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언어유희광고 분석 경제학과 201016503 이원혁 사회복지학과 201016375 김동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언어유희광고 분석 경제학과 201016503 이원혁 사회복지학과 201016375 김동환."— Presentation transcript:

1 언어유희광고 분석 경제학과 201016503 이원혁 사회복지학과 201016375 김동환

2 목차 1. 서론 - 요즘 대세가 된 언어유희 광고 2.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종류 및 특성 3. 언어유희 광고의 실례 - 팔도 비락식혜 - 빙그레 바나나 우유 - 모바일 쇼핑몰 쿠차 4. 결론

3 서론 바쁜 일상을 살아가며 웃음이 메말라가는 현대인들에게 웃기 면서도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코믹광고는 소비자들의 기 억에 큰 인상을 심겨준다. 이러한 코믹성 광고를 대표하는 것이 바로 언어유희 광고이며 요즘 대세가 되고 있다. 언어유희란 ? 다른 의미를 암시하기 위해 말이나 동음이의어를 해학적으로 사용하는 표현방법으로, 말이나 문자를 소재로 하는 유희를 의 미한다. 이러한 언어유희를 광고에 활용함으로써 웃음은 물론 이고, 제품에 대한 메시지도 분명하게 전달한다는 점이 특징이 다. 언어유희 광고의 실례를 살펴보고 그 안에 들어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까지 살펴볼 것이다.

4 언어유희의 종류와 특성 1. 동음 또는 유사음을 이용한 언어유희 광고문에서는 소리가 같거나 유사한 점 을 이용한 경우가 흔히 있다. 예를 들어 동음을 이용한 유희의 예로는 월트디즈 니 영화 “Herkules" 의 독일어판 광고포스 터를 들 수 있다. 광고의 헤드라인에서는 Herkulse 의 -kul- 자리에 이것과 동음어인 COOL 을 써 이 영화가 COOL( 독일어에서 소위 ” 끝내준 다 “ 는 의미 ) 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처 럼 동일음이나 유사음을 사용한 언어유 희는 우리나라 광고문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5 언어유희의 종류와 특성 2. 비문법적 단어형태를 사용한 유희 광고문에서는 고의적으로 비문법적인 단 어의 형태를 사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이처럼 비문법적인 단어형태를 사용함으 로써 이중의미를 유도하거나 국산 제품을 외제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노릴 수 있 다. 또 단어의 경계를 옮기는 기법은 사람들에 게 익숙한 대화체 표현을 활용하면서 브랜 드 네임을 부각시키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도 있다. 예 ) Happy Bath day to you

6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실례 1. 비락식혜 광고 어미에 ~ 리가 붙는 말을 ~ 의리 로 늘인 대표적인 언어유희 광 고 1) 신토불이 → 신토부으리 2) 회오리 → 회오으리 3) 마무리 → 마무으리

7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실례 1-1) 언어유희 광고 이후 매출변화 지난 5 월부터 7 월까지 비락식 혜의 판매량이 1990 만개로 전 년 동기대비 34.5% 신장했으며, 지난해 월 평균 판매량 500 만 개에도 못 미쳤지만 올해에는 700 만개에 육박했다. 같은 매출액은 92 억원으로 전 년동기 71 억원보다 30.6% 늘 었다.

8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실례 2. 빙그레 바나나우유 복고적인 느낌의 흑백 화면을 연출하고 이에 2014 년도 대세 배우 고창석과 김 슬기 등을 빙그레의 대표 장수 브랜드인 바나나 맛 우유가 가진 친근함, 익숙한 맛을 잘 살렸다. 또한 바나나 우유만 노 란색으로 나타냄으로써 산뜻한 느낌 등 을 동시에 잘 나타내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광고 마지막에 고창석의 목소리로 등장하는 “ 이러니 ( 바나나 ) 반하나 안반 하나 ~” 라는 카피는 바나나와 음운이 비 슷한 ‘ 반한다 ’ 는 말을 교묘하게 섞어 호 감도가 높은 고창석이 경상도 사투리로 풀어낸 점이 젊은 시청자들을 어필하고 있다.

9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실례 3. 모바일 쇼핑 앱 쿠차 쿠차는 유쾌한 이미지의 신동엽을 광 고 모델로 발탁해 다소 익숙지 않았던 핫딜 쇼핑 포털을 ‘ 싸다구 ’ 라는 광고카 피로 언어유희를 사용해 쉽고 재미있 게 풀어냈다. 쿠차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패션 잡화, 생수나 휴지와 같은 생필품, 여 행티켓 등 다양한 상품으로 ‘ 싸다구 ’ 를 맞는 신동엽의 능글맞은 표정과 재밌 는 카피가 더해져 다양한 상품을 저렴 하게 구매할 수 있는 쿠차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했다.

10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실례 3-1) 언어유희 광고의 문제점 네이버 육아 및 쇼핑 커뮤니티 ' 진희 맘 홀릭 ' 의 몇몇 회원들은 싸다구 광 고에 대한 제재 조치를 위해 해당 광 고에 대한 재심의를 요구하며 14 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원을 제기 했다. 이는 광고가 웃음에만 치중한 나머지 정교하지 않는 언어유희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반감을 일으킨 대표적 인 사례이다.

11 결론 언어유희가 가진 기본적인 구전효과에 SNS 에서의 유통 이 용이한 점, 패러디를 이용한 소비자의 참여, 상대적으 로 저렴한 제작비용 등 여러 강점이 더해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언어유희 광고의 매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소비자의 입가에 맴돌고, 자연스럽게 퍼져 나갈 만큼 언어 적인 매력과 완성도가 높아야 한다. 언어 조합이 작위적이 면 말장난으로 치부돼 오히려 소비자의 반감을 살 수도 있 다. 모바일 쇼핑몰 쿠차가 대표적인 예이다. 언어유희가 젊은 사람들에게만 퍼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 한 계층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광 고를 본 소비자들의 반응을 통해 수정되고 바람직한 방향 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Download ppt "언어유희광고 분석 경제학과 201016503 이원혁 사회복지학과 201016375 김동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