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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주얼 베이직 소개와 개발 환경 구축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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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비주얼 베이직 소개와 개발 환경 구축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자!

2 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2 1 비주얼 베이직 설치하기 3 1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4 1
이 장에서 다룰 내용 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1 2 비주얼 베이직 설치하기 1 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1 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3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규칙에 맞게 조합한 명령어 집합 프로그래밍 언어 인간과 컴퓨터가 의사소통하는 언어로 프로그램을 기술하는 데 사용 자연어 기계어 프로그래밍 언어 [그림 1-1] 프로그래밍 언어의 의미

4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1 기계어와 가까운 정도에 따라 저급 언어와 고급 언어로 구분 고급 언어  C 언어, 자바, C++ 언어, 비주얼 베이직 저급 언어  기계어, 어셈블리어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2 세대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 1세대: 초창기 언어로 기계어와 일대일 대응  어셈블리어 2세대: 비구조적인 고급 언어  포트란, 코볼 3세대: 구조화 프로그램(프로시저 위주의 고급 언어)  파스칼, C 언어 4세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과 비주얼 프로그램이 강조된 언어  C++ 언어, 자바, 비주얼 베이직 5세대: 고급 언어  프롤로그(Prolog)

5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컴파일러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번역기 [그림 1-2] 컴파일러의 기능

6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3 컴파일 방식에 따라 인터프리터 언어와 컴파일러 언어로 구분  비주얼 베이직: 인터프리터 언어 특징+컴파일러 언어 특징 [표 1-1] 인터프리터 언어와 컴파일러 언어 인터프리터 언어 특징: 프로그램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면서 실행한다. 장점: 실행 중 발생한 오류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 코드가 내용만 저장하고 있어 실행 파일의 크기가 작다. 단점 : 실행할 때마다 해석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느리다. 컴파일러 언어 특징: 모든 코드를 한 번에 전부 해석해 실행 파일을 만들어 놓고 실행 파일만 실행한다. 소스 파일  목적 파일  실행 파일의 과정을 거친다. 장점: 인터프리터 방식보다 실행 속도가 빠르다. 단점 : 해석한 정보를 실행 파일에 모두 저장하기 때문에 실행 파일 크기가 커진다. 소스 파일(문서 파일) 컴파일(Compile) 실행 파일(EXE 파일) [그림 1-3] 실행 파일 작성

7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소개 베이직이라는 언어가 발전한 프로그래밍 언어 1963년 미국의 존케머니(john Kemeny)와 토마스 쿠르츠(Thomas Kurts)가 시분할 시스템용으로 베이직(Basi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개발 MS 사가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 통합 개발 환경 도구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편집기(Editor)+ 컴파일러(Complier)+디버거(Debugger)+GUI(Graphice User Interface) Basic GW Basic Quick Basic Visual Basic Visual Basic의 의미 Visual: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방법.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위치와 모양을 설명하기 위해 코드를 작성할 필요없이 미리 작성된 개체를 끌어오기만 하면 됨. Basic : 베이직(BASIC) 언어. 베이직 언어에서 발전하여 지금은 수백 개의 문, 함수, 키워드를 가지고 있고 그 중 많은 부분이 윈도우 GUI와 직접 관련되어 있음.

8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비주얼 베이직의 역사 비주얼 베이직 1.0 비주얼 베이직 2.0 비주얼 스튜디오 6.0 비주얼 스튜디오.NET 2002 비주얼 스튜디오.NET 2003 비주얼 스튜디오 2005 비주얼 스튜디오 2008 1992년 1993년 1998년 2002년 2003년 2005년 2008년 내부 버전 7.0 내부 버전 7.1 내부 버전 8.0 내부 버전 9.0 [그림 1-4] 비주얼 베이직의 역사 비주얼 베이직 3.0 비주얼 베이직 4.0 비주얼 스튜디오 5.0 1995년 1997년 1991년 첫 통합 개발 환경

9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비주얼 베이직 6.0의 종류 비주얼 베이직 6.0은 비주얼 스튜디오 6.0에 포함되어 제공 [표 1-2] 비주얼 베이직 6.0의 종류 종류 기능 학습용 (Learning) 초보자와 일반 사용자용 기본 컨트롤+그리드(Grid), 데이터 바운드(Data-Bound) 컨트롤 등을 추가 전문가용 (Professional) 전문 개발자용 학습용+ActiveX 컨트롤, 인터넷 관련 컨트롤(IIS 응용 프로그램 디자이너, DHTML 페이지 디자이너) 등의 기능 추가 기업가용 (Enterprise) 기업형 전문 개발자용 전문가용+자동 관리자(Automation Manager), 구성요소 관리자(Component Manager),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Database Management Tools), SQL 서버, 백 오피스(Back Office) 등의 기능 추가

10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베이직
비주얼 베이직의 특징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을 지원한다. 동작 주체인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EDP, Event-Driven Programming)을 지원한다. 모든 프로그램을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이벤트(Event 또는 Message)를 처리하는 코드로 작성한다.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코드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의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객체 연결 및 포함(OLE,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기능을 지원한다. 윈도우 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개체(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윈도우, 프로그램 등)를 서로 연결하거나 포함한다.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웹 문서 제작, 웹 문서와 운영체제 연결 등의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과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하부구조를 제공한다.

11 Section 02 비주얼 베이직 설치하기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CD
비주얼 베이직 6.0만 수록된 CD 1장이나 비주얼 스튜디오 6.0에 포함되어 CD 5장으로 배포 비주얼 스튜디오 구성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CD 1장 에드원 프로그램 CD 1장 Visual J++ 설치 CD 1장 도움말인 MSDN CD 2장

12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설치 마법사 실행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 동의 1 2 ➊ 선택 클릭
➋ 클릭

13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제품 번호와 사용자 ID 입력 설치 도구 옵션 설정 3 4 ➊ 입력 ➊ 선택
➋ 클릭 ➊ 입력 ➋ 클릭 ➊ 선택

14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공통 파일 설치 폴더 선택 설치 프로그램 선택 5 6 ➊ 선택 ➊ 설정
➋ 클릭 ➊ 설정 ➊ 선택 ➋ 클릭

15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설치 초기 화면 7 제품 ID 확인 8 클릭 클릭

16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설치 항목 선택 및 취소 9 설치 진행 10 클릭

17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11 윈도우 재시작 MSDN 설치 안내 12 클릭 ➊선택 ➋클릭

18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Microsoft Devloper Network Disk 위치 설정
13 Microsoft Devloper Network Disk 위치 설정 MSDN 설치 화면 시작 14 ➊ 클릭해 위치 설정 ➋클릭 ➌클릭 클릭

19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개인 소속과 제품 ID 확인 MSDN 사용 계약서 동의 15 16 ➊클릭
➋클릭

20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MSND 설치 방법 선택 설치 항목 선택 및 취소 17 18 ➊선택 클릭
➋클릭

21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MSND 설치 진행 및 완료 기타 클라이언트 도구들과 서버 설치 19 20
➊클릭 ➋클릭 클릭

22 [실습하기 1-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하기 21 비주얼 베이직 설치 완료 클릭

23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➊ 시작 메뉴나 바로 가기 아이콘을 이용해 실행 시작 메뉴: <시작>-[모든 프로그램]-[Microsoft Visual Studio 6.0]-[Microsoft Visual Basic 6.0] 클릭 바탕 화면의 비주얼 베이직 바로 가기 아이콘 더블 클릭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에서 ➋표준 EXE를 선택한 후 ➌<열기> 버튼 클릭 ➋ 선택 ➌ 클릭 사용 목적 선택 이미 작성한 프로그램을 열 때 사용 최근에 작업한 프로젝트명을 시간 순으로 표시

24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비주얼 베이직 종료하기 ➊ [파일]-[종료] 메뉴를 이용해 종료 ➋ 닫기 버튼( )을 이용해 종료 ➊ 종료방법1 ➋ 종료방법2

25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비주얼 베이직에서 제공하는 프로젝트의 종류 표준 EXE 기본적으로 폼을 하나만 포함하고 단독 실행형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사용한다. 비주얼 베이직은 프로그램을 프로젝트 단위로 작성하고 저장하는데, 표준 EXE가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젝트 단위다. ActiveX EXE ActiveX EXE 실행 파일을 만든다.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기능을 제공하는 COM 구성요소를 개발하는 데 사용하며 단독 실행형이 된다. ActiveX DLL ActiveX DLL 실행 파일을 만든다.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기능을 제공하는 COM 구성요소를 개발하는 데 사용하며 공유 라이브러리가 된다. ActiveX 컨트롤 ActiveX 컨트롤을 만든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가지도록 설계된 구성요소를 개발할 때 사용한다.

26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비주얼 베이직 화면 구성 알아보기 ➊ 메뉴 ➋ 표준 도구 모음 ➌ 도구 상자 ➍ 폼 창 ➑ 코드 편집 창 ➎ 프로젝트 탐색기 창 ➏ 속성 창 ➐ 폼 레이아웃 창

27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비주얼 베이직 화면 구성 알아보기 ➊ 메뉴 모든 작업 명령문을 풀다운 메뉴 방식으로 제공 ➋ 표준 도구 모음 자주 사용되는 메뉴 항목을 아이콘화하여 모아 놓은 것 아이콘에 커서를 두면 그 기능을 풍선 도움말로 보여줌. ➌ 도구 상자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사용되는 컨트롤을 모아 놓은 것 컨트롤: 텍스트 박스, 커맨드 버튼, 체크 박스 등 화면 디자인 시 필요한 기본 구성요소를 시각화해둔 것 ➍ 폼 창 컨트롤을 배치하여 실행시 사용자에게 보일 화면을 디자인하는 곳 최대화/최소화/닫기 버튼

28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코드 편집 창 보기 개체 보기 폴더 설정/해제 비주얼 베이직 화면 구성 알아보기 ➎ 프로젝트 탐색기 창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폼과 모듈, 클래스와 리소스, 문서 파일 구조 등을 표시 폼과 모듈의 추가나 삭제, 폼 창과 코드 편집 창의 활성화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음. ➏ 속성 창 각 컨트롤의 속성을 보여주는 창 속성값을 직접 편집하고, 그 결과를 즉시 확인해 볼 수 있음. 속성 창에서 설정하지 않고 코드 편집 창에서 속성값을 지정할 수도 있지만 모두 일대일로 대응되지는 않음 ⓐ 컨트롤 목록 상자:속성을 설정할 수 있는 컨트롤 이름 표시 오른쪽의 을 클릭하면 현재 폼에 있는 개체 표시 ⓑ 정렬탭:속성을 사전순이나 논리적 항목으로 분류한 계층별로 표시 ⓒ 속성 리스트:왼쪽에는 개체의 속성 표시, 오른쪽에는 해당 속성의 설정값 표시

29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비주얼 베이직 화면 구성 알아보기 ➐ 폼 레이아웃 창 폼을 실행했을 때 화면에 출력되는 위치를 정할 사용 ➑ 코드 편집 창 프로그램 코드를 직접 입력하여 편집하는 곳 코드 편집 창을 여는 방법 폼 창에서 코드를 작성할 컨트롤을 더블클릭 컨트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코드 보기] 메뉴 선택 메인 메뉴에서 [보기]-[코드] 선택 목록 상자 프로시저 목록 상자 보기 선택 버튼

30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폼 기본 조작법 익히기 폼 추가하기/폼 삭제하기 ➊ 메인 메뉴 이용하기 : [프로젝트]-[폼 추가] 클릭/[프로젝트]-[폼명 제거] 클릭 ➋ 프로젝트 탐색기 이용하기 :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추가]-[폼]/[폼명 제거] 선택

31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폼 기본 조작법 익히기 시작 폼 설정하기 [프로젝트]-[Project1 속성] 메뉴 클릭 ➜[프로젝트 속성]-[일반] 탭의‘시작 개체’에서 설정

32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폼 기본 조작법 익히기 폼 이름 바꾸기 개체가 새로 추가될 때마다 ‘개체명+번호’ 형식으로 자동으로 부여됨 폼 이름 변경은 폼의 속성 창에서 ‘이름’ 항목 변경 폼 이름: 시작폼 파일명: frm-start-frm

33 Section 03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소개
자동 코드 완성 기능과 자동 요약 정보 자동 코드 완성 기능 속성과 메소드 등을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능 코드 내에 컨트롤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는 속성의 목록을 보여줌 자동 요약 정보 문과 함수에 대한 구문을 보여주는 기능 문이나 함수의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하면 해당 구문이 현재 줄 아래에 나타남

34 Section 0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작업 환경 설정하기 작업 창 화면에 표시하기 [보기] 메뉴를 이용해 사라진 ➊프로젝트 탐색기, ➋속성 창, ➌폼 레이아웃 창, ➍도구 상자 등을 화면에 다시 표시 작업 창의 위치 이동과 크기 변경 ➋➌ ... 여기를 클릭하고 드래그해 위치 이동 끝에서 드래그해 크기 변경

35 Section 0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작업 환경 설정하기 표준 도구 모음 추가/삭제하기 ➊ [도구]-[도구 모음] 메뉴 선택 후 [사용자 정의] 대화상자에서 설정 ➋ 표준 도구 모음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자 정의] 선택

36 Section 0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작업 환경 설정하기 효율적인 개발 환경 설정하기 [도구]-[옵션] 메뉴 선택 ➜ [옵션] 대화상자에서 설정 ➊ ➋ ➌ ➍ ➎ ➏ ➊ 편집기: 코드, 창, 자동 들여 쓰기 등을 설정 ➋ 편집기 형식: 코드 색, 글꼴, 글자 크기, 창 색 등을 설정 ➌ 일반: 폼의 모눈 단위 및 오류 잡기, 컴파일러 등을 설정 ➍ 도킹: 각 작업 창의 결합 여부를 설정 ➎ 환경: 프로젝트 열기, 변경된 내용 저장 여부 등을 설정 ➏ 고급: 프로젝트를 불러오는 방법 설정. 하나의 윈도우가 여러 개의 폼을 갖춘 다중 문서 문서 여부 설정

37 Section 0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작업 환경 설정하기 효율적인 개발 환경 설정하기 변수 선언 요구 옵션 설정하기 [옵션]-[편집기] 탭에서 ‘변수 선언 요구’항목 체크 구성원 자동 목록 옵션 설정하기 [옵션]-[편집기] 탭에서 ‘구성원 자동 목록’항목 체크 Dim input_name As String 이라는 변수 선언 부분 필요

38 Section 0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도움말 활용 방법 메인 메뉴 이용 비주얼 베이직의 [도움말]-[색인] 메뉴 선택➜ 도움말 화면에서 원하는 목록 선택하거나 키워드 입력 ➜ 해당 항목을 더블클릭하거나 <항목 보기> 버튼 클릭 [F1] 키 이용 비주얼 베이직에서 [F1] 키를 누름 ➜ 도움말 화면이 나타남

39 Section 0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유용한 비주얼 베이직 단축키 [표 1-3] 도구 상자 단축키 [표 1-4] 폼 창 단축키 종류 기능 [Enter] 선택한 컨트롤을 폼에 배치하기 [Tab] 도구 상자에 있는 다음 컨트롤 선택하기 [End] 도구 상자에 있는 마지막 컨트롤 선택하기 [Home] 도구 상자에 있는 처음 컨트롤 선택하기 [Alt]+[F4] 도구 상자 닫기 종류 기능 [F7] 코드 편집 창으로 이동하기 [Ctrl]+[C] 복사하기 [Ctrl]+[V] 붙여넣기 [Ctrl]+[X] 오려두기 [Delete] 선택한 개체 삭제하기 [Ctrl]+[Z] 방금 삭제한 개체 되살리기 [Ctrl]+[E] 메뉴 편집기 사용하기 [Ctrl]+[J] 맨 앞으로 가져오기 [Ctrl]+[K] 맨 뒤로 보내기

40 Section 04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환경 설정과 유용한 기능
유용한 비주얼 베이직 단축키 [표 1-5] 코드 편집 창 단축키 종류 기능 [Ctrl]+[P] 인쇄하기 [Ctrl]+[H] 바꾸기 [Ctrl]+[C] 복사하기 [Ctrl]+[V] 붙여넣기 [Ctrl]+[F] 찾기 [Ctrl]+[Z] 실행 취소 [Ctrl]+[J] 속성 및 메소드 목록 보기 [Ctrl]+[G] 요약 정보 보기 [Ctrl]+[R] 실행 창 직접 사용하기 [F2] 개체 찾아보기 [F3] 다음 찾기 [F4] 속성 창 사용하기 [F5] 실행하기 [F8] 코드를 한 단계씩 실행하거나 프로시저 단위로 실행하기 [Ctrl]+ 한 단어만큼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한 단어만큼 왼쪽으로 이동하기 이전 프로시저의 첫 행으로 이동하기 다음 프로시저의 첫 행으로 이동하기

41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 언어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비주얼 베이직의 특징
프로그램:컴퓨터가 어떤 작업을 하도록 명령어를 모아 놓은 것 프로그래밍 언어: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미리 약속한 명령과 이를 기술하는 문법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베이직 언어가 발전한 언어이자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Soft) 사가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도구다. 기존의 베이직 언어가 가진 편집기(Editor), 컴파일러(Compiler), 디버거(Debugger) 기능 외에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 기능을 추가한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제공 비주얼 베이직의 특징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방식의 프로그래밍 이벤트 기반 형 프로그래밍(EDP, Event-Driven Programming) 방식의 프로그래밍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코드 제공 객체 연결(OLE,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기능 지원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 개발 가능

42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메뉴:모든 작업 명령문을 풀다운 메뉴 방식으로 제공한다.
표준 도구 모음:자주 사용되는 메뉴 항목을 아이콘화하여 모아 놓은 것이다. 아이콘에 커서를 두면 그 기능을 풍선 도움말로 보여준다. 도구 상자: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사용되는 컨트롤(인터페이스 제작 시 필요한 구성요소 중에서 기본적인 몇 가지를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텍스트 박스, 버튼, 체크 박스 등)을 모아 놓은 것이다. 폼 창:컨트롤을 배치하여 실행시 사용자에게 보여질 화면을 디자인하는 곳이다. 프로젝트 탐색기 창: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폼과 모듈, 클래스와 리소스, 문서 파일 구조 등을 표시한다. 폼과 모듈의 추가나 삭제, 폼 창과 코드 편집 창의 활성화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속성 창:각 컨트롤의 속성을 보여주는 창으로 속성 값을 직접 편집하고, 그 결과를 즉시 확인해 볼 수 있다. 속성 창에서 직접 입력하지 않고 프로그램 소스 코드에서 속성값을 지정할 수도 있지만 모두 일대일 대응되지는 않는다. 폼 레이아웃 창:완성된 프로그램의 배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보통은 보이지 않게 감추어 놓는다. 코드 편집 창:프로그램 코드를 직접 입력하여 편집하는 곳이다.

43 Thank You ! 1장 비주얼 베이직 소개와 개발 환경 구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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