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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6013 김청구 1326026 이재관 1326034 최순조 담당 교수 변승구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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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326013 김청구 1326026 이재관 1326034 최순조 담당 교수 변승구 교수님

2 목차 1. 시조란 2. 명칭 3. 발생 기원 4. 형식 5. 주제의 변천과 주요 작품 6.Q&A 7. 맺음말

3 ① 국문학사상 대표적인 양식 ② 다른 시가들과 달리, 지금껏 그 명맥을 유지, 현대문학의 일부로도 자리하고 있다. ③ 우리 민족 정서에 알맞은 양식

4 “ 一般時調排長短 來自長安李世春 ” ( 시조의 장단을 배열한 사람은 장안에서 온 이세춘 이다.) → 신광수가 이세춘 ( 李世春 ) 이라는 가객이 창을 부르는 모 습을 묘사한 것

5 3 장 45 자 내외의 형태의 시형 시조로 불리기 이전 한국시가의 특유한 존재 1900 년 이래 창가, 신체시, 자유시, 혹은 산문시 등의 새로운 시형과 구별 단가 ( 短歌 ), 시여 ( 詩餘 ), 신조 ( 新調 ), 시절가 ( 時節歌 ) 곡조상으로 시조창 문학상으로 시조시형

6 외래기원설재래기원설

7 ② 명나라에서 수입한 불가 ( 佛歌 ) 에서 기원한 것이다. ① 시조란 명칭이 중국에서 온 것이 아닌 가 의심한다.

8 ③고려 그 이전에 이미 있었다 ① 중국의 시조, 불곡 ( 佛曲 ) 과는 거리가 멀다. ② 별곡에서 장가는 가사로, 단가는 시조로 분화

9 초‧중‧종초‧중‧종 4 음보 3 행이 1 연 3‧4자3‧4자 형식

10 ( 초 ) 藥山東臺 여즈러진 바위틈에 왜 철쭉 같은 저 내님이 ( 중 ) 내 눈에 덜밉거든 남인들 지나보랴 ( 종 ) 새많고 쥐꼬인 東山에 오조갓듯 하여라 1구1구 2구2구

11 형식내용 길다비유를 대담하게 도입 가사나 민요적인 느낌강렬한 애정과 육욕 대화체어희, 재담, 욕설 새로운 종장 문구적나라한 자기 폭로

12 빗에 바든 며린가, 갑세 쳐 온 며린가 밤나모 서근 등걸에 휘초리 나니 치 알살픠선 싀아바님 볏 뵌 동치 되죵고신 싀어마님 삼년 겨론 망태에 새 송곳 부리치 족신 싀누의님 당피 가론 밧틔 돌피 나니치 노란 욋곳 튼 핏 누 아들 나 두고 건 밧 메곳 튼 며리를 어듸를 밧바 시고

13 조선 후반 산문정신 + 시조 당시 서민들의 문학적 교양, 지적 수준양반에 대항‧도전에 대한 두려움 + 부러움 시조를 정식 계승한 것이 아닌, 일시적 유행 문학

14 시조 문학권 내에 넣어야 하느냐 ? 이름을 ‘ 사설시조 ’ 라고 해야 하느냐 ?

15 퇴폐와 취락 충신연군 → 남녀 간의 연모 / 자연 친화의 → 유흥 퇴폐 16 세기 이후 당쟁 연군, 초야에 묻힘 / 교훈과 유교적 윤리 초기 시조 여말선초 위국충절 자연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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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http://blog.naver.com/jihyea0822?Redirect=Log&logNo =141433749&jumpingVid=96DD0CB84DB3194FC21D 9431634BDA7CB3B6

19 [ 네이버 지식백과 ] 관서악부 [ 關西樂府 ]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2.25) http://blog.naver.com/jihyea0822?Redirect=Log&logNo=141433749&jumpingVid=96DD0CB84DB3194FC21D9 431634BDA7CB3B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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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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