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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ures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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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ructures Summary

2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structures 어디에 쓰지? 선언은 어떻게 하지? 초기화는 어떻게 하지? 어떻게 활용해? 구조체에 꼬리표를 달면 재사용이 쉽다고? 새로운 형을 내 맘대로 만든다고? 구조체를 함수의 인자 또는 리턴 값으로 받기 구조체 안에 구조체 담기 구조체의 배열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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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 어디에 쓰지? 서로 다른 형의 데이터를 하나의 이름으로 관리 해야 할 때 예: 파일의 변경 시간과 날짜, 파일 크기, 접근 권한 등의 정보를 관리해야 할 때 음악에 대한 정보(작곡가, 작사가, 부른 사람/팀, 길이, 가사 등)를 관리해야 할 때 연락처(이름, 생일, 전화번호1, 전화번호 2, 주소, 메모 등)를 관리해야 할 때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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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의 선언은? 기본 형 (struct 키워드, 구조체로 쓸 변수 명, 이 구조체에서 쓸 멤버 변수들) 서로 다른 구조체의 멤버 변수의 이름은 같아도 상관 없음 struct { int number; float number2; char name[8]; double on_hand; char blue[8]; } part1, part2; Member Record Field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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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된 구조체의 메모리 표현? 0x30 struct { int number; float number2; char name[8]; double on_hand; char blue[8]; } part1, part2; 0x2C name 0x28 part2 number2 0x24 number 0x20 0x1C blue 0x18 0x14 on_hand 0x10 part1 0xC name 0x8 number2 0x4 number 0x0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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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struct { int number; float number2; char name[8]; double on_hand; char blue[8]; } part1, part2; part1, part2 는 같은 구조체 partA, partB 는 다른 구조체 Different struct { int number; float number2; char name[8]; double on_hand; char blue[8]; } partA; struct { int number; float number2; char name[8]; double on_hand; char blue[8]; } partB;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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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예제 1 #include <stdio.h> 2 3 int main(void) 4 { 5 struct { 6 int number; 7 char name[8]; 8 double on_hand; 9 } part1 = {128, "Helen", 3.14}, part2 ; 10 11 struct { int number; char name[8]; double on_hand; 15 } part3 ; 16 17 part2 = part1; 18 part3 = part1; 19 20 int result = part1.number + part2.number + part3.number; 21 printf("%d\n", result); 22 return 0; 23 }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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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 초기화 방법 2 가지 1 선언과 함께 초기화 (예: int foo = 500;) struct { int number; float number2; char name[8]; double on_hand; char blue[8]; } part1 = {528, 3.14, “Helen”, 6.28, “Keller”}, part2 ; 순서 중요! struct { int number; float number2; char name[8]; double on_hand; char blue[8]; } part1 = {.name= “Helen”, .number =7}, part2 ; C99의 경우 일부만 초기화 가능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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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 초기화 방법 2 가지 2 선언 후에 초기화 (예: int foo; foo = 500;) part2.number = 123 ; part2.number2 = 8.01; part2.name = “Will”; part2.on_hand = ; part2.bule = “smith”; 구조체이름.멤버변수이름 = 값;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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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를 어떻게 활용해? 선언과 할당이 완료되면 변수처럼 쓰면 됨 단, 이름이 길 뿐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truct { int number; char name[8]; } part1 = {528, “Helen”}, part2 = {.number = 0} ; int result = part1.number + part2.number; printf(“%d\n”, result); return 0; }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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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표(tag)를 달면 쓰기 쉽다고? 1 #include <stdio.h> 2 3 int main(void) 4 { 5 struct one { 6 int number; 7 char name[8]; 8 double on_hand; 9 } part1 = {128, "Helen", 3.14}, part2 ; 10 11 struct one part3 ; 12 13 part2 = part1; 14 part3 = part1; 15 16 int result = part1.number + part2.number + part3.number; 17 printf("%d\n", result); 18 return 0; 19 } Tag 정보 같은 구조체란 정보를 알려줌 같은 구조체인 경우 할당을 통해 복사 가능 멤버인 배열의 복사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음 단, 구조체를 복사하는 경우만 가능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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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를 새로운 형처럼 쓴다고? typedef 라는 키워드를 쓰면 새로운 형을 만들 수 있음 형 정의 키워드 (type definition) 기존의 형 새로운 형 이름 typedef int age; int foo = 5; age bar = 5; // 기존의 형처럼 사용 if(foo == bar) printf(“true\n“);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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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를 새로운 형처럼 쓴다고? 1 #include <stdio.h> 2 3 int main(void) 4 { 5 typedef int OTZ; 6 typedef struct { // 또는 “typedef struct TAG이름 {“ 도 가능 OTZ age; char name[10]; 9 } alpha; 10 11 alpha foo = {.age = 10, .name = "helen"}; 12 alpha bar; 13 bar = foo; 14 printf("%d\n", bar.age); 15 return 0; 16 }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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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인자와 리턴 값은 어떻게 전달해? #include <stdio.h> typedef int OTZ; struct go { OTZ age; char name[10]; } ; struct go sum(struct go one, struct go two) { struct go res; res.age = one.age + two.age; return res; } int main(void) struct go foo = {.age = 10}; struct go bar = {.age = 20}; struct go result; result = sum(foo, bar); printf("%d\n", result.age); return 0; Type I #include <stdio.h> typedef int OTZ; typedef struct { OTZ age; char name[10]; } alpha; alpha sum(alpha one, alpha two) { alpha res; res.age = one.age + two.age; return res; } int main(void) alpha foo = {.age = 10}; alpha bar = {.age = 20}; alpha result; result = sum(foo, bar); printf("%d\n", result.age); return 0; Type II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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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 안에 구조체를 넣는다고? typedef int OTZ; struct Name { char first[10]; char middle[10]; char last[10]; }; typedef struct student{ OTZ id, age; struct Name sname; } sinfo; sinfo students1; typedef int OTZ; typedef struct { OTZ age; char name[10]; } sinfo; // 문자열의 복사 안전한 방법 (string.h 헤더 필요) strcpy(student1.sname.last, ”Gildong”);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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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로 배열을 만들 수 있어? typedef int OTZ; struct Name { char first[10]; char middle[10]; char last[10]; }; typedef struct student{ OTZ id, age; struct Name sname; } sinfo; sinfo students1, students2, …; typedef int OTZ; struct Name { char first[10]; char middle[10]; char last[10]; }; typedef struct student{ OTZ id, age; struct Name sname; } sinfo; sinfo students[100]; 보통의 배열 선언처럼 활용 strcpy(students[60].sname.last, ”Giltong”); students[59].sname.last[3] = “d”; 60번째 students 구조체에 last 멤버의 4번째 문자를 d로 변경 Copyright © 2008 W. W. Norton & Company.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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