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Chapter 6 청소년 사이버 문화와 인터넷중독 송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안상록교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Chapter 6 청소년 사이버 문화와 인터넷중독 송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안상록교수"— Presentation transcript:

1 Chapter 6 청소년 사이버 문화와 인터넷중독 송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안상록교수

2 사이버 문화의 정의 사이버문화이란? “기계화의 최신 국면으로서 정보화가 낳은 문화적 산물이며, 기계문화의 변형이다.
“기계화의 최신 국면으로서 정보화가 낳은 문화적 산물이며, 기계문화의 변형이다. 이 문화는 컴퓨터라는 정보처리기계의 허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포괄적인 변화를 함축 사이버문화이란?

3 사이버 문화의 정의 사이버 문화의 정의 구성요소 사이버 문화는 사이버 공간의 문화다. 사이버 문화는 기술문화다.
사이버 문화는 기술문화다. 사이버 문화는 매체문화다.

4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 청소년은 언제나 뉴미디어에 열광하는 세대
새로운 매체에 접근가능성이 가장 크며 가장 신속하게 매체에 적응하여 신문화를 형성 문화수용능력에 있어서 능동적 태도와 적용범위의 탐색이 빠름 이러한 청소년기의 특징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과 맞물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전파.

5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 놀이문화의 대안적 공간 확보 학생이라는 신분 , 청소년은 학습에 대한 욕구수준과 관계없이 역할 지워짐.
극단적 교육열이 사회문제화 되고, 청소년은 놀이 공간과 문화를 잃었고, 문화가 유보 컴퓨터와 온라인네트워크의 등장은 현실을 도피할 수 있는 놀이공간과 소통의 창구화 신세대는 수직적 관계의 정보수용이 아니라 수평적인 관점에서 정보의 생산자이며 소비자로 조금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

6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 자기표현의 도구 사이버상의 이중적 자기정체성으로 표현의 한계를 넘나든다.
사이버 상에서는 본래 자기 모습과 다른 상상 속의 감정이입을 시도할 수 있는 또 다른 자아를 분화하게 되며 이는 이중적인 자기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채널

7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 또래문화의 양산지이자 공동체적 열망의 구현 편리한 상상력의 확장
비속어를 포함한 은어의 사용은 그 또래의 문화 안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으로 특히 청소년기 사이버상의 의사고통은 매체/언어자체의 동질감을 줌 편리한 상상력의 확장 사이버 상에서는 클릭으로 해리포터와 마법의 여행이 가능

8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 온라인 게임 미디어 사회와 문화의 반영 온라인 게임은 분명히 청소년의 접근용이성에 근거
게임 산업이 형성되면서 놀이가 아닌 직업으로 업그레이드 미디어 사회와 문화의 반영 미디어는 인간과 살며 문화를 양분으로 성장 사회의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철학이 미디어 안에서 구현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인터넷이냐, 모바일이냐가 아니라 그곳에서 구현되어지고 있는 “청소년”은 어떤 “자아”로 드러나고 있는가 라는 것

9 사이버 문화를 윤리적 위기로 보는 관점 네티즌들은 한 편으로는 off-line의 두꺼운 대면적 관계와 다른 한편으로는 on-line의 익명성을 동시에 접촉 문제는 off-line에서 받던 도덕적 부담 강도에 비례해 on-line에서는 도덕적 진공 상황을 즐기고자 한다는 점

10 사이버 문화를 윤리적 위기로 보는 관점 네티켓(네티즌의 에티켓)이 조소의 대상으로 전락
첫째, 네티켓을 제정하는 과정의 문제. 즉 네티즌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내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선포, 교육 기관을 통해 주입. 둘째, 이유로는 그 내용의 문제. 특히 우리의 경우 네티켓들 이 보편성이나 공정성에 기반하기 보다는 off-line의 대면적 관계에 근거한 상당한 수준의 도덕적 요구를 담고 있기 때문

11 사이버 문화를 윤리적 위기로 보는 관점 비인간화
게임 가운데서 자신의 실수로 생물이나 사람이 죽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시 시작하면 되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여러 가지로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일부러 죽이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

12 사이버 문화를 윤리적 위기로 보는 관점 사이버 섹스
성적인 욕구의 충족이 육체를 초월하여 가상적으로 충족될 수 있게 해 주는 여러 방법들을 제공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은 가상적, 강간이나 희롱, 성 학대와 같은 가상적인 성의 남용 문제를 유발할 위험성을 안고 있음 온라인 포르노의 보급은 아동 및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을 헤침

13 사이버 문화를 윤리적 위기로 보는 관점 공동체 의식 상실 습관의 변화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이버 공간으로 이동해 감에 따라 지리적인 공동체의 개념이 희박 습관의 변화 사고력과 주의력이 필요한 독서행위가 영향을 받음 사회적 관계나 생활양식, 습관형성에도 커다란 영향을 행사

14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사이버 공간에 대한 지식의 습득
아동 및 청소년들의 사이버 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지도감독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함.

15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인터넷 접속 동기 이해하기
부모는 자신의 자녀들이 인터넷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그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16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인터넷 접속 동기 이해하기
첫째, 인간 관계 욕구로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 둘째, 독립의 욕구로서 간섭 받지 않는 자신만의 공간,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고자 하는 욕구 셋째, 자기 및 세상에 대한 이해의 욕구로 자신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하고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세상에 대하여 바른 이해를 하고 하는 욕구 넷째, 학습의 욕구로서 정보나 지식들을 얻고자 하는 욕구 다섯째, 친밀감의 욕구로서 타인과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 서로 에 대해 격려와 용기를 주고받고자 하는 욕구 여섯째, 집착으로서 아무런 의미나 동기 없이 pc통신이나 인터넷 을 하게 되는 경향을 의미

17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부모의 모범과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자녀의 컴퓨터 사용에 대하야 부부가 일관된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함 합리적인 가정 수칙의 제정

18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학교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명령식주입식 방법 탈피->상호 교류가 가능한 양방향 적 교육방식으로 전개 학생활동에 기반을 둔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법리적 모형, 가치 분석 모형 등이 문제 해결 학습과 관련되어 사이버윤리교육 정의로운 행동을 해 봄으로써 정의로운 사람이 될 수 있음 사이버 윤리교육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도덕적 행위자가 되어 보는 다양한 경험과 실천기회를 부여해 줄 필요

19 교사는 학교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네 가지의 도덕적 원리들(존중, 책임, 정의 , 해악 금지)이 중시되는 교육 풍토를 조성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학교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교사는 학교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네 가지의 도덕적 원리들(존중, 책임, 정의 , 해악 금지)이 중시되는 교육 풍토를 조성

20 인터넷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인터넷피해청소년지원센터, 2009)
프로그램의 목적 인터넷사용에 따른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처능력을 향상 프로그램의 목표 인터넷중독에 따른 긍정적·부정적인 정확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올바른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을 돕는다. 비합리적인 신념인 기대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인터넷 사용을 줄이고 자기효능감을 증진 인터넷 없이도 재미있게 살 수 있다는 경험을 통해 가족·친구·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킴

21 인터넷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인터넷피해청소년지원센터, 2009)
구성원의 일반적인 특징 (1) 구성원들의 모집 방법 전교생 인터넷 중독 검사 후 인터넷을 많이 사용한다고 느끼는 학생 중 프로그램 참여의사 있는 집단활동에 적합한 10명 내외로 모집 (2) 집단형성 시 주의사항 프로그램 참여자가 다른 학생들에 인터넷중독자로 낙인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 필요 (3) 구성원들의 일반적 사항 총원 11명(남 8명, 여 3명) 중독군 3명:85.6점, 위험군 6명:55점, 나머지 3명:36.3점

22 인터넷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인터넷피해청소년지원센터, 2009)
구성원의 일반적인 특징 (4) 프로그램 내용 초기단계 : OT, 척도검사, 내가 만드는 세상 문제해결단계 : 네티켓사랑, 퀴즈정글, MMTIC검사(어린이성격유형검사), 콜라주(인터넷과 가족) 종결단계 : 대체탐닉활동(허브농장 및 물놀이), 미래조각하기 프로그램 결과 및 평가

23 인터넷중독 프로그램의 방향 및 과제 학교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의 애로사항 (시간적, 공간적 환경)을 미리 숙지하고 시간적 배려를 고려한 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효과성이 높아질 것 구성원의 동질성이 중요하며 프로그램 역동에 긍정적인 영향 학교사회복지사가 프로그램의 보조진행자로서의 자리매김을 하면서 역할분담이 잘 이루어져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 다양한 대상에 대한 연구가 있어져야 할 것 컴퓨터 게임중독을 중독의 연장선상으로 볼 때 타중독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  여가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컴퓨터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려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

24 인터넷중독 프로그램의 방향 및 과제 1)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 체계
여성가족부의 인터넷 중독 대응정책: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인격체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건강한 매체환경을 조성해 주는 정책의 주요 분야 - 매체 역기능에 대한 비판력 및 변별력을 증진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Youth Patrol: YP)운동 등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확대 보급 - 잠재적인 인터넷 중독 아동·청소년에 대한 예방적 상담 활성화를 위해 한국청소년상담원을 중심으로 전국 163개 청소년(상담)지원센터를 연결하여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 기반을 구축 - 각한 인터넷 중독 아동·청소년의 치료재활을 위해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와 공동으로 전국 26개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치료센터 등 전국 226여 개 치료협력 병원을 지정·운영하는 등 치료기반 확대에 역점

25 인터넷중독 프로그램의 방향 및 과제 2) 인터넷 중독 치료-재활 사업
배경: 심각한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치료·재활 기반이 현저히 부족하여 국민적 고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프로파일 연구와 중독청소년에 대한 장단기적 서비스의 총괄적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 보건복지부와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 2005년 ‘심각한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치료-재활 기반 조성 및 임상적 치료-재활 모델 개발 사업’ 착수 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상담을 위하여 각급 학교에 전문상담 및 방문상담을 통하여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으로 판명된 경우 치료협력 병원으로 연계하는 등 인터넷 중독 관련 원스톱 서비스 제공

26 인터넷중독 프로그램의 방향 및 과제 3) 청소년(상담)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상담·치료 연계
의의: 예방교육과 치료의 중간 단계로 서 전체 청소년의 12%에 달하는 잠재적 중독청소년들이 고위험 단계로 발전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대응단계 청소년상담사의 인터넷 중독 상담 전문성 강화 년 상반기 청소년상담사를 위한 인터넷 중독 전문상담 매뉴얼 개발 - 같은 해 200여 명의 청소년상담사 대상, 전문상담 교육 실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상담 실시 - 여성가족부에서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 상담을 추진하면서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하는 매체인 인터넷과 휴대폰을 이용한 상담 서비스를 실시 상담에 대한 거리감을 허물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함

27 인터넷중독 프로그램의 방향 및 과제 4) 자아존중감 회복을 통한 인터넷 중독 극복대안 프로그램
인터넷 몰입 혹은 중독 청소년 대상: 다양한 놀이문화, 또래 경험 토론, 가족과의 대화, 인터넷 중독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하여 인터넷 외 다양한 즐길 거리 및 가족 간의 대화 경험 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추진 심각한 인터넷 중독 호소 청소년 대상: ‘기숙형 치료학교’ 과정 운영,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2주간의 합숙을 통해 인터넷과 단절된 채 자기 탐색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인터넷 중독 해소의 의지를 북돋음 인터넷 중독 청소년과 YC(청소년 동반자)를 일대일로 연계하여 치료 효과를 유지, 인터넷 중독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 상담과 생활 점검을 통한 도움

28 컴퓨터는 청소년 삶의 일부가 되었으며 사이버 문화라는 하나의 문화를 그들이 독자적으로 형성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복지 방향과 과제 컴퓨터는 청소년 삶의 일부가 되었으며 사이버 문화라는 하나의 문화를 그들이 독자적으로 형성 가정과 사회에서 사이버 윤리 교육을 통해 사이버라는 문화 속에 그들이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져서 그들의 순수성을 잃어버리게 하고 있는 것들을 바로 잡아 그들이 가져야 할 정체성들을 바로 세워주어야 함.

29 Chapter 7 청소년 자살


Download ppt "Chapter 6 청소년 사이버 문화와 인터넷중독 송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안상록교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