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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鵬(대붕) 김 시 습 국어국문학과 0926028 이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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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大鵬(대붕) 국어국문학과 이준석

2 목차 김시습의 작품 세계 서언 1) 금오신화 2) 탕유관서록 문학 개관 1) 시대적 배경 2) 문학적 배경
김시습의 현대적 가치와 의의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1)김시습의 생애 2)김시습의 문학관 결 어

3 서 언

4 불행과 절개로 인하여 방랑과 고난을 겪었던 김시습과
서 언 조선 전기의 사람으로서 유학자이다. 방랑생활을 하였으며 기이한 행적을 남기었다.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서 선비의 절개를 지키려 하였다. 대표적 문집으로 <금오신화>, <탕유관서록> <탕유관동록>, <탕유호남록> 등이 있다. SESSION 01 CONTENTS 불행과 절개로 인하여 방랑과 고난을 겪었던 김시습과 그의 문학관, 작품을 알아보자.

5 문학 개관

6 시대적 배경 문학적 배경 01 CONTENTS 성리학의 발달 유교의 수립 훈민정음 창제
성균관을 비롯한 오부학당과 집현전의 설립 불교 및 유교의 경전류 번역 계유정난이 일어남 문학적 배경 01 CONTENTS 성리학을 바탕으로 유교적인 충의 이념을 다룸 운문 문학인 시조와 가사가 성행 훈민정음 반포로 고유의 진정한 국문학 형태 확립

7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8 SESSION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01 CONTENTS 1435년 출생
1448년 이계전, 김반, 윤상등등으로 부터 교육받음 1450년 어머니 장씨 사망, 남효례의 딸과 혼인 후 삼각산 중흥사에 들어가 공부를 계속 함 1456년 계유정난(1453)을 계기로 승려가 되어 전국 각지를 유랑하기 시작함 1458년 <탕유관서록> 엮음 1460년 <탕유관동록> 엮음 1463년 <탕유호남록> 엮음 1465년 금오산에서 금오산실을 지은 뒤 첩거(매월당) 이 시기에 <금오신화>가 지어짐 <유금오록>에 수록 1481년 환속하는 듯 했으나‘폐비윤씨사건’을 계기로 다시 방랑길 에 나섬 이때 <관동일록>지어짐 1493년 59세의 나이로 병사 SESSION 01 CONTENTS

9 SESSION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01 CONTENTS
불교 유교 * 근본적인 사상은 유교에 입각하여 있으나 불교를 통한 사색을 병행하였다. * 불교의 자비정신을 통하여 시역의 부도덕한 정치를 비판하고자 하였다. *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사육신의 시신을 매장해준 그가 괴이한 행동을 한 까닭은 계유정난이 일어나고 사육신의 억울한 죽음 등 사회적인 모순을 자신의 모순적인 행동으로 현실을 비판하고자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SESSION 01 CONTENTS

10 김시습의 작품 세계

11 SESSION 금오신화 01 CONTENTS 조선 전기에 김시습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 소설의 효시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등 5편 수록 주인공들이 한결같이 재자가인적 인물 문장 표현이 한문 문언문으로 사물을 극히 미화시킴 일상적 · 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내용을 그림 주인공이 우리나라 사람이고, 배경 또한 우리나라로 쓰여졌기 때문에 한국적인 풍속과 사상, 감정이 녹아있다. SESSION 01 CONTENTS

12 SESSION 탕유관서록 01 CONTENTS 1458년 관서지방을 유랑하며 당시에 지은 글을 모아 엮음 후지
“나는 어려서부터 성격이 질탕하여 명리를 즐겨 하지 않고 생업을 돌보지 아니하여, 다만 청빈하게 뜻을 지키는 것이 포부였다. 본디 산수를 찾아 방랑하고자 하여, 좋은 경치를 만나면 이를 시로 읊조리며 즐기기를 친구들에게 자랑하곤 하였지만, 문장으로 관직에 오르기를 생각해보지는 않았다. 하루는 홀연히 감개한 일(계유정난)을 당하여 남아가 이 세상에 태어나서 도를 행할 수 있는데도 몸을 깨끗이 보전하여 윤강을 어지럽히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며, 도를 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홀로 그 몸이라도 지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다. “고 적음 SESSION 01 CONTENTS

13 SESSION 01 CONTENTS * 김시습의 해학과 그의 가치관을 느낄 수 있다. 한명회의 시
靑春扶社稷(청춘부사직) / 젊어서는 사직을 붙잡고 白首臥江湖(백수와강호) / 늙어서는 강호에 묻힌다. 김시습의 시 靑春亡社稷(청춘망사직) / 젊어서는 나라를 망치고 白首汚江湖(백수욕강호) / 늙어서는 세상을 더럽힌다. SESSION 01 CONTENTS * 김시습의 해학과 그의 가치관을 느낄 수 있다.

14 김시습의 현대적가치 & 의의

15 SESSION 김시습의 현대적 가치와 의의 01 CONTENTS 김시습은 유교와 불교를 아우르는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었다.
계유정난의 부당함을 자신의 행동을 통해 꾸짖었다. 자연과 한을 주제로 시와 소설을 썼다. SESSION 01 CONTENTS 자신의 신념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보면 참지 않는 대쪽 같은 성격의 그는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생을 마감하였으며 자연과 한을 시와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외인 문학의 선구자였다.

16 결 어

17 결어 김시습 유·불 정신 계유정난 금오신화 생육신 01 CONTENTS 방외인문학

18

1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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