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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차 실버산업의 사회 기술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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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3주차 실버산업의 사회 기술 환경

2 1. 사회문화적 환경

3 <표 3-1> 전국 핵가족 가구의 변화추이
1) 핵가족화 전체 가족에 대한 핵가족의 비율이 점차 증가 노인과 기혼자녀의 동거 가구 감소 기혼자녀와 부모별거, 독립생계, 자녀의 부모부양책임 면책 <표 3-1> 전국 핵가족 가구의 변화추이 (단위: 천 가구, %) 구분 2005 2010 2020 2030  2030 전국 15,971 17,152 19,012 19,871 100.0 1세대 가구 2,586 2,91 3,680 4,401  16.2 17.0 19.3 22.1 2세대 가구 8,858 9,389 9,803 9,141  55.4 54.7 51.6 47.3 3세대 가구 1,096 1,145 1,209 1,189  6.9 6.7 6.4 6.0 4세대이상 가구 16 17 15  0.1 1인 가구 3,187 3,473 4,109 4,713  20.0 20.3 21.6 23.7 비친족 가구 228 208 193 151  1.4 1.2 1.0 10.8 자료: 통계청(2007), 「2005~2030, 장래가구 추계결과」

4 2) 노인부양의식의 변화 노인부양에 대한 전통적 가치관 및 부양 윤리 변화
노인부양에 대한 책임 : 가족에 국한 → 가족 외부로 이동 <표3-2> 노부모 부양에 대한 견해 (단위 : %) 구분 부모 스스로 가족 가족과 정부/사회 기타 1998 8.1 89.9 - 2.0 100.0 2002 9.6 70.7 18.2 1.3 0.2 2006 7.8 63.4 26.4 2.3 0.1 2008 11.9 40.7 43.6 3.8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보고서, 각 년도

5 2) 노인부양의식의 변화 노인들도 자녀들과 함께 살기를 원하지 않는 경향 심화 노인부양문제에 대한 인식의 급속한 변화
노인부양문제를 외부기능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잠재적 수요 증가 <표3-3> 자녀와의 동거 의향 및 살고 싶은 곳 (단위 : %) 구분 동거의향 살고 싶은 곳 같이 살고 싶음 같이 살고 싶지 않음 자기 집 무료양로원, 요양원 유료양로원, 요양원 기타 2005 47.5 52.5 85.3 8.9 4.5 1.3 2007 40.0 60.0 84.9 9.8 4.8 0.5 2009 37.1 62.9 77.1 14.5 6.3 2.1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보고서, 각 년도

6 <표 3-4>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노인의식의 변화
3) 노인의식의 변화  <표 3-4>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노인의식의 변화 구분  기존의 노년층  현 노년층  신체  병약, 노쇠  건강, 생기  경제  궁핍, 절약, 경제력 약함  가처분소득 증가, 부유  심리(가치관) 보수적, 소극적, 불안, 위축, 희생적, 망설임, 헌신  자주적, 독자적, 개성증가, 적극적  교육수준  저학력  교육수준 향상(고학력)  변화  변화를 두려워함  변화에 능동적  소비  종속적(저소비)  독립된 소비주체(고소비)  전통  과거 무조건적인 복종  전통적인 부모봉양  가문과 가족 중시  실용적, 합리적 방법  개인 성공, 행복의 가치추구  여가  일 우선  여가 우선  가족형태  부양가족  독립가족  구매성향  물리적상품, 저가격 지향 제품  오래된 제품 선호  젊음, 친밀성을 추구하는 상품,  건강, 복지, 레저, 관광 등  시간소비상품,  긴급상황에 대한 반응상품 선호 자료 : 이의훈, 김숙응, 21세기 시장선점을 위한 실버마케팅, 2004.

7 2. 경제적 환경

8 1) 노년층의 소득 증대 가구 월평균소득 : 2003년 295만원 → 2009년 395만원
<표 3-5> 도시가구의 연령계층별 소득 수준 (단위 : 천원) 구분 전체 평균 39세 이하 40~49세 50~59세 60세 이상 2003년 2,631 2,611 2,837 2,790 1,770 2009년 3,443 3,585 3,808 3,763 2,178 자료 : 통계청, 가계수지동향, 각 년도 <표 3-6> 노후준비 여부 및 준비 방법 (단위 : %) 구분 준비 여부 준비 방법 준비하고 있음 준비하지 않음 국민연금 기타 공적연금 사적연금 퇴직금 예금적금 부동산 운용 2005년 63.5 36.5 35.9 9.4 20.2 4.3 22.8 6.6 0.8 2007년 72.7 27.3 41.1 8.0 16.2 3.8 23.1 6.9 1.0 2009년 75.3 24.7 42.6 7.5 17.8 3.9 21.0 6.1 1.1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보고서, 각 년도

9 1) 노년층의 소득 증대 국민연금, 사적연금의 비중 크게 증가
노년층이 안정적인 연금제도를 중심으로 노후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가고 있음 <표 3-7> 노인의 노후준비 여부 및 준비 방법 (단위 : %) 구분 준비 여부 준비 방법 준비하고 있음 준비하지 않음 국민연금 기타 공적연금 사적연금 퇴직금 예금적금 부동산 운용 2005년 41.4 58.6 24.4 13.5 6.4 5.4 32.6 16.4 1.2 2009년 42.2 57.8 31.3 11.9 11.1 4.3 25.9 14.2 1.3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보고서, 각 년도

10 1) 노년층의 소득 증대 본인 및 배우자의 소득유형에서 연금 및 퇴직금 비율 증가 과거보다 노년층의 경제력이 높아지고 있음
현재 50대인 예비노인계층은 개인연금이나 국민연금 등을 통해 노후대비를 함으로써 과거의 노인들보다 훨씬 안정된 경제력을 가진 상태로 실버시장에 진입 가능 <표 3-8> 노년층 가구의 소득 원천 (단위 : %) 구분 소득원천 본인 및 배우자 소득 유형 본인 및 배우자 자녀 및 친척지원 정부 및 사회단체 근로 및 사업소득 재산소득 연금/ 퇴직금 예금/ 적금 2005년 59.1 36.2 4.5 66.1 11.5 14.6 7.8 2007년 61.3 34.1 4.4 65.0 11.3 24.5 7.5 2009년 60.0 31.4 8.6 56.2 13.3 27.9 6.1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보고서, 각 년도

11 2) 노년층의 경제활동 증가 경제활동 참가율 - 전체 인구 중 경제활동 참가인구의 비중
고령화와 동시에 갈수록 학력이 높은 신세대노인이 증가로 경제활동욕구 점차 증가 <표 3-9> 60세 이상 노년층의 경제활동 현황 (단위 : 천명, %) 항목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2009 경제활동인구 720 882 1282 1611 1989 2410 2728 취업자 716 879 1277 1604 1963 2381 2690 경제활동 참가율 28.3 29.3 35.6 38.8 38.2 37.3 37.2 고용률 28.1 29.2 35.3 38.7 37.7 36.9 36.7 자료 : 통계청, 가계수지동향, 각 년도

12 3. 기술 환경

13 1) 실버산업을 위한 기술의 발전 방향 실버케어를 위한 기술 융복합서비스 RT와의 융합 BT와의 융합 NT와의 융합
* IT 및 의료/케어 산업에 로봇도입: 수술용 로봇을 포함한 의료용 로봇과 기타 일상생활용 로봇을 개발, 상용화(교육용 로봇, 수술용 사이버 나이프) 실버케어를 위한 기술 융복합서비스 RT와의 융합 BT와의 융합 NT와의 융합 * 미세기술의 IT 및 의료/케어 산업 적용: 미세 의료용 장비 개발 등을 통한 의료서비스 정확성 및 신뢰성 증대 (의료용 장비 개발) * 바이오기술의 IT 및 의료/케어 산업 적용: 줄기세포활용 등을 통해 의료서비스 정확성 및 신뢰성 증대(바이오셔츠, 두뇌 스트레칭 훈련 시스템)

14 2) 노년층의 욕구와 IT (1) 신체지원 노화에 따라 가장 기본적으로 생겨나는 욕구 IT의 발전으로 인한 신체지원
보행보조 로봇 주기적인 건강체크, 약 남용 방지를 위한 약 조절과 약 복용 시간 알림이 등 건강 유지를 위한 일상생활 내에서의 도움 가능 건강이 안 좋은 독거노인을 위한 모니터링 의료 및 정보 서비스를 시간이나 장소에 관계없이 지원하는 의료서비스 환경인 U-health

15 1) 실버산업과 IT 기술 (2) 정서지원 은퇴, 배우자나 친구의 죽음 등으로 사회적으로 고립감을 느끼게 되면서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기 위한 욕구 발생 정서적 상실감을 IT를 이용하여 충족 소니의 애완용 로봇 아이보 일본 마츠시다 실버타운의 곰돌이 로봇 "테디“ 호감 가는 외형을 지닌 로봇들이 노인들 정서적 지원의 새로운 해결방안으로 제시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노인들을 위한 화상 전화나 모니터링 서비스

16 1) 실버산업과 IT 기술 (3) 여가활동 및 정보지원 IT기기 발전으로 노년층이 보다 쉽게 사용 정보획득 능력 향상 가능
노년층의 라이프 스타일, 취미 선호도 등을 파악 노년층을 위한 IT 컨텐츠 개발 1:1 고객맞춤형 여가정보(여행지, 영화, 골프장 등의 장소정보 제공) 제공 가능

17 1) 실버산업과 IT 기술 (4) 사회활동 지원 쇼핑, 은행업무 등과 같은 일상생활 유지 위한 사회활동수행 제약 지원: 외출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TV 통해 물건을 쉽게 구입 현재 노인들의 모바일 뱅킹 이용률은 매우 낮지만 이용편의성을 향상시킨다면 직접 은행을 가지 않고도 업무를 볼 수 있다는 모바일 뱅킹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

18 1) 실버산업과 IT 기술 (5) 보안지원 독거노인의 수가 늘어나고 심리적 불안감이 상승하면서 보안을 제공하는 IT의 역할이 중요 현재 시범서비스 중인 URC(Ubiquitous Robotic Companion)모델 중 도둑 잡는 로봇 홈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보안 서비스

19 <표 3-10)> 고령화로 인해 발생하는 욕구의 분석
2) 노년층의 욕구와 IT <표 3-10)> 고령화로 인해 발생하는 욕구의 분석 욕구 세 부 설 명 신체지원 생리적, 육체적 노화가 나타나면서 신체적 기능이 퇴화하게 되며 이에 따른 불편함으로부터 발생 정서지원 은퇴, 배우자나 친구의 죽음, 내향성 증가 등 사회적으로 고립감을 느끼게 되면서 발생 여가활동 및 정보지원 시간적 여유가 생기고 향상된 삶의 질을 원하면서 발생 활동 변경의 축소 등으로 사회적 접촉과 정보 소스가 줄어들면서 발생 사회활동 쇼핑, 뱅킹 등 일상생활 유지를 위한 활동의 보조가 필요하면서 발생 보안지원 불안감 상승과 독거노인 숫자의 상승으로 인해 발생

20 3) 실버산업과 유비쿼터스 Ubiquitous(유비쿼터스)란 "어디에나 있음"을 의미한다. 라틴어 'ubique'를 어원으로 하는 영어의 형용사로 '동시에 어디에나 존재하는, 편재하는'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통신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또한, 여러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을 통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환경으로써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기술을 전제로 구현된다.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이다.

21 3) 실버산업과 유비쿼터스

22 3) 실버산업과 유비쿼터스 u-Health 서비스 제공 유형 - 민간 분야: 홈헬스케어, 응급상황 관리 등
- 의료, 케어, NT, RT 등의 타 분야와의 융합 서비스 - 언제 어디서나 지속적인 건강관리, 비용 절감, 시간 절약 등의 보다 고도화된 가치 제공 병원에 직접 가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건강을 관리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고령화에 따른 건강 우려 감소, 의료비의 감소, 의료 서비스 및 삶의 질 상승을 가져다 줄 수 있어 필요성 증가 u-Health 서비스 제공 유형 - 민간 분야: 홈헬스케어, 응급상황 관리 등 예) 홈헬스케어 솔루션 ‘드림케어’ 서비스 - 공공 분야: 보건소와 연계한 저소득층의 건강, 안전 관리 등

23 3) 실버산업과 유비쿼터스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물이란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컴퓨터 등 다양한 시스템이 된다. 사물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들은 자신을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아이피를 가지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데이터 취득을 위해 센서를 내장할 수 있다. 모든 사물이 해킹의 대상이 될 수 있어 사물 인터넷의 발달과 보안의 발달은 함께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회사 가트너에 따르면 2009년까지 사물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는 사물의 개수는 9억개였으나 2020년까지 이 수가 260억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많은 사물이 연결되면 인터넷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가 모이게 되는데, 이렇게 모인 데이터는 기존 기술로 분석하기 힘들 정도로 방대해진다. 이것을 빅데이터라고 부른다. 따라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기술의 필요성이 사물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함께 대두되고 있다.

24 3) 실버산업과 유비쿼터스

25 3) 실버산업과 유비쿼터스

26 토론과제 노인 부양의식 변화에 대한 개인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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