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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서 5:1-12 성경봉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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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사야서 5:1-12 성경봉독

2 5:1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내가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5:2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었도다 5:3 예루살렘 주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서 사리를 판단하라 5:4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음은 어찌 됨인고 5:5 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지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하게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3 5:6 내가 그것으로 황폐하게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 돋우지 못하여 찔레와 가시가 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에게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못하게 하리라 하셨으니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5:8 가옥에 가옥을 이으며 전토에 전토를 더하여 빈 틈이 없도록 하고 이 땅 가운데서 홀로 거주하려 하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5:9 만군의 여호와께서 내 귀에 말씀하시되 정녕히 허다한 가옥이 황폐하리니 크고 아름다울지라도 거주할 자가 없을 것이며

4 5:10 열흘 갈이 포도원에 겨우 포도주 한 바트가 나겠고 한 호멜의 종자를 뿌려도 간신히 한 에바가 나리라 하시도다
5:11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독주를 마시며 밤이 깊도록 포도주에 취하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5:12 그들이 연회에는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피리와 포도주를 갖추었어도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일에 관심을 두지 아니하며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보지 아니하는도다

5 이사야서의정의와 공의

6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 1: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시온 = 정의와 공의가 충만한 곳) 사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7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정의 (미슈파트) <------ 포학 (미스파흐)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정의 (미슈파트) <------ 포학 (미스파흐) 가난한자의 우선적 선택 // 피흘림, 억압 공의 (체다카 ) <----- 부르짖음 (차아카) 구제, 긍휼의 마음 // 억눌린 자의 가슴에서 터져나오는 비명소리 (출3:9)

8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시온와 포도원의 상태 (6개의 화- 5:8-23 ) 화있을진저 차준희교수님 – 죽은 사람의 상여를 메고갈 때 내는 소리, 렘22:18 호이 – 살아있는 사람을 향해 곡하는 소리. 렘 22:18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무리가 그를 위하여 [슬프다] 내 형제여, [슬프다] 내 자매여 하며 통곡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를 위하여 [슬프다] 주여 [슬프다] 그 영광이여 하며 통곡하지도 아니할 것이라

9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시온와 포도원의 상태 (6개의 화- 5:8-23 ) 누가복음 11장42절이하 화있을진저
누가복음 11장42절이하 화있을진저 우아이(En., Epict)는 기본 감탄사이며, '오호!, 우!, 슬프다, 화가 있으리라'(슬픔 혹은 비난의 표현)을 의미한다. 신약성경에서 우아이는 47회 사용되었다. (참조: Walter Bauer; J. H. Thayer). 마23장 화있을진저 7회 (13,15,16,23,25,27,29) 눅11장 화있을진저 6회 (42,43,44,46,47,52)

10 ③ 대담하고 뻔뻔하게 불법을 저지르는 지도자들5:18-19-(거짓 정책( 空約) 을 남발하는 정치꾼들도 경제노략꾼들.)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시온와 포도원의 상태 (6개의 화- 5:8-23 ) --- 1 %가 99 %를 죽이는 신자유주의 ① 탐욕스런 부자들. 5:8-10 ---(집과 땅, 온 재산을 독차지하려는 부자들) ② 탐식가들과 쾌락 추구. 5:11-14 ---(포도주와 독주-육적인 탐닉, 호화로운 연회) ③ 대담하고 뻔뻔하게 불법을 저지르는 지도자들5:18-19-(거짓 정책( 空約) 을 남발하는 정치꾼들도 경제노략꾼들.) ④ 도덕을 파괴하고 가치 전도(顚倒)에 앞장 서는 사람들 5: (상식, 이성, 양심, 도덕 조차 무시하고 -----제 멋대로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무리들) ⑤ 자신을 지혜자로 자처하는 교만한 사람들 -5:21 ---(사탄 루시퍼처럼 자기 교만에 빠진 유력자들.) ⑥ 포도주와 독주에 젖은 불의한 재판관. 5:22-23 ---(포도주와 독주: 육체적 탐닉, 부(富)와 번영과 풍요의 거짓 예언)

11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김근주) 포도원 노래느 이스라엘의 죄악상의 근본에 공평과 정의 열매를 맺지 못한 것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에 반대되는 “포학과 부르짖음”을 제시함으로써, 이 의미들이 흔히 이루어지듯이, ‘영적’으로 해석되어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의미로 흘러버리지 않게 붙잡아준다. 그뿐아니라, 포도원노래에 이어지는 8절이하의 본문은 집과 땅읠 독차지하려는 이륻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공평과 정의를 막연히 ‘영적’으로 해석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사회현실속에서 이해하도록 이끈다.

12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우리나라 소득상위 1%가 전체소득의 16.6 %를 차지하는 것을 나타남. 2012년 4월22일 한국조세연구원은 우리나라 소득상휘 1%가 버는 돈이 38조4790억원으로 전체(231조 9560억원)의 1/6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상위 1%의 기준은 연소득금액 1억원이상으로 모두 18만명으로 추산됐다. 이런 통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중 미국(17.7%) 다움으로 높은 수준으로 우리사회가 그만큼 ‘부의 쏠림’ 현상이 심하단 뜻으로 평가된다. 이것은 2006년 국세통계연보를 분석한 결과로 소득세 자료를 이용해 우리나라 상위 1%를 분석한 처음시도라 한다. 조세연구원 관계자는 “현재는 상위 1%의 연소득이 1억원보다 더 높아졌을 것이라며”

13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OECD 주요19개국(한국제외)의 평균치를 보면 상위1%가 전체소득의 평균 9.7%를 차지. 1위 미국 17.7% 2위 16.6%한국 3위 영국 14.3% 4위 캐나다 13.3% / 일본(9.2%) 호주(8.8%)는 조사국가평균에 못미쳐 소득이 비교적 고르고 평등하게 퍼져있음.

14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중간결론: 5:16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사33:5]여호와께서는 지극히 존귀하시니 그는 높은 곳에 거하심이요 (정의와 공의)를 시온에 충만하게 하심이라 [사56:1]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정의 미쉬파트)을 지키며 의(체데카)를 행하라 이는 나의 구원(예슈아)이 가까이 왔고 나의 (공의 체다카)가 나타날 것임이라 하셨도다

15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45:5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45:6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45:8 하늘이여 위로부터 공의를 뿌리며 구름이여 의를 부을지어다 땅이여 열려서 구원을 싹트게 하고 공의도 함께 움돋게 할지어다 나 여호와가 이 일을 창조하였느니라

16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59:17](공의)를 갑옷으로 삼으시며 (구원)을 자기의 머리에 써서 투구로 삼으시며 보복을 속옷으로 삼으시며 열심을 입어 겉옷으로 삼으시고 [사61:10] …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17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 하나님 나라의 의 –정의와 공의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무시했고, 무능했다”.(양희송) [사61:10] …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사59:17](공의)를 갑옷으로 삼으시며 (구원)을 자기의 머리에 써서 투구로 삼으시며 보복을 속옷으로 삼으시며 열심을 입어 겉옷으로 삼으시고

18 결단의 기도

19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무시했고, 무능했다”. (양희송)

20 사 5:16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하나님 보좌의 기초, - 하나님 통치의 기초, [시89:14] 공의와 정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시97:2] …공의와 정의가 그의 보좌의 기초로다 사 5:16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21 ♥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를 선택하신 이유 –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를 선택하신 이유 – 창18: 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호2: 19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 들며 20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 들리니...

22 ♥ 교회의 존재이유 (포도원의 비유) 이사야5장 –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교회의 존재이유 (포도원의 비유) 이사야5장 – 5:1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내가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5:2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었도다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23 [마6:33]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예수님의 사역도 정의와 공의를 행하시는 것 . [렘23:5]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렘33:15] 예수님의 말씀 [마6:33]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예수님의 첫 설교? 눅4: 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24 ♥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 = 정의와 공의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 = 정의와 공의 마 6: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사 1: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시온 = 정의와 공의가 충만한 곳) 사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25 성경은 하나님을 '가난한 이들의 옹호자'로 지칭하고 있다. '부자들의 편'이라고 부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가난한 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우선적 선택론‘ 성경은 하나님을 '가난한 이들의 옹호자'로 지칭하고 있다. '부자들의 편'이라고 부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 뇌물과 도적질로, 가난한 자를 무시하는 고관들을 “살인자들”이라 부름. (사1:21,23 ; 욥24:14; 시94:6 ; 호6:9 등)

26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27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구약성경에서 가장 강조하는 단어를 정리하면 진실(에메드), 사랑 또는 은혜(헤세드), 평화(샬롬), 정의(미슈파트), 공의(쩨다크)일 것이다. 그중 "정의"(미슈파트)는 기계적 균형이 아니라 "편듬", 다시 말해 약자에 대한 편듬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정의"(미슈파트"는 대부분 "공의"(쩨다크)와 함께 한다. (공평과 정의, 공의, 정직과 정의, 공의와 정의 등.. 성경의 이런 표현은 모두 미슈파트와 쩨다크이다.) 그런 약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편듬의 정신은.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에 대한 도움, 추수할 때 네 구퉁이와 떨어진 것들을 남겨두는 것, 자신 뿐 아니라 노예와 땅까지 쉬게하는 안식일, 땅을 쉬게하는 안식년, 땅과 노예를 해방하는 희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이어진다. - 새계명 (서로 사랑)

28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가난한 자라고 해서 판결 자체를 부정의하게 할 수는 없다. 그러나 판결과 관계없이 그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를 위해 무조건 편들어 지원함도 필요하다. 그리고 이 권리는 최대한 확대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죄로 인한 결핍(가난)한 인간들을 사형으로 판결했다. 그러나 스스로 십자가형을 받음으로 용서와 구원이라는 무조건적인 편듬을 실천했다.

29 최선을 다해 주님의 공의를 실천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고통 받는 피해자의 마음을 위로하는 따뜻한 손길이 되겠습니다.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임은정 검사의 기도문 최선을 다해 주님의 공의를 실천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고통 받는 피해자의 마음을 위로하는 따뜻한 손길이 되겠습니다. 비뚤어진 영혼이 돌아설 수 있도록 다독이는 따뜻한 손길이 되겠습니다. 잔인한 정의가 아니라 따뜻한 정의가 실현되도록 마음과 능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치지 않을 수 없겠지만 조금은 덜 지치고 지치더라도 다시 기운 낼 수 있도록 주님 지켜주세요

30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무시했고, 무능했다”. (양희송)

31 찬송 51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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