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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화면 그림 자료의 활용 기술·가정 2학년 2학기
ㅈ 기술·가정 2학년 2학기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1) 멀티미디어 자료의 제작과 활용 1/3차시 초기화면 그림 자료의 활용 [제작의도] 처음을 알리는 슬라이드임. 단원명, 차시명 등을 알 수 있음 [활용방법] 수업계획 아이콘은 교사가 필요한 과정안 및 수업자료 제작자 등을 알 수 있는 슬라이드로 링크되어 있음. 수업활동 아이콘은 준비화면으로 이동함 [유의할점] 수업계획 수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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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차 례 동기유발 그림파일 편집효과를 보여준다. 학습목표 그림판을 이용하여 그림 자료를 만들 수 있다. 활 동 1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차 례 차례 동기유발 그림파일 편집효과를 보여준다. 학습목표 그림판을 이용하여 그림 자료를 만들 수 있다. 활 동 1 그림자료의 활용 예를 알아본다. 활 동 2 그림판의 실행 및 구성을 알아본다. 활 동 3 간단한 도형 및 선, 글자를 입력해 본다. [제작의도] 학습하고자하는 슬라이드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함 [활용방법] 원하는 바를 클릭하면 이동함 [유의할점] 정 리 그림판의 모든 기능을 시연하며 설명한다. 평 가 그림판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것 알아보기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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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화면 [제작의도] 수업 전 화면임 [활용방법] 교사의 지시를 들어야 할 경우 활용할 수 있음 [유의사항]
교사의 지시를 들어야 할 경우 활용할 수 있음 [유의사항] 처음부터 슬라이드1을 제시해두면 공부할 학습주제가 공개되기에 준비화면 부터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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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유발 그림파일을 편집하면…. 처음모습 나중모습…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제작의도]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함 [활용방법] 흥미,주의집중,학습의욕 고취자료 [유의사항] 학습주제와 자연스러운 연계자료를 활용할것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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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그림판을 실행하고 구성을 이해한다. -학습방법 및 학습순서를 소개하기 위함 그림판을 활용할 줄 안다. 학 습 목 표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학 습 목 표 학습목표 1 그림판을 실행하고 구성을 이해한다. -학습방법 및 학습순서를 소개하기 위함 2 그림판을 활용할 줄 안다. [제작의도] 학습목표를 알아보도록 하는 슬라이드임 [활용방법] 먼저 질문을 한 후 마우스를 클릭하여 공부할 문제가 나타나게 함 [유의할점]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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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1 1. 그림자료의 활용 WIN98의 그림판으로 이런것도 그린답니다.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제작의도] 그림판으로도 고난이도의 그림을 그릴수 있다는것을 알려주고 따라서 할수 있도록 하기위함 [활용방법] 그림을 보여주며 그리는 기술 설명 [유의사항]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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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1-1 그림자료의 활용 비 트 맵 방 식 벡 터 방 식 픽셀이라는 점으로 표현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그림자료의 활용 활동1-1 픽셀이라는 점으로 표현 비 트 맵 방 식 그림의 선명도 => 픽셀의 수에 의해 결정 픽셀의 수가 많을수록 선명한 그림 해상도가 높을수록 많은 저장용량이 필요 BMP PCX GIF JPG 더 알아보기 Click 벡 터 방 식 자유롭게 수정 가능 [제작의도] 그림자료의 형식을 알려주기 위함 [활용방법] 슬라이드를 애니메이션하면서 설명 [유의사항] 선,원,사각형 등의 도형 =>수학적인 함수를 이용 그림의 크기를 확대해도 변형이 거의 없음 WMF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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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2 2. 그림판의 실행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그림판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2. 그림판의 실행 활동2 [제작의도] 그림판의 실행 순서를 알려주기 위함 [활용방법] 애니매이션 하면서 설명 [유의사항]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그림판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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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2-1 그림판의 화면구성 도구상자 작업 영역 색상표 상태 표시줄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제작의도]
그림판의 화면구성을 알려주기 위함 [활용방법] 애니메이션하면선 그림판의 구성을 이해시킴 [유의사항] 색상표 상태 표시줄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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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2-2 그림판의 저장과 불러오기 그림파일 저장하기 그림파일 불러오기 [파일] -> [저장]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그림판의 저장과 불러오기 활동2-2 그림파일 저장하기 그림파일 불러오기 [파일] -> [저장] [파일] -> [불러오기] 단축키 Ctrl + S 단축키 Ctrl + O [제작의도] 그림파일의 저장및 불러오기를 할수 있도록 하기위함 [활용방법] [유의사항] 그림으로 보기 Click 그림으로 보기 Click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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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3 3. 그림판 활용하기 가. 도형그리기 도구 활용 내용 선그리기 곡선그리기 직사각형 다각형 타원 둥근사각형 연필 색칠하기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3. 그림판 활용하기 활동3 가. 도형그리기 도구 활용 내용 선그리기 곡선그리기 직사각형 다각형 타원 둥근사각형 연필 색칠하기 에어브러쉬 지우개 [제작의도] 그림판의 도구상자의 활용법을 익히기 위함 [활용방법] 애니메이션하면서 도구상자의 내용을 한가지씩 설명한다. [유의사항] 너무 빨리 진행시키지 않는다.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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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3-1 그림판 활용하기 나. 색칠하기와 지우기 다. 선택하기 마. 색상표 라. 텍스트 입력하기 그림판 활용 및 저장하기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그림판 활용하기 활동3-1 나. 색칠하기와 지우기 다. 선택하기 마. 색상표 라. 텍스트 입력하기 [제작의도] 그림판 도구상자및 색상표 활용법설명 [활용방법] 슬라이드를 지시하면서 설명한다. [유의사항] 그림판 활용 및 저장하기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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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정 리 그림판의 실행순서 도구상자의 구성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제작의도] 학습정리를 하기 위함
도구상자의 구성 [제작의도] 학습정리를 하기 위함 [활용방법] 교사와 학생 상호작용을 통해 정리하기 [유의사항]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힐것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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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형 성 평 가 그림판을 활용하여 다음의 그림을 그려보세요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제작의도]
학습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화면 [활용방법] 학습평가 내용 제시 평가학습지 링크 활용 [유의사항] 평가의 관점을 명확히 제시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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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예고 소리와 영상자료의 활용 1. 소리 자료 - 녹음기, CD 재생기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차 시 예 고 차시예고 소리와 영상자료의 활용 1. 소리 자료 - 녹음기, CD 재생기 2. 영상 자료 - Window Media Player [제작의도] 차시 학습내용을 미리 파악할수 있도록 안내 [활용방법] 내용을 소개하고 간단한 설명을 해준다. [유의사항] 예습을 할수 있도록 유도한다. 3. 멀티미디어 장비의 설정 차 례 동기유발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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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계획 수 업 계 획 단원지도계획 수업 설계서 형 성 평가지 제 작 자 ㅈ 참고자료&사이트 CLICK CLICK CLICK
Ⅳ. 컴퓨터와 생활 ㅈ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수 업 계 획 수업계획 단원지도계획 CLICK 수업 설계서 CLICK 형 성 평가지 CLICK 참고자료&사이트 CLICK [제작의도] 교사에게 필요한 사항을 안내한 슬라이드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함 [활용방법] 원하는 바를 클릭하면 이동함 [유의할점] 자료가 없는 바는 이동하지 않음 제 작 자 CL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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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참고자료 & 참고사이트 그림판 사용법 http://my.netian.com/~lejaje/ne/paint.htm 1
Ⅳ.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참고자료 & 참고사이트 참고자료 그림판 사용법 1 2 그림판 활용 [제작의도] 심화학습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사이트 안내 [활용방법] 하이퍼링크로 이동하면서 해당 웹페이지에대한 보충 설명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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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자 2003년도 도지정 연구시범학교 제 작 : 과정안 개발팀 이메일 : truehome@hanmail.net
과정안 제작자및 제작학교 제 작 : 과정안 개발팀 이메일 : 교 장 : 박 승 란 교 감 : 황 규 만 학교명 : 장항중학교 전 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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