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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덕공동체의 구현과 공동선의 추구 도덕공동체의 의미와 공동선의 중요성 (1) [ ] 나상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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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 도덕공동체의 구현과 공동선의 추구 도덕공동체의 의미와 공동선의 중요성 (1) [ ] 나상균

2 전시학습 청소년 문화 청소년문화의 부정적 측면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형성 관점 : 미성숙 문화, 비행 문화, 저항문화, 하위
관점 : 미성숙 문화, 비행 문화, 저항문화, 하위 문화, 대안문화 특징 : 입시문화, 소외문화, 감각지향적 문화, 디 지털문화 청소년문화의 부정적 측면 청소년 문화 공간의 문제점 대중 문화 위주의 편식 현상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소비성 문화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형성 대중문화의 문제점 인식 외래문화의 비판적 수용 기존 규범과의 조화 청소년 문화의 존재 인정과 존중 대중 문화의 긍정적 역할 수행

3 학습 목표 1. 청소년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정립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공동체의 의미 공동 사회  ‘우리’라는 집합적 의미  운명이나 생활을 같이하는 조직체

5  일정한 범위의 지역  공동체 의식 또는 일체감 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 공동의 가치 또는 공동의 규범
공동체 형성의 요소  일정한 범위의 지역  공동체 의식 또는 일체감 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 공동의 가치 또는 공동의 규범

6 분단 토의 과제 우리 나라의 아름다운 공동체의 전통과 그 내용에 대하여 토의해 보자. (두레, 향도, 동신제, 향약 등)

7 ☞계(契) 아름다운 공동체의 전통 두레 향도 동신제 향약

8 마을 단위의 공동 노동 조직 두레  놀이 공동체의 역할  길쌈 두레(여), 삼 두레(남)

9 군 · 현 단위의 대규모 협동 조직 향도(香徒)  마을 단위의 생활 공동체  일 공동체, 놀이 공동체, 의례 공동체

10 마을 공동체 단위 제의(祭儀) 동신제(洞神祭)  마을의 조상신이나 수호신에 제사 동제, 산제, 당산제(堂山祭)

11  德業相勸(덕업 상권)  過失相規(과실 상규)  禮俗相交(예속 상교)  患難相恤(환난 상휼) 조선시대,
향약(鄕約) 조선시대, 향촌의 자치 규약  德業相勸(덕업 상권) 좋은 일은 서로 권장한다.  過失相規(과실 상규) 나쁜 일은 서로 규제한다.  禮俗相交(예속 상교) 예의와 풍속을 서로 나눈다.  患難相恤(환난 상휼) 어려울 때에는 서로 돕는다.

12 개별 학습 과제 공동체 생활에 대한 외국의 한 사례로 이스라엘의 ‘키부츠 (Kibbutz) ’에 대하여 알아보자.

13 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 시민들이 자발 적으로 참여하여 중요한 일을 결정하고, 어려움을 함께 이겨낸 도덕 공동체
외국의 공동체 사례 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 시민들이 자발 적으로 참여하여 중요한 일을 결정하고, 어려움을 함께 이겨낸 도덕 공동체  중세 길드(Guild) : 공동의 발전과 이익 을 추구한 조합  이스라엘의 키브츠(Kibbutz) : 공동 생 산과 공동 분배의 사회주의 이념을 배경 으로 결성되었으며, 자급 자족적인 시스템 을 갖추고 있음.

14 도덕 공동체의 형성  동일한 가치와 규범 공유  이상적 인간상과 사회상 설정

15 도덕 공동체의 정신적 토대 단군 신화 홍익 인간(弘益人間) 호생지덕(互生之德) 아리스토텔레스 정의(正義), 우애(友愛)

16 공동선이란? 공동의 목표와 공동의 도덕 원리 공동선과 개인의 이익에 대한 관점  개인들의 이익의 총체  상호 대립적 관계
 공동선 참여 개인의 이익 실현 가능

17 사회 계약설 기본 정신  타인의 권리 존중  개인의 이익과 공익의 일치 추구 문제점 공익 추구의 한계성

18 오늘날 사회의 모습  익명의 고립된 삶  치열한 경쟁과 메마름  아노미(anomie) 상태와 이기주의

19 전통 사상의 시사점 가족과 친족간의 사랑을 공동체의 중심 가치로 내세움

20  어원 : 아노미아(anomia 무법, 무질서)
☞ 아노미(anomie) 현상  어원 : 아노미아(anomia 무법, 무질서)  의미 : 무규범 상태 또는 가치관의 혼란 상태, 즉 구성원의 행위를 규제하 는 공통의 가치나 도덕적 규범이 상실된 혼돈 상태 (뒤르겜의 사회 분업론,1893)

21 ☞계(契)  상부상조(相扶相助)의 민간 협동체 조선 중기 이후 민생 문제를 스스로 의 힘으로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활성화됨

22  화랑 집단의 조직으로 출발하여 고려 시대에는 불교의 제(祭장)의 형태로 유지
☞ 향도(香徒)  화랑 집단의 조직으로 출발하여 고려 시대에는 불교의 제(祭장)의 형태로 유지  나중에는 군, 현, 리 단위 주민들의 장례식 등을 함께 하는 협동 조직을 의미하는 것으로 확대됨

23 ☞ 동신제(洞神祭)  마을 입구에 있는 제단이나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사당에서 마을 의 조상신이나 수호신에게 마을의 연중 무병과 평온 무사를 비는 제사로,  洞祭, 堂山祭, 大洞致誠, 山祭 라고도 함.

24 ☞향약(鄕約)  조선 시대 향촌의 자치 규약으로,  기본적으로 유교적인 예속(禮俗)을 보급하고, 농민의 토지로부터의 이탈을 막고 공동체적으로 결속 시킴으로써 체제의 안정을 도모 하려는 목적에서 실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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