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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rietary ETRI OOO 연구소 ( 단, 본부 ) 명 1 감성미디어 메타데이터 저작 기술 감성미디어 메타데이터 저작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T 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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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oprietary ETRI OOO 연구소 ( 단, 본부 ) 명 1 감성미디어 메타데이터 저작 기술 감성미디어 메타데이터 저작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T R&D Global Leader 양승준 (sjyang@etri.re.kr) 감성미디어연구실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2 Proprietary 2 목 차 ----------------------------------------------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3. 경쟁기술과 비교 4. 기술의 사업성 -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 5. 국내외 시장 동향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3 Proprietary 3 1. 기술의 개요 ▣ 감성미디어 메타데이터 저작 기술  콘텐츠의 내용에 적합한 감성정보 효과를 쉽게 저작하고 재현에 대 한 예측이 가능한 감성미디어 저작도구를 개발하고자 함 ▣ 필요성  기존의 4D 저작도구에서는 콘텐츠의 재생과 특수효과 저작을 위한 저작도구가 각각 존재함.  저작자는 저작단계에서부터 효과를 삽입할 시간 값을 획득하기 불 편하고, 저작된 효과를 실제 환경에서 별도의 제어장비를 통해 테스 트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함.  이에 콘텐츠의 재생 제어 및 분석을 통해 필요한 위치의 시간정보를 획득하고 저작된 효과를 시간 축에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효율 적인 감성정보 효과에 대한 저작이 가능한 저작도구가 필요함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4 Proprietary 4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 기술 이전 내용 콘텐츠의 장면 변환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기능, 템플릿 기반의 메타데이터의 저작 및 편집을 위한 기능, 저작된 감성정보 효과 메타데이터와 콘텐츠를 시각화하여 재현하는 기능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5 Proprietary 5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 기술 개발 현황  기술성숙도 (TRL : Technology Readiness Level) 단계 : ( 4 ) 단계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6 Proprietary 6 3. 경쟁기술과 비교 ▣ 감성미디어 메타데이터 저작 기술 특성  기존 경쟁기술 대비 개량된 부분 기술적 측면 - 저작 도구에서 미디어에 대한 제어 및 영상 분석을 통하여 원하는 위치의 시간정 보를 획득하여, 이를 감성효과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능 - 감성 효과에 대한 속성 값을 템플릿 기반의 창에서 간단하게 입력 및 편집하는 기 능 -MPEG-V 표준규격의 XML 메타데이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기능 - 타임 라인을 기반으로 저작된 감성정보 효과를 시각화하고, 콘텐츠와 효과의 동기 화된 재현 기능을 제공함 사업적 측면 - 감성효과 저작에 최적화되어 저작 소요 시간 단축 -4D 및 감성 / 힐링 콘텐츠 사업의 활성화 기대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7 Proprietary 7 4. 기술의 사업성 ▣ 감성미디어 메타데이터 저작 기술 사업성  예상 응용 제품 및 서비스 감성 / 감각 효과 저작 4D 전시관 및 4D 영화관 디지털 아로마 테라피와 같은 힐링 콘텐츠 서비스  사업성 미디어콘텐츠와 감성효과에 대한 연동을 통해 저작시간을 단축 외산장비에 대한 의존성을 탈피하고 효과와 장비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 여 높은 효율성을 제공함.  사업화시 제약 조건 이전업체의 재현 디바이스 리스트 및 제어 구문 업데이트 필요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8 Proprietary 8 5. 국내외 시장 동향 ▣ 관련 시장 동향  국외 시장 현황 SimEx-Iwerks 는 4D 상영을 위한 좌석 (Seat), 장비, 라이드 머신 (Ride Simulation Machine), 소 프트웨어 기술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42 개국 300 개 이상의 상영 시설을 구축 Simnoa 는 4D 좌석에서부터 HD 비디오 서버, 음향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원스탑 솔루션을 제공 하는 것이 강점. 4D Smart Chairs 의 장점은 부드러운 움직임, 강약 조절이 가능한 콘트롤 시스 템, 안정성과 내구성  국내 시장 현황 아쿠브 코리아는 Visic( 바이직 ) 이라는 체감 음향 기술을 결합시킨 4D 좌석으로 대형 입체영상 과 각 의자에 설치된 음향, 진동, 진동 · 바람 · 물 등의 연출 아이템을 독자적인 쇼 콘트롤러로 집 중 제어함 시뮬라인은 일본 Sega 와 아케이드 체감형 게임기를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2009 년 142 억원의 매출 중 수출 비중이 약 60% 를 차지할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을 인정받고 있음 CJ CGV 는 시뮬라인과 제휴를 맺고 4D 상영관 구축을 진행, 2009 년 12 월에는 CGV 영등포, 강 변, 용산에 CGV 의 콘텐츠 시스템 및 아이디어와 시뮬라인의 4D 모션 시트 (seat) 솔루션을 융합 해 순수 국산 4D PLEX 영화관을 개관 포디에이플러스의 킹돔라이더는 4D 체감형 시뮬레이터를 모토로 영상 관람 시, 특수 안경을 통 해 3D 입체영상이 제공될 뿐만 아니라, 영상 내용에 알맞게 바람이나 향기를 뿌려주는 장비까 지 지원. 또한 관람객이 앉은 좌석도 화면 전개에 따라 전후좌우로 움직여 생생한 느낌을 더해 줌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9 Proprietary ETRI OOO 연구소 ( 단, 본부 ) 명 9 감사합니다. ♣ 연락처 : 방송통신미디어연구부문, 양승준 선 · 연 (042-860-5707, sjyang@etri.re.kr) www.etri.re.kr ※ 하단의 문의처 소개후, 발표후 개별기술 상담이 가능함을 다시 한 번 안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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