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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전자정부(Ubiquitous Government) 추진 전략 및 구축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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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비쿼터스 전자정부(Ubiquitous Government) 추진 전략 및 구축 방안
한국전산원 정보화지원단장 오광석

2 목 차 전자정부 추진과정 및 성과 II. 차세대 전자정부의 비전 및 추진전략 III.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추진전략 및 방안

3 I. 전자정부 추진과정 및 성과 행정전산망사업은 제 1, 2차 국가기간전산망사업(’87-’96)의 일환
이를 통해 주민등록, 부동산, 자동차 등의 국가운영 기본정보에 대한 DB 구축 완료 1991년부터 거주지 단위로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발급서비스 개시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전자정부’ 개념 등장

4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초고속 정보통신 기반구축 사업 ‘정보화촉진기본법’ 제정 기타 제도 등의 외부환경 조성

5 정부 내 전자결재 및 전자문서유통 등의 정보화사업 추진
부동산 등기업무, 특허, 병무 등의 민원업무 처리 온라인화 1999년 6월, ‘전자정부 종합실천계획’ 수립 1999년, 2차 정보화촉진기본계획인 ‘Cyber Korea 21’ 수립 2001년,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행정업무 등의 전자화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전자정부특별위원회’ 구성 2002년, 전자정부 11대 과제 중심의 전자정부 기반 완성 Keyword: 상호운영성 확보 및 정보공동활용, 다부처 연계사업, 국민편의 위주의 통합서비스 제공(One-Stop Portal)

6 * 전자정부 11대 과제 구분 중점과제 대국민/대기업 서비스 제고 (G2C/G2B)
 대국민/대기업 서비스 제고 (G2C/G2B) - 5대 민원분야 정보공동활용 및 민원처리시스템 등 민원서비스 혁신시스템 구축(G4C) 4대 사회보험 정보시스템 간 상호연계체제 구축 - 종합국세서비스시스템 구축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구축 행정생산성 향상(G2G) - 재정정보시스템 구축 -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구축 - 전국 232개 시·군·구의 21개 공통행정업무 정보화 - 공무원 전자인사시스템 구축 - 전자결재 및 행정기관 간 전자문서유통 확산 추진 전자정부 기반구축 - 전자서명·전자관인시스템 구축 및 사용자 확산 - 범정부 통합전산환경의 단계적 구축

7 * 전자정부 추진 성과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및 전자정부 기반 고도화 전자정부 추진을 위한 법 · 제도, 추진체계 정비
부처간 · 시스템간 상호운영성 확보 및 정보공동활용 노력 다부처 연계사업을 통한 대민서비스 향상과 정부의 효율성 증대 노력

8 II. 차세대 전자정부의 비전 및 추진전략 * 전자정부 성숙모형(가트너그룹)
(자료: Gartner Research, 2000.)

9 e-KOREA VISION 2006 초고속통신망 고도화(IPv6, 무선인터넷 등) 홈네트워킹 기반 구축 유무선통합을 위한 기반 구축 모바일 전자정부 기반 구축 - 언제, 어디서나 이용가능한 민원서비스 채널 구축 - 이동공공서비스 추진 등

10 * 차세대 전자정부 관련 연구성과(한국전산원, 2002. 12.)
한국전산원, ‘Beyond e-Government’ 비전수립 및 중점 추진과제 개발, 서비스 원클릭 & 언제, 어디서나 전자정부 서비스 제공 운 영 투명성, 책임성, 효율성 제고 인프라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전자정부 인프라 확보 [ 차세대 전자정부 추진 목표] [ 차세대 전자정부 구성도]

11 * 차세대 전자정부 비전 및 추진전략 유무선 네트워크 고도화 유비쿼터스(Ubiquitous) 전자정부
협업형(Collaborative) 전자정부 대국민 접근성 · 편의성 제고 정부 효율성 향상 통합전산환경 대국민 서비스 원클릭 & 언제, 어디서나 전자정부 서비스 제공(u-Gov) CRM 구현을 통한 능동적 상호작용 정보소외 및 직접민주주의 보완 행정효율성 행정 투명성, 효율성 제고할 수 있는 협업형 전자정부 구현 (정보공동활용 개념 확장) 인프라 유무선 네트워크 고도화 및 범정부 통합전산환경 완성

12 III.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추진전략 및 방안 *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요(Mark Weiser의 개념)
메인프레임 중심의 중앙집중 컴퓨팅  PC 중심 컴퓨팅  인터넷과 분산컴퓨팅 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존 컴퓨터 이외에 지능형 센서와 프로세서가 결합하여, 수많은 컴퓨터들이 무선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 Invisible & Calm Technology 년 사이에 본격적으로 일반화 [ 컴퓨팅 환경의 변화] (자료: Mark Weiser,

13 *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확장 유무선통합과 IT 융합(Convergence)
초소형 센서기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의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교집합인 제 3공간 개념 등장 [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제 3공간]

14 유무선 통합 • 보편적 상시접속/ 지능형 네트워크로의 진화
*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기반기술 Broadband 확산 및 고도화 무선•모바일 네트워크 고도화 IPv6 초소형 칩 •센서 기술 유무선 통합 • 보편적 상시접속/ 지능형 네트워크로의 진화 • Ubiquitous 환경을 위한 Infra 측면 • 멀티미디어 기반의 대용량, 고속 서비스 기반 • Ubiquitous 환경을 위한 Infra 측면 •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 가능 • 위치추적 및 맞춤서비스 가능 • 홈네트워킹 (무선근거리통신) • 모든 (가전) 단말기에 대한 Network화 기반 • 홈네트워킹 •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제3공간으로의 공간개념 확대 현재 미래

15 * 유비쿼터스 전자정부란? 유비쿼터스 전자정부(u-GOV)는 e-GOV, m-GOV 개념을 포괄할 수 있는 광의의 개념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전자정부

16 *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개념도 Any Time, Any Where 정부 통합 IT 환경 Contents & Data
Level Application Level Publication Wired Integration Interaction Transaction IT Network Multi-Channel Access Gateway Publication Wireless Integration Interaction Transaction Any Time, Any Where 정부 통합 IT 환경

17 *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추진 전략 1.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추진을 위한 기반 조성
브로드밴드 확산 및 고도화 무선 · 모바일 네트워크 고도화 및 서비스 확산 IPv4 네트워크에서 IPv6 네트워크로의 성공적인 전환 2. 모바일 전자정부를 우선적으로 추진한 후 단계적 추진 핸드폰, PDA 등 이동 단말기 중심의 m-GOV 구축  DTV, 전화기, KIOSK, 기타 가전제품으로 단계적 확대 m-GOV는 u-GOV로 가기 위한 전단계 유무선 통합 및 보편적 상시접속 3. 응용기술 및 서비스 발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제 3공간 등의 개념에 맞는 공공부문 응용기술 및 서비스 발굴 (ITS, 최소형칩을 이용한 의료분야 적용, 스마트먼지를 이용한 국방분야 적용 등)

18 * 모바일 전자정부 아키텍처 이동통신사업자의 망개방 계획에 맞춰 이동통신사업자의
망연동장치(IWF)와 연동한 정부 모바일 IDC 방식으로 추진 통합적인 관점에서 공공부문 게이트웨이와 플랫폼을 구축하여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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