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 컴퓨터 산업디자인. 디자인 도구로서의 컴퓨터그래픽스 1.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능 컴퓨터그래픽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가지 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다. 2. 컴퓨터그래픽스 하드웨어 장치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 컴퓨터 산업디자인. 디자인 도구로서의 컴퓨터그래픽스 1.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능 컴퓨터그래픽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가지 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다. 2. 컴퓨터그래픽스 하드웨어 장치 >"— Presentation transcript:

1 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 컴퓨터 산업디자인

2 디자인 도구로서의 컴퓨터그래픽스 1.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능 컴퓨터그래픽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가지 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다. 2. 컴퓨터그래픽스 하드웨어 장치 > 입력장치 연필, 붓, 자 등의 기능을 한다. 마우스, 디지타이저, 라이트펜 등을 사용하 여 입력하거나 디자이너가 직접 손으로 그릴 수 있는 장치이다. > 출력장치 도화지, 종이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모니터, 프린터 등을 통하여 입력장 치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를 컴퓨터의 출력장치를 통하여 출력물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출력장치에 의한 결과물로 1 차 프리젠 테이션을 거친 후 신속하게 수정 보안하여 2 차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할 수 있다.

3 응용 소프트웨어 1. 2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 > 벡터 방식 소프트웨어 - 드로잉 프로그램들을 말한다. 종류로 매킨토시 (MAC) 사의 어도브 일러스트와 IBM 용으로 코렐드로우 사의 코렐드로우, 매크로미디어사의 프리핸드 등이 있다. 2. 3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 렌더링 -3 차원의 좌표를 이용하여 물체를 생성하는 모델링 작업 후 질감, 광원, 컬 러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 작업에 필요한 소르 트웨어로는 3D 스튜디오 맥스, 셰이드등이 있다. >3 차원 애니메이션 - 상하, 좌우 뿐만 아니라 회전 등 입체적으로 자유자제로 움직 일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말한다.IBM 용의 3D 맥스와 사이드 이펙트 사의 프리즘 등이 이에 속한다.

4 이미지 표현원리 1.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컴퓨터에서 표현된 이미지가 픽셀처럼 계단식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곡선으로 연결된다. 원래의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확대, 축소, 회 전 등의 다양한 조작을 할 수 있다. 용량 또한 적어서 비트맵보다 적은 이 미지로 저장이 가능하며,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방 식이다. 다른 오브젝트와 상관없이 작업이 가능하므로 객체 지향적 이미 지 (Object-Oriented Image) 라고도 한다.

5 2. 비트맵 이미지 (Bitmap Image), > 도형이나 그림을 픽셀 (Pixel) 이나 비트맵의 조합으로 표현한 이미지이다. 단일 채널 이미지로 픽셀당 흑백의 1bit 의 정보를 가진다. 이 픽셀은 컴퓨 터 그래픽스의 디지털 이미지에서의 가장 작은 단위이다.

6 이미지 표현요소 해상도 (Resolution) 그 이미지가 갖고 있는 가로, 세로 공간 안의 픽셀수를 말한다. 해상도는 비트맵 이미지의 질을 결정한다. 픽셀당 비트 (bit) 로 표시하며 2 비트에서 24 비트까지 있다. 일반용으로는 8 비트를 많이 사용하지만 그라데이션, 명암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려면 고해상도인 24 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DPI(dot per inch) 스캐너 등에서 해상도를 표시하는 단위이다. > 고해상도 - 픽셀의 물리적 크기를 작게 한 것을 말한다. 같은 공간 안 에 픽셀수가 많으면 이미지 상태가 정밀하게 보인다. 24 비트를 고해상도 라고 한다. > 저해상도 - 픽셀의 물리적 크기를 크게 한 것을 말한다. 같은 공간 안에 픽 셀수가 적으면 이미지 상태가 떨어져 명확하게 보이지 않게 된다.

7 앨리어싱 (aliasing) > 앨리어싱은 픽셀의 데이터가 0 과 1 의 흰색과 검정색으로 표현될 때 중간 회색의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낮은 해 상도에서 곡선은 계단 모양이나 지그재그 모양이 된다. 포토샵에 서 연필 툴의 원리와 같다. 안티 앨리어싱 (anti-aliasing) > 안티 앨리어싱 (anti-aliasing) 은 픽셀의 그리드에 단계별 회색을 넣어서 계단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포토샵에서 에어 브러시 툴의 원리와 같다.

8

9

10

11


Download ppt "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 컴퓨터 산업디자인. 디자인 도구로서의 컴퓨터그래픽스 1.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능 컴퓨터그래픽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가지 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든다. 2. 컴퓨터그래픽스 하드웨어 장치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