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1 부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웹 (Web) 제 1 장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생활 제 2 장 웹 (Web) 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1 부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웹 (Web) 제 1 장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생활 제 2 장 웹 (Web) 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제 1 부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웹 (Web) 제 1 장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생활 제 2 장 웹 (Web) 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기본 개념 제 4 장 래스터 이미지 (Raster Image) 와 포토샵 (Photoshop) 제 5 장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와 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제 3 부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제 6 장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제 7 장 래스터 애니메이션 (Raster Animation) 과 GIF 애니메이터 (Animator) 제 8 장 벡터 애니메이션 (Vector Animation) 과 플래시 (Flash)/ 스위시 (SWiSH) 제 4 부 오디오 (Audio) 와 사운드 (Sound) 제 9 장 사운드 (Sound) 와 디지털 사운드 (Digital Sound) 제 5 부 비디오 (Video) 와 동영상 (Movie) 제 10 장 동영상 (Movie) 과 코덱 (CODEC) 제 11 장 동영상 (Movie) 과 프리미어 (Premiere) 제 12 장 모션 그래픽스 (Motion Graphics) 와 애프터 이펙트 (After Effects) 제 6 부 가상현실과 웹 (Web) 제 13 장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과 VRML/X3D 목 차목 차 목 차

3  픽셀 (Pixel) 과 해상도 (Resolution)  픽셀 (Pixel) : Picture element 의 줄인 말 디지털 사진 ( 이미지 ) 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기본 단위의 명암을 표현하는 작 은 점을 의미, 화소 ( 畵素 ) 라고도 함  해상도 (Resolution)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전체적으로 몇 개의 픽셀 ( 화소 ) 이나 점 (dot) 으로 나타 냈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말 단위 1 인치당 몇 개의 픽셀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ppi(pixel per inch) 1 인치당 몇 개의 점 (dot) 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dpi(dot per inch) 이미지 해상도, 비트 해상도, 화면 해상도 / 모니터 해상도, 출력기 ( 프린터 ) 해상도 등을 구분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4  픽셀 (Pixel) 과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이미지 해상도 하나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전체 픽셀의 개수를 의미 이미지의 크기를 재는 단위로 사용 단위 : percent, pixels, inches, centimeter, points, picas, column 등 비트 해상도 하나의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 ( 심도, Depth) 를 말하는 것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비트수사용 가능 색상 수 ( 개 ) 색상의 심도 () 비 고비 고 122^1 흑백 모니터 242^2... 71282^7 82562^8 1665,5362^16High Color 2416,777,2162^24 True Color 자연색 32 16,777,216 + 8 비트 회색 음영 마스크 2^32

5  픽셀 (Pixel) 과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비트 해상도 ( 계속 ) 비디오 메모리 요구량 ( 수평해상도 X 수직해상도 X 색상표현비트수 )/8bit = ? bytes 해상도와 색상의 수 ( 색상의 심도 ) 에 따른 비디오 메모리 양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해상도 (Resolution) 색상 심도 (bit) 색상 수 ( 개 ) RAM (MB) 640 x 4801665,5361.00 640 x 4802416,777,2161.00 640 x 48032 16,777,216 + 8 비트 회색 음영 마스크 1.50 800 x 6001665,5361.00 800 x 6002416,777,2161.50 800 x 60032 16,777,216 + 8 비트 회색 음영 마스크 2.00 1024 x 7681665,5361.50 1024 x 7682416,777,2162.50 1024 x 76832 16,777,216 + 8 비트 회색 음영 마스크 3.50 1280 x 10241665,5362.50 1280 x 10242416,777,2164.00 1280 x 102432 16,777,216 + 8 비트 회색 음영 마스크 5.50 1600 x 12001665,5364.00 1600 x 12002416,777,2166.00 1600 x 120032 16,777,216 + 8 비트 회색 음영 마스크 8.00

6  픽셀 (Pixel) 과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화면 해상도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할 때 정밀함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 단위 : ppi(pixel per inch) 모니터 자체의 해상도 수준을 정의하는 모니터 해상도에도 사용 매체별 이상적 해상도 전문적 출판을 위한 컬러 이미지 300dpi 컬러 슬라이드 300dpi 오버헤드 프로젝트 (OHP, Over Head Project) 용 컬러 이미지 180dpi 컴퓨터 모니터용 컬러 이미지 72dpi 출판용 흑백 이미지 180dpi 일반 레이저 프린팅을 위한 흑백 이미지 120dpi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7  픽셀 (Pixel) 과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 해상도 (Resolution) ( 계속 )  출력기 ( 프린터 ) 해상도 모니터, 프린터, 필름 레코더 등의 출력기가 출력할 수 있는 정밀도를 의 미 단위 : lpi(lines per inch), dpi(dot per inch) lpi : 일반적으로 인쇄에 관계된 출력기의 경우 dpi :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8  컬러 모델 (Color Model)  RGB 컬러 모드 색상에 있어서 가장 기본 컬러 ( 적색 (Red), 녹색 (Green), 청색 (Blue)) 모델로서, 래스터 ( 비트맵 ) 방식에 있어 기본이 되는 색상  CMY/CMYK 컬러 모드 RGB 컬러 모드로 작업한 결과물을 인쇄에 적용하면 원래의 색을 완벽하게 표현해주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모드 인간의 눈을 통해 지각하는 기본 색상 모델이고 인쇄 및 일반 수작업의 기본 이 되는 색상 모드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9  래스터 이미지 (Raster Image) 와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 래스터 이미지  각 픽셀들의 위치와 색상 정보에 의해 구성되는 이미지 ( 예, 점묘화, 모자이크 화 등 ) 를 의미  비트맵 (Bitmap) 이미지  특 성 – 정사각형 형태의 작은 픽셀들이 모여서 하나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형식 으로서, 자연스러운 이미지 표현이 가능 – 다양한 질감과 사실적 효과의 표현이 가능하여 스캐너나 디지털 카메라 로부터 읽어온 디지털 이미지의 향상 및 재조정 등에 매우 유용 – 색상과 색상이 만나는 경계 부분에서 부드럽게 퍼지는 효과 – 이미지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시키면 계단 현상 ( 모자이크 현상 ) 이 나 타나서 이미지의 질이 크게 손상되기 때문에 화질을 보장하기 어려움 – 사진이나 각종 회화 이미지에 적합하기는 하나, 파일의 크기가 큰 단점 – 포토샵 (Photoshop), 파이어웍스 (FireWorks), 페이트샵프로 (PaintShopPro), 페인터 (Painter)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 – 파일 포맷 : *.psd, *.jpg, *.gif, *.pitc, *.pdf, *.dwg, *.dxf, *.bmp, *.tiff, *.tga, *.png 등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10  래스터 이미지 (Raster Image) 와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 계속 )  래스터 이미지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11  래스터 이미지 (Raster Image) 와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 계속 )  벡터 이미지  개체 지향 또는 그림 이미지  수학적으로 정의 : 선으로 결합된 일련의 부분  특 성 – 벡터 이미지 파일에는 선을 그리기 위해 각 비트들이 저장되어 있는 대 신에, 연결된 점의 위치가 들어있어 곡선의 형태로 이미지를 구성 – 비트맵 이미지에 비하여 파일 크기가 매우 작으며, 출력 결과물의 선명 도도 훨씬 좋음 – 이미지의 크기를 확대 / 축소시켜도 이미지의 질에는 거의 영향이 없음 – 색상이 맞닿는 부분에서 칼로 자른 것과 같은 정확한 경계면이 출력 –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하기 때문에 글자, 로고, 캐릭터 디자인에 적합 – 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코렐드로우 (CoralDraw) 등의 이미지 제작 및 편집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 – 파일 포맷 : *.ai, *.cdr, *.eps 등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의 기본 개념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멀티미디어 기본 + 활용 제대로 배우기

12


Download ppt "제 1 부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웹 (Web) 제 1 장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생활 제 2 장 웹 (Web) 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