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7장 실험동물의 복지와 윤리 이진세, 오푸름, 김태헌, 강지연, 이새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7장 실험동물의 복지와 윤리 이진세, 오푸름, 김태헌, 강지연, 이새롬."—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7장 실험동물의 복지와 윤리 이진세, 오푸름, 김태헌, 강지연, 이새롬

2 1.미국의 NRC(National Research Council)에서 동물실험을 몇가지로 분류 하였나요?
3가지 (category A~C) 4가지 (category A~D) 5가지 (category A~E) 6가지 (category A~F) 답 : ③

3 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Category A: 죽거나 살아있는 척추동물, 식물 포함하는 동물계에서 단순한 관찰 등의 실험이다. Category B: 채혈, 주사 , 순간보정을 요하여 약간의 위해를 가하는 실험이다. Category C: 척추동물에서 마취하의 cannulnation, 혈관 노출, 단기간의 음수, 사료공급의 제한을 포함하는 실험이다. Category D: 척추동물에서 고통을 격감시켜줄 수 있는 약제, 보조수단과 함께 수술, 심리적억압, 스트레스 동반하는 실험이다. Category E: 척추동물에서 극심한 고통이 수반되며 고통을 격감시켜줄 수 있는 어떠한 수단이든지 제시되는 실험이다. 답: ⑤ 척추동물에서 극심한 고통이 수반되며 고통을 격감시켜줄 수 있는 어떠한 수단도 제시되지 않는 실험으로 실험이 금지되고 있다.

4 3.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ㄱ. Category A- 단순한 관찰의 실험 ㄴ. Category B- 채혈, 주사 ㄷ. Category C- 순간보정, 혈관 노출 ㄹ. Category C- 척추동물을 마취하지 않는 전제하에 Cannulation, 단기간의 음수 ㅁ. Category D- 고통격감시키는 약제와 함께 수술, 스트레스 동반하는 실험 ㅂ. Category E- 극심한 고통이 수반되는 실험 ① ㄱ,ㄴ ②ㄴ,ㄷ,ㅂ, ③ㄱ,ㄴ,ㄷ ④ㄱ,ㄴ,ㅁ ⑤ㄱ,ㄷ 답: ④ Category C는 척추동물에서 마취하의 cannulnation, 혈관 노출, 단기간의 음수, 사료공급의 제한을 포함하는 실험이다. 순간보정은 Category B에 해당되는 내용이다.

5 4. 윤리적 동물 사용의 기본정신의 3가지는 무엇인가?
① Replacement ② Reduction ③ Refinement ④ Reply ⑤ Refill

6 통계학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최소한 숫자를 사용하여 동물실험을 하는 것을 말한다.
5. 다음 정의에 대한 것을 고르세요. 통계학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최소한 숫자를 사용하여 동물실험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① Replacement ② Reduction ③ Refinement ④ Reply ⑤ Refill

7 6. 동물실험을 윤리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은 실험동물 관리 규정, 그 규정대로 동물실험이 계획되고 진행되는지를 심의하는 기관은?
① NRC ② IACUC ③ AAALAC ④ IAUCC ⑤ CDC

8 7. IACU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각 기관에 조직되며 기관 내의 실험동물을 이용한 모든 동물실험계획서의 사전 심의를 담당한다. 동물실험과 관련된 내규의 제정 및 관련 진행 업무를 조정, 협의하는 역할을 한다. 동물실험을 수행하는 연구자들의 교육 및 훈련, 복지를 담당한다. IACUC의 회의 내용과 결과는 기록하여 유지 관리한다. 동물사육 시설과 지역을 실사해야 한다. 답 : 3번 – 연구자들의 복지를 담당하지는 않는다.

9 8. 연구자가 제출한 동물실험계획서를 검토하여 연구자가 계획하고 있는 동물실험이 적절한 것인가를 동물실험 수행 전에 검토하여 적절하고 효과적인 동물실험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 사전 심의

10 9. 빈칸에 알맞은 것으로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IACUC는 그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일년에 최소한 _회 이상 소집되어야 하고, 동물관리 프로그램의 검토는 적어도 1년에 _번 해야 한다. 3, 1 3, 2 4, 1 4, 2 5, 1 답 : 3번

11 10. 실험동물의 통증, 고통과 관련된 고려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➀ 마취하지 않은 척추동물에게 인내 한계에 가까운 통증을 유발하는 시험은 절대 피한다. ➁ 마취의 경험이 적은 자는 경험이 풍부한 수의사 등의 숙련된 사람의 지도나 협력을 구함이 좋다. ➂ 실험상의 이유로 어쩔 수 없이 무마취 하에서 동물실험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선진 외국의 사례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➃ 마취약은 항정신성 의약품에 포함되므로 사전에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KFDA)에 신고하여 연구용 면허를 별도로 받아야 한다. ➄ 적절한 보정과 마취는 동물복지를 위해서만 필요하다. 답 : 5번. 적절한 보정과 마취는 동물복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재현성 있는 과학적인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12 11. 안락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➀ 안락사는 숙련된 사람이, 적합한 방법으로, 인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➁ 생산의 역할을 종료한 동물은 계속 사육시킨다. ➂ 동물에게 고통을 오래 부여하지 않도록 가능한 단시간에 의식을 소실시켜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➃ 동물실험의 안락사 법은 향정신성 약의 과잉투여에 의한 방법이 일반적이다. ➄ 대부분의 동물 종은 바비탈계 약제의 정맥 내 또는 복강 내 과량투여에 의해 신속히 인도적으로 죽음에 이를 수 있다. 답 : 2번. 질병에 의해 회복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된 동물이나, 생산의 역할을 종료한 동물을 목적없이 사육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13 12. 안락사 법 평가기준의 예로 알맞지 않은 것은? ➀ 아픔을 수반하지 않고 치사 시킬 수 있어야 한다. ➁ 확실해야 한다.
➂ 의식소실까지에 요하는 시간이 짧아야 한다. ➃ 치사에 이르는 시간이 길어야 한다. 답 : 4번. 치사에 이르는 시간은 짧아야 한다.

14 13. 안락사 처치 시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처치 후, 의식을 소실하기까지의 시간을 가능한 짧게 하는 것이 원칙이다. ② 사망의 확인은 호흡정지만을 필요로 한다. ③ 안락사는 관계자 이외의 일반인이 보는 장소에서는 피해야 한다. ④ 에테르로 안락사 시킨 동물은 에테르를 완전히 휘발시킨 후에 밀봉한다. ⑤ 처치 전에 동물에게 불안을 주어서는 안 된다. 답: ② 사망의 확인은 심박동정지의 확인도 필요. 탄산가스로 심마취된 동물은 호흡정지후에도 심박동을 계속해 소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15 14.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날은? ① 1991년 1월 27일 ② 2007년 1월 27일 ③ 2008년 1월 27일 ④ 2008년 3월 28일 ⑤ 2009년 3월 29일 답: ⑤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을 2008년 3월28일자로 제정, 공포하여 1년이 경과된 2009년 3월 29일자로 시행

16 15. 동물 보호법이 제정된 날은? ① 1991년 ② 2007년 ③ 2008년 ④ 2009년 답: ① 1991년 법률 제 4327호로 동물보호법 제정. 2007년 개정, 2008년 1월27일부터 시행


Download ppt "제 7장 실험동물의 복지와 윤리 이진세, 오푸름, 김태헌, 강지연, 이새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