) 교회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사명)를 배운다. 2) 우리는 주기도문을 통해 참된 기도와 거짓된 기도를 구분할 수 있다. (1) 거짓된 기도 * 외식적인 기도(다른 사람을 의식하며 하는 기도) * 이방인의 기도(주문을 외우는 듯한 기도, 자신의 욕심을 위해 하는 기도) (2) 참된 기도: 하나님을 높이고,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며, 그 안에서 자신의 필요와 소원을 구하는 기도 오늘 예배시간 대표기도인데… 너무 떨려 기도 못한다고 사람들이 비웃으면 어쩌지? 주옵소서! 주옵소서!! 주옵소서!!! 복을 주옵소서!!! 재산도 늘려주옵시고 명예도 내려주옵소서!!!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의 창조주요 구원자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길 소원합니다. 그리스도인들로 살기에 필요한 모든 것을 주옵소서 2-1

3 2-2 결 론 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Bible 2. 주기도문이란 무엇인가 주기도문 주기도문의 구조 우리는 누구에게 기도하는가를 알려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부름말 하나님의 뜻을 구함 우리는 하나님께 먼저 무엇을 간구해야 하는가를 알려줌 우리의 필요를 구함 물질적인 복을 구하기 전에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의 어떤 필요를 간구해야 하는가를 알려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찬양함 우리의 기도는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 우리는 이제부터 주기도문을 바로 배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기도가 무언지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외울 말씀 요한1서 5:14 2-2

4 하나님 당신을 제외한 모든 영적, 물질적 창조물을 초월하시는 분이라는 뜻
Bible 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주기도문 하나님, 우리 아버지 1.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하나님은 창조 전부터 계신 분이시다. 즉, 영원 전부터 존재하신 분이시다. 2)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한 분이시다. 아무 것도 없는 중에 있는 것을 창조하신 것이다(무無에서 유有를 창조) 3)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시며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분이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초월자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 1) 예수님께서는 기도하실 때 하나님을 아버지라 불렀다 (1) 성부 하나님도 하나님이시고 성자 예수님도 하나님이시다 (2) 그럼에도 예수님은 하나님의 독생자  독생자의 뜻은 무엇이었는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예수님은 심지어 하나님을 ‘아빠’라고 부르셨다. 막 14: (1) 예수님은 주기도문을 통해 우리도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를 수 있도록 하셨다. 롬 8:15, 갈 4: ) 모든 것을 초월하신 하나님을 우리가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1)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은 바로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들로 만드시기 위함이셨다 말하자면, 하나님과 아무런 관계가 아니던 죄인들이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양자가 되는 것. 갈 4:4-5 즉, 하늘에 계시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하나님 당신을 제외한 모든 영적, 물질적 창조물을 초월하시는 분이라는 뜻 하나님 아버지 되심 예수님 맏아들 되심 구원받은 자들 하나님의 양자가 됨 3-1

5 3-2 결 론 나 갈라디아 4:6 주기도문 하나님 양자들의 삶 Bible 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1. 아버지되신 하나님은 우리를 키우신다. 1) 마치 부모가 자식들을 키우듯 하나님도 양자 삼은 자들을 키우신다 (1) 구약성경 속 하나님의 아들인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보호와 필요를 공급받았다 신 1:30-31, 사 46: )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먹고 입고 자는 문제를 걱정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공중의 새와 들의 백합도 돌보시는데 그 자녀들을 돌보시지 않겠느냐?” 2. 우리가 죄를 고백할 때 하나님께서는 언제든 용서하신다 ) 하나님의 죄 용서해 주심은 ‘탕자의 비유‘ (눅 15:11-32)를 통해 잘 알 수 있다. 3 . 하나님은 양자 삼은 아들을 교육하신다. 1) 하나님은 양자 삼은 자들이 당신의 아들다운 모습을 갖도록 교육하신다  하나님께 순종하며 그 말씀을 따를 수 있도록 교육하신다. 2)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법을 광야생활 40년 동안 하나님께 배웠다. 신 8: (1) 우리도 광야에서 하나님의 수업을 받고 있다  우리의 광야란 바로 우리가 살고있는 가정과 학교, 사회인 것이다. 예수님을 맏아들로 삼으신 하나님은 타락한 자들 중 일부를 구원하셔서 양자를 삼으셨습니다. 우리는 초월자 하나님을 우리의 [아빠 아버지]를 부르며 그분의 통치와 인도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은혜를 기억하며 언제 어디서든 하나님께 순종하며 그 뜻을 구하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 4:6 3-2

6 4.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Bible 4.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주기도문 하나님 아버지의 거룩하심 1. 성경에서 [이름]은 그 이름을 갖고 있는 존재 자체를 나타낸다. 1)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여김 = 하나님을 거룩히 여김 2) 하나님은 당신의 이름을 통해 당신 자신이 누구이신지를 우리에게 알려주신다. 3) 그렇다면 [거룩]의 뜻은 무엇인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거룩하신 하나님: 영원 전부터 계시는 하나님(=시간이 시작되기 전부터 계시는 하나님), 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하나님(=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신 하나님) 만물을 다스리시며 심판의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 2.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의 의미 1) 우리에게 거룩하신 하나님을 나타내 보여주옵소서 2) 거룩하신 하나님을 바르게 알려주옵소서 3) 거룩하신 하나님을 바르게 경배하고 찬송하게 하옵소서 3. 구원받은 성도들만이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거룩하게 여길 수 있다. 1) 구원받지 못한 불신자들은 하나님을 거룩하게 여기지 않는다 오직 구원받은 성도들만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얻을 수 있다. 2) 하나님을 바르게 아는 성도들만이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통해 기뻐할 수 있다. 3)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기뻐하는 성도만이 말과 행동으로 하나님을 거룩하게 여길 수 있다 )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거룩하게 여기는 성도들에게 거룩한 삶을 요구하신다. 벧전 1: 또한 하나님을 거룩하게 여기는 자들은 자연스럽게 가룩한 삶을 추구하게 된다. 인격의 3요소: 1) 2) 3)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좇는 삶=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 1.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영광은 같은말이다. 출 33:18 – 19 1) 그러므로……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하게 여김을 받으시오며’ =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오며’ 모세: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하나님:( )을 네 앞에 반포하리라 4-1

7 4. (하나님 아버지의 )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Bible 4. (하나님 아버지의 )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주기도문 2. 천지의 창조와 구원은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영광이란 말은 [어떤 존재가 가지는 탁월하고 뛰어남]을 뜻한다. 2) 하나님의 영광이란 [하나님이 갖고 계신 탁월하고 뛰어난 성품과 능력]을 뜻한다. 3)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 세상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 시 19:1, 롬 1: ) 하나님께서는 반역한 자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셔서 자녀요 백성 삼아주심으로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신다. 엡 1: 성도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사는 사람이다. 1)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배워 그 뜻하신 바대로 살 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다  하나님의 뜻은 곧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2) 성도는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바르게 관찰하고 공부할 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다  참 과학자(철학자)는 하나님을 인정하며 그 안에서 과학적(철학적) 지식을 찾는 사람들이다. 스스로 존재하심, 영원하심, 무한하심, 불변하심, 전지전능하심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 곧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위해 창조되었고 구원받았습니다.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1번 문: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과 그분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고전 10:31 4-2

8 주기도문 Bible 5-1 가 5.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옵시며(1) 하나님 나라의 시작 하나님 나라의 진행
“하나님의 나라”란 무엇인가? 1.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1) 성경 66권(구약 39권, 신약 27권)은 1,600년 동안 약 40명의 사람들이 기록하였으나 오직 주제는 하나 뿐! 곧, “하나님의 나라”  결론적으로, 성경을 쓰신 원저자는 ‘하나님’!!! 2) 성경에는 “하나님의 나라”를 “천국”, “하늘나라” 등으로도 말함 2. 예수님과 하나님의 나라 1) 인간의 죄를 해결하시기 위해 오신 예수님의 사역도 결국 하나님의 나라를 만드시기 위함 2)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처음 선포한 말씀을 찾아보자. 마 4: )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찾아보자 행 1:3 4) 예수님의 이적들(병자를 고치심, 죽은 자를 살리심, 귀신들을 쫓아내심)은 하나님의 나라의 회복을 선포하는 것임 5) 예수님의 삶과 사역은 모두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향하는 것임 하나님 나라의 구성 요소 1) 일반적인 의미에서 나라의 구성 3요소는 ‘주권’, ‘국민(백성)’, ‘영토’ (1)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권’  주권이 왕에게 있으면 그 나라는 왕정국가 주권이 국민(백성)에게 있으면 민주국가 2) 하나님의 나라도 일반적인 나라의 구성 요소를 갖추고 있다 (1) 주권: 하나님의 나라는 주권이 왕이신 하나님께 있음  왕정국가 (2) 백성: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자들, 하나님의 통치를 인정하고 받는 자들 (3) 영토: 하나님의 통치가 미치는 모든 곳, 곧 창조세계 전체 4. 하나님 나라와 세상 나라 1) 지난 역사 속에서 세상을 다스렸던 거대한 나라들을 생각해 보자 그 나라들이 지금 존재하는가? 2) 현재 전 세계를 다스리는 나라는 어느 나라인가? 역사를 되새겨보며 현재 전 세계를 다스리는 나라들이 영원할 것 같은가? 3)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 나라와 다르게 영원하다 이미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 나라 이야기가 등장하고 있으며 요한계시록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왕으로 재림하셔서 하나님 나라를 다스릴 것임을 보여주고 있음 성경의 주제는 오직 “하나님 나라" * 예수님의 초림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 * 예수님의 재림  죄, 죽음, 사단의 완전한 패배 하나님 나라의 시작 하나님 나라의 완성 * 복음의 전파 * 하나님 백성들의 증가 하나님 나라의 진행 5-1

9 5-2 결 론 나 디모데후서 1:10 주기도문 하나님 인간 (아담과 하와) 우주 전체 (에덴동산)
Bible 5.(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옵시며(1) 주기도문 하나님 나라의 건설 과정(1) 1. 창세기의 창조이야기는 곧 하나님의 나라 건국 이야기이다. 1) 왕이신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으로 대표되는 이 우주 전체를 창조하시고 인간을 그 안에 놓으심 2. 아담과 하와의 타락은 하나님 나라와 왕이신 하나님께 대한 반역 이야기이다. 1) 금지된 선악과를 먹은 사건은 하나님께 대한 범죄행위이자 불순종과 반역행위 (1) 하나님의 주권을 빼앗으려는 행위 (2) 인간 스스로 왕이 되려는 행위 2) 타락한 인간은 세가지 종류의 종이 됨 (1) 죄의 종(롬 6:16-18) : 전인격(지,정,의)의 부패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거부 하나님을 기뻐하지 않음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지 않음 (2) 사망의 종(롬 5:12-17) : 하나님께 대한 범죄의 결과  사망이란 단순히 육체적 죽음 뿐만 아니라 영적인 죽음, 즉 하나님과 영원히 단절된 상태 (3) 사단의 종(요 8:44) : 진리를 거스르고 거짓과 우상숭배를 일삼게 됨 3.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하나님 나라의 회복 이야기이다. 1) 예수님은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고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셨다. 히 9: ) 예수님은 사망을 정복하시고 하나님 나를 회복하셨다. 딤후 1: (1) 예수님은 죽으신 후 부활하심으로 사망을 정복하셨음을 우리에게 보여주셨다 (2) 예수님의 부활사건은 우리에게 부활과 영생의 소망을 갖게 한다. 3) 예수님은 사단을 정복하셔서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셨다. 히 2: (1) 예수님께 정복당한 사단은 아직 완전한 멸망당하지 않았음 (2)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날 사단은 최후를 맞게 될 것임 계 20:10 하나님 인간 (아담과 하와) 백성 우주 전체 (에덴동산) 영토 우주의 관리권을 주심 하나님을 섬기는 청지기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이미 하나님의 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하나님의 나라는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사단이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왕으로 오실 재림의 날, 현재의 모든 고통과 고난은 끝날 것입니다. 바로 그날을 기대하며 하나님 백성답게 살아야 갑시다. 디모데후서 1:10 5-2

10 주기도문 Bible 6-1 가 6.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옵시며(2) 하나님 나라의 건설 과정(2) 이미 임한 하나님 나라
1. 이미 임한 하나님 나라: 예수님의 초림 1) 사단의 패배, 성도들은 죄와 죽음, 사단의 노예에서 해방 2) 부활하신 예수님은 승천하시면서 이 땅에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로 이뤄진 “교회”를 세우심 2. 지금도 건설되고 있는 하나님 나라 1) 교회 시대: 예수님 승천 후부터 재림 전까지의 시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 교회 시대는 하나님 나라 건설의 시대 2) 교회 시대에 하나님 나라는 어떻게 건설되고 있는가? (1) 전도와 세계선교를 통한 하나님 나라 건설  우리 주변과 전 세계에 ‘복음’을 전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 건설 (2) 우리 주변과 전 세계에 전할 복음의 내용을 생각해 봅시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하나님 나라가 건설되는 동안 성도는 성화를 겪음 (1) 성도의 성화란?  회심한 성도가 하나님 백성다운 모습, 즉 거룩한 모습으로 조금씩 변하는 과정  회심하여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 죄를 버리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살려는 자세와 행동 (2) 성도의 성화는 성령님이 성도의 심령 안에 내주하실 때 시작, 롬 14:  성령의 열매(갈 5:22-2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령의 열매가 아닌 육체의 일(갈 5:19-21) (3) 참된 성화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 자들이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 나라 백성다운 삶의 열매를 맺는 것 이미 임한 하나님 나라 건설되고 있는 완성될 하나님 나라 - 교회의 시대 - 천국복음의 전파 - 성도의 성화과정 - 예수님의 초림 - 사단의 패배 - 성도의 해방 - 예수님의 재림 - 사단의 완전한 패배 - 성도의 영화 죄인의 회심 순종(성화) 삶의 열매(성령의 열매) 6-1

11 6-2 결 론 가 로마서 14:17 주기도문 하나님 나라의 건설 과정(2) Bible 6.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옵시며(2)
3. 완성될 하나님 나라: 예수님의 재림 1) 예수님은 승리의 왕으로 이땅에 오셔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실 것 2) 사단과 사단을 추종하며 하나님을 대적한 모둔 원수들의 완전한 멸망(계 20:10) 3) 성도들은 영화로운 존재들이 되어 하나님만 섬김 (1) 성도의 영화란?  썩지 아니할 몸을 입은 성도들은 더 이상 죄의 유혹도 받지 않고, 죄 자체를 짓지 않는 존재가 되는 것  오직 하나님만 섬기며, 하나님만 찬양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게 되는 것 4) 예수님의 재림은 언제인가? (1) 예수님의 정확한 때는 아무도 모른다. 마 24: (2) 다만, 세계 복음화의 정도를 보면 어느 정도 종말의 때, 예수님의 재림의 때를 짐작할 수 있음. 마 24:14 우리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하나님 나라에서 사는 천국 시민입니다. 따라서 패배한 사단과 그 추종자들의 공격을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성도의 성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길 소망하고, 인내하며 예수님께서 오셔서 완성하실 하나님 나라를 기대해야 합니다. 로마서 14:17 6-2

12 7.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Bible 7.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주기도문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1. 오늘 배울 하나님의 “뜻”이란 무엇인가? 1) 우리는 “인격적인” 하나님을 믿는다 (1) 지(知):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신다  하나님의 전지하심 (2) 정(情): 하나님은 당신께서 선택하신 백성들을 끝까지 사랑하신다 (3) 의(意): 하나님은 당신께서 뜻하시고 계획하신 것을 행하신다. 2) 인격적인 하나님은 이미 창세 전에 뜻과 계획을 세우셨고, 그 뜻과 계획대로 지금도 일하신다 (1) 연약한 인간들이 세우는 뜻과 계획은 변경되거나 실패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이 세우신 뜻과 계획은 무궁하며 변경되지 않으며 실패할 수 없다  예) 구약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줄곧 이 땅에 오실 메시아를 예언하였고 신약성경은 그 예언대로 오신 메시아, 곧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함 3) 그렇다면... 하나님의 뜻이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뜻은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2)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정확히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연구하고 배워야 한다  성경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는 하나님의 뜻, 곧 감춰진 하나님의 뜻을 찾으려는 행위는 성도의 바른 태도가 아님  우리는 겸손히 우리의 무지함과 연약함을 고백하며 성경을 공부해야 함 4) 이미 ‘하늘’에서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져 있다 (1) 하나님께신 ‘하늘’에는 밝혀진 뜻과 감춰진 뜻 모두가 이루어져 있다 (2) 하나님의 뜻이 이뤄진 ‘하늘’에서는 천군과 천사들, 전에 세상을 살다 죽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오직 하나님만 찬양하고 경배하고 있다. 시편 103:21-22, 계 7: ) 그러나!! ‘하늘’과는 달리 우리 살고 있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첫째 계시된 하나님의 뜻 (밝혀진 하나님의 뜻) - 하나님의 구원계획은 확실히 계시되어 있다. 둘째 계시되지 않은 하나님의 뜻 (감춰진 하나님의 뜻) - 하나님은 세상이 창조되기도 전에 이미 성도를 선택하셨다. 엡 1:4-5 그러나 우리는 그 택함받은 자들이 누군지 모른다. - 성경은 우리가 부활의 몸을 입을 것이라 말하지만 그 자세한 설명은 감춰져 있다. 7-1

13 7.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Bible 7.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주기도문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 성경에서 명확하게 드러낸 하나님의 뜻은 “구원과 복음의 전파”이다. 1) 구원이란 무엇인지를 전파하여야 한다 (1) 인간 모두는 하나님을 배반하고 떠난 반역자이자 죄인  죄: 단순한 도덕적인 죄가 아닌 창조주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것 자체가 죄 (2) 하나님은 죄인은 모두 심판받고 죽어야 한다고 선언하심 (3) 하나님은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들을 구하시기 위해 구주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셔서 죽게 하시고 부활하게 하셨다 (4) 예수를 구주로 고백하는 자들은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 백성이 됨 2) 이 구원의 내용을 한마디로 하면, 바로 ‘복음’임 2) 구원과 복음이 전파되는 곳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늘어나고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며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성경에서 명확하게 드러낸 하나님의 뜻은 “성도의 성화“이다. 1) 성도의 성화란...? (1) 거룩하신 하나님을 닮아가는 것이다. 살전 4:  하나님 백성다운 모습으로 변해가는 것, 세상의 방식대로 살지 않는 것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그대로 실천하려는 태도와 행동 2) 성도들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삶에서 만나는 기쁜 일과 슬픈 일, 이해할 수 없는 일, 고난의 일들에 대해 우리는 그 모든 것이 우리의 성화를 이루는 도구로 생각하며 인내해야 한다. 구원과 복음의 전파 하나님 나라 확장 하나님의 뜻 이루어짐 앞으로 주기도문의 이 부분을 외울 때, 복음이 모든 세계에 전파되고, 성도들이 하나님을 닮아갈 수 있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바라야 할 것입니다. 시편1:1-2 7-2

14 오늘 배울 “양식”이 무슨 뜻일지 말해 봅시다. 말 그대로 먹을거리라는 뜻일까요?
Bible 8.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주기도문 현실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채우시는 하나님 1. 우리 인간의 현실과 필요를 채워주시는 하나님. 1) 피조물인 인간은 창조주에게 절대 의존할 수 밖에 없다. 2) 인간은 영적인 문제와 현실적인 문제 모두 창조주 하나님께 의존할 수 없다. 3) 기도란 인간이 하나님을 항상 의존하고 있음을 시인하는 행위이다. 4) 하나님은 우리가 영적이거나 현실적인 문제로 기도하는 것을 원하신다. 5) 우리의 현실적인 필요(특히 의식주 같은 필요 같은)를 간구할 때 하나님은 이를 들어주신다. 2. 몸을 위한 우리의 현실적 필요에 대해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다. 1) 하나님은 세상 모든 것을 선하게 창조하셨고, 그 중에는 우리 <몸>도 포함된다. 2) 선하게 창조된 우리 몸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셨으므로 우리는 “선한 청지기"로서 우리 몸을 잘 다스려야 한다. 3)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 몸을 위해 필요한 것을 간구하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다. 3. 우리가 양식을 구할 때, “일용(日用)”할 만큼이면 충분하다. 1)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그날그날 먹고 살 만큼만 있으면 된다. 이것은 우리에게 저축이나 보험 등이 필요없다는 것이 아니다. 2) “일용할 양식”을 간구하는 것은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 뿐임을 말하는 것이다. 3) “일용할 양식” 이상을 구하는 것을 “탐심”이라 말합니다 (1) 성경에서 “탐심”을 ( )라 말합니다. 골 3:  탐심을 버릴 때 하나님을 바로 예배하며 이웃을 사랑하고 섬길 수 있습니다. 요일 3: ) “일용할 양식”에 대해서 하나님은 이미 구약 출애굽기 16장의 만나 이야기로 예시해 주셨습니다. 오늘 배울 “양식”이 무슨 뜻일지 말해 봅시다. 말 그대로 먹을거리라는 뜻일까요? “양식”의 뜻은… 이렇게 보니... 주기도문은 너무 “영적인 이야기”만 하고 있는 거 아닌가? >>지금까지 주기도문의 주제는… 하나님 이름의 거룩하심 - 하나님 나라의 도래 - 하나님의 뜻의 실현 주찬 찬, 그건 오해란다… 애굽을 탈출한 약 300만명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농사를 지을 수도 없어 양식을 구할 데가 없었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내리는 <만나>를 먹을거리로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백성들은 그날 먹을 수 있는 양의 만나만을 모을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먹고 남은 만나는 하루가 지나면 바로 썩어버렸기 때문입니다. 8-1

15 8-2 결 론 나 시 1:3 주기도문 금욕주의 물질주의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문제에서 조심해야 할 두 가지 Bible
8.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주기도문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문제에서 조심해야 할 두 가지 1. 금욕주의 1) 영적인 것은 숭고하고 선하며, 물질적인 것은 저급하고 악하다고 보는 생각. 2) 우리가 사는 이 물질 세계의 것을 포기하고 영적인 세계만을 추구하는 것이다. 3) 금욕주의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계를 보고 “보기 좋았더라”라는 말씀을 무시하는 것이다. 4) 금욕주의는 하나님의 창조를 오해하게 만든다. 2. 물질주의 1) 우리의 감각으로 알 수 있는 물질 세계만을 중시하고, 영적인 세계는 없다고 보거나 그 세계를 가볍게 보는 생각. 2) 영적인 세계를 무시하고 물질만을 추구하여 부와 명예, 인간의 존재만을 중시하는 생각. 3) 물질주의는 이 세계를 창조하신 하나님에 대해 관심이 없다. 4) 기독교 안의 물질주의로 인해 물질적인 부를 쌓는 것만이 하나님의 복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는 고상한 사람이야… 어떻게 저급하게 일용할 양식 따위를 구해… 난 고급한 영적인 것을 위해 기도할 거야! 금욕주의 나는 하나님 나라, 하나님의 뜻? 난 그런 것 관심없다구 그냥 하나님 믿고 물질의 복을 받으면 그만이야! 물질주의 하나님은 영적인 세계와 물질 세계 모두를 만드신 창조주이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 그분의 뜻을 구하는 것과 우리의 현실적인 필요를 구하는 것은 온전히 하나님을 섬기는 두 가지 방식입니다. 그 두 가지 모두를 우리는 추구해야 합니다. 물질주의와 금욕주의 모두 기독교 신앙에서는 받아드릴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우리의 필요를 하나님께 간구하는 까닭이 바로 우리 인간은 하나님 절대 의존의 존재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아버지 하나님께 기쁨과 감사함으로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구합시다! 시 1:3 8-2

16 주기도문 Bible 9-1 결 론 가 칭의 (의롭다 선언함) 성화 (거룩으로 나아감) 영화 (영원히 거룩하게 됨)
9.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1) 주기도문 주찬 예수님으로 인해 내 죄를 다 용서받은 줄 알았는데 계속 죄 용서를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고? 날마다 죄를 용서해 주시기를 기도하라. 1. 육신의 생명을 위해 날마다 먹을거리(일용할 양식)를 하나님께 구하듯 영혼을 위해 날마다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 1) 구원의 과정: 칭의  성화  영화 2) 칭의를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은 일평생을 살며 성화를 거치는데, 이때 짓는 죄를 항상 하나님께 고하며 죄 용서를 구해야 한다. 3) 죄 용서를 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가장 큰 특권이다. 4) 성경은 우리가 죄 용서를 구할 때 틀림없이 하나님의 사하심을 받을 수 있다고 선언한다. 요일 1:9 2. 날마다 죄를 용서받을 필요성을 역설하신 예수님. 요 13:3-10 칭의 (의롭다 선언함) a. 죄의 형벌에서 구원받음  예수님을 믿는 즉시 b. 하나님께서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심 c. 아직 죄인의 습성을 지닌 자가 의인의 “신분”을 받음 성화 (거룩으로 나아감) a. 성령님을 의지하며 죄 지음과 죄인의 습성에서 벗어나는 과정 b. 성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죄 지음을 아버지 하나님께 용서를 구함 c. 성화는 일평생 이어지는 쉽지 않은 과정 영화 (영원히 거룩하게 됨) a. 죄로부터 영원히 자유하게 되며 죄를 지을 수 없는 상태가 됨 b. 죽은 이후에 완성됨 c. 오직 하나님만 경배하고 찬양하는 존재가 됨 온 몸을 씻는 것 발을 씻는 것 예수님을 믿어 즉시 죄의 형벌에서 구원받는 것 (칭의) 예수님을 믿고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아 죄와 죄의 습성과 싸우며 지은 죄를 고백하고 죄 용서를 받는 과정 (성화) 간단히 말해… 죄 형벌 - 벗어남 죄의 습성은 여전히 남아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은 사람들은 성령님의 인도함을 따라 거룩한 길(성화의 길)을 가게 됩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내 안에 남아 있는 죄의 습성 때문에 죄를 지을 때가 생깁니다. 바로 그럴 때 중보자 예수님을 통해 아버지 하나님의 죄 용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큰 특권으로 기쁘게 성도의 삶을 삽시다. 시편 1: 4-5 9-1

17 Bible 주기도문 10-2 결 론 나 시편 1:6 10.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2) 주기도문 죄를 용서하는 실제적인 과정 1. 하나님은 무조건 우리를 용서하지 않으셨다. 1) 하나님은 죄인이었던 인간을 무조건 용서하지 않으셨다 (1) 하나님이 죄인을 용서하시는 단계  1단계: 인간이 죄인임을 깨달음  2단계: 인간이 예수님의 속죄의 죽음을 믿음으로 고백함  3단계: 하나님이 그 믿음의 고백을 보시고 죄를 용서하심 2. (교회 안에서)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하거나 죄를 지은 사람들을 용서하는 방식도 하나님의 방식과 유사하다. 1) 무조건적인 용서가 아닌 질서있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 1단계: 잘못이나 죄를 지은 사람을 일대일로 만나 회개할 것을 권면하고 회개하면 용서  2단계: 1단계에서 회개하지 않으면 두,세 사람이 찾아가 회개할 것을 권면하고 회개하면 용서  3단계: 2단계에서 회개하지 않으면 교회 전체가 회개할 것을 권면하고 회개하면 용서 2) 만일 3단계까지 해도 회개하지 않으면 교회의 다스림을 통해 징계하거나 출교시킨다 (1) 징계: 교회가 회개하지 않는 사람에게 교회활동에 제한을 두는 경우(예: 성찬 2회 참여 금지) (2) 출교: 말그대로 회개하지 않는 사람을 교회에서 나가게 하는 경우 3. 용서하는 성도의 자세 1) 죄의 무서움, 심각함 등을 인식하며 용서해야 한다. 2) 죄를 지은 사람에게 대해 사랑하는 마음을 품어야 한다. 3) 용서한 후에는 다시는 그 죄를 거론하거나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용서를 받은 성도들입니다.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자들이 하나님의 용서를 받은 것입니다. 이 사실에 항상 감사하며 나와 우리에게 잘못하거나 죄를 짓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회개할 때 용서해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진정으로 회개하는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다면, 우리를 예수님으로 통해 구원하신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입니다. 늘 용서하고 용서받는 삶을 위해 노력하며 성도답게 살아갑시다. 시편 1:6 10-2

18 음란, 질투, 비방, 악독, 교만, 어리석음, 속임, 도둑질, 탐욕 등등
Bible 1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주기도문 시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 1.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는 영적인 전투와 관련되어 있다. 1) 영적 전투: 성도들의 삶은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는 문제로 항상 전투 중에 있다. 2) 전투하는 교회: 성도 개인 뿐만 아니라 신자들의 집합체인 교회도 영적 전투 중에 있다. 3) 영적 전투 중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말이 “시험”이다. 2. “시험”이란 무엇인가? 1) 시험에는 두 종류가 있다 (1) 성도들은 하나님의 시험, 곧 하나님의 평가를 받아 자신의 믿음을 점검받을 수 있다. (2) 성도들은 유혹을 받을 때 죄를 짓지 않도록 항상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해야 한다 ) 그렇다면, “시험에 들지 않게 해달라” 했을 때, “시험”은 “평가”인가? 아니면 “유혹”인가? 2. 시험(유혹)에 든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1) 시험(유혹)에 든다는 것이 곧 죄를 짓는 것은 아니다. 죄를 지을 수 있는 위험성이 커진다는 뜻이다. 2) 시험(유혹)에 든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반대되는 곤경에 처한다는 뜻이다. 시험 평가(test):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그들 믿음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시기 위한 시험 유혹(temptation): 성도가 죄를 짓도록 만드는 모든 조건과 상황 하나님의 시험, 곧 하나님의 평가와 완전히 다름 공부, 가족, 취미, 이성친구, 건강 등등 성도들을 시험(유혹)하는 존재는 누구인가? 1. 성도들을 시험(유혹)하는 존재 – 육체 1) 성경이 말하는 육체: 죄의 본성을 지닌 인간을 가리키는 말이다. (단순히 인간의 몸을 말하는 것이 아님) (1) 인간의 본성은 만물보다 가장 거짓되고 부패하였고(렘 17:9), 성도들도 이 죄의 본성에서 나오는 더러운 것들과 영적인 전투를 벌이고 있다. 음란, 질투, 비방, 악독, 교만, 어리석음, 속임, 도둑질, 탐욕 등등 11-1

19 Bible 11.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옵시고 주기도문 2. 성도들을 시험(유혹)하는 존재 – 세상 1) 성경이 말하는 세상: 세상이 가르치는 가치관은 성경이 가르치는 가치관은 다르다 (1) 세상에서 유행하는 저질스러운 문화가 하나님을 저버리도록 만들려 함 (2) 성도와 교회는 세상의 가치관이 성경 말씀을 빼앗지 않도록 항상 깨어 있어야 함 3. 성도들을 시험(유혹)하는 존재 –사단(마귀) 1) 사단이 우리를 유혹하는 방식 (1) 인간의 죄의 본성을 이용하여 하나님께서 혐오하시는 마음을 갖게 하여 죄를 짓게 함 (2) 세상의 가치관과 만물을 통해 성도들이 하나님을 떠나게 만들려 함 우리는 쉽게 죄를 지을 수 밖에 없는 나약한 존재입니다. 잠시라도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가까이 하지 않으면 우리는 시험(유혹)에 들고 죄를 짓게 됩니다. 이 사실을 명심하고 겸손하게 하나님께 시험(유혹)에 들지 않게 해달라고 항상 기도합시다. 베드로전서 5:8 11-2

20 주기도문 Bible 12-1 결 론 가 가 12. 악에서 구하옵소서(1) 우리의 영적 전투의 상대자, 사단(마귀)
1. 사단은 어떤 존재인가? 1) 사단은 인격적 존재이다 (1) 보이는 세상(물질 세계)과 보이지 않는 세상(영적 세계)에는 세 종류의 인격적 존재가 있음 (2) 천사와 인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3) 사단은 <타락 천사>임  천사는 하나님의 창조물이며, 사단은 타락한 천사, 겔 28:  사단은 하나님과 동등하거나 대등하지 않으며, 오히려 하나님의 지배권 아래에 있음 예) 사단이 욥을 시험하려 할 때, 하나님께서 시험의 범위를 정해 주시는 장면 3) 사단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1) 원수(대적자) : 하나님을 배반하고 사람을 타락시킴, 눅 10: (2) 시험하는 자: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시험하였고, 예수님을 믿는 성도들을 시험함, 마 4: (3) 공중 권세 잡은 자: 이 세상을 다스리는 왕이 되어 타락한 인간들을 다스림, 엡 2: (4) 그 밖에 ‘거짓말하는 자’, ‘고소자’, ‘바알세불(귀신의 왕)’, 세상의 신 등등으로 불림 첫째 영원 전부터 존재하며 우주 만물을 만들어 통치함 ( ) 둘째 인격적 존재지만 눈으로 볼 수 없음 ( ) 셋째 인격적 존재로서 눈으로 볼 수 있음 ( ) 사단의 특징은 한마디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시험하고 괴롭히는 것이다. 사단(마귀)의 최후의 운명 1. 예수님의 초림 1) 하나님을 배반한 인류는 사단과 죄의 종이 되었다. 2) 예수님은 하나님께 대한 인류의 반역죄를 대신 하여 죽고 부활하여 사단과 죄의 종 노릇하던 인류를 해방하고 구원하였다. 2. 예수님의 재림 1) 재림하실 예수님은 성도들을 괴롭히던 사단과 그 권세를 영원히 무너뜨리실 것이다. 계 20:10 2) 성도는 완전히 새롭게 시작된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하며 하나님만 찬양하고 경배하게 될 것이다. 계 21:4 사단은 하나님의 통치권 안에서 움직이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단의 시험 앞에 당당하게 맞설 수 있습니다. 결국 예수님이 다시 오시면 사단은 영원히 패망할 것입니다. 시편 46:1 12-1

21 주기도문 Bible 13-1 결 론 가 나 13. 악에서 구하옵소서(2) 강력한 사단의 유혹과 핍박
1. 예수님이 재림하기 전까지 사단은 강력한 능력으로 성도와 교회를 유혹하고 핍박한다. 1) 사단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벧전 5:8) 교회를 핍박한다  성도와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할 때 뿐만 아니라 특별히 성도와 교회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사단은 이를 교묘히 교회 핍박 도구로 그 잘못을 이용함 2) 사단은 광명의 천사로 둔갑하여 교회를 괴롭힌다. 고후 11:  교회가 이 세상에 세워진 이래로 수많은 이단과 사이비들이 등장하였다. 사단과 벌이는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는 법 1. 성도들은 항상 사단과 영적 전투 중임을 명심해야 한다. 1) 사단은 인격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  사단은 지, 정, 의의 모든 면에서 성도와 교회를 유혹한다 사단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진화론 같은 가짜 지식으로 유혹한다 사단은 뉴에이지 음악과 같은 정서적 도구로 유혹한다 사단은 하나님보다는 세상을 사랑하려는 죄의 본성적 의지를 이용하여 유혹한다. 2. 하나님의 전신갑주(전신갑옷, 완전무장)를 입으라 )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는 것은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하라는 뜻이다. 2)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싸우기 위해서는 늘 기도해야 한다. 엡 6:18  기도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한다는 표현이며, 늘 깨어 있어서 싸울 준비를 한다는 뜻. 에베소서 6:14-17 그런즉 서서, ( )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평안의 ( )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모든 것 위에 ( )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 )을 소멸하고 ( )의 투구와 ( )의 검, 곧 하나님의 ( )을 가지라 우리는 사단보다 연약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우리 혼자 힘으로는 사단과 싸울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하나님께 지혜와 능력을 구하는 기도를 항상 깨어있어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한일서 5:14 13-1

22 주기도문 Bible 14-1 결 론 가 나 다 14.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1.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통치권, 지배권) 1)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하심으로 시작되었다 히 9:26, 히 2:14-15, 딤후 1: )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된다. 3)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나라 백성들이 되어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자들이다  성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을 온전히 받아드리는 자,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행하는 자 2. 하나님의 영광 1) 하나님의 영광이란 하나님의 탁월하고 뛰어난 성품과 능력(자존하심, 영원하심, 무한하심, 전지전능하심, 불변하심)을 말한다. 2)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사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  십계명으로 대표되는 하나님 말씀을 배워 행하는 자: 시편 1편 아버지께 영원히… 1. 하나님은 우리 아버지이시다. 1) 모든 창조물을 초월하신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이시다. 2) 원리 우리는 하나님께 반역했던 자들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양자가 되었다  롬 8:15, 갈 4: ) 양자가 된 성도들은 하나님의 보호와 필요를 공급받는다  신 1:30-31, 사 46:  하나님의 양자들은 당당하게 일용할 양식을 구할 수 있다. 아멘 1. 아멘: 히브리말로 “진실로”, “확실히”, “그렇게 될 것을 믿습니다” 1) 기도의 끝에 ‘아멘’이라 하는 것은 그 기도가 진실로, 확실히 이뤄질 것을 믿는다는 뜻이다. 2) 주기도문 끝에서 아멘이란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있음을 고백하는 것이다. 2. 기도가 끝날 때 함께 아멘이라 말할 때, 우리는 기도한 사람의 말에 동의하며 하나님을 신뢰한다고 고백하는 것이다. 주기도문은 예수님께서 보이신 기도의 모형이요 모범입니다. 우리는 이 기도의 모범에 따라 기도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공급하심을 믿고 신뢰할 줄 알아야 하겠습니다. 14-1 주기도문이 끝났습니다. 모두 수고했어요…


Download ppt "주기도문 Bible 1-1 가 나 1. 기도이란 무엇인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