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uct.aspx?ISBN=893646419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uct.aspx?ISBN=8936464191."—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 http://www.aladin.co.kr/shop/wprod uct.aspx?ISBN=8936464191

4

5 http://dvd.aladin.co.kr/shop/wprodu ct.aspx?ISBN=9348271083

6

7

8

9 ‘ 전격 Z 작전 ’ 에 나오는 인공지능 자동차 키트를 몰고 다니는 데이 비드 하셀호프

10

11

12

13

14

15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43&contents_id=13351

16 괴기소설 ? 심리소설 ? 공상소설 ? The Strange Case of Dr. Jekyll and Mr. Hyde Robert Louis Stevenson 초판 발행연도 1886

17 약으로 선과 악을 분리 학식이 높고, 자비심이 많은 지킬박사는 인간 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선악의 모순된 2 중성을 약품으로 분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착 상에서 약품을 만들어 복용한 결과, 악성을 지 닌 추악한 하이드로 변신하였다. 그리고 점차 악이 선을 이겨, 약을 먹지 않아도 하이드로 변신하여, 지킬박사로 되돌아갈 수 없게 된다. 마침내 하이드는 살인을 하고 경찰에게 쫓겨, 체포되려는 순간 자살하여 모든 것을 유서로 고백한다는 내용이다.

18 인간의 두 얼굴 오늘날 이중인격이라 하면 이 작품의 제목을 연상할 정도로, 이 작 품은 현대인의 성격분 열을 암시한다. 착상이 특이하고, 근대 적인 스릴

19 인간의 양면성 고딕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특징 자신의 진정한 자아 안에 내재하는 제 2 의 자아에게 쫓기는 한 인간의 이중성을 다룬 작품 스티븐슨은 존경받는 지킬 박사의 문 뒤로 사라져 버린 “ 저주받은 괴물 ” 하이드의 정체를 폭로한다. “ 내면의 악 ” 을 분리해낸 지킬 박사의 실험으로 생겨 난 이중의 존재와 그 투쟁

20 빅토리아 시대 이중성 반영 1888 년 을 둘러싼 선정주의 속에 나타난 성적 야만성을 설명 하기 위해 인용되기도 했다. ( 빅토리아 시대 최대의 센세이션을 불러일 으킨 연쇄 살인 사건으로, 자칭 잭 더 리퍼 라는 살인마가 최소 5 명의 창녀를 죽였다고 알려져 있다. 범인은 끝내 잡히지 않았다.)

21 안개낀 런던 밤 19 세기 후반의 안개 낀 런던에는 이상한 일 들이 발생한다. 변호사 어터슨은 어느 날 오 후 그의 지인 엔필드와 함께 런던을 산책하 다가 어떤 이상한 문을 지나게 된다. 엔필드 는 이 문과 관계 있는 한 사건에 대해 이야 기하기 시작한다.

22 야만적 살인범 얼마 전 그는 이른 아침에 가스등 불빛으로 희미하 게 빛나는 런던의 거리를 지나갈 때 어떤 이상한 일 을 경험했다. 서로 만나는 두 옆길에서 갑자기 한 남자와 한 소녀가 달려오다가 심하게 부딪혔다. 그 소녀는 놀라 비명을 지르며 그 자리에 주저앉아버 렸다. 그런데 그 사나이는 그 아이를 살펴보기는커 녕 무심히 그 아이를 넘어 계속 달려갔다. 그가 도 망가려고만 했다면 엔필드도 그자를 쫓아가서 덜미 를 잡았을 것이었다. 이런 소동으로 몇몇 사람들은 잠에서 깨어나 분노를 터뜨리고 있었지만 정작 범 인인 하이드라는 사람은 아무런 표정도 짓지 않고 그 옆에 멍청히 서 있었다.

23 살인을 돈으로 보상 엔필드가 그 이유를 서술할 수 없을 정도로 이상한 느낌을 주는 하이드는 그 소녀의 부 모들에게 보상조로 돈을 지불하고자 했다. 그렇게 하기 위해 그는 그 이상야릇한 문으 로 사라졌다가 다시 돌아와서 수표를 내밀 었다. 그런데 그 수표에는 하이드라는 이름 이 아니라 그 도시에서 유명한 어떤 인사의 서명이 있었다.

24 과학에 힘에 의존 엔필드는 이 이름이 무엇인지 그 친구에게 알 려주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들은 벌써 그 수표 에 서명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바로 지킬 박사다. 지킬 박사는 19 세기 문학에 곧잘 등장하는, 실험에 광적으로 빠져든 과학 자의 유형에 속한다. 이들은 이상야릇한 실험 액들을 섞어 만든 영약으로 자신을 다른 형태 를 가진 존재로 변화시키는 데 성공하고자 애 쓴다. 하이드도 그런 존재다.

25 어두운 욕구. 분신 만들기 지킬 박사는 이미 소년 시절에 그의 점잖은 외 모의 이면에 어떤 어두운 면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느꼈다. 이런 제 2 의 자아는 양심의 힘으 로 무조건 눌러야만 하는, 도덕적으로 의심스 러운 욕구를 표출하고 싶어했다. 과학자의 야 심이 이런 어두운 욕구와 결합하여 지킬 박사 는 자신의 그러한 욕구를 분출할 수 있는 자신 의 분신을 만들고자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 변신은 성공한다. 물론 ( 출산의 고통을 연 상시키는 ) 끔찍한 고통이 따랐고 비록 추하고

26 약을 먹으면 성격과 체구 변화 왜소한 체구의 인물로 변화된 것이지만, 이 로써 지킬은 자신이 바라던 양심도 도덕도 알지 못하는 인물이 된 것이다. 가책이 없고, 무책임하며, 악의적이고, 충동적인 하이드 로.

27 악의적 충동 억제 불가능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이드는 지킬보다 우위 에 서게 된다. 하이드에서 지킬로 돌아가는 변 환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하이드는 점점 더 대담해져간다. 하이드가 흥분하여 한 남자를 때려죽이고 난 후에 지킬은 자살을 하기로 결 심한다. 그렇게 해야만 자신의 어두운 분신인 하이드의 악의적 충동을 끝장낼 수 있으리라 고 여겼기 때문이다.

28 하이드 스티븐슨 (Robert Louis Stevenson) 의 소설은 출간 되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빅토리아 시대의 독자들은 자신을 도덕적으로 흠이 없는 사람으로 위장하는 데 익숙했기 때문에 이 소설에 나타난 것 처럼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명망가가 잠긴 문 뒤에 서는 범죄자와 악당으로 변하는 이야기를 열광적으 로 탐독했다. 하지만 놀랍게도 독자들의 대부분은 이 이야기의 중간이 지나 사건이 해결될 때까지 지 킬과 하이드 ( 영어로 hide, 즉 숨다 ) 가 한 사람의 동 일 인물이라는 사실을 전혀 눈치채지 못한다. 독자 들이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은 지킬 박사처럼 흠잡을 데 없는 사람의 영혼에 어떻게 그런 어두운 구석이 있을까 하는 점이었다.

29 이드 - 에고 - 슈퍼에고 나중에 프로이트가 비로소 모든 정신은 어떤 어두운 측면도 지녔다는 점을 설명했는데, 그 것이 바로 무의식이다.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정신에는 관찰할 수 있는 측면이 있지만 관찰 할 수 없는 측면도 있다는 사실을 상상할 수 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우리들에게도 지킬 박사의 겉모습 속에 있는 하이드와 같은 무언 가가 도사리고 있다. 프로이트가 ' 이드 (id)' 로 명명한 충동적이고 사고하지 않는 정신의 한 측면은 지킬 박사로 형상화되는 사회적 양심 의 측면을 보여주는 ' 초자아 (superego)' 와 구 별된다.

30 무의식의 유령 스티븐슨의 소설에서 인상 깊은 것은 이 비밀스런 이중인격 이야기가 약 20 년 후에 프로이트가 정신 의 모델로서 제시한 설명의 단초를 보여준다는 점 이다. 하지만 단순히 그 점만이 이 소설을 읽어볼 이유의 전부는 아니다. 당시의 런던 분위기를 잘 묘 사했다는 점도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다. 하이드가 비밀스런 문으로 빠져나가 사라지는 미로같이 얽혀 있는 거리들은 비현실적인 도시의 풍경이다. 이제 안개가 골목길로 깔려오고 가로등의 침침한 가스 불빛이 켜질 때면 사물의 어떤 한 모습이 윤곽을 드 러낸다. 그것은 바로 무의식의 유령과 같은 모습이 다.

31 야누스 얼굴 이 작품은 1931 년 영화로 제작되어 매혹적 인 로맨스와 스릴러를 담은 작품으로 인기 를 끌었다. 영화나 책을 통해 ‘ 지킬과 하이 드 ’ 를 접한 사람들은 그다지 많지 않지만 ‘ 지킬과 하이드 ’ 를 모르는 사람들도 역시 거 의 없다. 그만큼 ‘ 지킬과 하이드 ’ 는 인간 내 면에 있는 선한 성격과 악한 성격을 대변하 는 대명사로 쓰이고 있다.

32 This is the moment 는 뮤지컬 장르에선 보기 드 문 스릴러물로 한 사람 내에 존재하는 두 가지 상반된 인격을 가진 지킬 / 하이드란 캐릭터와 그를 사랑하는 엠마와 루시를 등장시켜 아름 다운 로맨스를 그려낸다. 그러나 뮤지컬 마니 아에게 는 또 다른 의미가 있 다. 바로 ‘Once Upon a Dream’, ‘This is the Moment’, ‘Someone Like You’ 등 주옥같은 뮤 지컬 넘버가 나온다는 점이다. 국내 마니아들 사이에서 뮤지컬 빅 4 와 더불어 기다리는 해외 뮤지컬 중 하나로 손꼽히는 것도 빼어난 음악 때문이다.

33 http://blog.naver.com/gkdtjd12?Redirect=L og&logNo=140174841460&jumpingVid=5 CB062D7B7C3CAF53DC2E5206F25744D 5BD0http://blog.naver.com/gkdtjd12?Redirect=L og&logNo=140174841460&jumpingVid=5 CB062D7B7C3CAF53DC2E5206F25744D 5BD0

34 뮤지컬 줄거리 성 쥬드 병원의 이사회장. 근엄하지만 위선 적인 귀족과 유력자들은 반골 성향이 강한 젊은 의사 헨리 지킬이 내놓은 새로운 안건 을 듣고 경악한다. 흉악범을 대상으로 인간 의 악한 면과 선한 면을 분리시키는 임상 실 험을 해서 인류를 구원하자는 급진적인 제 안에 이사진은 격렬한 반감을 드러내며 만 장 일치로 부결시킨다.

35 크게 실망한 그를 위로하는 것은 올곧은 심성을 가 진 아름다운 숙녀 엠마. 덴버스 경의 딸인 그녀는 아버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괴짜에 외골수인 지킬 을 사랑하여 그와 약혼을 한다. 엠마는 쉽지 않은 미래를 예감하면서도 사랑의 힘으로 그를 지킬 것 을 다짐한다. 한편 신사들은 곧 유부남이 될 지킬을 은밀한 술집 으로 데려가고, 그 자리에서 겉돌던 지킬은 포주에 게 학대당하는 젊은 매춘부 루시를 도와주면서 뜻 밖의 인연을 맺게 된다. 겉과 속이 다른 신사들의 이중성을 풍자하는 노래를 부르던 냉소적인 루시는 지킬의 친절과 선량함에 반한다.

36 헨리 지킬은 고결한 성품의 소유자였던 아 버지가 정신병을 앓으면서 폐인이 되는 모 습을 지켜보면서, 인간의 정신에서 어두운 부분들을 분리하여 제거하여 사회의 밑바 닥으로 내몰린 존재들을 구해내겠다는 사 명감을 갖게 되었다. 마지막 임상 실험만을 남겨놓고 있던 연구를 포기할 수 없었던 그 는 급기야 자기 자신을 실험체로 사용하기 로 결단을 내린다.

37 자신이 발명한 약물을 스스로에게 주사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지킬의 인격 은 선과 악으로 완전히 분리되면서 헨리 지킬과 에 드워드 하이드라는 두 존재가 한 몸 안에 존재하는 형태가 되고 만다. 지킬은 자신의 상태를 되돌리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그 사이에 하이드는 루시를 찾아가 잔인하게 학대하고 성 쥬드 병원의 이사진들을 차례로 살해한다. 지킬 은 하이드의 다음 제물이 될 루시를 구하기 위해 편 지를 쓰지만 노력은 허사로 돌아가고, 결국 루시까 지 허망하게 목숨을 잃게 된다.

38 지킬에게 큰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직감한 엠마의 헌신적인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지 킬은 하이드와 사투를 벌인 끝에 마침내 그 를 억눌렀다고 확신하고 결혼식장에 선다. 하지만 예식의 마지막 순간 하이드는 지킬 을 비웃듯이 다시 살아나서 그의 몸을 장악 하고 엠마를 인질로 붙잡아 협박을 한다.

39 하지만 엠마는 지킬에 대한 진실한 사랑과 믿음으로 그를 다독이고, 간신히 의식을 회 복한 지킬은 더 큰 비극으로부터 모두를 지 키기 위해서 어터슨의 칼에 몸을 던져 스스 로 목숨을 버린다.


Download ppt "uct.aspx?ISBN=893646419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