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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hedral Anglican Church
성 공 회 탐 방 보 고 김창수, 류기주, 손성학, 신경우, 최병은, 최성예, 한희주, 현상진 2010년 10월 17일(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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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탐방 개요 ♥ 성공회 팀 모임 ♥ 대한 성공회 역사
♥ 성공회 팀 모임 - 1차 : (금), 16:00, 성공회 이구용 외 6명,학교 앞 - 2차 : (화), 14:00-16:00, 성공회 서울 대성당 정창진(요한)부제 안내로 대성당/수녀원 탐방, 6명 - 3차 : (주), 09:00(2부) 성찬례 참석, 7명 ♥ 대한 성공회 역사 , 조선교구 설립목적, 고요한 주교(Charles John Corfe) 영국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서 켄터베리 대주교로부터 서품 , 인천항 도착, 서울/경기도/충청도 지방에 전도 - 전국에 100여 개 교회, 약 5만 명의 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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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모임(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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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모임(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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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모임(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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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모임(성찬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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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소 개 ♥ 성공회 스스로를 개신교라고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믿고 사랑을 나누고 실천하는 공동체이다.
♥ 성공회 스스로를 개신교라고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믿고 사랑을 나누고 실천하는 공동체이다. ♥ 그러나 예배형식에 있어서 개혁교회라기 보다 카톨릭적인 색체가 더 강한 느낌을 준다. ♥ 성공회도 개혁교회로서 초대교회부터 내려오는 사도적 전통과 16세기 이래로 쌓아온 오랜 역사와 전통 속에서 형성된 독특한 장점들을 지닌 교회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라 복음의 기쁜 소식을 세상과 모든 창조 질서에 선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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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역사와 전통 ♥ 1534년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분리해 나간 영국 국교회의 전통과 교리를 따르는 교회를 총칭 ♥ 전 세계 170여 개국에 38개의 독립적이고 자치적인 지역 관구 교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자는 약 1억 명 정도 ♥ 영국에서 시작, 175년경 영국에 교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었다는 기록. 성공회의 기원은 초대교회까지 올라간다. ♥ 성공회의 개혁은 헨리 8세(1491∼ 1547)와 캐서린 왕비의 결혼무효소송으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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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주교좌 성당 서울 주교좌성당은 한국전통양식과 로마네스크 양식을 조화시킨 성당으로 서울시 유형문화재 35호로 지정 3대 주교 마크 트롤로프(Mark Trollope)가 아더딕슨의 설계로 착공하여 1926년 5월 2일 헌당식을 하였지만 일제에 의해 원 설계도인 ‘장십자가’형으로 완공못함 1993년 원 설계도를 영국의 한 도서관에서 찾은 것을 계기로 1996년 십자가형으로 완공하였다. 이 건물은 긴 십자형 평면(latin cross)으로 한국 로마네스크양식의 교회건축을 대표하며, 고딕양식의 명동성당과 쌍벽을 이루는 성당건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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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주교좌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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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신앙기준 ♥ 특징/신앙기준 : 1888년 전 세계 성공회 주교 들이 모인 람베스 회의에서 결의된 4개 조항
- 구약과 신약 66권 하느님 계시 말씀 인정 - 사도신경과 니케아신경을 통해 신앙을 고백 - 세례와 성찬례를 그리스도 제정 성사 인정 - 초대교회로부터 내려오는 주교, 사제, 부제의 세 성직 교회의 직제로 받아드림 ※ 어떤 교파라도 이상의 4개 조항을 믿는다면 형제교회로 상호 일치와 협력의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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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신앙적 특성 ♥ 첫째, 중용(中庸, Via Media)적인 신앙 -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단적인 것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하려는 전통. 세계교회 일치 운동(에큐메니칼 운동)에 공헌 ♥ 성서와 함께 하는 신앙 - 누구나 성서를 읽을 수 있도록 14세기에 라틴어 성서를 영어로 번역 King James Version(흠정역 성서)은 이러한 성공회 전통의 산물 ♥ 초대교회의 신앙 - 동서교회(로마교회와 정교회)의 분열 이전의 초대교회의 신앙을 지킴 분열 이전의 모든 교회가 같이 고백한 사도신경과 니케아신경을 고백 초대교회의 예배형태인 말씀과 성만찬이 하나로 어울린 성찬례 예배 ※ 성서에 근거하고, 전통을 존중하며 학문과 이성에 의해 재해석되는 가톨릭(보편)적이고 사도적인 신앙을 지켜왔으며 지금도 이를 선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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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이 해 ♥ 대성당 : 주교좌가 있는 성당으로 ‘주교좌성당’이 정확한 이름 ♥ 축 성 : 성별(聖別)이라는 말로 보통 사람들, 보통 물건들 가운데서 뽑아 거룩한 존재로 떼어놓는다는 의미이다. ♥ 성 수 : 교인들 중에 손에 성수를 찍어서 십자성호를 긋고 자리로 걸어가는 사람들이 있고 무릎을 꿇는 사람들도 있다. 의무 아니지만 성수를 찍어야 성당 온 기분이 난다고 표현 세례 주는 사제는 먼저 물을 축복하고 그 물로 세례 받는 자의 이마에 십자를 긋는다. ♥ 십자가 :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 수난의 모습을 조각한 고상십자가를 쓴다. 전통적으로 주교와 수사들은 십자가가 달린 목걸이를 목에 건다. ♥ 신 명: 신자로서의 ‘신명’을 가지고 있으며 세례 받기 전에 정한다. 그러나 요즘은 자기 본명으로 부르는 습관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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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이 해 ♥ 십자성호 긋기 : 성찬식에서 집전자가 “이것은 나의 몸”, “이것은 나의 피” 라는 말씀을 외운 다음 성체나 보혈이 든 성작(포도주 잔)을 들어 올릴 때 그것을 쳐다보면서 십자를 긋는 것이 가장 많다. ♥ 성무일과 : 하루 일정한 시간에 올리는 기도, 크랜머 대주교가 개혁 당시 일반 교인들도 아침과 저녁 두 번의 기도와 시편과 성서를 읽고 들을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는 1년 내내 의무적으로 드리게 되어있다. ‘주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라는 대목은 개정된 예식서에서 그 부분이 없어져서 반드시 사제 인도가 필요 없도록 했다. ♥ 키리에 : 성찬식의 시작 기도로 희랍어로 된 ‘키리에 엘레이손, 그리스데 엘레이손, 키리에 엘레이손’을 세 번씩 외우거나 노래했는데 1982년 개정하면서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로 알기 쉽게 고쳤다. ♥ 공도문 : ‘교회 예식서(Book of Common Prayer)’로 잉글랜드 교회에서 공통적으로 기도문을 쓰도록 의회에서 결의한 기도서, 대한성공회의 공도문은 1965년 8월 15일 발행한 것. 현재 1998년 개정한 공도문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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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특이사항 ♥ 성공회의 직제 : 가톨릭직제를 그대로 답습하여 주교, 사제, 부제를 지키는데, 신부라는 칭호보다는 사제(Priest)라는 칭호를 지향하고 사제를 하나님의 일꾼으로 본다. 로마 가톨릭과 달리 여성 성직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미국과 영국에만 2천명의 여성 성직자가 있고, 우리나라도 2001년 4월 여성 사제가 서품을 받았다. ♥ 결혼유무 : 성직자는 수도 성직자와 재속(在俗) 성직자로 구분되는데 주교, 사제, 부제인 재속 성직자들은 모두 결혼 가능하다. ♥ 신앙고백 : 니케아신경과 사도신경, 아타나시우스 신경으로 신앙고백을 하지만 아타나시우스신경은 별로 외우지 않음 ♥ 성직자와 평신도 : 성공회는 성직자와 평신도 구분이 명백하지만 동역자 관계로 신분이나 위계의 차이를 두지 않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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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예 배 ♥ 개회예식 입당성가 -----------(선다)----------- 520장
성 공 회 예 배 ♥ 개회예식 입당성가 (선다) 장 개회기도 집전자 죄의고백 집전자 기원송가 ----(영광송, 악보) 다같이 ◈ 하나님 백성들이 거룩한 노래를 부르며 찬미할 때 십자가와 사제와 전례 봉사자들이 입당한다. ◈ 신자들 또한 거룩한 공간과 시간으로 진입하며 개회기도는 마음을 정화하는 “정심기도”이다. ◈ 그 뒤로 신자의 죄의 고백과 사제의 사죄청원이 이어지고 마지막으로 기원송가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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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당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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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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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의 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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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송가(영광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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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예 배 ♥ 말씀의 전례 본 기 도 ------------------------------------ 집전자
성 공 회 예 배 ♥ 말씀의 전례 본 기 도 집전자 제 1독서 (구약에서 선정) 전 0 0 성 시 (시편 22) 다함께 제 2독서 (신약에서 선정) 다함께 층계성가 장 복 음 서 (4복음서에서 선정) 맡은이 설 교 신 부 신앙고백 (사도/니케아신경) 예식문 교회와 세상을 위한 기도---(1양식) 안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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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예 배 ♥ 말씀의 전례 ◈ 조명 단계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의 영혼을 비추어보는 시간
성 공 회 예 배 ♥ 말씀의 전례 ◈ 조명 단계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의 영혼을 비추어보는 시간 ◈ 하나님 말씀이 자신의 마음에 부딪힐 때, 성령의 능력으로 자신의 영혼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조명 ◈ 기도를 통해 말씀의 기본정신을 소개하고 예배의향을 밝힌다. ◈ 독서와 설교는 따로 떨어진 것 같지만 실은 하나의 중심점으로 연결되어 통일된 말씀을 신자에게 전해준다. ◈ 신자들은 구약, 시편, 서신, 복음서의 말씀을 들으면서 성서를 관통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 이후에 이어지는 신앙고백을 통해 신자는 교회전통의 연속성을 고백하며 초대교회 신자들의 신앙을 공유한다. ◈ 하나님 말씀으로 조명된 영혼을 소유한 신자들은 자기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교회와 세상을 위해 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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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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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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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및 제2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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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계송 및 복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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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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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예 배 ♥ 성찬의 전례 성체나눔 영성체 후 기도 ------ (선다) ------------------- 다함께
성 공 회 예 배 ♥ 성찬의 전례 평화의 인사 (선다/인사나눈다) 다함께 봉헌성가 (523장) 최 0 0 성찬기도 (1양식/p.16) 집전자 거룩하시다 (찬송/예식문) 다함께 주의기도 (예식문 p.31) 다함께 성체나눔 하느님 어린양 -----(찬송/예식문) 다함께 영 성 체 (526, 527장) 다함께 영성체 후 기도 (선다) 다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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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예 배 ♥ 성찬의 전례 ◈ 성찬의 전례는 일치의 단계로 그리스도의 성체와 보혈을
성 공 회 예 배 ♥ 성찬의 전례 ◈ 성찬의 전례는 일치의 단계로 그리스도의 성체와 보혈을 신령한 마음으로 모셔 그리스도와 하나로 일치되는 시간 으로 말씀의 전례와 결코 떨어질 수 없다. ◈ 신자들은 앞선 성서 말씀과 설교를 통해 새롭게 깨닫게 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성찬례를 통해 체화(體化)한다. ◈ 최후의 만찬을 기억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새기고 ‘마음을 드높이 주님께 올리며’ “거룩하시다”를 외친다. ◈ 성체와 보혈을 축성하고 거양할 때, 신자는 거룩한 행위에 동참, 예수의 죽음을 기억하며 그리스도의 현존을 받아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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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공 회 예 배 ♥ 파송예식 축복기도 집전자 파 송 맡은이 알 림 신자회장 파송성가 장 ◈ 파송 예식은 “정화 → 조명 → 일치”를 이룬 자들에게 또다시 사제가 평화를 기원하며 신자들을 세상으로 파송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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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와 개신교 ♥ 개신교는 프로테스탄트의 번역. 미국 성공회는 초기에 프로테스탄트의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점차 빠졌으며, 영국 국왕은 프로테스탄트여야 한다는 불문율은 있지만 영국교회 문서 어디에도 프로테스탄트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는다. ♥ 성공회 안에는 프로테스탄트 정신에 충실 하려는 사람들과 가톨릭 전통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이 공존하고 있어 "가톨릭 전통을 존중하는 개신교", "개혁하는 가톨릭교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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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 의 사 항 ♥ 너무 간단/단순화 되어버린 개신교예배, 성공회와 같이 예배의 4중 구조(도입-선포 와 응답-감사와 나눔-파송)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예배 실천 방법 모색 / 토의 ♥ 성공회예배는 끊임없이 예전형식을 보전, 발전시켜 오늘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는데 개신교 예배의식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의 어려움은 무엇이며, 그 변화의 주체는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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