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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1. 이진영상처리를 이용한 영상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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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인식 영상인식 물체분할 (Segmentation)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신호를 해석하여, 물체를 분할하고 특징을 추출
배경(background) 에서 특정 물체 (object) 를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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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이진화에 의한 물체인식 (입력영상) (이치화영상) (라벨링된 영상) (분할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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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라벨링 Labeling 인접하여 연결되어 있는 모든 화소에 동일한 번호(label) 을 붙이고, 다른 연결 성분에는 또 다른 번호를 붙이는 작업 (이치화 영상) (라벨링된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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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라벨링 픽셀의 인접성 (neighborhood) (1) (2) x (0) (3) (3) (2) (1) (4) x (0)
(a) 4-근방 화소들 (b) 8-근방 화소들 (1) (2) x (0) (3) (3) (2) (1) (4) x (0) (5)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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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라벨링 Grassfire 알고리즘 시작 라벨링 중심이동 라벨링 중심이동 라벨링 중심이동 라벨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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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라벨링 재귀호출 방법 void CWinTestDoc::grass_label(int height, int width) { // 라벨링된 영상을 저장하기 위한 배열의 메모리 할당 short *coloring = new short [height*width]; int i, j, curColor=0; for(i=0; i<height*width; i++) coloring[i]=0; // 입력 영상의 라벨링 for(i=0; i<height; i++) for(j=0; j<width; j++) if(m_InImg[i][j]==255 && coloring[i*width+j]==0) curColor++; grass(coloring, height,width,i,j,curColor); } float grayGap = 250.0f/(float)curColor; // 라벨링된 데이터를 m_OutImg배열을 이용하여 화면출력 int value = (int)(coloring[i*width+j]*grayGap); if(value==0) m_OutImg[i][j] = 255; else m_OutImg[i][j] = value; delete []coloring; // 메모리 해제 void CWinTestDoc::grass(short *coloring, int height, int width, int i, int j, int curColor) { int k, l, index; for(k=i-1; k<=i+1; k++) for(l=j-1; l<=j+1; l++) // 영상의 경계를 벗어나면 라벨링하지 않음 if(k<0 || k>=height || l<0 || l>=width) continue; index = k*width+l; // 아직 방문하지 않은 픽셀이고 값이 255라면 라벨링함 if(m_InImg[k][l]==255 && coloring[index]==0) coloring[index] = curColor; grass(coloring,height,width,k,l,curCol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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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라벨링 반복법: Stack 사용 void CWinTestDoc::m_BlobColoring(int height, int width) { // 스택으로 사용할 메모리할당 short* stackx=new short [height*width]; short* stacky=new short [height*width]; ………. for(i=0; i<height; i++) for(j=0; j<width; j++) // 이미 방문한 점이거나 픽셀값이 255가 아니라면 처리안함 if(coloring[i*width+j]!=0 || m_InImg[i][j]!=255) continue; r=i; c=j; top=0; area=1; curColor++; while(1) { GRASSFIRE: for(m=r-1; m<=r+1; m++) for(n=c-1; n<=c+1; n++) if(m<0 || m>=height || n<0 || n>=width) continue; if((int)m_InImg[m][n]==255 && coloring[m*width+n]==0) coloring[m*width+n]=curColor; // 현재 라벨로 마크 if(push(stackx,stacky,(short)m,(short)n,&top)==-1) continue; r=m; c=n; area++; goto GRASSFIRE; } if(pop(stackx,stacky,&r,&c,&top)==-1) brea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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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라벨링 실행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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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경계의 추적 Edge Following
이진화된 영상 또는 라벨링된 영상에서 영역의 경계를 추적하여 경계픽셀의 순서화된 정보 (chain code) 추출 물체의 기하학적 특징 추출에 사용 (원 영상) (이치화 영상) (경계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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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경계의 추척 Edge Following 단계 주위 픽셀번호 탐색순서 4→5 → 6 → … → 3 scan
n’ = (n+5) & 7 n: 현 벡터 번호 n’: 차기 시작 벡터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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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경계의 추적 void CWinTestDoc::m_BorderFollow(int height, int width) {
// 관심점 주위에서 같은 칼라를 가진 경계점을 찾기 위함 for(k=0; k < 8; k++, n=((n+1) & 7)) // { // short u = (short)(x + nei[n].x); short v = (short)(y + nei[n].y); if(u<0 || u>=height || v<0 || v>=width) continue; if(m_InImg[u][v]==c0) break; // 관심점의 주위를 돌다가 같은 밝기의 // 경계를 만나면 다음으로 추적할 점이 됨 } if(k == 8) break; // isolated point occurs visited[x*width+y]=255; // 방문한 점으로 마크 xchain[border_count]=x; ychain[border_count++]=y; if(border_count>=10000) break; x = x + nei[n].x; y = y + nei[n].y; if(n%2==1) diagonal_count++; // n = (n + 5) & 7; // while(!(x == x0 && y == y0)); if (k == 8) continue; // isolated point occurs // 경계정보를 저장 if(border_count<10) continue; // 너무작은 영역의 경계이면 무시한다. stBorderInfo[numberBorder].x=new short [border_count]; stBorderInfo[numberBorder].y=new short [border_count]; for(k=0; k<border_count; k++) stBorderInfo[numberBorder].x[k]=xchain[k]; stBorderInfo[numberBorder].y[k]=ychain[k]; stBorderInfo[numberBorder].n=border_count; stBorderInfo[numberBorder++].dn=diagonal_count; if(numberBorder>= 1000) break; void CWinTestDoc::m_BorderFollow(int height, int width) { // 영역의 경계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구조체 메모리 typedef struct tagBORDERINFO{ short *x,*y; short n, dn; } BORDERINFO; BORDERINFO stBorderInfo[1000]; // 영상에 있는 픽셀이 방문된 점인지를 마크하기 위해 영상 메모리 할당 unsigned char *visited = new unsigned char [height*width]; memset(visited,0,height*width*sizeof(char)); // 메모리 초기화 // 추적점을 임시로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short *xchain = new short [10000]; short *ychain = new short [10000]; // 관심 픽셀의 시계방향으로 주위점을 나타내기 위한 좌표 설정 const POINT nei[8] = // clockwise neighbors {1,0}, {1,-1}, {0,-1}, {-1,-1}, {-1,0}, {-1,1}, {0,1}, {1,1} }; for(x=1; x < height; x++) for(y=1; y < width; y++) c0=m_InImg[x][y]; c1=m_InImg[x-1][y]; if(c0!=c1&&c0==(unsigned char)255 && visited[x*width+y]==0 ) //c0!=c1(경계이고) border_count=0; // 경계점의 갯수를 세기 위한 카운터 diagonal_count=0; // x0 = x; y0 = y; n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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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경계의 추적 실행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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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적 특징 추출 면적 무게중심 경계길이 원형도 Area (i) : 라벨링된 영상 내에서 라벨 I 와 같은 픽셀의 수
경계영상의 픽셀 수 카운트 원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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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적 특징 추출 종류 원 정사각형 삼각형 면적(pixels) 5819 6725 5487 주위길이(pixels) 282
324 349 원형도 0.92 0.80 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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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리소스] IDM_BIN_LABELING [클래스 마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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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stView.cpp] [WinTestDoc.h] void CWinTestView::OnBinLabeling() {
// TODO: Add your command handler code here CWinTestDoc* pDoc = GetDocument(); // 다큐멘트 클래스를 참조하기 위해 ASSERT_VALID(pDoc); // 인스턴스 주소를 가져옴 // 도큐멘트 클래스에 있는 재귀라벨링 함수 호출 pDoc->grass_label(256, 256); Invalidate(FALSE); //화면 갱신 } [WinTestDoc.h] public: void grass(short* coloring,int height,int width,int i, int j,int curColor); void grass_label(int height, int wid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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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stDoc.cpp] void CWinTestDoc::grass_label(int height, int width)
{ // 라벨링된 영상을 저장하기 위한 배열의 메모리 할당 short *coloring = new short [height*width]; int i, j, curColor=0; for(i=0; i<height*width; i++) coloring[i]=0; // 입력 영상의 라벨링 for(i=0; i<height; i++) for(j=0; j<width; j++) if(m_InImg[i][j]==255 && coloring[i*width+j]==0) curColor++; m_BlobPixelSum =0; grass(coloring,height,width,i,j,curColor); } float grayGap = 250.0f/(float)curColor; // 라벨링된 데이터를 m_OutImg배열을 이용하여 화면출력 int value = (int)(coloring[i*width+j]*grayGap); if(value==0) m_OutImg[i][j] = 255; else m_OutImg[i][j] = value; delete []coloring; // 메모리 해제 void CWinTestDoc::grass(short *coloring,int height,int width,int i, int j,int curColor) { int k, l, index; for(k=i-1; k<=i+1; k++) for(l=j-1; l<=j+1; l++) // 영상의 경계를 벗어나면 라벨링하지 않음 if(k<0 || k>=height || l<0 || l>=width) continue; index = k*width+l; // 아직 방문하지 않은 픽셀이고 값이 255라면 라벨링함 if(m_InImg[k][l]==255 && coloring[index]==0) coloring[index] = curColor; m_BlobPixelSum++; grass(coloring,height,width,k,l,curCol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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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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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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