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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Basic 활용 2005. 9. 13. -1- 참고 교재  『쉽게 따라하는 VB 6 프로그래밍』  저 자 : 하태현, 정용덕  출 판 : 기전연구사, 2004  『엑셀 VBA 프로그래밍 ( 고급 ) 』  저 자 : 오양환 외  출 판 : 기전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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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isual Basic 활용 2005. 9. 13

2 -1- 참고 교재  『쉽게 따라하는 VB 6 프로그래밍』  저 자 : 하태현, 정용덕  출 판 : 기전연구사, 2004  『엑셀 VBA 프로그래밍 ( 고급 ) 』  저 자 : 오양환 외  출 판 : 기전연구사, 2004

3 -2- Visual Basic 이란 ?  왜 비주얼 베이직을 사용해야 하나 ?  비주얼 베이직의 버전  비주얼 베이직 설치  비주얼 베이직의 개발 환경  비주얼 베이직에서 사용하는 용어  명령단추로 폼의 배경 색을 바꾼다  명령단추를 눌러 폼의 제목을 바꾼다

4 -3- Visual Basic 의 특징  인터프리터 언어  컴파일 언어 Source Code Compiler Execution Code Execution Code Object Code Object Code Linkage Editor Linkage Editor Source Code Interpreter Execution Code Execution Code 문장단위로 번역 후 즉시 실행 생성

5 -4- Visual Basic 의 특징  비주얼 프로그래밍 비주얼 (Visual) 이란 눈에 보인다는 뜻이다 비주얼 프로그래밍은 실행결과를 미리 보면서 프로그램을 작 성한다. => “ 베이직 프로그래밍을 눈으로 보면서 한다 ”  이벤트 (Event) 중심의 프로그래밍 마우스의 움직임, 클릭, 키 입력, 폼의 크기 변경 등  개체 지향 프로그램 개체 (Object) 란 처리 능력을 가진 자료 덩어리 예 ) 조립식 주택을 짓는 것  높은 개발 생산성 이벤트에 근거한 코드를 채워넣는 방식 - 시간단축 빠른 작성, 테스트와 디버깅 기능  베이직에 기초를 둔 언어이다

6 -5- Visual Basic 의 개발환경 비주얼 베이직의 통합 개발 환경 폼 디자이너 도구상자 폼 배치 창 표준 도구모음 프로젝트 탐색기 속성 창

7 -6- Visual Basic 의 개발환경 코드 창 오브젝트 윈도우

8 -7- Visual Basic 의 개발환경 더블클릭 코드편집윈도우 생성

9 -8- Visual Basic 에서 사용하는 용어  컨트롤 클래스로 어떤 내용을 나타내기 위한 기초 ( 모델 ) 이다.  개체 도구상자의 컨트롤을 폼에 배치한 결과  속성 (Property) 개체에 대한 환경설정 개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로 정적인 데이터  어떤 학생이란 개체에 키, 몸무게 등의 속성을 가진다 문법 ) Object.Property = Expression 예제 ) txtMessage.Text = “ Hello, World! ”  메소드 (Method) 개체가 행위나 일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동적인 동작 문법 ) Object.Method [arg1, arg2, … ] 예제 ) form1.print “ Hello, World! ”

10 -9- Visual Basic 에서 사용하는 용어  이벤트 객체에 일어나는 사건 어떤 객체가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 반응함으로써 작업이 이루어짐 이벤트 프로시저  객체의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수행되는 코드 묶음 프로시저란 ? 동작을 시작하도록 하는 코드이다  문법 ) Sub ObjectName_EventName(arg1, arg2, … )  예제 ) Sub Command1_Click() Msgbox “ 눌렸습니다 ” End Sub  폼 (Form) 개발자가 원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컨트롤이 배치되는 컨 테이너의 역할

11 -10- Visual Basic 조율  SDI 환경 설정

12 -11- 어플리케이션 제작 순서 프로젝트 형식 선택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속성 창에서 속성 설정 이벤트나 프로시저에 코드 기술 프로젝트 저장 테스트 및 디버깅 실행 파일 작성 배포 프로그램 작성

13 -12- Visual Basic 시작하기  명령단추로 폼의 배경 색을 바꾼다 개발순서  프로젝트 형식 선택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도구 상자에 있는 명령단추를 왼쪽 마우스 단추로 누른다 도구 상자에서 선택한 명령단추를 폼에 디자인한다  속성 창에서 속성 결정 폼에 배치한 명령단추 개체를 선택한다 속성 창에서 Caption 속성 항목을 두 번 누른다 Caption 의 내용을 키보드로 ‘ 폼 배경색 변경 ’ 으로 입력  이벤트나 프로시저에 코드 기술 폼에 있는 명령단추를 마우스로 두 번 누른다 배경색을 바꾸려는 대상은 Form1 이라 입력 Form 클래스의 BackColor 속성에 색 수치를 입력  프로젝트 저장  테스트 및 디버깅

14 -13- Visual Basic 시작하기 실행결과

15 -14- Visual Basic 시작하기  명령단추를 눌러 폼의 제목을 바꾼다 개발순서  파일 프로젝트 형식 선택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도구 상자에 있는 명령단추를 왼쪽 마우스 단추로 누른다. 도구 상자에서 선택한 명령단추를 폼에 디자인한다  속성 창에서 속성 결정 명령단추 개체에 대해 속성 창의 Caption 속성 데이터를 ‘ 폼의 제목 변경 ’ 으로 변경한다  이벤트나 프로시저에 코드 기술 코드 창에서 개체 이름 목록상자에서 cmdChange 개체이 름확인 코드 입력 => Form1.Caption= “ 비주얼 베이직 6.0 ”  프로젝트 저장  테스트 및 디버깅

16 -15- Visual Basic 시작하기 실행결과 실행 화면

17 Visual Basic 비주얼 베이직의 기본지식

18 -17- Visual Basic 의 기본지식  비주얼 베이직의 특징  표준 컨트롤  폼의 배경색과 위치를 자동으로 변경한다  비주얼 베이직의 입력 지원 기능  변수의 선언과 데이터 형  비주얼 베이직의 연산자  비주얼 베이직의 제어문  비주얼 베이직의 프로시저  비주얼 베이직의 좌표계

19 -18- Visual Basic 의 기본지식  컨트롤 배열  마우스 이벤트와 키보드 이벤트  미리 정의된 대화상자 - MSGBOX 와 INPUTBOX 함수  메뉴  어플리케이션 디버깅과 에러처리  공통 대화상자 컨트롤  파일 입출력 (INPUT AND OUTPUT)  PRINTER 개체  텍스트상자의 내용을 인쇄한다

20 -19- Visual Basic 의 특징  비주얼 (Visual) 프로그래밍  이벤트 (Event) 중심의 프로그래밍 마우스의 움직임, 클릭, 키 입력, 폼의 크기 변경 등  개체 지향 프로그램 개체 (Object) 란 처리 능력을 가진 자료 덩어리 예 ) 조립식 주택을 짓는 것  높은 개발 생산성 이벤트에 근거한 코드를 채워넣는 방식 - 시간단축 빠른 작성, 테스트와 디버깅 기능  베이직에 기초를 둔 언어이다  인터넷 기반의 강력한 언어이다 윈도우 NT 의 IIS 와 연동하는 많은 기능을 제공  빠르고, 높은 품질의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21 -20- Visual Basic 구조  비주얼 프로그래밍 특정한 개체의 속성과 메소드, 그리고 이벤트를 사용하는 것 의 연속이다  개체란 ?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것  예 ) 폼 위에 있는 버튼, 폼, … 등등  개체는 다른 개체를 포함할 수 있다  속성이란 ? 객체가 가지고 있는 성질. 어떤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  예 ) 텔레비전 전원 채널 음량 1 …. 전원을 넣는다 9 …. 채널을 9 로 한다 3 …. 볼륨을 3 으로 한다 텔레비전. 음량 =3

22 -21- Visual Basic 구조  메소드란 ? 객체에 어떤 일을 시키는 것  예 ) 텔레비전을 창 옆으로 이동한다. 텔레비전. 이동 창 옆  텔레비전.Move 100, 200  이벤트와 이벤트 프로시저란 ? 이벤트 : 객체에 어떠한 사건이 발생한 것  예 ) 마우스를 클릭한다. 마우스를 이동한다. 키보드를 누른다 이벤트 프로시저 : 대응하는 프로그램 부분을 말함  정의부분만 만들어져 있음.  처리내용의 코드는 개발자가 기술 메소드 값 메소드 개체

23 -22- Visual Basic 구조  클래스와 인스턴스 클래스 : 개체의 기능을 정의한 템플릿  예 ) 도구상자에 있는 컨트롤들  인스턴스 : 명령단추인 클래스를 폼 위에 복사하는 행 위 명령 컨트롤 배치 명령 개체

24 -23- Visual Basic 구조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면 개체가 된다 클래스 개체 복사 ( 인스턴스 ) 클래스 개체 이벤트 프로시저 메소드 속성 비주얼 베이직에 미리 준비되어 있다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이것을 이용하여 비주얼베이직에서 프로그래밍 한다 복사본 ( 인스턴스 ) 작성 표준설정 표준동작 개발자가 기술

25 -24- Visual Basic 의 표준 컨트롤 1. 포인터 15. 디렉토리 목록상자 2. 그림상자 16. 파일 목록상자 3. 줄이름 17. 도형 4. 텍스트상자 18. 라인 5. 프레임 19. 이미지 6. 명령단추 20. 데이터 7. 체크상자 21. OLE 8. 라디오단추 9. 콤보상자 10. 목록상자 11. 수평 스크롤바 12. 수직 스크롤바 13. 타이머 14. 드라이브 목록상자

26 -25- Visual Basic 의 표준 컨트롤  폼 (Form) 개체 폼의 구성요소 제목 표시줄 사용자 영역

27 -26- Visual Basic 의 기본지식  예제 ) 기본 / 취소 단추 실행

28 -27- Visual Basic 의 기본지식  예제 ) 기본 / 취소 단추

29 -28- Visual Basic 의 기본지식  예제 ) 라벨 컨트롤  Caption 속성에 설정한 텍스트를 표시하는 기능만 갖고 있다 실행

30 -29- Visual Basic 의 기본지식  예제 ) 텍스트상자 컨트롤  텍스트의 입력과 표시를 지원한다 2 가지 방법 : 디자인 모드와 실행모드로 텍스트를 표 시함 실행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는다 여러 라인이 입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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