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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일까? 디지털일까? -사용자 경험 기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반응하는 액자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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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날로그일까? 디지털일까? -사용자 경험 기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반응하는 액자 만들기-
초등학교 5학년 수업모델 아날로그일까? 디지털일까? -사용자 경험 기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반응하는 액자 만들기-

2 -생활 속에서 목제의 쓰임과 목재의 특성을 알 수 있다.
나무로 무엇을 만들까? 모듈 1 학습목표 -생활 속에서 목제의 쓰임과 목재의 특성을 알 수 있다.

3 빙고게임을 해봅시다 > 우리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목제품은 무엇이 있나요?
> 4명이 한 모둠이 되어 빙고 게임 판에 써봅시다. > 각 모둠 순서대로 목제품의 이름을 한가지씩 말합니다. > 어떤 모둠이 제일 먼저 빙고를 외칠 수 있을까요? > 게임을 하고 느낀 점을 모둠과 상의해서 써 보고 발표해 봅시다.

4 우리 선조들이 사용한 목재 > 최초의 집은 신석기 시대에 움집으로 둥근 평면으로 중앙에 화덕을 둔 집입니다.
> 단단한 나무로 기둥을 세우고 나무줄기로 만들어진 집입니다.

5 우리 선조들이 사용한 목재 > 한옥에는 많은 목재가 사용되었습니다. 어느 곳에 목재가 사용되었을까요?
> 이렇듯 많은 목재를 사용하여 집을 지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 현재에는 목재 대신 어떤 재료를 사용하고 있나요?

6 목재의 특성 > 목재는 나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색감과 무늬, 강도 등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사용하는 용도도 다릅니다. 목재 이름 특징 사용도 느티나무 (괴목, Zelkova) 홍ᆞ황ᆞ백색 계통으로 무늬가 아름답고 단단하며, 기후변화에 적응력이 강하고 도장성도 양호 가구재, 창호, 문틀, 합판, 무늬목, 펄프용재 미송(소나무과, White pine) 연노랑빛 백색에 무늬 띠가 있고, 옹이가 적고 가벼우며 질감도 무난하여, 우리나라에서 기초목재로 많이 사용한다. 건축재, 소품가구재, 토목, 목관 건축재, 소품가구재, 토목, 목관 벚나무(Cherry) 목재의 색이 적색을 띠고 결이 아름답다. 재질이 치밀하고 잘 썩지 않는다. 조각재, 칠기, 가구, 공예재로 알맞고 목판 인쇄용 목재 낙엽송 (Cherry) 내구력이 뛰어나고 부패에 매우 강하며 강도가 좋다. 실내 바닥재나 외부 데크 재료로 사용 단풍나무 (Maple) 황, 홍, 백색으로 색상이 곱고, 매가 고우며 무늬가 아름답다. 강하고 질기다. 가구재, 건축재, 목관, 악기, 조각, 문구, 무늬목, 바닥재 참나무 (Red Oak) 나뭇결이 선명하며, 강도가 좋고 질감이 우수하다. 재질이 치밀하고 갈라지기 쉽다. 가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창호, 문틀, 가구, 고급몰딩, 계단제, 선박 향나무 (chinese juniper) 붉은 황백색 계통으로 매가 치밀하며 곱고, 은은한 향기가 있으며 광택이 있고 단단하며 내구성이 좋다. 가구, 표구, 조각내장, 목관, 불상

7 생활 속의 목제품 > 우리 주변의 생활 속의 목제품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목재의 아름다움을 이용한 다양한 생활 속의 목제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8 목재로 만들고 싶은 것 > 우리 모둠이 목재로 만들어 보고 싶은 물건은 무엇입니까?
> 이번 시간에 배운 목제품을 토대로 만들고 싶은 물건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 봅시다.

9 -목공구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목제품을 만들 수 있다.
아이디어 플러스 액자 모듈 2 학습목표 -목공구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목제품을 만들 수 있다.

10 1차시:: 어디에 쓰는 물건일까요? > 아령 알람시계는 아령, 시계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 아령 알람시계를 발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11 1차시:: 제품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1. 문제의 정의, Brief, 리서치 -디자인의 필요와 범주를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이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를 모으고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의 필요조건과 한계에 대해 정의하는 것도 포함된다. -대상의 시장조사와 경쟁제품 분석, 디자인 경향, 주요 예상 수요층과 그 라이프스타일 분석 등을 통해 제품을 기획한다.

12 1차시:: 제품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2. 최초 아이디어 구상, 선행디자인 Advanced Design
-문제정의를 잘 이해하면 문제의 해결의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된다. -현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이다.

13 1차시:: 제품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3. 디자인 다듬기, Development
-여러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방향성을 잡은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구체화시킨다. -이 단계는 아이디어들을 신중하게 검토해서 받아들이거나 버리는 단계이다. -이러한 최초의 의사결정이 나머지 과정에 영향을 주게 된다. 많은 아이디어들이 예상되는 해결방법과의 비교를 거쳐 검토되거나 확대되거나 버린다.

14 1차시:: 제품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4. Tooling(금형작업) 및 다른 기술 접목
-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의 해결방법에 대한 신중한 평가와 검토가 행해진다. - 이 단계에서는 스케치 단계에서 근사해 보이는 아이디어들을 실제로 관찰하기 위해 시험적으로 행해보는 단계이다. 이때 원형이 만들어지고 제시된 문제점들이 분석되며 시장조사가 행해지고 인간과 환경공학이 비교, 검토된다.

15 1차시:: 제품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5. Sampling 의사결정 - 이제 해답의 단계이다.
- 이 단계에서는 디자인 해결방법에 대한 분석이 행해지고 검증된 결과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이 내려진다. (완성된 디자인 안은 거부되거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 - 그대로 받아들여지거나 아니면, 변화와 수정을 거쳐 채택된다. - 설계과정을 통해 프로토타입으로 구체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실험을 거치면서 양산하기 위한 최종타입을 확정한다.

16 1차시:: 제품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6. Producing 이행 - 제품의 완성, 마케팅 단계
- 실제제품을 양산한다. 유통과 마케팅, 홍보를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

17 1차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방법 더하기 빼기 모양 바꾸기 폐품 이용하기

18 1차시:: 창의적 사고 발상 기법 > 기본도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합해 봅시다.
> 모둠과 함께 기본 도형인 삼각형, 사각형, 동그라미를 잘라봅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잘라보고, 더해보고, 쌓아보고, 나열해보고 돌려봅시다. > 기본 도형인 삼각형, 사각형, 동그라미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재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봅시다. > 동물을 만들 수도 있고 친구들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도형들을 배열하여 추상적 형태로 만들어 봅시다.

19 1차시:: 목재 액자 디자인 > 삼각형, 사각형, 원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형태를 어떻게 액자모양에 적용하여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 ‘더하기 기법’을 이용하여 액자 이외의 다른 기능을 가진 액자를 생각해 봅시다. > 목재 액자를 만들 때의 주의할 점을 생각하여 스케치 해봅시다. > 액자 형태의 구성을 이해하고 스케치합시다.

20 2~3차시:: DIY ○ DIY 는 무엇일까요? DIY는 do-it-yourself의 약자로 '스스로 만들자'라는 뜻입니다. 여가 시간이 늘어나고 목수 부족 현상이 장기화되자 물건을 만드는 것이 취미인 사람들이 늘어나, 이 산업의 규모는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DIY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영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ㄴl다. 도시와 집, 가구 등 모든 것이 파괴되어 암담했던 당시 "내 집은 내 손으로 세우자"는 운동이 일어나 그것이 불길처럼 번져나간 것입니다. 이는 그 후 주택수리뿐 아니라 소품과 조립식 가구제작, 인테리어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1980년대에 소개된 이후 각종 문화교실 등에 단골 강좌로 자리 잡으면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특히 주5일 근무제가 도입되면 레저 산업과 함께 DIY 산업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1 2~3차시:: 목제품 제작과정 구상 -구상도그리기- 마름질 -목재 자르기- 사포질 -목재 다듬기- 조립 -목재 붙이기- 꾸미기

22 2~3차시:: 목재 액자 구상도 그리기 > 전 시간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구체화시켜 모둠별 구상도를 그려봅시다.

23 2~3차시:: 목재 액자 만들기 모둠이 함께 의논하여 목제품 제작 과정대로 액자를 만들어 봅시다.
> 삼각형, 사각형, 동그라미 모양의 목재 조각을 이용하여 액자를 만들어 봅시다.

24 -디지털 기술의 장점을 알고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친구되기 모듈 3 학습목표 -디지털 기술의 장점을 알고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5 디지털과 아날로그 ○ 다음의 뉴스 영상들을 보고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연합뉴스] 위클리 新상 동향 <디지털 감성, 디지로그를 느낀다.> [mbn뉴스] 아날로그+디지털='디지로그'가 뜬다! > ‘디지로그’의 뜻이 무엇인가요? >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뜻이 정확히 무엇일까요? 그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뉴스 속에 소개된 제품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 디지로그 기기라고 생각하는 사용해봤던 경험에 대하여 발표해 봅시다.

26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 옛날 전화기 사진과 스마트폰 사진을 보고 비교해 봅시다. 사용하는 방법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자석식 전화기 (1870년대) 공전식 전화기 (1880년대) 자동식 전화기 (1890년대) 휴대전화 (1995년~)

27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 옛날 TV와 디지털 TV 사진을 보고 비교해 봅시다. 사용하는 방법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1950~1960년대) 컬러 TV (1970~1990년대) 디지털 TV (2000년~현재) 스마트 TV

28 생활 속 아날로그와 디지털 ○모둠 별로 우리 생활 속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기기의 종류를 찾아봅시다.
> 아날로그 기기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디지털 기기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생활 속 디지털 기기들을 통해 장점을 찾아 조별로 이야기 해 봅시다. >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부모님께 받고 싶은 선물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요즘 가장 유행하는 ‘스마트폰’의 장점을 이야기 해 봅시다. ○모둠과 함께 디지털 기기가 없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봅시다. >핸드폰이 없던 옛날에는 어떻게 생활했을까요? >디지털 카메라가 없던 옛날에는 어떻게 생활했을까요? >디지털 텔레비전이 없던 옛날에는 어떻게 생활했을까요?

29 아날로그+디지털 ○ 감성적인 디지털 기술은 무엇일까요? ○ 터치를 이용한 기기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터치스크린을 사용했을 때 느낌은 어떤가요? ○ 만지거나 목소리로 말하거나, 다가가면 반응하는 여러 가지 기기나 기술에 대한 경험을 발표해 봅시다.

30 Arduino ○ Arduino 회로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전기회로에 원하는 명령을 입력하여 반응하게 하거나, 회로의 반응에 따라 컴퓨터가 반응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31 -전기 회로도의 의미를 이해하고 전기 회로를 연결할 수 있다.
전기를 알자! 모듈 4 학습목표 -전기 회로도의 의미를 이해하고 전기 회로를 연결할 수 있다. -사용자 경험을 이해할 수 있다.

32 1차시:: 지도 기호 알아보기 > 지도의 지역에는 어떠한 건물과 시설이 있나요?
> 이 기호들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요? > 지도에서 기호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3 1차시:: 이것은 무엇일까요? > 이 지도는 무엇을 나타내는 지도일까요?

34 1차시:: 전기 회로도란? > 크리스마스트리 전구에 불이 들어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더운 여름에 선풍기가 돌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나요?

35 1차시:: 전기 회로도란? > 전기제품에 전기를 흐르게 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전기회로는 전기가 흐를 수 있도록 전구, 전선, 스위치 등을 연결해 놓은 통로입니다. 전기는 만들어진 전기회로라는 길 위에서 계속 순환하며 흐릅니다. 전기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기회로를 꼭 만들어야 합니다. > 전기회로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전기회로도라고 합니다.

36 1차시:: 전기 회로도란? > 전기회로도에도 지도와 같이 기호가 있습니다.
> 전기회로도의 기호와 실제 부품들의 모양을 비교해봅시다. 어떤 점이 비슷한가요?

37 1차시:: 전기 회로도 그리기 > 사진으로 보이는 전기회로를 보고 학습지에 전기회로도를 그려봅시다.

38 2차시:: 전기 회로도 꾸미기 > 주어진 전기회로도를 보고 회로를 똑같이 2개를 꾸며봅시다.
> 모둠 안에서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둘 중 한 개의 회로에 전구 한 개를 더 추가하여 회로를 꾸며보세요. > 두 회로의 전구 밝기를 비교해 봅시다. 어느 쪽의 전구가 더 밝은가요? >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39 2차시:: 전구의 연결방법 직렬연결 병렬연결

40 2차시:: 전기가 흐르는 조건 [MBC뉴스] 섣부른 구조 금물‥감전된 사람 만지면 감전
> 다음의 동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 뉴스 속의 인물이 사고를 당한 원인은 무엇인가요? > 전기가 흐르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지 생각해 봅시다.

41 2차시:: 전류가 흐르는 방향 > 물은 어느 방향으로 흐르지요? > 전류는 어느 방향으로 흐를까요?
> 앞서 배웠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경우 전류는 어떻게 흐를까요?

42 -arduino프로그램의 기초 및 센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깜깜하면 반응해요! 모듈 5 학습목표 -arduino프로그램의 기초 및 센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3 1차시:: 인터랙티브 디지털 기기 > 터치폰을 써본 적이 있나요?
> 닌텐도 Wii 게임을 해 본적이 있나요? X-Box Kinect 게임을 해본 적이 있나요? > 박물관이나 전시회에서 만지거나 근처로 다가갈 때 화면이 변하거나 여러 다양한 반응이 일어나는 체험을 했던 적이 있나요? > 앞서 배웠던 회로와 몇 가지를 조합하면 신기한 반응을 하는 기기를 직접 만들 수가 있답니다.

44 1차시:: Arduino > 컴퓨터나 전자기기의 회로기판에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특수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 arduino는 간단한 전자회로이며 arduino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회로기판에 명령을 넣을 수 있게 합니다.

45 1차시:: Arduino ○ arduino 프로그램의 기초를 배워봅시다.

46 1차시:: Arduino /* Blink Turns on an LED on for one second, then off for one second, repeatedly. This example code is in the public domain. */ void setup() { // initialize the digital pin as an output. // Pin 13 has an LED connected on most Arduino boards: pinMode(13, OUTPUT); } <- 보드의 13번 핀을 출력할 위치로 정한다. 이 위치에 LED를 꽂아야 한다. void loop() { <- 밑의 내용을 끝없이 반복한다. digitalWrite(13, HIGH); // set the LED on <- LED가 켜진다. delay(1000); // wait for a second <- 1초(1000/1000초)를 기다린다. digitalWrite(13, LOW); // set the LED off <-LED가 꺼진다 delay(1000); // wait for a second <- 1초를 기다린다.

47 1차시:: Arduino > 코드의 내용에 따라 회로보드에 LED전구를 연결합시다.
> LED전구의 두 다리 중 짧은 쪽은 접지 부분으로 GND라 써 있는 곳에 꽂혀야 합니다. 다리가 긴 쪽은 위의 코드에서 설정한 13번 포트에 꽂혀야 합니다.

48 1차시:: 센서 > 센서에 대해 들어보거나 주변에서 경험해 본적이 있나요?
> 어떤 센서들이 있는지 혹시 알고 있나요? > 센서에 변화를 주면 어떠한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해 볼까요? > 광센서를 시리얼포트와 연결한 후 센서가 인식하는 빛의 양에 따라 수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해 봅시다.

49 1차시:: 센서 //조도센서가 읽어들이는 센서 값 중 일정 수치 이상이면 LED가 켜지고 이하면 LED가 꺼짐
int analogPin = 0; // 센서를 꼽는 위치-0번 int redLED = 13; // LED를 꼽는 위치 - 13번 int val = 0; void setup(){ printMode(redLED.OUTPUT); Serial.begin(9600); // setup serial } void loop(){ val=analogRead(analogPin); Serial.println(val); if (val > 500)//시리얼포트의 숫자가 500 이상이면 LED전구가 켜짐 { digitalWrite(redLED.HIGH); else digitalWrite(redLED.LOW); // 500 이하면 LED 전구가 꺼짐

50 1차시:: 센서 > 회로도대로 연결하고,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해 봅시다.

51 2차시:: 액자 구상하기 액자의 회로구성과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지 모둠에서 토의하여 정해 봅시다.
> 액자에 전구를 몇 개 달 것인지와 어느 연결방법을 택할 것인지 모둠에서 토의하여 정하도록 합시다. > 토의를 할 때 회로도를 그려 전체의 연결 모습을 미리 구상해 봅시다.

52 2차시:: 나무액자와 회로 연결하기 > 회로 기판들과 전선, LED전구를 액자와 연결하면서 떨어지지 않게 튼튼히 연결합시다.

53 2차시:: 액자 완성 > 사진을 끼워 넣어 액자를 완성합니다. > 조도 센서가 잘 반응하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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