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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목 차 III. 사업추진계획 1. 연도별 일정 2. 인력 운영 일정 3. 일정별 시스템 구축 사양
목 차 III. 사업추진계획 1. 연도별 일정 2. 인력 운영 일정 3. 일정별 시스템 구축 사양 4. 시스템 Architecture 5. 전략 5-1. 단계별 마케팅 전략 5-2. 단계별 업무추진 전략 I. 설립개요 1. 문화의 정의 2. 네트워크상의 문화현상 3. VISION 4. GFAN 소개 4-1. 주식회사 지팬 요약 4-2. 문화거래소 4-3. 문화거래소 순환시스템 구성 4-4. 시스템 설명 4-5. 문화주식 종류 4-6. 문화주식 예제 4-7. GFAN 조직 구성 개략도 4-8. 고문 및 자문 그룹 4-9. 협력기관 및 협력회사 4-10. 임직원 구성 및 약력 II. 시장성 및 사업전망 1. 시장현황 2. 시장분석 – 산업구조 3. Market Position 4. 성공요인 5. 기회위협 분석 6. 기대효과

4 I.설립개요

5 I. 설립개요 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은 '경작하다' '개간하다'('to till' or 'cultivate')라는 뜻의 라틴어 'colore'에서 온 말로써 '개화된다'(having culture) 또는 '문명인이 된다'는 말과 같이 협의로 사용된다. 문화의 개념을 규정함에 있어서 룩마커(H. Rookmaker)는 "문화란 용어는 지적 이고 심미적인 탐구들에 제한되어져서는 안된다. 그러한 이중성은 우리의 근대 문명의 부조화의 기초가 되고 있다. 생활은 하나여야 한다. 그리고 문화는 단순히 우리의 자연과 그 자원에 대한 이용뿐만 아니라 생활의 형식과 습관과 제도의 창조이다. 한 농부가 밭을 갈 때 그의 방법들과 도구들은 모두 문화의 부분이다" 라고 말한다. Kluckhohn은 문화를 "한 백성의 총체적인 삶의 방법이요, 개인이 단체로부터 얻는 사회적인 유산이요, 삶에 대한 인간의 설계" 라고 정의하며, 문화는 인간과 불가분리의 관계이며 인간의 자발적 영역에서 오는 인간 본연에 심어진 영적 충동에 의하여 산출되는 것이다. 문화인류학적(Cultural Anthropology) 정의로는 "문화는 모든 역사적으로 창조된 인간의 삶과 경험의 형태와 시나리오의 통전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는데, 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이 이 체계를 공유한다" 이며, 간결하면서도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전적 정의로는 [뉴 브리태니카 백과사전(The New Encycolpaedia Britannica)] (1977)의 '문화'항목으로 "문화란 행위의 일부인 물질적 객체들과 아울러 특별히 인간에게 행해진 행위(begavior)이다. 문화는 언어, 이상, 신념, 습관, 규범, 제도, 도구, 예술 작품 등등으 로 구성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6 2 네트워크상의 문화현상 I. 설립개요 문화현상 문화적충돌 문화경쟁력 문화유통혁명
인터넷을 통하여 인류가 하나의 문화권으로 형성되는 새로운 부족사회의 형성으로 이질적인 집단이 서로가 뒤섞여 버리는 다원적 전자부족사회인 네트워크공동체 출현. 전자부족사회는 국가와 민족간의 문화적 갈등을 격화 시키는 요인으로서 미래의 전쟁은 이질적인 문화의 강제적 수용에 의하여 발생될 것이고 이것은 자연생태계의 파괴보다 더 심각한 문화생태계의 파괴를 예고함. 거대한 문화자본을 배경으로 하는 집중과 독점적 문화생산이 세계적 차원에서 상업적인 이익을 취하고 있으며 이는 미래의 경쟁력으로 나타남. 거대 문화자본 형성시기의 경제발전과 문예부흥은 그 궤를 같이 하여, 르네상스 뒤에는 상인들이 있었으며 인터넷을 통한 문화제작과 배급, 유통혁명은 새로운 문예부흥 현상임. 문화현상 문화적충돌 문화경쟁력 문화유통혁명

7 VISION 3 I. 설립개요 한국의 문화를 대중에게 가까이 문화를 즐기고 아끼고 사랑하는 민족 정신 되살리기
문화보존이 아닌 문화 발전으로 한국을 문화 선진국으로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자

8 I. 설립개요 4 GFAN 소개 최근 정부는 21세기 문화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문화컨텐츠를 지식기반경제의 신사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문화 사업비전21을 발표하였고, 2005년 까지 영상, 게임, 음악, 출판, 문화상품 등 5개 부문을 포함 총 문화산업 크기가 40조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정부를 제외하고도 많은 투자기업 들이 국내 투자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문화컨텐츠로 투자방향을 선회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일제당이 다시 영화제작에 나서고 있으며 제일창업투자, 미래창업투자, 시그마 창업투자 등이 문화사업에 뛰어들어 있고, 한국영 상투자 커뮤니티등과 같은 업체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을 뒷받침 하기 위해 GFAN에서는 투자자들과 실행회사(제작사, 배급사), 저작자, 구매자를 하나로 묶는 거대시장을 만들고자 준비 중입니다. 이는 문화투자증권 E-Market Place를 말하는 것으로서 한국의 대표적인 B2B, B2C가 혼합된 형태의 문화컨텐츠를 거래할 수 있는 문화거래소의 탄생을 예고합니다. 향후 회사의 목표는 C2B로서 저작능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이곳을 통해 발굴되어 자신의 저작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으로 서 국민 모두가 문화라는 한 테두리 안에서 그 문화를 누리고 향유하며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미 많은 실행회사들과 투자회사 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여러 가지 문화투자증권의 개발이 시작되어 준비중에 있습니다.

9 I. 설립개요 4-1. GFAN 요약 회사명 : 주식회사 #### #### Co., LTD Global Fund Agent Network Co., LTD. 본점지 : URL : 임원구성 : 대표이사 1인, 이사 6인, 감사 1인 조직구성 : 팀제운영(전략개발팀,기획운영팀,펀드운영팀,마케팅팀,컨텐츠팀,커뮤니티팀) 주주구성 : 강명주 외 251명 문화거래소 설립을 위한 준비 : 문화관광부와 업무조율중 한일 투자 설명회 초청 참석 (외교통상부 및 문화관광부 초청) BM특허 출원 : “네트워크기반의 펀드에이전트시스템” 상표 및 의장출원 : ####, ####커뮤니티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인가신청 진행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병역특례업체지정을 위한 인가신청 진행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벤쳐기업 인증신청 진행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회계및상장업무대행 계약 : 아더앤더슨그룹(안진회계법인) Biz 모델링,D/B 모델링 계약 : KAIST MIS Team 맞춤 상품권 발행 관련 협약 : ㈜아이티켓 웹개발 용역계약 : KAIST 디지털토네이도㈜ 4대보험 및 노무관리계약 : 노무법인 한국노사위원회 소비공동체 구성에 관한 협조 : ㈜사이월드 기타 컨텐트 개발 용역계약 진행

10 세 입장을 반영한 자동 B2B2C Marketplace로 활성화
I. 설립개요 4-2. 문화거래소 ◈ 투자자 입장 : 문화컨텐츠의 투자효율을 인지하고 있지만 신뢰성이 있고 시장성 있는 문화컨텐츠 발굴 능력에 한계성을 스스로 인지하고 있어서 쉽게 투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 아이템 보유자 입장 : 많은 사람들이 책을 출판하거나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을 만들고자 하지만 실제로 투자 받기가 어렵고 투 자자를 구하기가 어려워 제작을 못하고 있는 실정 ◈ 문화컨텐츠 제작자 입장 : 아이템 발굴이 쉽지가 않고 설사 발굴했다 하더라도 자금 부족으로 제작이 쉽지 않다. 세 입장을 반영한 자동 B2B2C Marketplace로 활성화 중계수수료 3% < 네트워크를 이용한 문화컨텐츠 발굴 및 투자 연결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

11 I. 설립개요 4-3. 문화거래소 순환시스템 구성도

12 문화관리사 요구시 마케팅 채널과 유통채널 지원
I. 설립개요 4-4. 시스템 설명 문화관리사가 아이템을 발굴하여 문화거래소 심사부로 투자심의 요청서와 함께 갖가지 양식을 보내 심사를 받는다. 심사부에서는 심사요건에 맞춰 심사 후 문화증권으로 등록시킨다. 투자자들은 등록된 펀드를 검색하여 자신의 판단에 따라 투자한다. (단위액 : 만원) 목표 투자액이 완료되면 문화관리사는 이행보증보험을 받고 투자 요청서와 함께 운영부로 제출하면 기간별로 운영부로부터 단계적으로 투자액을 받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투자자의 안전 보호를 위해 모든 계좌는 GFAN에서 지정한 계좌로 통일한다. 상품 판매 후 실적을 보고 문화관리사와 투자조합 상호간의 합의에 의해 문화증권의 해산을 결정한다. GFAN은 판매에 의해 거둬드린 수익을 초기 계약대로 문화관리사와 각 투자자에게 수익금을 배분 문화관리사 요구시 마케팅 채널과 유통채널 지원

13 4-5. 문화주식 종류 I. 설립개요 도서,출판 문화증권 CD,음반 문화증권 영화,영상 문화증권 게임S/W 문화증권
저자의 약력, 책의 제목, 목차, 첫번째 장, 인세, 소요저작기간, 제작사등과의 관련계약, 최소생산을 위한 투자금액, 자금사용계획등이 명시된 계약서 CD,음반 문화증권 가수의 경력, 활동사항, 오디오,비디오클립, 판권, 소속음반사와의 라이센스계약관계, 녹음 및 편집기간, 녹음실 및 음반제작대행사등과의 관련계약, 최소생산을 위한 투자금액 및 집행계획등이 명시된 계약서 영화,영상 문화증권 감독의 약력, 시나리오 요약본, 영화의 데모클립, 판권, 소요제작기간, 기타 관련계약과 투자금액 및 집행계획등이 명시된 계약서 게임S/W 문화증권 개발자의 약력, 게임데모, 게임개발기간, 판권, 배포방식, 제조대행사, 기타 관련계약과 투자금액 및 집행계획등이 명시된 계약서 공연, 기타 문화 문화증권 기타 상기의 사례에 준하여 명시된 문화컨텐츠 기획,제조,생산 관련계약서

14 4-6. 문화주식 예제 I. 설립개요 다큐멘터리 한국의 성당 250년사 불교와 문화 드라마 “태양은 사랑을 안고”
한국문화의 맥(짚문화,초가집) 한국인의 10대 암 열기구를 타고 떠나는 테마 한국문화기행 세계의 박물관 쥬라기공원 신나는 지구여행 우와와와와,화산이다. 에일리언 실험 우주선 안에는 박영규의 역사시리즈 전집 김정빈과 선의 세계 조경철과 별이야기 디지털 북한문화답사기

15 I. 설립개요 4-7. GFAN 조직구성 개략도

16 4-8. 고문 및 자문 그룹 I. 설립개요 고문그룹 자문위원 차범석 : 한국예술원장
이혜성 : 불교방송국이사 / 도선사,지장사 / 스님 홍승권 : 한국걸스카우트 / 가톨릭연맹장 / 신부님 박용관 : 장로교(대신) / 목사님 9포럼 : 강무성 / 김국 / 김문학 / 김철호 / 김주영 / 박노해 / 박영규 / 석법안 / 성낙준 김도성상무 / 아더앤더슨(안진회계법인) 서종완변리사 / 서종완변리사사무소 윤의섭변리사 / 유니스변리사사무소 권순철박사 / 한국통신연구기획팀장 신흥철박사 / 인투스테크놀러지연구소장 전종수단장 / 정보통신부 정보문화센터 김현근단장 / 중앙일보 정보사업단 / 서울대국어 이상진실장 / 세계일보비서실장 / 중앙대행정대학원 방기천교수 / 전산학박사 / 교수 / (사)한국디지털컨텐츠학회장 성기운교수 / 문학박사 / 성결대교수 이현승감독 / 영화감독 / 블루시네마 대표/현 시월에 촬영중 성기혁교수 / 경복대교수 / 학과장 / 산업디자인연구소장 고문그룹 자문위원

17 4-9. 협력기관 및 협력회사 I. 설립개요 협력기관 협력회사 정보통신부정보문화센터 / 전종수단장
(사)한국능률협회 / 용호군본부장 (사)한국디지털컨텐트학회 / 방기천회장 회계 및 상장대행 : 아더앤더슨그룹(안진회계법인) 김도성 상무 D/B,웹개발 : KAIST 디지털토네이도 (주) 이정태 대표이사 상품권 발행 : ㈜아이티켓 김휘동 이사 출판유통 : 서울컴퓨터서적 임남혁 대표이사 이행보증보험증권 : 서울보증보험 T/M마케팅 : IMC 김남국 대표이사 창고및물류 : (주)한진택배 컨텐트개발대행 : (주)한국디지털컨텐트 전충헌 대표이사 / 기독교인터넷방송 (주)C3TV 권태훈 본부장 (주)디지털조선일보 게임사업국 강준완 대표 / (주)창의와탐구 임국진 대표이사 양주별산대놀이 이해윤 사무국장 협력기관 협력회사

18 4-10. 임직원 구성 및 약력 I. 설립개요 GFAN 임원구성 GFAN 직원구성
대표이사 김 국 : 세걔일보 정보사업단 단장 / 홍익대산업디자인 이 사 조응옥 : ㈜ KWPC 이사 / 홍익대산업자인 이 사 차영철 : (사) 한국웹전문가협의회 이사 / 홍익대서양화 이 사 김민규 : 공무원 교육원 정보기술 전임강사 / 한양대교육학 이 사 한 웅 : 세계일보 정보사업단 이사 / KAIST Techno MBA MIS 감 사 박형배 : (사) 한국웹전문가협의회 이사 / 수원대화공 GFAN 직원구성 전략개발팀 / 팀장 한 웅 : 세계일보 정보사업단 이사 / KAIST Techno MBA MIS 기획운영팀 / 팀장 김민규 : 공무원 교육원 정보기술 전임강사 / 한양대교육학 마케팅팀 / 팀장 이영상 : 209 디자인연구소 디자인마케팅 / 단국대산업미술 컨텐츠팀 / 팀장 송민찬 : 디자인그룹테트라 컨텐츠기획책임 / 영국 NewCastle Univ. 커뮤니티팀 / 팀장 박형배 : (사) 한국웹전문가협의회 이사 / 수원대화공 펀드운영팀 / 팀장 박미아 : 매경시티라이프 문화부기자 / 경희대경제

19 II.시장성 및 사업전망

20 1 시장현황 358,055 216,464 II. 시장성 및 사업전망 시장 성장률 (국내시장) 143% 147,244
※ 국내시장 추정기준 : 출판(일반도서+출판만화+전자출판물),극영화(입장수입) 게임(PC게임+아케이드 게임+게임기),신문(신문광고+신문판매+잡지) ※ 국내 출판시장규모 출처는 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전자출판협회이며 세계음반시장 규모 출처는 IFPI임 1999년 2003년 216,464 358,055 147,244 1998년 143% 단위 : 억원 시장 성장률 (국내시장) 연 10%이상 Source :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비전21 * 한국경제 신문 2000년 5월자

21 2 시장분석 - 산업구조 전체 경쟁강도는 약함 II. 시장성 및 사업전망 잠재적인 진출기업의 위협 상 기존 기업간의 경쟁 강도
저기술, 저자본 바탕의 유사 서비스 등장 가능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요청됨 초기 마케팅 강화로 선점이 필요 기존 기업간의 경쟁 강도 유사모델의 존재 Back Office 복잡함 구매자의 교섭력 광고에 의한 정보만 입수 제품의 차별성을 거의 느끼지 못함 탄력있는 가격 정책으로 교섭력 확대 한번 사용한 창구에의 의존도 높음 대체품의 위협 투자기업 자체 기획 실행기업과 투자기업간의 담합 전체 경쟁강도는 약함

22 3 Market Position II. 시장성 및 사업전망 문화계 인사들의 문화거래서의 필요성 인정
회사에 대한 투자가 아니라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많은 잠재 위험 요소를 최소화 저위험 고 부가가치 시장으로의 포지셔닝

23 비즈니스는 급팽창하고 있는 문화펀드 산업에 참여하게 될 다수의 경쟁사를 초기에 제압하기 위해 고객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마케팅력 투입.
4 성공 요인 II. 시장성 및 사업전망

24 5 기회위협 분석 II. 시장성 및 사업전망 기 회 위 협 미국 및 한국내의 금리 인상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 밝은 시장성
기회위협 분석 기 회 위 협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 밝은 시장성 국내 벤처 캐피털의 문화산업 지원 강화 외국 펀드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외국 대기업이 한국 시장 진출 시 문화산업에 정책적 투자 국민들의 문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 인터넷의 빠른 보급 가라앉는 증권투자 붐으로 인한 투자심리의 변화 미국 및 한국내의 금리 인상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정 문화컨텐츠 실패시의 위험도

25 6 기대 효과 II. 시장성 및 사업전망 한국내의 문화 산업 발전에 기여 문화의 보존이 아닌 적극적 의미의 문화발전 지향
전 국민의 문화인화 대중 문화와 한국 전통 문화와의 조화 한국적 문화 창출 한국 문화의 세계 진출 추진 가능

26 III. 사업추진 계획

27 III. 사업추진 계획 1 연도별 일정

28 III. 사업추진 계획 2 인력운영 일정

29 3 일정별 시스템 구축 사양 III. 사업추진 계획 분 야 2000/08 2001/01 2001/07 웹서버 (HP) 1 1
웹서버(PC) 2 5 10 DB서버(HP) 1 2 2 DB서버(PC) 1 2 4 DBMS Oracle Oracle Oracle NOS NT4.0 NT4.0 NT4.0 Network 10Mb Dedicated 100Mb Dedicated 100Mb Dedicated

30 III. 사업추진 계획 4 시스템 Architecture

31 III. 사업추진 계획 5 전 략

32 III. 사업추진 계획 5-1. 단계별 마케팅 전략

33 5-2. 단계별 업무추진 전략 III. 사업추진 계획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문화관련단체와의 제휴 ( 예 : 한국방송작가 협회, 소설가 협회, 저작자 협회, 예총등 ) 문화산업관련 투자사들과의 제휴 사이트 개발 완료 ( 오픈 목표 ) 및 시스템 대규모 투자 서적, 대중방송, 비디오, 교육, 음반 문화증권 상장 문화관광부와 문화산업 진흥 운동 개최 영화 투자사와의 제휴 크리스마스 목표 공연 문화증권 개인들이 자신의 펀드를 조성할 수 있는 장 마련( 마이너리그 장 활성화 ) #### US, EU, JAPAN 조인트 벤처 설립 ( 목표 ) 전세계 13개국과 조인트 벤처 설립 준비 ( 지분 및 해외판권 확보 ) 문화 상품 해외 배급망 확보 ( 목표 ) 2단계 3단계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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