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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ger Motion 인식 SoC를 이용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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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Finger Motion 인식 SoC를 이용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 Presentation transcript:

1 Finger Motion 인식 SoC를 이용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
IT R&D Global Leader Finger Motion 인식 SoC를 이용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변경진 멀티미디어프로세서연구팀 SW-SoC융합연구소 ETRI OOO연구소(단, 본부)명

2 목 차 ---------------------------------------------- 1. 기술의 개요
목 차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3. 경쟁기술과 비교 4. 기술의 사업성 5. 국내외 시장 동향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3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가 Post PC로 주목 소형화로 Key 입력장치가 없는 스마트 기기의 UX 해결책
1. 기술의 개요 (1) 기술 개발의 필요성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가 Post PC로 주목  ’11년 10억대  ‘16년 20억대 시장 형성 (출처: IDC, 2012년 3월) 소형화로 Key 입력장치가 없는 스마트 기기의 UX 해결책 Finger Motion 인식 SoC (2011 사업화기술개발 : Q-mark 인증) 상용 제품 예 스마트폰 용 버츄얼 입력단말 플랫폼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4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의 개념 시스템반도체, 광학기술, 이미지 센서, 비젼인식 기술이 융합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 본 기술은 비젼인식 알고리즘을 처리하는 Finger motion 인식 SoC를 이용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에 한함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공간적 제약이 있는 모든 산업분야에 편리한 데이터 입력장치 제공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및 서비스를 위해 오디오 이펙트 기능 제공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 구성도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5 2. 기술 내용 Finger motion 인식 SoC 사양 Operation Freq. : 180MHz
CPU : OpenRisc, I/D-cache (8KB/8KB) Embedded DSP (16bit fixed-point) Ext. memory : 32bit SDRAM USB 1.1, DMA, UART, SPI, Flash IF, I2S, I2C Camera Interface : YCbCr 4:2:2 mode PWM 2 channel, 8bit ADC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6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버츄얼 입력단말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Finger Motion 인식 SoC를 이용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보드 설계 기술 및 SoC 에 내장된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이용한 오디오 이펙트 알고리즘 구현 기술 Finger motion 인식 SoC 를 이용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기술 Virtual Keyboard 플랫폼 보드 설계 기술 Virtual Keyboard 플랫폼 보드 설계도 오디오 이펙트 알고리즘 구현 기술 Reverb/Phaser/Flanger 효과 Finger Motion 인식 SoC의 firmware SW 기술 Finger Motion 인식 SoC의 firmware 드라이버 SW Virtual Keyboard 플랫폼 기능 및 성능 테스트 기술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요구사항 정의서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시험 절차 및 시험 결과서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7 3. 경쟁기술과 비교 경쟁기술 대비 우수성 현재 국내에는 비교할 경쟁사가 없고, 세계적으로도 LBO/Siemens/ VKB 사 등에서 개발한 제품이 있었으나 실질적으로 상용제품 수준의 개발은 VKB 사가 거의 유일한 업체임 LBO : Pico Projector 전문업체로 Pico Projector 를 promotion 하기 위한 시제품으로 개발 Siemens : 단순 Concept 소개하고 실제로 시장에 출시 안했음 VKB : 제품 promotion 후 불량 누적 및 낮은 인식률 문제로 제품성 미흡 경쟁기술 본 기술의 우수성 인식률 저조 및 양산성의 문제점 키보드 기능만 있고 마우스 기능은 없음 인식률, 기능 등 품질 안정 대량생산이 가능한 모듈 및 완제품 설계구조 키보드와 마우스 기능 동시 제공 Bluetooth HID 지원으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와 편리하게 연결됨 멀티미디어 기능 및 서비스를 위한 오디오 이펙트 기능 제공 일부 O/S 제품만 호환됨 시장 지배력이 있는 대부분의 O/S와 호환됨 (iOS, Android, Windows)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8 4. 기술의 사업성 (1)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 및 서비스
스마트폰, 스마트TV, 완구, 자동차, 의료기기 등 공간적 제약이 있는 모든 산업분야의 입력장치에 적용 Virtual 입력단말 플랫폼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9 4. 기술의 사업성 (2) 사업화 전략 Virtual 입력장치 플랫폼 완성 제품 내장형 모듈 제품 소비자 시스템 업체
SoC 적용 단말장치 개발 블루투스, USB 연결 Virtual 입력장치 플랫폼 완성 제품 시스템 업체 SoC 적용 내장형 모듈 스마트폰, PMP 등에 내장 내장형 모듈 제품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10 5. 국내외 시장 동향 시장 특성 및 규모 관련 시장 규모
최근 세계적으로 스마트 폰이 기존의 피쳐폰을 대체하며 폭발적인 성장세에 있으며 태블릿 PC와 더불어 포스트 PC 시대의 정보기기로 주목 받고 있음 스마트폰 시장은 ‘13년에는 약 6.3억대의 규모로 휴대폰 시장의 주류로 부상할 전망임 : 스마트폰 시장의 1%의 점유율을 가정한 경우 6300억 규모의 시장 예상 코넥티드 TV(스마트TV, IPTV 포함)의 세계시장은 대수 기준으로 연평균 38%의 성장을 기록하여 ‘13년 약 1억780만대의 시장을 예상함 : 리모콘 입력장치로 내장 관련 시장 규모 세계시장 규모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스마트폰 (대) 2.5억 3.4억 4.6억 6.3억 커넥티드 TV (대) 4,518만 7,331만 9,343만 1억785만 예상점유율 - 1.0%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11 감사합니다. ♣ 연락처 : 멀티미디어프로세서연구팀, 변경진 팀장(042-860-5831, kjbyun@etri.re.kr)
♣ 연락처 : 멀티미디어프로세서연구팀, 변경진 팀장( , ETRI OOO연구소(단, 본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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