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Visual Basic 6.0 √ 원리를 알면 VB가 쉽다
3
학습목표 비주얼 베이직 이란? 비주얼 베이직 6.0의변환 비주얼 베이직 개발 환경
4
■ 비주얼베이직의 개요 비주얼 베이직이란? 윈도우 기반의 프로그램언어 초보자도 쉽게 응용프로그램 작성가능
명령어들을 일일이 기술하지 않음 바탕개체 위에 미리 만들어진 개체(VB에서 제공)를 마우스를 사용하여 적당한 위치로 끌어다 옮겨서 화면을 디자인 자동으로 프로그램 생성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가능 전문가 영역으로만 여겨왔던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컴퓨터의 초보자인 일반인들조차도 VB을 사용하여 쉽게 응용 프로그 램을 작성 가능
5
비주얼 베이직이란? 시각적 프로그래밍 GUI를 통하여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도 누구나 쉽 고 간단하게 눈으로 보면서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이벤트 중심(Event Driven)의 언어 VB는 기본적으로 객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준으로 프로그 래밍을 한다.
6
비주얼 베이직이란? ■ 비주얼베이직 탄생배경 팔로 알토 연구소를 ‘애플 컴퓨터’로 유명한 스티브 잡스가 방문해서 이를 본 다음, 애플 컴퓨터의 ‘매킨토시’에 적용 애플 컴퓨터의 성공에 영향을 받은 IBM 호환기종 측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MS 윈도우(3.1/95/98/NT/ME/2000)’가 탄생 윈도우가 도스를 밀어내고 IBM 기종의 기본 OS로 자리잡음으로 인해 비주얼베이직이 탄생(1.0에서부터 6.0까지 출시)
7
비주얼 베이직이란? 1991년 micro soft에서 버전 1.0이 발표된 이후 현재 6.0까지 발표 윈도우95/98,윈도우 NT환경 사용 폼과 다양한 컨트롤들로 구성된 GUI 의 쉽고 빠른 개발 환경 제공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환경 객체 : 속성과 메서드로 구성 Event-driven 방식의 프로그램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래밍
8
■ 통합개발 환경(IDE) 비주얼 베이직 개발 환경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프로그램 디자인, 코드 작성, 컴파일 등을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구성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비주얼 베이직을 처음 시작했을 때 다음 그림과 같은 통합 개발 환경의 인터페이스 제공
9
비주얼 베이직 개발 환경 ■ 통합개발 환경(IDE)
11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 비주얼베이직 구성요소
12
■ Toolbox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폼에 추가할 수 있는 objects와 control로 구성
추가적인 controls 설치 메뉴의 [프로젝트- 구성요소].
13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 표준 도구모음 비주얼 베이직에서 컨트롤들 한 윈도우에 모아 놓은 것 표준 도구모음
14
■ 메 뉴 메뉴의 사용 모습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프로그램을 만들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검사, 저장 기능 및 개발 도구를 지원해 줍니다. 메뉴의 사용 모습
15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 Form Window Controls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디자인하는 작업 영역.
16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 폼 화면 인터페이스를 잘 구성하는 것이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기초가 됨 폼의 모습
17
■ 속성 창 속성창의 모습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이름과 주소등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컨트롤도 마찬가지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속성 창입니다. 속성창의 모습
18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 프로젝트 탐색기 프로젝트 탐색기 여러분이 작성하는 프로그램의 파일들을 관리하는 창
19
■ 코드 창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비주얼 베이직의 컨트롤에다가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
코드 창 위쪽에 있는 콤보 박스에서 객체를 선택합니다.
20
■ 코드 창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왼쪽에 있는 콤보 박스에서 객체에서 사용 가능한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선택해서 만들어진 이벤트 프로시저입니다.
21
■ Code Editor Window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프로그램 코드 입력 창
각각의 폼 또는 모듈에 대해서 별도의 코드 편집 화면이 디스플레이 됨. Object list 프로젝트에 포함된 객체 리스트 Procedure list 객체에 대한 프로시저 리스트
22
■ 도구상자 비주얼 베이직 구성 요소 도구상자에서 풍선 도움말을 사용한 모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지주 사용되는 메뉴를 버튼으로 대치 시켜놓은 것
23
폼에 컨트롤 넣기 클릭
24
용어 메뉴 : 윈도우 프로그램의 기능을 알 수 있는 풀다운 메뉴 표준도구모음 : FORM에 위치시킬 수 있는 Control의 모음 폼 : 다양한 control들을 포함,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창구 속성 창 : 객체가 가질 수 있는 크기,색상 등의 값을 말하는 것
25
용어 프로젝트 탐색기 응용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관리를 위해 사용 코드 창 : 컨트롤에 생명을 불어 넣는 작업 도구상자 :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자주 사용되는 메뉴를 버튼으로 대치시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
26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1. 비주얼 베이직 실행
27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1. 비주얼 베이직 실행
28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1. 비주얼 베이직 실행
29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2.폼에 컨트롤 이동
30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3.속성값 설정
31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4. 코드 삽입
32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5. 프로그램 실행
33
Sample Program ( “안녕하세요? ”)
6. 프로그램 종료 윈도우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종료
34
실습1 문제 : [hello] 버튼을 누르면 “Hello! 비주얼 베이직”을 디스플레이하고, [clear] 버튼을 누르면 삭제되고, [Exit]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프로그램 (1) 폼 설계 -레이블 컨트롤 에 자신의 학번을 입력. -Textbox에 위의 내용이 입력 -command 컨트롤 세 개. (2) 속성 설정
35
실습1 폼 설계
36
실습1 코드 작성 코드 윈도우 : [보기 - 코드] 또는 코드를 입력할 컨트롤을 더블클릭.
37
실습1 코드 작성
38
실습1 실행결과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