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게임 시나리오 / 스크립트 와 게임 디자인 미디어정보학부 200638016 김윤미. 1. 게임 시나리오 2. 스크립트 3. 게임 디자인 (Story Board & User Interfac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게임 시나리오 / 스크립트 와 게임 디자인 미디어정보학부 200638016 김윤미. 1. 게임 시나리오 2. 스크립트 3. 게임 디자인 (Story Board & User Interface)"— Presentation transcript:

1 게임 시나리오 / 스크립트 와 게임 디자인 미디어정보학부 200638016 김윤미

2 1. 게임 시나리오 2. 스크립트 3. 게임 디자인 (Story Board & User Interface)

3 1. 게임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 게임 시나리오의 목적과 정의는 게임을 제작하기 위하여 모인 다른 분야의 구성원들에게 게임이라는 하나의 공동의 작품을 만들기 위하여 제공되는 설계도로서 제작할 게임의 특성이나 내용을 설명하는 데에 있다.

4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a. 게임 시나리오의 기초적 아이디어 발상 ?!?!

5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a. 게임 시나리오의 기초적 아이디어 발상 아이디어의 발상은 주위나 일상 생활에서 채택할 만한 것이 있는지를 유심히 살펴 보는 데서 출발한다.

6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b. 게임 시놉시스 제작 게임의 전체 주제와 소재 그리고 게임의 장르가 명시되어야 한다. 게임의 기본적 규칙과 참가들이 추구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 명 시하고 게임의 간략한 줄거리와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시스템 사 양 정도를 명시한다. c. 게임의 소재 설정 게임의 소재는 게임 개발의 바탕이 된 재료를 말한다. 예를 들어 세계 배낭 여행을 주제로 한 게임을 만든다면 배낭 여행이 게임의 소재이다.

7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d. 기본적 규칙과 목표 설정, 주 플레이어 설정 d_1. 주 플레이어 ( 타겟 층 설정 ) 현재 개발하고 있는 게임을 이용할 플레이어가 누가 될 것인가를 예측하거나 또는 어떤 사람들을 타겟 으로 삼아 게임을 개발할지 설정하는 것이다. d_2. 목표 설정 플레이어가 게임의 목표를 성취하고 싶고 도전하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하는 목표를 부여해야 한다. 이 목표에 따른 이득과 손실을 함께 설정하여야 한다.

8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d. 기본적 규칙과 목표 설정, 주 플레이어 설정 d_3. 게임의 규칙 게임의 규칙을 설정할 때 첫 번째, 게임의 규칙에 방향과 중심을 두어야 한다. 두 번째, 게임의 규칙은 통일성이 있어야 하고 적용범 위가 넓어야 한다. 세 번째, 게임의 규칙이 컴퓨터 상에서 구현이 가능한가를 체크하여야 한다. 네 번째 게임의 규칙으로 인해 플레 이어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측 판단해야 한다. 게임의 규칙을 정할 때는 전투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면 전투 의 여러가지 법칙 중 게임의 규칙으로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재 미있어 할 것 같은 규칙을 추출해 내면 된다. √

9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게임의 장르

10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게임의 장르 - 액션게임 : @ 대 @ 로 격투하는 게임 - 시뮬레이션 게임 : 건설등의 가상으로 만들고 건축하고 하는 게임 -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 전략을 짜서 적과 싸우는 게임 - 롤플레잉 : 게임턴방식이나 실시간으로 하는 게임. 레벨제가 있다. - MMORPG (Massively Multi Online Role Playing Game) : 요즘 나오는 온라인게임은 거의 mmorpg 라는 장르로 나오죠. 온라인상에서 대규모의 사람들이 즐길수 있는 게임을 말합니다.

11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게임의 장르

12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게임의 장르 - 아케이드 게임 : 액션과 비슷한 게임. 하지만 격투가 아님. - 슈팅 게임 : 비행기 또는 총으로 적을 물리치며 임무를 수행하는 그런 - 종류의 게임. - 퍼즐 게임 : 퍼즐종류의 게임. - 어드 벤쳐 게임 : 이 게임은 시나리오가 정해져있고 사용자는 그 시나리 오대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 - FPS (Frist Person Shoot) : 일종의 슈팅게임으로 1 인칭시점의 게임.

13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게임의 장르

14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Main Character 설정 메인 캐릭터란 게임에서 이야기의 흐름이나 플레이의 흐름에 중 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내의 주인공을 말한다. 이 캐릭터의 신 상명세를 작성하고, 캐릭터의 성격이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정을 한다. 예시 예시 f. 간략 줄거리 설정 만약 전투 게임이라고 한다면 그 전투가 왜 일어나게 되었는지여 기서 어떤 싸움을 하게 되어야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되는지에 대 한 간략한 줄거리 설명을 하여야 한다.

15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Main Character 설정 ( 예시 : 팡야의 아린 캐릭터 )

16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e. Main Character 설정 메인 캐릭터란 게임에서 이야기의 흐름이나 플레이의 흐름에 중 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내의 주인공을 말한다. 이 캐릭터의 신 상명세를 작성하고, 캐릭터의 성격이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정을 한다. 예시 예시 f. 간략 줄거리 설정 만약 전투 게임이라고 한다면 그 전투가 왜 일어나게 되었는지여 기서 어떤 싸움을 하게 되어야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되는지에 대 한 간략한 줄거리 설명을 하여야 한다.

17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g. 배경, 미션, 레벨, 로드, 밸런스 설계 아이스 캐논실비아 캐논

18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g. 배경, 미션, 레벨, 로드 설계

19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g. 배경, 미션, 레벨, 로드 설계

20 ㄹ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g. 배경, 미션, 레벨, 로드 설계 벽 장애물 ( 오리 ) Water hazard

21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g. 배경, 미션, 레벨, 로드, 설계

22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f. 인터페이스 설계 1) 셀 (shell) 인터페이스 실제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옵션 설정, 게임 로딩, 게임 저장, 만든 사람 등이 나오는 인터페이스 2) 인 게임 (In-Game) 인터페이스 실제 게임을 시작 후, 플레이어가 캐릭터에게 명령을 내리거나 또 는 캐릭터나 게임 시스템이 자신의 상황을 플레이어에게 표현하는 인터페이스

23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f. 인터페이스 설계 1) 셀 (shell) 인터페이스

24 1-1. 게임 시나리오 작성방법 f. 인터페이스 설계 2) 인 게임 (In-Game) 인터페이스

25 2. 게임 스크립트 게임을 기획 개발 시, 사용하는 언어. 즉, 코딩이라고 한다. 개발에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는 루아 (Lua), 파이썬 (Python), 엑셀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 등 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는 루아 (Lua) 이다.

26 2. 게임 스크립트 루아 (Lua)

27 3-1. 게임 디자인 (Story Board) 스토리보드는 게임의 주요 장면을 한 장면 씩 구성하여 그림과 문자로 구성된 일련의 그림을 붙여 작성한 하나의 패널이다. 즉 게임의 이야기나 줄거리나 주요 장면을 그림과 문자로 연속하여 그린 영화필름 같은 것이다.

28 3-1. 게임 디자인 (Story Board)

29 3-2. 게임 디자인 ( 유저 인터페이스 ) 게임 속 가상공간과 현실의 인간이 교감하는 ‘ 연결 접점 ’ 을 디자인 하는 것이다. 얼마나 멋진지가 중요 한 게 아니라, 얼마나 유저 친화적인지가 중요포인트이다. 1. 인터페이스는 가능한 화면을 적게 소비해야 한다. 2. 기존의 플레이어에게 친근하고 친숙하여야 한다. 3. 인 게임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어야 한다. - 그 세계에 내가 머무르고 있다는 주기 위해, 캐릭터의 조작이 편리해 야 한다.

30 3-2. 게임 디자인 ( 유저 인터페이스 ) 보다 시각적이기 위한 모든 아이콘화

31 3-2. 게임 디자인 ( 유저 인터페이스 ) 키보드 I 버튼을 누를 시엔 아이템 창이 그림으로 밑에 뜨고, 키보드로 클릭하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32 3-2. 게임 디자인 ( 유저 인터페이스 ) 오른 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 시 Top view 의 카메라가 나온다. 상하좌우는 키보드의 ←↑↓→ 손쉽게 가능하며, 시프트와 휠 을 상하로 줌인 아웃을 할 수 있다.

33 Thank you for your listening!!


Download ppt "게임 시나리오 / 스크립트 와 게임 디자인 미디어정보학부 200638016 김윤미. 1. 게임 시나리오 2. 스크립트 3. 게임 디자인 (Story Board & User Interfac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