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인권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권 보장 문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의 확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인권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권 보장 문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의 확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인권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권 보장 문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의 확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역사 속에서 인권이 확립되어 온 과정은? 인권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권 보장 문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의 확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탐색 인간을 노예로 거래하던 시절에 대한 다음 내용을 보고 질문에 답해보자. Q1 Q2
“찌는 듯한 더위에 구역질 나는 악취, 그리고 비명, 울음, 기도와 구토가 뒤섞인 칠흑같은 어둠 속에서, 그는 벌거벗은 채로 쇠사슬에 묶여 함께 누워 있던 다른 두 남자 사이에서 정신이 들었다. 그는 가슴과 배에서 자신의 토사물 냄새를 맡고는 손으로 만져 보았다. 붙잡히고 나서 나흘 동안 매를 맞은 탓에 온몸에서 경련이 일어났다. 특히 인두로 지진 양쪽 어깨 사이의 한가운데가 참을 수 없이 아팠다.” -알렉스 헤일리, 뿌리(상) - Q1 자신이 배에 실려 운송된 노예라고 상상해 보자. 어떤 심정이 들까? Q2 위 내용에서 옳지 않다고 여겨지는 것은 무엇일까?

3 내용 정리 1 주제 학습 인권의 의미와 특징 (1) 인권의 의미: 인간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 (2) 인권의 특징
교과서 101쪽 주제 학습 내용 정리 인권의 의미와 특징 1 (1) 인권의 의미: 인간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 (2) 인권의 특징 보편성 어디에서나 보편적 가치로 존중됨. 불가침성 함부로 제한되거나 침해되어서는 안 됨. 변동성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이 변해 왔음. 양도 불가능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없음. Ⅳ-01 역사 속에서 인권이 확립되어 온 과정은?

4 교과서 101쪽 주제 학습 “인권은 ( )이다.”의 빈칸을 채우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말해 보자. 1 -1 | 예시 답안 | 인권은 신호등이다.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 방향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인권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위 그림을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것을 골라 사례나 근거를 들어 반박해 보자. 1 -2 | 예시 답안 | “인권은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이 변해 왔습니다.” 근거 - 생명은 과거나 현재에도 중요한 가치로 여겨져 왔기 때문에 시대가 달라지더라도 인권의 내용 중에는 변하지 않은 것도 있다. Ⅳ-01 역사 속에서 인권이 확립되어 온 과정은?

5 -권리장전 -입헌군주제 인권의 확립 과정 찰스2세 제임스2세 메리 & 윌리엄 전제정치 권리장전 승인 입헌군주제 전제정치
친카톨릭정책

6 -독립선언문 -민주공화국 인권의 확립 과정 중상주의 정책 인지세 차조례 보스턴 차 사건 대륙회의 독립선언문 독립전쟁 파리조약
최초의 민주공화국 -독립선언문 -민주공화국

7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 인권의 확립 과정 ㅅㅂㄹㅁ 루이16세의 재정난 국민의회 테니스코트의 서약
바스티유 감옥 습격 삼부회 소집 찬성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 성직자 300명 루이16세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 찬성 귀족 300명 ㅅㅂㄹㅁ 반대 평민 600명

8 권리장전 의회중심의 입헌군주제 1. 의회의 승인 없이 왕이 법률을 정지하는 것은 위법이다.
4. 의회의 승인 없이 왕이 금전을 징수하는 것은 위법이다. 6. 의회의 승인 없이 평시에 왕국 내에서 상비군을 두는 것은 위법이다. 9. 의회 내에서의 발언과 토론은 자유로워야 한다.

9 독립선언문 우리는 다음의 사실을 자명한 진리로 확신한다.
우리는 다음의 사실을 자명한 진리로 확신한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신에 의하여 일정한 양도 할 수 없는 천부의 권리를 부여 받았으며, 그 중에서 생명, 자유 및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포함되어 있다. 또, 이러한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인민들 사이에 정부가 조직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그의 정당한 권력은 피치자의 동의에서 유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정치형태라고 할지라도 어떤 목적을 훼손하기에 이른 경우에는 시민은 언제든지 그 정부를 변혁 또는 폐지하고 그들의 안전과 행복을 가져올 수 있는 주의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정부를 조직할 권리가 있다. 평등사상 천부인권 사회계약설 국민주권설 저항권사상

10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 제1조. 인간은 권리에 있어서 자유롭고 평등하게 태어나 생존한다.
자유&평등, 천부인권 제1조. 인간은 권리에 있어서 자유롭고 평등하게 태어나 생존한다. 제2조. 모든 정치적 결사의 목적은 인간의 자연적이고 소멸될 수 없는 권리를 보전함에 있다. 그 권리란 자유, 재산, 안전, 그리고 압제에의 저항 등이다. 제3조. 모든 주권의 원칙은 본질적으로 국민에게 있다. 제4조. 자유란 타인에게 해롭지 않은 모든 것을 행할 수 있음이다. (중략) 그 제약은 법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다. 제6조. 모든 시민은 스스로 또는 대표자를 통하여 그 작성에 협력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제11조. 사상과 의견의 자유로운 표현은 인간의 가장 귀중한 권리의 하나이다. 자연권 국민주권설 저항권 법치주의 참정권 자유주의

11 여자, 노동자, 농민 들은 여전히 시민 사회에서 소외됨
인권의 확립 과정 제한된 민주정치 2차 세계 대전 인권 파괴 행위 대서양 헌장 세계 인권 선언 처칠과 루즈벨트 인권에 대한 국제적인 의무 언급 차티스트 운동 (가난한) 여자, 노동자, 농민 들은 여전히 시민 사회에서 소외됨

12 세계 인권 선언

13 내용 정리 2 주제 학습 인권의 확립 (1) 인류의 역사: 인권의 확대를 위한 노력과 희생의 과정
교과서 101쪽 주제 학습 내용 정리 인권의 확립 2 (1) 인류의 역사: 인권의 확대를 위한 노력과 희생의 과정 (2) 근대 시민 혁명과 천부 인권 ① 발생 배경: 절대 왕정의 전제 정치와 봉건적 신분 질서의 모순 등 ② 결과: 인간의 존엄성 및 자유와 평등의 이념 확산 ③ 의의: 천부 인권이 인권 보장 문서에 명시됨. (3) 국제 연합(UN)의 「세계 인권 선언」 제정 ① 배경: 시민 혁명 이후 전개된 노동자·여성 등의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 제1·2차 세계 대전 중에 발생한 참혹한 인권 유린 ② 의의: 인권에 관한 세계적 기준 제시 Ⅳ-01 역사 속에서 인권이 확립되어 온 과정은?

14 2 -1 주제 학습 프랑스 혁명 때 발표한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에 천부 인권을 명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과서 101쪽 주제 학습 2 -1 프랑스 혁명 때 발표한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에 천부 인권을 명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 예시 답안 | 모든 인간은 존엄하기 때문에 정치권력이나 다른 사람이 어떤 경우에도 인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 것이다. Ⅳ-01 역사 속에서 인권이 확립되어 온 과정은?

15 교과서 101쪽 주제 학습 2 -2 만약 여러분이 「세계 인권 선언」이 발표될 당시의 기자였다면 아래 사진의 엘레노어 루스벨트에게 어떤 질문을 던졌을까? 그 이유와 함께 말해 보자. | 예시 답안 | 가장 심하게 반대한 나라와 반대 이유를 물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국제 사회에서 일정한 구속력을 갖게 될 선언문을 만드는 과정에 국제 연합 회원국 간에도 각국의 사정에 따라 의견 차이가 존재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Ⅳ-01 역사 속에서 인권이 확립되어 온 과정은?


Download ppt "인권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권 보장 문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의 확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