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D 프린터로 종이를 인쇄하는 것인데 반해 3D 프린터는 3 차원 물체를 기존의 절삭가공 방식이 아닌 적층 하는 방식으로 실물제품을 찍어내는 프린터라고 보면 된다. 3D 프린터는 가장 큰 장점은 제작사이즈 내에서는 기존 절삭가공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복잡한 모형의 형상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D 프린터로 종이를 인쇄하는 것인데 반해 3D 프린터는 3 차원 물체를 기존의 절삭가공 방식이 아닌 적층 하는 방식으로 실물제품을 찍어내는 프린터라고 보면 된다. 3D 프린터는 가장 큰 장점은 제작사이즈 내에서는 기존 절삭가공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복잡한 모형의 형상일."— Presentation transcript:

1 2D 프린터로 종이를 인쇄하는 것인데 반해 3D 프린터는 3 차원 물체를 기존의 절삭가공 방식이 아닌 적층 하는 방식으로 실물제품을 찍어내는 프린터라고 보면 된다. 3D 프린터는 가장 큰 장점은 제작사이즈 내에서는 기존 절삭가공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복잡한 모형의 형상일 수록 빛을 발휘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바닥에서 위로 재료를 쌓아가는 방 식이기 때문에 제품형상 구현에 한계 없다는 것이다. 인간이 상상하는 데로 어떤 모양도 출력이 된다. 그래서 앞으로 지 금까지 보지 못한 다양한 예술성 디자인이 적용된 많은 제품이 출시될 것이다. 현재 프린터 출력시간, 재료종류, 재료색 상, 재료강도가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시제품 (MockUp) 용 제품 개발에는 특수한 경우 제외하고는 문제가 안 된다. 단 양산제품을 대량으로 찍어내는 환경에는 미흡하고 다품종 소량을 생산하는 경우에는 지금의 기술로도 대응 가능하다. 재료강도는 현재 양산되고 있는 제품의 80% 까지 근접하고 있으며, 재료종류는 플라스틱, 파우더, 고무, 왁스, 금속, 나 무, 종이 등 현재 약 30 가지 정도 가능하므로 큰 제약이 없다. 재료색상은 다양한 색상을 지원하는 재료가 출시되고 있 으며 후 가공으로 도금처리 까지 가능한 소재가 있으니 큰 걱정을 안 해도 될 것 같다. 향후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면 3D 프린터와 재료 단가가 내려가서 개인용 프린터가 많은 구매가 예상된다. 현재도 저렴한 개인용 3D 프린터가 출시 판매 되고 있다. 3D CAD 툴이 일반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하는 문제는 가지고 있다. 응용분야는 본 사이트 응용분야 메뉴 항을 보면 된다. 앞으로 3D 프린터가 ICT 용 복합 기술, 인터넷 비즈니스 등이 연계되어 3 차 산업혁명을 이끄는데 아주 많은 역할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사회는 급속하게 노령화로 진입하고 있는데 노후에 일자리, 여가 생활 등 문제를 3D 프린터를 이용하는 1 인 공장 개념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저가형 개인용 Desktop 3D 프린터 : 1000 만원 이하, 현재 일반적으로 개인용은 100 ~ 400 만원 사이, 개인과 법인 용도 - 중가형 전문가용 3D 프린터 : 1000 만원 ~ 1 억원 사이, 일반적으로 법인 용도, 특수한 경우 개인이 전문 3D 프린 터 활용 샘플 제작 서비스 (MockUp, 3 차원 사진 등 ) 를 위해 사용 - 고가형 특수전문가용 3D 프린터 : 1 억원 ~ 수억원 사이, 일반적으로 법인 용도, 특수한 경우 개인이 전문 3D 프린터 활용 샘플 제작 서비스 (MockUp, 3 차원 사진, 고고학 복원 등 ) 를 위해 사용

2

3 - 1984 : 3D Systems 사 Charles Hull 이 SLA 방식 3D 프린터 최초 개발 - 1986 : SLA 방식 특허 획득 - 1988 : SLA 방식 첫 상용화, LOM 방식 특허 획득 - 1989 : SLS 방식 특허 획득 - 1990 : FDM 방식 첫 상용화 - 1992 : FDM 방식 특허 획득, SLS 방식 개발, SLA 방식 Layer by Layer 방법으로 파트 완성 - 1993 : MIT 에서 3 차원 프린팅 기술 ( 잉크젯 기반 ) 특허 획득, 3DP 방식 - 1996 : 스타라타시스 "Genisys", 3D Systems "Actua2100", Z Corporation "Z402" 출시 - 2002 : 3 차원 KIDNEY 동작 - 2005 : 첫 고선명 컬러 3D 프린터인 Z Corporation "Z510" 출시, RepRap 의 오픈소스 기반 3D 프린터 소개 - 2006 : SLS 방식 제조 대량 커스텀화, Objet 사에서 다양한 재료를 프린팅 가능한 제품 출시 - 2008 : RepRap 에서 첫 Self-Replicating 프린터 릴리즈, Shapeways 의 DIY 서비스 - 2009 : MakerBot 3D 프린터 DIY Kit 시장에 출시 - 2010 : Southampton 대학 기술자들이 세계 최초 3D 프린터로 제작한 시험용 비행체 비행 성공 - 2011 : 세계 최초 3D 프린터로 제작한 자동차 소개 - 2012 : 네덜란드에서 3 차원 프린터로 인공턱 구현, FDM 방식 특허 20 년 기간 만료 대중화 진입 촉진 - 2013 : 줄기세포 기반 3D 프린터 인공장기 소개, 권총 3D CAD 도면 인터넷 업로드 ( 다운로드 ) - 2014 : SLS 방식 특허기간 만료로 FDM 방식과 같이 대중화에 많은 기여 예상

4


Download ppt "2D 프린터로 종이를 인쇄하는 것인데 반해 3D 프린터는 3 차원 물체를 기존의 절삭가공 방식이 아닌 적층 하는 방식으로 실물제품을 찍어내는 프린터라고 보면 된다. 3D 프린터는 가장 큰 장점은 제작사이즈 내에서는 기존 절삭가공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복잡한 모형의 형상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