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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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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프 과정 Markov Process 상태 상태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는 확률적으로 결정
변화 확률은 직전 상태에 따라 달라짐 직전 상태 이전의 과거는 영향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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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프 과정 수업 잠 밥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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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프 보상 과정 Markov Reward Process 각 상태에 보상(reward)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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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프 보상 과정 수업 잠 -10 +10 밥 과제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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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urn 보상(reward)의 할인된(discounted) 합 예를 들어 할인이 0.9일 경우
수업 잠 밥: * *5 = 3.05 밥 잠 수업: * *10 =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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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함수 현재 상태에서 앞으로 Return의 기대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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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만 방정식 Bellman equation 현재 상태의 가치 = 현재 상태의 보상 + 할인 * 다음 상태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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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프 결정 과정 Markov Decision Process 마코프 보상 과정 + 행동
상태와 행동에 따라 변화 확률과 보상이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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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프 결정 과정 10% 에라 모르겠다 90% 수업 잠 20% 힘내자!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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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프 결정 과정 -10 에라 모르겠다 5 수업 잠 -10 힘내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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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policy 현재 상태에서 어떤 행동을 할 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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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에라 모르겠다 60% 수업 40% 힘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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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함수 현재 상태에서 특정 행동을 할 때 앞으로 Return의 기대값 벨만 방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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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함수 상태 가치 함수: v 상태-행동 가치 함수: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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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의 정책 모든 상태에서 가치 함수의 값이 다른 정책보다 높은 정책 바꿔 말하면
모든 상태에서 기대 Return이 다른 정책보다 높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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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론적 정책 현재 상태에서 최선의 행동을 100%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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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만 최적 방정식 현재 상태의 최선의 v = 최선의 행동을 할 때 q 현재상태의 최선의 q = 다음 상태의 v의 기대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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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의 벨만 최적 방정식 현재 상태의 최선의 v는 최선의 행동을 하고 난 상태의 v들의 기대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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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의 벨만 최적 방정식 현재 상태에서 최선의 q는 다음 상태에서 최선의 행동을 할 때 q들의 기대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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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만 최적 방정식을 푸는 방법 푸는 공식이 없음 반복해서 푸는 방법 Value Iteration Policy Iteration
Q-learning SAR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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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문제를 작은 문제들로 나누어 푸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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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erative Policy Evaluation
모든 상태의 가치를 초기화한다 벨만 방정식을 이용해 모든 상태의 가치를 수정 2의 과정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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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 Iteration 모든 상태의 가치를 초기화한다, 초기 정책은 무작위 행동
벨만 방정식을 이용해 모든 상태의 가치를 수정 각 상태에서 가장 가치가 큰 행동을 하도록 정책을 수정 2-3의 과정을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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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그리드월드 4×4의 상태 할인 없음(1) 행동은 동서남북 4가지 항상 원하는 결과(변화확률 = 1)
왼쪽위 또는 오른쪽 아래에 도달하면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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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그리드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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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ue Iteartion 모든 상태의 가치를 초기화한다 벨만 최적 방정식을 이용해 모든 상태의 가치를 수정
2의 과정을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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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free 그리드월드는 변화 확률이 알려져 있음(p = 1) 변화 확률을 모를 경우 Model-free
Monte-Carlo Temporal-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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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ue function approximation
그리드월드는 상태의 수가 적음(16개) 상태의 수가 많아지면 value function approx. 기계학습을 이용해 가치 함수를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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