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원격검침 / 고조파필터 모니터링 시스템 사용 설명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원격검침 / 고조파필터 모니터링 시스템 사용 설명서"— Presentation transcript:

1 원격검침 / 고조파필터 모니터링 시스템 사용 설명서
원격검침 / 고조파필터 모니터링 시스템 사용 설명서 HMS-3000 Ver (주)태스콘

2 HMS-3000 소개 ㈜태스콘의 원격검침/고조파필터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여 사용하시게 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 합니다.
EMS-3000 은 ㈜태스콘 원격검침 시스템 중 최상위 단계의 solution으로서, 검침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분석 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에너지 검침관리 소프트웨어 제품이며, HMS-3000은 고조파필터로 부터 다양한 고조파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이 두 제품은 분리된 제품이 아니며, HMS-3000은 EMS-3000의 모든 기능을 포함합니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제품인 만큼, HMS-3000 은 기존의 그 어떤 에너지관리 소프트웨어 제품보다 다양하고 진보된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단순히 설치/적용으로만 끝나고 있는 고조파필터로 부터, 그 고조파필터의 성능 및 해당 건물의 고조파발생 정보를 수집/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Windows 7 및 8 운영체제의 향상된 그래픽에 준하도록 Microsoft Office 스타일로 tuning 된 HMS-3000 의 그래픽은, 다소 무겁게 느껴지는 검침관리 소프트웨어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최대 19200bps 의 속도로 자동검침을 수행하는 HMS-3000 은 원격검침의 편리성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하는 큰 장점 중에 하나 입니다. 각 세대에 설치된 디지털 계량기들의 상태정보 까지 실시간으로 전달되어 해당 문제점을 초기에 파악할 수 있고, 각 계량기들의 다양한 설정을 원격으로 완벽히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은 디지털 원격검침 시스템의 궁극적인 목표이었으며 현재 HMS-3000 이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 HMS-3000 의 여러 부분에서 보여지는 검침관리의 편의성을 배려한 기능들과 세심한 보안대책을 적용한 기능들로부터 사용자의 신뢰를 얻어내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 입니다. 이 사용 설명서는 이러한 다양한 기능들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활용하여 ㈜태스콘의 검침시스템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EMS-3000 을 최대한 활용하여, ㈜태스콘의 검침시스템이 귀 현장에서 소중하고 유용한 시스템으로 사용되어 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14년 ㈜태스콘

3 빠른 찾기 page 1. EMS-3000 설치하기 (설치 환경) 2. 설정 이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가? 5 ~ 7
2. 설정 이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가? 주소 등록, 기기 설정 이란? 4. 도킹(Docking) 윈도우에 대하여 알아 보기 리본 메뉴 란? 주소 트리 란? 7. 검침 윈도우와 원격검침 수행하기 데이터 검색 및 원격검침 데이터 활용 하기 그래프 그리고 활용 하기 시스템 모니터링 영상고조파필터 데이터 검침 및 활용 스타일 변경 하기 문제점 해결하기 A/S 연락처 5 ~ 7 8 ~ 9 10 11 12 13 14 ~ 17 18 ~ 21 22 ~ 25 26 ~ 27 28 ~ 34 35~ 37 38 ~ 40 40

4 목 차 page 1. EMS-3000 설치 5 설치환경(PC 사양) 2. EMS-3000 설정 5
설정 내용 주소 등록 기기 설정 도킹(Docking) 윈도우 소개 리본 메뉴 소개 주소 트리 원격검침 리본 메뉴 및 기능 데이터 검색 그래프 분석 시스템 모니터링 고조파 검침 고조파 데이터 검색 14. 고조파 분석 15. 스타일 변경 스타일 변경 하기 16. 문제 해결(Troubleshooting) 5 5 8 8 9 9 10 10 11 12 13 14 14 18 22 22 26 28 29 31 35 35 38

5 1 HMS-3000 설 치 설치 환경 (PC 사양) 권장 사양
HMS-3000 은 자동설치를 실행하는 setup 파일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버전에 따라 약간 다른 명칭으로 구분되지만(예: emsH3000_setup_1.0.0.exe), 그 기본 설치 과정은 동일 합니다. (1) 설치 setup 파일을 실행시킨다. (2) 정상 설치 완료를 확인한다. (3) 바탕화면의 ‘HMS-3000 바로 가기’를 더블 클릭하여 실행한다. (4) 전 기능을 테스트 한다. HMS-3000 의 설치는 사실상 사용자와는 무관한 부분입니다. ㈜태스콘 검침시스템의 h/w 들과 연결상태를 점검하고 테스트를 거치는 과정 모두가 HMS-3000 설치에 포함되므로 반드시 ㈜태스콘 설치 관리자의 몫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곳에서는 더 이상의 설치 안내를 하지 않는 것 입니다. 설치 환경 (PC 사양) 권장 사양 CPU : 최소 Intel core 2 duo 이상 RAM : 최소 4GBytes 이상 모니터 : 최소 24 inch LCD, 1920 x 1080 pixels 이상 (full HD wide타입) 통신 포트 : USB 2.0 이상 port 가장 무난하게 HMS-3000 을 구동할 수 있는 사양을 뜻합니다. 위 권장사양 이하의 수준에서도 동작은 가능하나, HMS-3000 의 성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권장사양을 따라야 합니다.

6 필수 사양 Microsoft Office (Access, Excel 은 필수)
HMS-3000 은 Microsoft Access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며, Excel 파일로 검색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이 있기에, 위의 필수 사양은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이하의 설명에서는 지금까지 사용한 ‘검침 소프트웨어’ 외에 ‘CCMS’ 라는 약칭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 입니다. CCMS 란 Central Control & Monitoring System(중앙관제장치)의 약자로서, 제어관련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solution을 일컫는 용어 입니다. 원격검침 분야에서도 CCMS라는 약칭으로 흔히 사용하므로 이하의 설명에서는 CCMS를 HMS-3000 과 같은 검침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표현으로 사용하겠습니다.

7 숨겨진 윈도우에 접근 ‘기기 설정’, ‘주소 등록’, ‘HMS-3000 설정’ 등 사용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윈도우들은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창에서 옵션을 변경해야 나타납니다. 검침이 중단된 상태에서만 이 ‘윈도우 설정’ 창이 열립니다. 우측 상단의 ‘윈도우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설정 창을 나타나게 합니다. 접근하려는 윈도우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서 해당 윈도우가 나타나게 합니다. 선택이 안 되는 윈도우들은 모두 변경이 불가능한 기본 값들 입니다.

8 2 HMS-3000 설 정 HMS-3000 설정 윈도우로 들어가기 (모든 윈도우 공통 사항) 리본 메뉴 탭 선택
HMS-3000 설정은 HMS-3000 을 움직이는 필수 기능들에 대한 여러 option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설정 option들을 변경하기에 앞서 신중한 판단이 요구 됩니다. 잘못된 설정 값에 따라 HMS-3000 의 예상치 않은 작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MS-3000 설치 시 기본 값으로 결정되는 설정만으로도 정상작동 되며 사용에 큰 무리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태스콘의 설치 전문가가 초기 설정한 값이 가장 정확한 값이며, 부득이 변경이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태스콘 A/S 팀과의 협의 후 작업에 임하시기를 권합니다. HMS-3000 설정 은 관리자 ‘로그 인(log in)’이 필요한 모드 입니다. 로그 인을 하지 않고도 접근이 가능하고 여러 설정을 선택할 수는 있지만, 저장 및 적용이 안됩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HMS-3000 설정 윈도우로 들어가기 (모든 윈도우 공통 사항) 다음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HMS-3000 설정 윈도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리본 메뉴 탭 선택 상단 리본 메뉴의 HMS-3000 설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탭 선택 윈도우 탭 중 HMS-3000 설정을 선택합니다. HMS-3000 설정 과 마찬가지로 모든 윈도우는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리본 메뉴 탭과 윈도우 탭은 모두 함께 연동하여 표시됩니다.

9 HMS-3000 설정 윈도우 실행 화면 설정 내용 HMS-3000 설정 윈도우가 열린 모습입니다.
모든 선택 option 이 화면에 다 보여지지 않으므로 스크롤 바를 움직여야 합니다. 설정 내용 기기 설정, 주소 설정, HMS-3000 설정 등의 내용은 모두 로그 인이 필요한 기능들이며, 일반 사용자가 변경할 수도 변경해서도 안 되는 중요한 내용들 입니다. 따라서 그 자세한 내용들에 대한 설명은 모두 생략됩니다. 임의로 설정을 바꾼다고 하여도 로그 인 후 저장을 하기 전에는 적용이 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내용들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신 경우는 본사로 연락하시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0 3 주 소 등 록 주소 등록은 HMS-3000 이 중계장치 및 계량기들과 정상적인 통신을 하기 위한 물리적 주소 설정과 전송되는 데이터들을 올바르게 처리하고 디스플레이 하기 위한 필수 option들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앞에서 설명된 것처럼 기기 설정, HMS-3000 설정과 마찬가지로 일반 사용자와 관련이 없는 기능들로서 동일한 제한(보안정책)이 적용됩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태스콘의 설치 전문가가 초기 설정한 값이 가장 정확한 값이며, 부득이 변경이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태스콘 A/S 팀과의 협의 후 작업에 임하시기를 권합니다. 주소 등록은 관리자 ‘로그 인(log in)’이 필요한 모드 입니다. 로그 인을 하지 않고도 접근이 가능하고 여러 설정을 선택할 수는 있지만, 저장 및 적용이 안됩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기 기 설 정 기기 설정 역시 일반 사용자 모드가 아니며 시스템의 초기설정에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메뉴 입니다. 세대에 설치된 각 디지털 계량기들의 다양한 설정 값들과 세대 검침장비들의 설정을 원격으로 변경 및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HMS-3000 설정, 주소 등록 과 마찬가지로 동등한 제한(보안정책)이 적용됩니다. 기기 설정은 관리자 ‘로그 인(log in)’이 필요한 모드 입니다. 로그 인을 하지 않고도 접근이 가능하고 여러 설정을 선택할 수는 있지만, 저장 및 적용이 안됩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1 5 도킹(Docking) 윈도우 소개 HMS-3000 에는 총 3개의 도킹 윈도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도킹 윈도우란 말 그대로 메인 윈도우에 도킹이 되어 표시되거나 숨겨질 수 있는 윈도우로서, 각각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표시하는데 활용됩니다. 공동된 특징으로는 숨김 기능을 지니고 있어서 마우스로 가리키면 “자동 숨기기” 라는 메시지창이 뜨게되는 “압핀”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 자동 숨기기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마우스를 해당 도킹 윈도우 제목으로 이동시키는 것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도킹 윈도우가 나타나거나 숨겨지게 됩니다. HMS-3000 에서는 각 윈도우 기능에 따라서 필요한 도킹 윈도우를 적절히 숨기고 나타내는 것을 자동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윈도우를 임의로 선택하여 보면 그 원리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X” 버튼을 눌러서 도킹 윈도우가 완전히 닫히게 되면, 좌측과 우측의 “주소 보기”와 “세부검침정보 보기”는 다른 윈도우들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되살아 나게 됩니다. 하지만, 하단의 “선택된 주소정보”는 HMS-3000 을 완전히 재 시작하여야 만 되살릴 수 있음을 기억해 주십시오.

12 6 리본 메뉴 소개 리본(Ribbon) 메뉴는 Microsoft 사의 MS Office 2007 이 소개되면서 처음으로 등장한 가장 최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입니다. 기존의 풀다운(Pull-down) 방식의 메뉴는 메뉴 타이틀을 선택하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위에서 아래로 나열이 되는 방식으로서, 내용에 따라 몇 단계 더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예는 기존의 풀다운 메뉴의 예 입니다. 리본 메뉴는 이렇게 감춰져 있던 세부 옵션들을 모두 한군데 모아서 밖으로 들어내 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오히려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각 옵션을 선택하고 활용하는데 있어서 여러 단계를 줄일 수 있으며, 전체 메뉴의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HMS-3000 은 이러한 최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용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소프트웨어 디자인 측면에서도 그 완성도를 한층 높이게 되었습니다. 각 리본 메뉴는 해당 리본 메뉴 탭을 선택함으로써 보여지게 되는데, 앞에서도 설명되었듯이 각 리본 메뉴와 짝을 이루는 윈도우 탭을 선택하여도 해당되는 리본 메뉴가 보여질 수 있게 정확히 연동이 됩니다.

13 7 주소 트리 HMS-3000 은 TMS-3000 과 마찬가지로 해당 원격검침 현장에 설정된 각 세대의 등록 정보를 트리(tree) 구조로 표시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 트리 구조의 주소 정보는 좌측의 “주소 보기” 도킹 윈도우에서 제공되는데, “단지(또는 현장 전체) 이름”, “동(또는 빌딩) 이름”, “호(또는 각 방) 이름”의 총 3단계의 트리 구조를 나타냅니다. 동 구분이 없는 단일 건물의 현장인 경우, 동에 해당하는 두 번째 단계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을 통해 각 단계는 선택과 취소가 되며, 이렇게 선택된 주소는 하단의 “선택된 주소 정보” 도킹 윈도우를 통해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데이터 검색” 윈도우의 경우에는 리본 메뉴 중 “선택된 검색 정보”의 “주소” 에서도 선택된 현재의 주소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조파필터들은 ‘(고조파 검침)’ 이라는 주소 명으로 원격검침 주소와 구분됩니다. 각 고조파필터에 설치된 HFC(Harmonic Filter Controller)가 한 개의 검침포인트가 되어 정보를 수집합니다.

14 8 원 격 검 침 리본 메뉴 및 기능 검침 윈도우 Layout
원격검침은 HMS-3000 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며, 동시에 HMS-3000 이 수행하는 가장 근본적인 임무입니다. 원격 검침 현장의 경우, 정상적인 상태라면, 검침 기능은 항상 작동 중 이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인 만큼, HMS-3000 은 이 기능의 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많은 부분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검침 기능의 정상작동은, 관련된 모든 h/w 적인 설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가정하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HMS-3000 이 설치된 PC의 USB 통신포트가 정상이며, 그로부터 연결된 USB 시리얼 통신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전제로 합니다. 리본 메뉴 및 기능 검침 윈도우 Layout 검침 윈도우에 표시되는 필수적인 내용들 이외의 것들에 대한 표시유무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L-add 는 논리적인 주소로서, 단지/동/호 등의 주소를 의미합니다. P-add 는 물리적인 주소로서, 각 단계별 검침장비 즉, 중계기/세대검침기/AUX1 AUX2/AUX3 의 고유주소 No.를 의미합니다. 체크마크는 말 그대로 감추기(표시 안함)이며, Layout 저장 버튼을 누르면 HMS-3000을 재 시작하여도 저장된 설정이 적용됨을 뜻합니다.

15 검침 설정 검침 설정은 검침 방법과 검침 정보를 자동스크롤 하는 기능에 대한 선택을 결정합니다. 실시간 자동 검침
가장 기본적인 검침방식으로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방식으로 검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말 그대로, 등록된 모든 검침장비들과 순차적으로 통신하며 그 검침 값들을 읽어와서 화면에 표시하게 됩니다. 매 정시가 되면 현재의 전체 검침 값이 저장이 됩니다. HMS-3000 은 현재 개발되어 적용중인 원격검침 시스템 중 가장 빠른 속도(19200 bps)로 검침을 수행합니다. 1,000 세대의 모든 검침 정보가 5분마다 업데이트 될 정도의 속도입니다. 실시간 수동 검침 이 검침 방식은 특별한 경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정 검침장비의 값만을 일시적으로 불러오고 싶을 경우, 좌측 “주소 보기” 도킹 윈도우에서 원하는 주소를 선택한 후, 검침을 수행하면 그 곳의 검침 값이 읽혀지게 되는 것 입니다. 자동 스크롤 등록된 세대수가 많다면 한 화면에 모든 세대의 검침 값 및 검침 진행상황이 표시될 수 없습니다. 이 자동 스크롤을 선택할 경우, 현재 검침이 진행되는 세대의 화면상의 위치로 검침화면이 스크롤됩니다. 수동 검침의 경우도 해당되는 위치로 화면이 스크롤되며 값이 표시됩니다. 항상 현재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설정입니다.

16 도구 통신포트 제어와 검침 제어, 검침 속도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신포트 열기/닫기
원격검침 명령이 전달되는 PC의 USB 시리얼 포트를 여닫는 버튼입니다. 반드시 통신포트가 정상적으로 열려야 통신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검침 시작/중단 검침 명령을 내보내는 것을 시작하고 중단하게 됩니다. 자동검침의 경우, 검침중단 버튼이 눌려질 때 까지 검침이 계속 진행됩니다. 수동검침의 경우는 한 세대만 검침을 단발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므로, 굳이 검침중단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검침 속도 자동검침 속도란, 일반적인 통신명령이 전달되는 속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명령이 나아가고 그 명령에 대한 응답이 들어와서 처리된 후, 그 다음 명령이 새로 나아가기 전까지의 delay time에 대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응답이 처리된 후 그 다음 새 명령이 나아가기 전까지는 기본적으로 100 ms 의 시간차가 있으나, 이 시간차를 조절하여 좀 더 빠르거나 늦은 자동검침을 설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입니다. 자동검침이 이미 실행 중일 경우에는 이 자동검침 속도를 변경해도 실제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단 검침을 중단시켰다가 재 시작 하여야 이 delay time이 적용됩니다.

17 검침상태 정보 통신포트가 열리고 닫힘, 원격검침의 진행상태, 선택된 검침 방식 등을 표시해주는 정보 창이 모인 곳 입니다. 현재 원격검침 설정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창 입니다. 세부검침정보 선택 이 기능의 사용 여부 선택과, 전기/수도/온수/가스/열량 등의 각각의 새부 정보 사용 여부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우측의 세부검침정보 보기 도킹 윈도우에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으로서, 각 디지털 계량기들의 세부검침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할 수 있는 계량기들의 세부검침정보는 현재 ㈜태스콘의 전자식 전력량계와 ㈜세화정밀의 디지털 유량계들만이 호환되도록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 외의 다른 계량기들로부터는 세부검침정보를 받을 수 없습니다. 출력 현재 화면의 검침정보들을 화면 그대로 MS Excel 파일에 저장 또는 프린터로 인쇄합니다. 일단 자동검침이 시작되었으면, 마우스를 이용하여 다른 윈도우로 이동하여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동검침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또한 EMS-3000 을 최소화 시키거나,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켜도 현재 진행 중인 자동검침은 계속해서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PC의 많은 자원을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거나 실행상태로 방치해 두는 것은 원격검침의 안전성을 위해 권장하지 않습니다.

18 9 데 이 터 검 색 검색은 원격검침 소프트웨어인 HMS-3000 에서 가장 유용하고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저장되는 데이터가 정확한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고지 등의 검침 시스템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개체별-시간대별, 개체별-기간별, 그룹별-기간별, 그룹별-날짜별 등의 검색 유형이 됩니다. 검색 기능의 정상작동은, 원격검침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어 매시간 저장되는 데이터들이 정확히 저장되어 있음을 전제로 합니다. 각 세대별로 하루 24개의 정시 데이터가 빠짐없이 저장되어 있는 상태가 가장 정상적인 데이터 저장 상태가 됩니다. 리본 메뉴 및 기능 검색 유형 선택 4가지 검색 유형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크게 개체별과 그룹별로 구분되는데, 개체별은 특정 세대를 의미하며, 그룹별은 동 또는 단지 전체 등 특정 세대를 제외한 집단의 의미입니다.

19 개체별-시간대별 특정 세대의 하루 24시간의 검침 정보를 검색합니다. 가장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체별-기간별 특정 세대의 선택된 기간 동안의 검침 정보를 검색합니다. 선택된 기간 날짜들의 각 최종 값들이 검색되어 그 기간의 사용량 증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세대의 사용량 변화 및 에너지 사용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별-날짜별 선택된 그룹(동 또는 단지 전체)에 대하여 특정 날짜의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전세대의 특정일 최종 값을 모두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룹별-기간별 선택된 그룹(동 또는 단지 전체)에 대하여 특정 기간의 데이터를 검색합니다. 원격검침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검색으로서, 요금고지를 위한 내역을 출력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의 시작과 끝 검침 값과 그 사용량이 출력됩니다. 그룹별-날짜별 검색에서는 Total 값만, 그리고 나머지 모든 검색에서는 Total 값과 평균 값이 하단에 표시됩니다.

20 검색 조건 선택 4가지 검색 유형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크게 개체별과 그룹별로 구분되는데, 개체별은 특정 세대를 의미하며 그룹별은 동 또는 단지 전체 등 특정 세대를 제외한 집단의 의미입니다. 날짜 선택하기 선택된 검색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날짜를 선택합니다. 선택된 검색 유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날짜 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각 에너지 별로 검침 일을 다르게 하여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룹별-기간별 검색에서는 시작 날짜 시간과 최종 날짜 시간도 설정이 가능하여 보다 세밀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21 선택된 검색 정보 도구 출력 소수점 이하 생략 이 옵션을 선택 후 검색을 하면 소수점 이하가 생략된 결과 값들이 표시됩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이 옵션을 먼저 선택하여야 결과값에 적용이 됩니다. 소수점 이하 생략은 반올림이 아니라, 소수점 이하 무조건 생략 원칙이 적용됩니다. 선택된 검색 정보 주소, 검색 유형, 소수점 이하 생략 유무, 선택된 날짜들 등 선택된 검색 옵션들이 모두 표시되어 현재의 검색 설정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도구 검색 버튼은 말 그대로 검색을 시작하는 명령 버튼 입니다. 출력 현재 화면의 검색 데이터를 화면 그대로 MS Excel 파일에 저장 또는 프린터로 인쇄합니다.

22 10 그 래 프 분 석 그래프 분석은 검색된 데이터를 도식화하여 표현해 주는 그래프 기능 입니다. 검침한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검침 값 또는 사용량에 대한 그래프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각 세대 단위로 지원되며, 3가지 유형의 그래프가 가능합니다. 리본 메뉴 및 기능 그래프 유형 선택 원하는 그래프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일일-시간별 그래프 선택된 특정 세대의 하루 24시간의 각 시간 별 검침 정보를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월간-날짜별 그래프 선택된 특정 세대의 한 달 간의 각 일 별 검침 정보를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연간-월별 그래프 선택된 특정 세대의 1년 간의 각 월 별 검침 정보를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23 일별-시간 별 전기 검침 값 그래프 월간-날짜 별 전기 사용량 그래프

24 데이터 종류 선택 도구 출력 몇 가지 그래프 옵션을 선택합니다. 검침 값
저장된 실제 데이터, 즉 각 계량기의 누적 적산 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값은 시간 또는 날짜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 값으로만 표시됩니다. 사용량 시간 또는 날짜의 증가에 따른 구간 별 사용량 변화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값은 증가 또는 감소의 변화가 표시됩니다. 검침 종류 해당 현장에 적용된 검침 종 수에 따라 최대 8종의 데이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는 한 번에 한 가지 데이터에 대한 그래프 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도구 그래프 생성 버튼을 누르면 선택하고 설정한 그래프 옵션에 따라 그래프가 생성됩니다. 출력 현재 화면의 그래프를 프린터로 인쇄합니다.

25 그래프 화면 확대 확대에서 원래 화면으로 복귀하기 : 현대 표시된 그래프 화면을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확대하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 포인터로 사각형을 그리면 그 부분이 확대됩니다. 즉,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채로 왼쪽 상단에서 우측 하단으로 사각형을 그린 후,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그 사각형 부분이 확대되어 표시됩니다. 확대한 부분에서 다시 또 확대를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확대에서 원래 화면으로 복귀하기 : 현재 확대된 그래프 화면에서 원래 확대되기 전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아무 곳에나 두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왼쪽으로 조금 움직인 후 버튼을 놓으 면 확대하기 전 원래 화면으로 복귀 됩니다.

26 11 시 스 템 모 니 터 링 시스템 모니터링 윈도우는 원격검침과 고조파필터 데이터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HMS-3000의 관리 기능을 수행합니다. 핵심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HMS-3000 구동 시, 시스템 모니터링 윈도우가 본으로 선택되어 나타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모니터링 윈도우는 실시간 원격검침 정보를 제공하는 ‘원격검침’, 영상고조파필터의 실시간 검침 데이터를 제공하는 ‘ZHF 검침’, N상 전류에 흐르는 전류 정보를 보여주는 ‘N상 전류’, 각 고조파필터의 저감율을 보여주는 ‘고조파 저감율’ 등 모두 4개의 그룹으로 구성됩니다.

27 원격검침 ZHF 침침 N상 전류 N상 전류 실시간 원격검침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체세대 수, 현재검침 위치, 통신에러 수
통신상태 각 에너지의 검침 값 ZHF 침침 HFC와 RTU로 구성되는 영상고조파필터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HFC와 RTU의 통신상태 전체 고조파필터 수, 현재 검침 위치 통신에러 정보 주소, 용량 고조파 저감율, 필터 전류, 불평형 전류, R/S/T 각 상 전류 MCCB, TRIP 상태 정보 부하율, 불평형율 N상 전류 N상에 흐르는 전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체, 고조파필터 전류 정상, 역상, 영상 고조파 불평형 전류 N상 전류 각 고조파필터의 저감율을 제공합니다.

28 12 고조파 검침 HFC 데이터(상부) HFC 데이터(상부)
HMS-3000이 영상고조파필터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상태를 실시간으로 자세히 보여줍니다. HFC와 RTU(고조파 측정장치)가 수집하고 정리한 데이터를 수신하여 제공하는 상부 창과 RTU가 수집한 최대 31차 까지의 고조파 전압과 전류 데이터를 제공하는 하부 창으로 구성됩니다. HFC 데이터(상부) HF : 고조파필터로 유입되는 전류, S : source 쪽으로 흐르는 전류. Va~c, Ia~c : 각상의 전압, 전류, P/Q : 유효/무효 전력, PF : 역율 V ub /A ub : 불평형 전압/전류 Va dt ~ Vc dt : 각상 전압 왜곡율, Ia dt ~ IC dt : 각상 전류 왜곡율 HFC 데이터(상부) 설정에 따라 최대 1차 ~ 31차 까지의 고조파 전압/전류 정보.

29 13 고조파 데이터 검색 RTU 고조파 데이터 검색 (개체별)
HMS-3000에서 10분 간격으로 저장한 다양한 영상고조파필터의 데이터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검색조건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 조건 설정 창에서 검색 조건을 선택합니다. RTU 고조파 데이터 검색 (개체별)

30 HFC-RTU 고조파 데이터 검색 (개체별)

31 14 고 조 파 분 석 검색 조건 설정 HMS-3000 에서는 수집된 고조파필터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 조 파 분 석 HMS-3000 에서는 수집된 고조파필터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의 데이터를 각각 막대그래프와 선그래프로 동시에 나타냅니다. 검색 조건 설정 검색조건 버튼을 눌러 검색 조건 설정 창을 띄우고 날짜를 지정합니다.

32 고조파 전류 그래프 고조파 전압 왜곡율 그래프

33 고조파 전류 왜곡율 그래프 유효전력 합계 그래프

34 무효전력 합계 그래프 역율, 전압/부하 불평형율 그래프

35 15 스 타 일 변 경 스타일 변경 하기 스타일 종류 스타일 변경 방법
스 타 일 변 경 HMS-3000 에서는 검침 소프트웨어 자체의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전체 프레임 윈도우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총 4가지 중 한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HMS-3000 은 항상 가동 중이며 관리자가 수시로 확인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가끔씩 다른 분위기의 화면으로 전환이 된다면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일 변경 하기 스타일 종류 HMS-3000 스타일에는 모두 4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Office 2007(파랑 스타일) Office 2007(검정 스타일) Office 2007(은색 스타일) Office 2007(바다색 스타일) 스타일 변경 방법 : 우측 상단의 “스타일”을 클릭한 후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다시 변경하지 않는 한, EMS-3000 을 재시작하여도 설정이 유지 됩니다.

36 Office 2007(파랑 스타일) Office 2007(검정 스타일)

37 Office 2007(은색 스타일) Office 2007(바다색 스타일)

38 문제 해결 (Troubleshooting)
12 문제 해결 (Troubleshooting) HMS-3000 을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정리했습니다. 문답형식으로 가능한 한 이해와 적용이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큰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당연히 ㈜태스콘으로 A/S를 신청하셔야 하겠지만, A/S 요청 이전에 먼저 이 문제 해결을 참조하여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사항들은 충분히 조치를 취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A/ S 요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응급조치를 취하는 것은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에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상 못한 정전이 되었습니다. 관리자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HMS-3000 재시동 정전이 되면 HMS-3000 이 가동 중이던 PC는 전원이 일시 차단되며 당연히 실행 중이던 HMS-3000 도 작동을 멈추게 됩니다. UPS가 설치되어 있다면 짧은 시간은 이상이 없을 수 있으나, 관리자가 신속히 발견하지 않는다면, 역시 전원이 차단되어 PC가 비정상 종료되고 맙니다. 가능한 한 빨리 PC를 정상 동작시키고 HMS-3000 을 실행시켜 자동 검침을 유지해야 합니다. 시스템 점검 자동 검침을 가동 시킨 후, 검침 윈도우를 통해 정상적인 자동 검침 상황을 점검합니다. 맨 아래쪽에 있는 시스템 정보 창에 어떤 에러 경고가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데이터 검색 을 이용하여 저장된 데이터들을 검색해 봅니다. 정전으로 PC가 다운되면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39 CCU (주로 책상 아래쪽이나 뒤쪽에 설치된 장치)
검침에서 통신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전 세대 통신에러인 경우 전 세대가 통신에러인 경우는 통신변환장치인 CCU와 관련되어 발생한 문제가 대부분 입니다. CCU (주로 책상 아래쪽이나 뒤쪽에 설치된 장치) CCU와 PC의 USB 포트 간의 연결상태를 확인 합니다. CCU가 PC와 연결되면 2개의 COM 포트가 설정이 되는데, 처음에 설정된 그 USB포트가 아니라 다른 포트에 꼽으면 PC 운영체제에서 다른 번호의 COM 포트를 새로 할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 설치자가 설정한 그 USB포트를 계속 사용하여야 하며, 만약 그 포트를 찾지 못하면 HMS-3000 설정에서 포트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태스콘으로 연락하여 담당자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모든 설정 관련 내용은 본 사용자 매뉴얼에서 제외됩니다.) 일부 세대 만 통신에러인 경우 HMS-3000 또는 SIU와 직접 관련이 없는 문제로서, 사용자가 해결할 수 없습니다. 중계장치, 세대검침기, 선로 등의 문제이며 ㈜태스콘 A/S 요원이 직접 점검해야 할 경우 입니다. 사용자 부주의로 인한 PC 자체의 문제(바이러스 감염, PC의 물리적 손상 및 고장 등)로 원인이 밝혀질 경우, ㈜태스콘에서는 무상 A/S를 보장해 드리지 못하는 점을 명심하시고 인수인계 교육에서 전달해드린 운영방침을 항상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0 ㈜태스콘 A/S 지원센터 031-708-7074 HMS-3000 이 실행되지 않거나, 실행 후 오류 혹은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시스템 파일 오류, 충돌 HMS-3000 이 정상 실행이 되지 않거나 어떤 오류 메시지를 나타내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몇 가지 원인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변경되었을 경우인데, ㈜태스콘의 관련 담당자와의 간단한 통화로 해결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며, A/S 요원이 직접 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태스콘 A/S 지원센터로 신속히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HMS-3000 과 관련된 모든 중요한 파일 및 검침 데이터는 C:\EMS-3000 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항상 이 폴더의 중요성을 잊지 마시고 손상이 가지 않도록 관리를 부탁 드립니다. ㈜태스콘 A/S 지원센터


Download ppt "원격검침 / 고조파필터 모니터링 시스템 사용 설명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