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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론 1.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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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문화론 1.문화의 이해

2 1.문화의 정의 (1)정의-문화란 사회적으로 학습되고,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것으로 그 사회 특유의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그 사회가 직면하였던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방식이 축적되어 있는 것이다. (2)협의의 문화-문학이나 예술 분야와 관련된 의미로 정신적이고 물질적으로 진보된 상태나 세련되고 교양 있는 모습. 예를 들어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 시설, 문화 행사, 신문의 문화면 등을 들 수 있다. (3)광의의 문화-한 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독특한 생활양식을 의미. 사회 구성원들이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공유하고 있는 행동 양식과 사고방식 등. 예를 들어 전통 문화, 청소년 문화, 기독교 문화, 한국 문화, 서양 문화, 대중문화 등이 있다.

3 *문화와 문화가 아닌 것 1.문화 -문화적인 것은 인간이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나 공통된 생활양식,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활양식 -식사 시간에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나 웃어른을 보고 인사하는 것 등은 문화적인 행동 2.문화가 아닌 것 -선천적인 특성이나 생물학적 본능이나 욕구에 의한 행동, 자연 현상, 개인적인 취향이나 습관 또는 버릇에 의한 행동, 일시적이고 우발적인 행동 등 -예를 들어 배가 고플 때 음식을 찾는 것, 졸려서 하품을 하는 것, 말을 더듬는 것 등은 본능에 의한 것이고 개인의 습관에 해당하는 것. -타고난 머리카락 색깔과 같이 유전적이거나 선천적인 특징 ★즉,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이나 생물적인 본능에 의한 것은 문화라고 하지 않으며,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살아오면서 후천적으로 학습한 생활양식을 문화라고 한다.

4 2.문화의 특징 (1)욕구 충족의 기준과 규범을 제시한다. -사회의 규범을 이탈하는 행동을 하는 개인에게 어떤 식의 압력이 가해진다. -개인은 사회의 기대에 순응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2)학습된다. 1)공식적 학습 -성인이나 연장자가 어린 가족 구성원들에게 가르침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2)비공식적 학습 -어린이가 어른들이나 또래, TV 등을 모방함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3)기술적 학습 -교육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5 학습되는 다른 분류 1)문화화-자기 문화의 학습 2)문화이식-외국이나 새 문화에 대한 학습 (3)공유된다
*학습되는 다른 분류 1)문화화-자기 문화의 학습 2)문화이식-외국이나 새 문화에 대한 학습 (3)공유된다. -어떤 신념, 가치 등이 문화적 특성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대다수의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어야 한다. 1)언어-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 2)가족-문화화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기관 3)학교, 교회 등-체계적인 문화화와 문화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사회적 기관 4)대중매체-문화의 전파와 확산을 담당하는 사회적 기관

6 (4)지속적인 동시에 동태적이다. -기본적으로 그 사회 구성원들이 원하는 욕구는 그 사회 특유의 신념, 가치, 관습을 통해 충족된다. -이러한 특유의 사회적 문화를 유지하려고 하며, 세대를 따라 이어진다. -다만 시대 상황에 따라 사회 구성원들의 욕구는 변화할 수 있다. -정태적인 사회, 동태적인 사회

7 3.문화의 구성 요소 (1)물질 문화 -기술적인 요소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용기 및 도구, 그것들의 사용 기술을 포함하는 것들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불을 사용하여 어둠을 밝히고 추위와 맹수들의 위협에서 벗어나며, 수로를 만들어 농경 생활을 하는 것 등이 물질 문화의 요소 -의식주를 비롯한 교통·통신 수단 등도 물질 문화이다.

8 (2)비물질문화 1)제도적 요소 -규범 문화 -사회 구성원들의 행위를 규제하거나 관계를 규정하는 규범이나 원리 -사회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와 습관 -가족제도, 혼인제도, 친족제도, 정치제도, 경제제도, 법률제도, 교육제도 등의 사회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해주는 제도 2)관념적인 요소 -상징 문화 -인간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정신적인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지식과 가치 및 태도 -신화나 철학, 문학, 종교, 예술, 윤리, 신앙, 언어 등 인간이 자기 자신이나 자연, 사회 등에 대하여 지니는 관념적인 것들 -이것은 환경적인 제약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용기와 의욕을 고취하고 인간이 살아가야 할 궁극적인 목표나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능을 수행

9 *주요 구성 요소 (1)가치와 신념 체계 1)핵심가치 -자유, 평화, 건강 등과 같이 그 사회의 사회적 분위기를 지배하는 가치를 의미 2)특정 소비상황에서 중요한 가치 (2)언어 -문화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구성 요소 -집단 생활 유형의 지표 (3)사회적 기관 -가족, 학교, 교회, 대중매체 등과 같이 문화화를 담당하는 사회적 기관들

10 (4)물질적 요소 -기술 수준, 경제력 수준 등과 같은 물질적 요소들이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4)물질적 요소 -기술 수준, 경제력 수준 등과 같은 물질적 요소들이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가치, 신념 형성의 토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5)관습과 의례 -의례(의식)은 정기적으로 발생한다.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되는 상징적 행동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성인식, 졸업식, 결혼식 등과 같이 현대의 많은 소비활동은 의례적 행위를 수반한다. (6)심미적 요소 -사회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의 기준, 색상의 의미 등

11 4. 문화의 어원과 배경 (1)인간과 문화 1)Culture 경작하다, 자연 nature에 대칭되는 개념 2)인위적, 인공적인 모든 사물을 가리키는 용어 3)인간의 생활양식, 인간 활동에 의해 발생한 생산물, 인간의 사고방식, 이념, 사상, 가치관 등이 문화의 범주 4)상대적인 의미 -문명, 발전↔야만, 미개(자민족중심주의적) -문화 ↔ 자연 5)라틴어 Cultra에서 파생 -경작, 재배에서 교양, 예술로 의미 확대 6)문화와 문명의 차이 문화-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후천적으로 학습된 공통적인 생활 양식. 즉, 문화란 한 사회의 구성원들의 생활 양식 자체 문명-지식과 기술의 발전 단계, 평가적인 의미. *문명은 물질적이고 사회적인 발전이 이루어진 발달된 사회에서만 존재하지만, 문화는 미개하고 야만적인 사회에서도 존재함

12 (2)문화와 자연환경 1)자연을 인간의 의도와 생활에 맞게 고쳐온 것이 문화이다. 2)인간공동체가 자연을 개척하면서 인간에게 맞게 개조한 것이다. 3)공동체가 거주하는 자연환경은 공동체의 문화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차 문화 발달:석회질이 많은 물 환경 -몽골의 유목 문화:농사에 적합하지 않은 지역적인 환경 4)각 민족은 자기 민족의 성격에 맞게 자연을 개조하여 개성 있는 문화를 생성한다. 5)처음 존재하는 자연에 공동체의 개성을 입혀가는 과정을 거쳐 문화가 된다.

13 (3)문화의 차이 1)문화에는 각 언어공동체의 개성이 들어 있으며 후대로 이어진다. 2)문화는 삶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아주 작은 부분까지 영향을 미친다. 3)타문화를 접했을 때 자문화에 대한 인식이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4)한 공동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4 5.문화의 의미와 문화를 보는 관점 상징행위 전 인류의 기억 문화
사회성원으로서 획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풍습 및 기타의 기능, 관습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소유하는 의미, 가치, 규범의 전부와 이러한 의미들이 객관화되고 사회화하고 전달하는 매체의 전부

15 (1)문화의 다양한 의미 1)레이먼드 윌리엄스 -지적, 정신적, 심미적 계발의 일반적인 과정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 방식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 행위, 특히 예술활동 =문화는 상징적 및 물질적 영역에서 동시에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화 연구는 그 한 쪽 영역을 다른 한 쪽보다 우선하는 것이 아니라 그 양자의 관계를 묻는 일이라고 결론 2)폴 윌리스 -우리의 그날 그날 생활의 재료 그것이며, 가장 흔히 있는 일의 이해 방식의 기와이며 모르타르이다.

16 3)존 피스케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히 있는 실천-집안의 물건을 선택하고 정리하는 방식, 쇼핑하는 방식, 음식물 등을 말한다
3)존 피스케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히 있는 실천-집안의 물건을 선택하고 정리하는 방식, 쇼핑하는 방식, 음식물 등을 말한다. -문화란 생활방식(관념, 태도, 언어, 제도, 권력구조)과 문화적 여러 실천의 전 범위(예술형식, 텍스트, 건축, 대량 생산 상품 등)을 가리키는 것이다. 4)스튜어트 홀 -특정한 역사적 사회에서의 여러 실천, 표상, 언어, 습관의 현실적이고도 기초적인 영역:사람들의 생활에 뿌리를 내리고, 그것을 형성하는 데 일조가 되는 공유 감각(common sense)의 여러 형태 5)윌리엄스와 피스케, 홀의 문화에 대한 정의는 문화가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것이며, 뿌리가 되는 것으로 우리의 삶과 밀접한 필수불가결함을 강조한다.

17 (2)문화를 보는 두 가지 입장 1)유형론(Configurationalism)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제반의 사건들에 관심을 두기보다 인간성 또는 문화의 보편적인 측면을 추구하려는 입장 -구체적이지 않은 추상적인 덩어리로서 문화를 규정 -추상적으로 통합된 이미지를 문화로 설정하고 그 속에 내재하고 있는 규칙 또는 문법적 질서들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작업을 한다. -대체로 인간 행동과 사고의 심층구조를 문화로 규정하는 데 의견의 일치 -문화를 문화로 설명해야만 함으로 동어 반복이라는 문제를 남김

18 크로버(A. Kroeber) -문화란 역사적으로 도출될 수 있는 것, ‘초유기체(super organic). 베네딕트(R
*크로버(A. Kroeber) -문화란 역사적으로 도출될 수 있는 것, ‘초유기체(super organic) *베네딕트(R. Benedict) -심리적으로 무의식의 상태에까지 소급될 수 있는 것, ‘유형(pattern)’ *레비스트로스(C. Levistrauss) -심층적인 사고의 구조에서 표출될 수 있는 것, ‘구조(structure)’ **유형이라는 큰 틀로써 문화를 파악, 전체적인 문화의 유형과 구조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데 유용 **맥락론의 촘촘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커다란 유형, 구조를 살필 수 있다.

19 2)맥락론(Contextualism) -거대한 심층구조보다는 일상생활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삶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 표층적인 인간 행동과 사고에서 나타나는 생활들을 문화로 규정 -문화란 맥락적이고 상황적인 것 -실제 생활에서 각 문화권의 문화적 차이를 살펴보는 데 유용 -유형론의 큰 틀을 빌려올 수밖에 없다.

20 사피어(E. Sapir) -다양하고 가변적인 삶의 모습에서 문화의 의미를 찾으려 함. 말리노브스키(B
*사피어(E. Sapir) -다양하고 가변적인 삶의 모습에서 문화의 의미를 찾으려 함 *말리노브스키(B. Malinowski) -도저히 풀어 헤쳐 볼 수 없는 삶의 현상 속에서 문화의 의미를 찾으려 함 *기어츠(C. Geertz) -인간 행동의 미묘한 차이들이 의미하는 상징들 속에서 문화의 의미를 찾으려 함

21 (3)문화의 관점 1)총체론적 관점 -인간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의 모든 측면들을 상호 관련해서 총체적으로 연구한다. -문화는 현대적 편리성,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예술품의 요소,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과 같은 정신문화, 물질문화를 모두 총괄하는 총체론적 존재이다. -문화를 진보, 발달하는 유기체로 봄으로 문화의 질적 차이를 인정하는 태도

22 조흥윤:문화는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전반적인 삶의 모습이다. E. B
*조흥윤:문화는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전반적인 삶의 모습이다. *E.B.Tyler:문화는 지식, 신앙,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얻어진 모든 능력이나 습성의 복합적 총체이다. *David Lande:문화가 모든 차이를 만든다. ①현대적 편리성 ②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예술풍의 요소 ③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 정신 문화와 물질 문화를 모두 총괄하는 총체론적 존재

23 2)관념론적 관점 -문화를 구체적으로 관찰되는 행동 그 자체가 아니고, 그런 행동을 하거나 그것을 규제하는 규칙이나 규범의 체계로 본다. -인간의 사고와 행위를 가능케 하는 기본적인 원리를 밝힐 때 효과적이다. -문화가 정치, 경제, 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이라고 본다. -한 사회 집단의 문화 현상 과정과 그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알기 위해서는 총체론적 관점이 더 바람직하다.

24 3)비교론적 관점 -여러 문화를 비교, 연구하여 유사성과 상이점을 발견하고 어떤 특정 문화의 성격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방법으로 문화를 기술하는 방법 -비교론의 관점은 결국 문화의 여러 하위 분야들에 대한 비교 대조를 통해서 문화의 차이가 드러난다고 보는 관점으로 문화를 매우 분석적으로 보는 관점이다.

25 6.문화연구의 방법 (1)문화연구의 기원 1)문화연구(Culturl Studies) -1964년 영국 버밍엄대학의 버밍엄 현대문화연구소(Birmingham Centre for Contemporary Cultural Studies)에서 ‘문화연구’라는 말이 시작되었다. -리처드 호가트, 레이먼드 윌리엄스, 톰슨, 스튜어트 홀 등의 연구소와 관련된 학자들의 저작물이 문화연구의 기본 틀

26 2)문화연구의 관심영역 ①레이먼드 윌리엄스 -문화를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으로 본다. -문화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와는 다르게 보다 포괄적인 시각에서 제시하고 있다. -문화 분석은 지적인 작품 뿐만 아니라, 학문과 제도, 행위, 가족의 구조, 의사소통의 형식 속에서도 그 의미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7 ②문화는 과거에는 단순히 삶의 방식을 의미했지만 현대에는 그 문화가 생산되는 과정과 그것을 소비하는 형식 전반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예)웹툰의 경우 ③문화연구는 학문제도, 행위, 가족의 구조, 의사 소통 속의 형식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④최근의 문화연구 -의미가 어떻게 생산, 소통되는가? -어떤 집단에서 어떤 의미들이 공유되는가? -인간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미의 생산, 소통, 수용현상에 주목 ⑤문화는 의미의 생산, 소통, 수용 과정과 그 결과들의 총체이다.

28 7.문화의 유형 1)정신 문화-가치관, 민족성, 세계관, 종교 및 종교관, 사상 2)언어 문화-문자, 형태, 통사, 의미, 경어법, 속담 및 은유, 문학 3)대중 문화-대중 예술(음악, 무용, 미술, 영화, 연극 등) 4)고급 예술-고급 음악, 고급 무용, 고급 미술, 고급 영화, 연극 등 5)생활 문화-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여가생활 6)제도 문화-정치제도, 법과 행정제도, 경제제도, 사회제도,언론제도, 교육제도 7)학문 문화-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응용과학 8)산업기술 문화-농업, 임업, 수산업, 토목, 건축 기술, 전자, 전기기술, 기계, 조선, 항공 기술, 섬유, 제지, 출판기술, 정보, 통신 매체, 기술화공, 생명환경, 서비스업 등

29 8.문화의 발달 과정 1)문화 유형 무속 문화-언어 문화-예술 문화-종교 문화-과학기술 문화 2)물질 문화 불의 사용-도구 사용-도로 건설-제품 생산-교환, 매매(상업의 발달)-전기 발명 사용-통신의 발달-컴퓨터 발명-인터넷-디지털 3)문화의 성격 원시 문화-지배층의 문화-서민 문화-전문적인 고급 문화-일반 대중 문화

30 4)문화의 질 생존 문화-지배자를 위한, 또는 지배자에 의한 고급 문화-모든 대중을 위한 문화-전문적인 문화 창조자들에 의한 고급 문화-대중을 위한 대중 문화와 고급 문화 공존 5)종교 문화 무속 문화-(불교 문화)-(유교 문화)-기독교 문화-다양한 문화 공존

31 9.매체를 통해 보는 문화의 이해-(1)구비문화 1)한정된 공간-지금, 여기 2)청각문화(입과 말)-현재적 특성 3)화자와 청자의 쌍방관계(전승)-상대적 관계 4)생산자와 소비자의 공유/공동작의 문화/보편성/적층성 -보편타당한 주제 구현 양상 대변 5)하층민에 의해 향유 6)생활과 비분리-생활과 밀착 7)민중성-하층민에 의해 향유 8)신화적 인물, 영웅/기억 가능한 줄거리 9)신화와 서사시

32 10)월터 J. 옹(Walter J. Ong)의 구술문화의 특성 -종속적이라기보다는 첨가적이다. -분석적이라기보다는 집합적이다

33 (2)문자문화 1)개방된 공간-자유로운 시간, 공간 이동 2)시각문화(눈과 글) 3)한정된 의미의 쌍방관계(창작)-작가와 독자의 관계 4)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 5)문자 터득한 특수 계층 6)생활에서 이탈 7)귀족성과 문학-한글 사용 거부 8)무거운 영웅에서 가벼운 영웅으로/흥미와 상업성 9)소설-상업성이 우세

34 (3)전파문화 1)지구촌 2)청각문화+시각문화 3)일방적 수용관계(수용)-대중 스타와 대중 4)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가 너무 멀다. 5)집합적이고 대중 향유-몰개성적인 대중이 집합으로 존재 6)생활과 유착(소외 개념 도출) 7)대중성과 문화 8)상업성과 상업적 영웅, 일상적 범인성 9)드라마

35 (4)전자문화/사이버문화 1)중심과 주변, 주체와 객체의 구분이 사라짐 (전파문화에서는 중심과 주변이 명확하게 나누어짐) 2)중심과 주변이 상호 교환 가능한 위치에 있으면서 무한정 변환이 가능함 3)전파문화의 일방성이 전자문화의 쌍방성으로 바뀜 -자유로운 접근과 공유, 익명성, 멀티미디어성, 이용자 중심성 등 4)문자문화에의 의존도가 높음-구비문화와 유사 5)개체의 보편적 참여 6)전자시장, 전자민주주의, 세계 두뇌, 범세계 도서관 7)전파문화의 진화된 형태로서 질적 증식을 거듭함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형태, 쌍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형태로 발전 8)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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