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Messenger Program for Remote Conferenc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Messenger Program for Remote Conference"— Presentation transcript:

1 Messenger Program for Remote Conference
(Ver 1.0) PNU, 학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Term Project [잘생긴 조(5조)]

2 I. 진행내역 II. Member 구성 / 파트 소개 III. 프로그램 구성 IV. 프로그램 시연 / 기능 소개

3 ▣ 진행내역 12. 첫째 주 - 현재 Communication Part : 접속자 리스트 / 쪽지 / 귓속말
Network Part : File Transfer / 권한 설정 기능 GUI Part : 이미지 저장 / Undo / 팔레트 RMI, D/B Part : 계산기 구현 / 서버통신시 RMI 이용 11. 넷째 주 Communication Part : 채팅 / 메시지 전달 구현 Network Part : 클라이언트의 독립 멀티 thread 구현(이벤트 수신) GUI Part : 기본 GUI 완성, 화이트 보드(60%) – Network와 연계 D/B Part : MySQL을 이용한 채팅 내용 서버 기록 구현 11. 셋째 주 Server-Client 기본 설계(Handler를 이용한 다중 thread 구현) Network Part : 클라이언트와 핸들러간의 데이터 전달방식 표준화 Client GUI 구성(30%) D/B와 서버간의 통신 설계 11. 둘째 주 Term project 제안서 작성 프로그램 구성 및 기본적인 기능 설계

4 ▣ Member별 파트 구분 / 구현 현황 Server – Client 간의 Network 설계 / 구현 시스템 설계
Role Name Part Developed PM 홍 진 욱 ( ) 시스템 설계 GUI Network Server – Client 간의 Network 설계 / 구현 Client의 GUI 구현 White Board & Multi Thread 설계 / 구현 클라이언트간의 데이터 송 / 수신 설계 팀원 제성욱 ( ) Database Server D/B를 통한 회의 기록 보존 구현 Communication (채팅, 메시지, 귓속말) 구현 심대성 ( ) RMI RMI 통신 설계 / 구현

5 서버 소켓 생성 Client 접속 대기 핸들러 객체 생성 RMI
▣ 프로그램 설계 - 서버 Server Handler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데이터 관리 Handler Thread Client 접속 정보 서버 소켓 생성 Client 접속 대기 핸들러 객체 생성 RMI Client 해제 정보 소켓 생성 GUI Graphic Communication Application Client Data Base 회의 내용 저장 RMI 계 산 기

6 Handler Client 객체 생성, Event Client (독립 thread) Network GUI Graphic
▣ 프로그램 설계 - 클라이언트 Handler Client 객체 생성, Event Client (독립 thread) GUI Network 소켓 생성 핸들러로부터 데이터 수신대기 수신 받은 데이터 타입에 따른 분류 분류된 데이터 GUI로 전달 (시각 표현) 프로그램 실행, 종료 서버 접속 및 접속 해제 클라이언트 화면 구성 이벤트 기능 구현 보조 프로그램 실행 Graphic 기록 보존 Data

7 ▣ 주요 기능 화이트 보드 메신저 기능 보조 기능 그리기 기능(라인, 원, 사각형 등) 간단한 편집 기능
그림 작업 공간 공유 기능 메신저 기능 의사전달(채팅, 쪽지, 귓속말) 기능 클라이언트 간의 파일 전송 기능 보조 기능 회의 내용 저장 기능 (문서) 계산기 기능

8 ▣ 기능 구성 MPRC 기능 White Board Messenger 보조기능 그리기 기능 편집기능 공유기능 채팅기능 계산기
원 그리기 이미지 불러오기 로딩 이미지 공유 귓속말 기능 회의 내용 보존(문서) 직선 그리기 라인 컬러변경 입력 내용공유 쪽지기능 곡선 그리기 되돌리기 접속자 리스트 사각형 그리기 이미지 저장 방장 권한 부여 문자 입력 화면 초기화 파일 전송 기능

9 언제 어디서나 성공적인 정보 교환이 가능한 원격 회의 환경 구축
▣ 프로그램 시연 순서 시연 흐름도(Flow chart) 예상 소요 시간 : 2분 원격 회의 상황을 가정 실제 회의시 활용 모습 동시 진행 상황별 기능 소개 / 시연 성공적인 원격 회의 다양한 회의 도구 활용 해외 출장중인 사원 A 국내에 있는 상사 B A가 B 에게 현재 사업 진행 상황을 원격 보고함 메시지 공유 기능 화면 공유 기능 화면 편집 기능 현재 회의 내용 저장 기능 현재 회의 화면 저장 기능 문서, 그림 등 파일 전송 성공적인 정보교환 가능 시각적 요소 활용 언제 어디서나 가능함 언제 어디서나 성공적인 정보 교환이 가능한 원격 회의 환경 구축

10 ▣ 기능 1 – 접속 관리 / 권한 설정 내용을 입력하세요 ! 비접속 상태시 버튼의 비활성화 접속자 리스트(팀장 / 팀원)
기능 분석 1. 접속 상태가 아닐 경우 기능 비활성화 2. 접속자의 레벨을 팀장 / 팀원으로 구분 3. 특정 기능에 대한 권한 설정으로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기능 구현 유도 특정 기능의 Permission(권한) 설정

11 ▣ 기능 2 – 커뮤니케이션 / 메신저 채팅을 통한 기본적인 회의 진행 1:1 귓속말 기능 기능 분석
1. 채팅을 통한 다자간의 의견 교환 가능 2. 1:1의견 교환을 위한 귓속말 기능 구현 3. 접속자 리스트를 클릭하여 쪽지 전달 가능 접속자 리스트를 이용한 쪽지 전달 기능

12 ▣ 기능 3 – 시각 요소 / 화이트 보드 선 / 직선 / 사각형 / 원등 기본적 프레젠테이션 도구 기능 분석
1. 기본적인 그리기 도구 제공 2. 자동 파일 전송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화이트 보드를 통한 그림 공유 기능 3. 모든 그래픽은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화면 공유가 가능함 그림 공유 / 첨가 기능

13 ▣ 기능 4 – 회의 보조 기능 채팅 내용(D/B) / 화면 회의 내용 보존 RMI를 이용한 계산기 제공 기능 분석
1. 접속 상태가 아닐 경우 기능 비활성화 2. 접속자의 레벨을 팀장 / 팀원으로 구분 3. 특정 기능에 대한 권한 설정으로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기능 구현 유도 파일 전송 / 수신 기능 구현

14 ▣ 미비점 / 발전방안 메신저 기능의 단순함(접속자 알림 / 쪽지 전송에서 다각화 필요)
Undo 기능의 안정화 / 자바 자체내의 Repaint 구조로 인한 화면 보존 기능 미비 콘솔 입력 방식의 일부 기능 → GUI로 개선 가능 미비점 음성 / 화상의 전송을 통한 현장감 있는 회의 환경 구축(VoIP등 신기술 접목) D/B 활용의 확장(단순 채팅 저장만이 아닌 다각적 보존의 역할 구현) 접속 환경의 개선 및 모바일 환경에의 적용(J2ME 이용) 발 전 방 안 미비점 보완 대책 메신저 기능 확장 Undo 기능 안정화 화면 보존 기능 개선 콘솔 입력 방식 기능 일대일 대화 / 메일 보내기 등 추가기능 구현 컨테이너 클래스를 활용한 히스토리 구현 히스토리 구현하여 개선(컨테이너 클래스) 단점은 아님 / GUI와 동시구현

15 한 학기 동안 수고하신 채흥석 교수님과 조교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자바라는 언어를 처음 접하고 처음엔 좌절도 많이 했지만 지금에 와서는 그간의 고생이 절대로 헛되지 않았음을 느낍니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Messenger Program for Remote Conferenc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