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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000과 666 요한계시록 13:16-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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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44,000과 666 요한계시록 13:16-14:5

2 계 13:16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3: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13:18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3 14: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14:3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14: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14: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이다

4 144,000과 666

5 ♥ 144,000 과 666 ♥ 요한계시록의 7년 대환란을 거치며 하나님의 자녀와 마귀의 자녀가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하나님의 인 맞은 자녀 144,000과 사탄의 인 맞은 666이 대조됩니다.

6 봉인: 시작 / 계시(심판)의 시작 – 부분적인 재앙 (1/4) 나팔: 경고 / 완전한 심판에 대한 경고 – ( 1/3 )
♡ 봉인, 나팔, 대접 - 7년대환란 – 봉인: 시작 / 계시(심판)의 시작 – 부분적인 재앙 (1/4) 나팔: 경고 / 완전한 심판에 대한 경고 – ( 1/3 ) 대접: 심판 / 전체적인 재앙과 멸망. 구약에서도 나팔은 경고를 의미하고,대접은 심판을 의미한다. (전체) 벧후 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7 ♡ 144,000 (환란에서 구원받는 자) (구약12지파+신약12사도X 1000 (소수무리) )
♡ 144,000 (환란에서 구원받는 자) (구약12지파+신약12사도X 1000 (소수무리) ) 남은 자의 구원 ( 사6:13 그루터기, 롬9:27, 11:5 ) 사 6:13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아직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황폐하게 될 것이나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시더라 롬 9:27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 롬 11:3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11: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11: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8 ♡ 144,000 (환란에서 구원받는 자) 7인(6장)과 7나팔(8-9장)사이 7장에 등장, 7나팔과 7대접(16-18장) 사이 14장, 등장. 7: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4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하나님의 인 맞은 자 ( 이마에 7: :1 : 인–소유 이마-중심 ) ☆ 흰 옷 입은 무리 ( 7: 13 큰 환란에서 나오는 자들,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음) ☆ 하나님의 철저한 보호(7:15-17 보좌앞에 있고,그들위에 장막,어린양이 목자) 신에 감동된 자 - 직역하면 '영(성령)이 그 안에 있는 자'가 된다. 여기서 성령이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말은 단순히 지혜나 통찰력이 탁월하다는 뜻(Knobel)이 아니라,곧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복할 줄 아는 믿음과 지도자에게 필요한 영적 지혜와 능력이 충만함을 의미한다(Keil). 결국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미 여호수아를 당신의 일꾼으로 택정하시고 준비시켜 두셨음을 암시한다(출17:9).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역사를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그에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은사를 덧입히신다. 사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신이 돕지 않고는 아무도 수행할 수 없다(출31:2,3;슥4:6;행1:4,5,8;고전2:4,5,13

9 ☆ 하나님의 인 맞은 자 ( 이마에 7:3-4 14:1 : 인–소유, 이마-중심 )
♡ 144,000 (환란에서 구원받는 자) 7:13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16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 하나님의 인 맞은 자 ( 이마에 7: :1 : 인–소유, 이마-중심 ) ☆ 흰 옷 입은 무리 ( 7: 13 큰 환란에서 나오는 자들,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음) ☆ 하나님의 철저한 보호(7:15-17 보좌앞에 있고,그들위에 장막,어린양이 목자) 신에 감동된 자 - 직역하면 '영(성령)이 그 안에 있는 자'가 된다. 여기서 성령이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말은 단순히 지혜나 통찰력이 탁월하다는 뜻(Knobel)이 아니라,곧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복할 줄 아는 믿음과 지도자에게 필요한 영적 지혜와 능력이 충만함을 의미한다(Keil). 결국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미 여호수아를 당신의 일꾼으로 택정하시고 준비시켜 두셨음을 암시한다(출17:9).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역사를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그에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은사를 덧입히신다. 사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신이 돕지 않고는 아무도 수행할 수 없다(출31:2,3;슥4:6;행1:4,5,8;고전2:4,5,13

10 ♡ 144,000 (환란에서 구원받는 자) 7인(6장)과 7나팔(8-9장)사이 7장에 등장, 7나팔과 7대접(16-18장) 사이 14장, 등장. 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 3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무리 (14:3 ) ☆ 어린 양에 속한, 순결하고 흠없는 무리 (14:4-5) 666 과 대조 (13:18) ☆ 말씀을 지켜 행하는 자. (1:3, 22:7) - 생명책에 기록된 자. (20:12) 신에 감동된 자 - 직역하면 '영(성령)이 그 안에 있는 자'가 된다. 여기서 성령이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말은 단순히 지혜나 통찰력이 탁월하다는 뜻(Knobel)이 아니라,곧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복할 줄 아는 믿음과 지도자에게 필요한 영적 지혜와 능력이 충만함을 의미한다(Keil). 결국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미 여호수아를 당신의 일꾼으로 택정하시고 준비시켜 두셨음을 암시한다(출17:9).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역사를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그에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은사를 덧입히신다. 사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신이 돕지 않고는 아무도 수행할 수 없다(출31:2,3;슥4:6;행1:4,5,8;고전2:4,5,13

11 ♡ 새 노래 카이노스는 지금까지 존재해 왔던 것과 비교해 볼 때, 질적으로 새로운 것, 곧 과거의 것보다 더 훌륭한 것이란 뜻을 나타낸다. 반면에 네오스()는 아직 없었던 것, 막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을 뜻하는 시간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계 2:17 흰 돌을 줄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계 3:12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 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계 5:9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신에 감동된 자 - 직역하면 '영(성령)이 그 안에 있는 자'가 된다. 여기서 성령이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말은 단순히 지혜나 통찰력이 탁월하다는 뜻(Knobel)이 아니라,곧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복할 줄 아는 믿음과 지도자에게 필요한 영적 지혜와 능력이 충만함을 의미한다(Keil). 결국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미 여호수아를 당신의 일꾼으로 택정하시고 준비시켜 두셨음을 암시한다(출17:9).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역사를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그에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은사를 덧입히신다. 사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신이 돕지 않고는 아무도 수행할 수 없다(출31:2,3;슥4:6;행1:4,5,8;고전2:4,5,13

12 ♡ 새 노래 계 14:3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 사만 사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계 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계 2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계 21:5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신에 감동된 자 - 직역하면 '영(성령)이 그 안에 있는 자'가 된다. 여기서 성령이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말은 단순히 지혜나 통찰력이 탁월하다는 뜻(Knobel)이 아니라,곧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복할 줄 아는 믿음과 지도자에게 필요한 영적 지혜와 능력이 충만함을 의미한다(Keil). 결국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미 여호수아를 당신의 일꾼으로 택정하시고 준비시켜 두셨음을 암시한다(출17:9).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역사를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그에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은사를 덧입히신다. 사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신이 돕지 않고는 아무도 수행할 수 없다(출31:2,3;슥4:6;행1:4,5,8;고전2:4,5,13

13 14: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이다
♡ 144,000 (환란에서 구원받는 자) 7인(6장)과 7나팔(8-9장)사이 7장에 등장, 7나팔과 7대접(16-18장) 사이 14장, 등장. 14: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14: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이다 ☆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무리 (14:3 ) ☆ 어린 양에 속한, 순결하고 흠없는 무리 (14:4-5) 666 과 대조 (13:18) ☆ 말씀을 지켜 행하는 자. (1:3, 22:7) - 생명책에 기록된 자. (20:12) 신에 감동된 자 - 직역하면 '영(성령)이 그 안에 있는 자'가 된다. 여기서 성령이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말은 단순히 지혜나 통찰력이 탁월하다는 뜻(Knobel)이 아니라,곧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복할 줄 아는 믿음과 지도자에게 필요한 영적 지혜와 능력이 충만함을 의미한다(Keil). 결국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미 여호수아를 당신의 일꾼으로 택정하시고 준비시켜 두셨음을 암시한다(출17:9).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역사를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그에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은사를 덧입히신다. 사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신이 돕지 않고는 아무도 수행할 수 없다(출31:2,3;슥4:6;행1:4,5,8;고전2:4,5,13

14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 144,000 (환란에서 구원받는 자)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20: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20: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리라 ☆ 말씀을 지켜 행하는 자. (1:3, 22:7) - 생명책에 기록된 자. (20:12) ☆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무리 (14:3 ) ☆ 어린 양에 속한, 순결하고 흠없는 무리 (14:4-5) 신에 감동된 자 - 직역하면 '영(성령)이 그 안에 있는 자'가 된다. 여기서 성령이그 안에 내주하신다는 말은 단순히 지혜나 통찰력이 탁월하다는 뜻(Knobel)이 아니라,곧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복할 줄 아는 믿음과 지도자에게 필요한 영적 지혜와 능력이 충만함을 의미한다(Keil). 결국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미 여호수아를 당신의 일꾼으로 택정하시고 준비시켜 두셨음을 암시한다(출17:9).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한 역사를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그에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성령의 은사를 덧입히신다. 사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신이 돕지 않고는 아무도 수행할 수 없다(출31:2,3;슥4:6;행1:4,5,8;고전2:4,5,13

15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오른 손이나 이마에 표. 13: 16-18
666 ♡ 6 6 6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오른 손이나 이마에 표. 13: 16-18 삼위일체 완전(777)를 탐하는 마귀 삼각편대 ◑ 사탄 , 옛 뱀, 용, ◑ 적 그리스도 (13:1, 4-5 ) 신성모독하는 이름들,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줌. ◑ 거짓 선지자 (13:11 어린양 같고 용처럼 말하고, 짐승의 권세를 행하고 이적으로 미혹)

16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사탄 , 옛 뱀, 용,
666 ♡ 6 6 6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사탄 , 옛 뱀, 용, [계12:9]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쫓기니라 [계20: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17 ♡ 6 6 6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사탄 , 옛 뱀, 용,
666 ♡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사탄 , 옛 뱀, 용, ◑ 적 그리스도 (13:1, 4-5 ) 신성모독하는 이름들,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줌. 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2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13: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 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18 ♡ 6 6 6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사탄 , 옛 뱀, 용,
666 ♡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사탄 , 옛 뱀, 용, ◑ 적 그리스도 (13:1, 4-5 ) 신성모독하는 이름들,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줌. ◑ 거짓 선지자 (13:11 어린양 같고 용처럼 말하고, 짐승의 권세를 행하고 이적으로 미혹) 13:11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13:14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19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의 최후 - 유황 불 못 ( 사탄(용), 적그리스도(짐승), 거짓 선지라 ) ◑ 유황 불 못에 산채로 던져지는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 ( 19:20 ) 19: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 사탄도 그 유황 불 못에 던져짐 (20:10) 20:10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 백보좌 심판후 유황 불못에 던져지는 사람들 (둘째 사망 20:11-15) 20: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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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이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 강 죄우에 생명나무(성도들)가 있어
♡ 21-22장 생명책에 기록된 자, 144000을 위한 새 하늘 과 새 땅, 새 예루살렘 (하나님 나라) ☆ 어린양의 보좌(십자가)로부터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이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 강 죄우에 생명나무(성도들)가 있어 12가지 열매(달마다)를 맺되 잎사귀는 만국 치료. ☆ 다시 저주가 없고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잠 22:10] 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 [잠 19:29]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잠 1:22]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사 29:20] 이는 강포한 자가 소멸되었으며 경만한 자가 그쳤으며 죄악의 기회를 엿보던 자가 다 끊어졌음이라

22 ------죄악의 심화 ---------
한편, 본절에 언급된 세 동사들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즉, '좇다'(* , 할라크), '서다'(*, 아마드), '앉다'(*, 야솨브)는 말들은 죄의 점진적인 과정을 시사해 주고 있다(Weiser). 다시 말해서 죄의 성질이 점점 더 악화됨을 이 용어들의 배열을 통해 알 수 있다 ------악인의 죄를 좇지 아니하며 - '악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사'(*)는 '유죄한자', 곧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Kraus, Twot). 그런데 여기서는 하나님의 율법 앞에서 죄인으로 입증된 자를 말한다.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율법 대신에 자신의 삶의 원리가 있다. 이것이 바로 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차'(* )이다. 이 말은 의도, 도모 등으로 번역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뜻과는 상관 없는 인간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 '죄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타임'(*)은 표적을 빗나가거나 또는 길을 잃어버린다는 의미의 '하타'(*)에서 파생된 말로서 하나님의 율법에서 빗나간 자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하나님의 길(율법)을 가지 아니하고 자기 자신의 길을 간다. 오만(傲慢)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 '오만한 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레침'(*)은 '조롱하다', '비웃다'는 뜻의 동사 '루츠'(*)에서 파생된 명사형으로 '조롱하는자'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하나님을 향하여 악한 말로 조롱하는 자를 의미한다(Kraus). 이들이 조롱하는 말들은 73:8-11;사 28:15;말 3:14 등에 잘 나타나 있다

23

24 결단의 기도

25 찬송 32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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