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Presentation transcript:

1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김선균

2 < 목 차 > Review 배열의 개요 배열의 복사 & 비교 & 활용 배열이 함수의 인수(매개 변수)인 경우 정렬
배열의 정의 배열 원소 사용 예제 배열의 복사 & 비교 & 활용 배열이 함수의 인수(매개 변수)인 경우 정렬 선택정렬(Selection Sort) 버블정렬(Bubble Sort) 다차원 배열 – 2차원 포인터

3 0. Review 지역 변수 전역 변수 중괄호( { } ) 내에서 선언된 변수로 괄호 내에서만 사용 가능
괄호를 벗어나면 지역변수는 메모리에서 사라진다. 전역 변수 함수 이외의 공간에 선언된 변수로 코드 내에 어느 곳에서든 접근이 가능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이름이 똑같을 때는 지역변수를 우선 보통의 경우 헤더파일( ex. #include <stdio.h> ) 아래에 선언한다.

4 0. Review 지역변수와 전역변수의 이름이 같을 때?

5 0. Review 지역변수와 전역변수의 중간 형태 : static 변수
int main(void) { static int number; return 0; }

6 0. Review static 변수의 사용 예제

7 0. Review 재귀 함수(순환 함수)는 함수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함수
자기 자신 호출 시 함수 내에는 종료되기 위한 조건이 들어가야 한다.

8 0. Review Factorial 계산하는 프로그래밍 – 재귀 (순환) 함수

9 0. Review 배열의 구조 – 같은 자료형을 가지는 변수들의 모임 배열의 선언은 아래와 같다.
인덱스(배열 번호)는 항상 0부터 시작한다. 즉, 위와 같이 선언되었을 때 grade[0]부터 grade[9]까지 존재한다.

10 1. 배열이 함수의 인수인 경우 ( 1/2 )

11 1. 배열이 함수의 인수인 경우 ( 2/2 )

12 2. 정렬 – 선택 정렬(Selection Sort)
선택 정렬 – 정렬이 안된 숫자 중에서 최소 값을 선택하여 배열의 첫 번째 요소와 교환

13 2. 정렬 – 선택 정렬(Selection Sort)
선택 정렬 프로그래밍

14 2. 정렬 – 선택 정렬(Selection Sort)

15 2. 정렬 – 버블 정렬(Bubble Sort) 버블 정렬 인접한 레코드가 순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교환
전체가 정렬될까지 비교/교환 계속

16 2. 정렬 – 버블 정렬(Bubble Sort) 버블 정렬 프로그래밍

17 2. 정렬 – 버블 정렬(Bubble Sort) 버블 정렬 프로그래밍

18 3. 다차원 배열 – 2차원 int s[10]; // 1차원 배열 int s[3][10]; // 2차원 배열

19 3. 다차원 배열 – 2차원 2차원 배열을 초기화 하는 대표적인 방법 int s[ ][5] = {
  {  0,  1,  2,  3,  4 }, // 첫 번째 행의 원소들의 초기값   { 10, 11, 12, 13, 14 }, // 두 번째 행의 원소들의 초기값   { 20, 21, 22, 23, 24 } // 세 번째 행의 원소들의 초기값 };

20 3. 다차원 배열 – 2차원 2차원 배열은 메모리상에서 1차원적으로 구현된다.

21 3. 다차원 배열 – 2차원

22 4. 포인터의 개념 포인터 변수에는 값을 저장... 포인터에는 주소를 저장 주소 – 컴퓨터 상에서 메모리의 위치
주소를 계산하는 연산자 : & 변수 i의 주소 : &i 포인터의 생성 : [자료형] *[이름] = [주소 값]; 포인터는 꼭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ex) int a; // 변수의 생성 ex) int *pa = &a; // 포인터 생성 및 초기화

23 4. 포인터 #include <stdio.h> i의 주소 : 4290772068 int main(void)
{ int i = 10; int *pi = &i; // int형 포인터 char c = 69; char *pc = &c; // char형 포인터 float f = 12.3; float *pf = &f; // float형 포인터 printf(“i의 주소 : %u\n”, &i); printf(“c의 주소 : %u\n”, &c); printf(“f의 주소 : &u\n”, &f); printf(“포인터 pi의 크기 : %u\n”, sizeof(pi)); printf(“포인터 pc의 크기 : %u\n”, sizeof(pc)); printf(“포인터 pf의 크기 : %u\n”, sizeof(pf)); return 0; } i의 주소 : c의 주소 : f의 주소: 포인터 pi의 크기: 4 포인터 pc의 크기 : 4 포인터 pf의 크기 : 4

24 4. 포인터 간접 참조 연산자( * )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을 가져옴 포인터 생성 시 쓰는 *과는 다른 의미
포인터의 선언과 간접 참조 연산자의 차이점 포인터의 선언 : [자료형] *[이름] = [주소 값] 간접 참조 연산자 : *[포인터 이름]

25 4.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i = 3000;
int *pi = &i; printf(“&i = %u\n”, &i); printf(“pi = %u\n”, pi); printf(“i = %u\n”, i); printf(“pi = %u\n”, *pi); return 0; } &i = pi = i = 3000 *pi = 3000

26 4.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c = B char c = ‘A’;
int i = 10000; double d = 6.78; char *pc = &c; int *pi = &i; double *pd = &d; (*pc)++; *pi = *pi + 1; *pd += 1; printf(“c = %c\n”, c); printf(“i = %d\n”, i); printf(“d = %f\n”, d); return 0; } c = B i = 10001 d =

27 4.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i = 10, pi = 4290777068
{ int i = 10; int *pi = &i; printf(“i = %d, pi = %u\n”, i, pi); (*pi)++; *pi++; return 0; } i = 10, pi = i = 11, pi = i = 11, pi =

28 대과제 #1 작성한 학생은 kyun@kangwon.ac.kr로 보내주세요 메일 제목 : [학번][이름]대과제#1
5월 30일 까지 제출해주세요

29 4. Q&A

30


Download ppt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