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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안 원장 리 장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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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중등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안 원장 리 장 언

2 목 차 Ⅰ. 정보통신윤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
목 차 Ⅰ. 정보통신윤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 내용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방향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 시간          Ⅶ. 지도 교사와 학교의 역할 Ⅷ.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해외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Ⅹ. 정보통신윤리교육 실천 자료 관련 사이트

3 Ⅰ. 정보통신윤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윤리] 1. 정보통신윤리의 개념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하는데 필요한 규범체계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하는데 필요한 규범체계를 말한다.     사이버 공간이 모두에게 열린 공간이 되고 누구에게나 유용한 공간이 되기 위해서 반드시 보편적으로 인식되는 가치 체계가 필요한데 그 가치 체계가 정보통신윤리이다. [윤리] - 인간 관계의 법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 인간 행위를 규제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함

4 정보통신윤리를 실천하면 * 정보통신기기의 올바른 사용능력과 태도 함양 * 유익하고 안전하며 건전한 사이버 공간 조성
* 불건전 정보 유통 및 컴퓨터 관련 범죄 예방 * 정보통신기기의 올바른 사용능력과 태도 함양 * 유익하고 안전하며 건전한 사이버 공간 조성 * 인터넷의 익명성을 악용하는 비윤리적인 행동 유발 예방

5 2. 정보통신윤리의 기본 원리 인 간 완 성 정 보 통 신 윤 리 실 천 의 생 활 화 존중 책임 정의 해악 금지
인 간 완 성 존중 책임 정의 해악 금지 현실 공간에서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듯이 인터넷 공간도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강조되어야 한다.  가. 존중(respect): 사람이나 사물이 지닌 고귀한 가치에 대해서 경의를 표하는 것   나. 책임(responsibility):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다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   다. 정의(justice): 함께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주는 이타적인 삶, 그리고 정해진 규칙과 법을 준수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옳지 못한 규칙이나 법에 저항하는 것   라. 해악금지(non-maleficence):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 정 보 통 신 윤 리 실 천 의 생 활 화

6 정보의 가치가 중요해지는 사회 3. 정보사회란? 인간이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생산, 제작, 가공, 저장하는 가운데 정보의 유통을 확산시켜나가고 이러한 행위가 사회 전반에 걸쳐 보편화된 사회   인간이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생산, 제작, 가공, 저장하는 가운데 정보의 유통을 확산시켜나가고 이러한 행위가 사회 전반에 걸쳐 보편화된 사회로서 정보의 가치가 중요해지는 사회를 말한다. 정보의 가치가 중요해지는 사회

7 정보사회의 특징 정보통신의 기술 및 서비스 지원 중심의 사회 정보의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지는 사회 정보나 서비스, 지식의 생산이 중심인 사회 정보 자체가 유력한 자원인 사회 정보의 가치 창출, 가치의 생산 중심 사회 고도의 지적 창출 사회

8 정보사회의 문제점 (1) 개인 측면에서 (2) 조직 측면에서 (3) 사회 측면에서 -스트레스와 건강 및 안전 위협
-업무시스템 자동화 환경 틀에 구속 -상호간의 직접적인 기회의 상실 (2) 조직 측면에서 -실업률의 증가와 새일자리 창출 -다양한 근무형태 등장 -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권력과 권한 증대 (3) 사회 측면에서 - 비인간화 문제 대두

9 정보사회의 두 얼굴 순 기 능 : 역 기 능 건전한 정보 : 불건전한 정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 측면에서
순 기 능 : 역 기 능 건전한 정보 : 불건전한 정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 측면에서 (1) 정치적 변화 순기능 역기능 - 참여 민주주의와 인간 해방 실현 - 권력 집중화의 도구로 전락 위험 (2) 경제적 변화 순기능 역기능 - 경제의 소프트화 - 빈익빈 부익부 현상 가중

10 (3) 사회적 변화 (4) 문화적 변화 순기능 네트워크형 사회 구조 비인간화 및 소외문제 해결 역기능
정보의 노출, 프라이버시 침해, 정보접근 불평등  비인간화 및 소외 가중 (4) 문화적 변화 순기능 문화의 전파 범위 및 향유 기회 확대 역기능 문화적 정체성 상실 전자 식민주의 위험성 확산 해체적 개인주의 확산 저질 문화의 범란 등

11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인터넷과 컴퓨터 보급의 일반화 정보통신환경의 급격한 변화 정보통신기술교육에 치중
정보통신윤리교육 소홀  윤리의식 부족  1984년 이동전화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2007년 DMB이용자가 600만명에 달하는 등 우리나라의 정보화는 세계 최고의 수준에 달해 있다. 인터넷이용자가 3,412만명(2006년 말),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14,313,212명(2007년 4월), 무선인터넷 WAP/ME가입자 39,823,539AUD, ISMS가입자 335,225명 등 총 40,158,764명인 반면, 2006년에만 웹사이트가 악성코드나 피싱경유지로 악용되는 등 해킹이 26,808건이나 발생하였으며, 개인정보침해도 2006년에 23,333건이 발생하는 등 날로 증가하고 있어, 인터넷과 컴퓨터 보급의 일반화에 따른 정보화의 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데 비하여 이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윤리 의식은 뒤따르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할 것이다.   학교교육에 있어서도 불건전 정보, 사이버 범죄 등 급격한 정보화로 발생되는 역기능에 대비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되돌아 보아야 할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대부분의 학생이 컴퓨터와 인터넷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나 타인과 자신의 정보생활에 대한 적절한 윤리 의식 및 대응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학기술부(구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초・중등학교정보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2000.8)을 현행 교육과정의 개정작업에 맞추어 2005년12월26일에 수정하여 발표하면서 소양교육에서 정보통신윤리교육 분야를 강화하며, 소양교육과 교과교육을 연계하여 근본적이고도 충실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초・중등학교에서는 대부분 정보통신 기술의 습득에만 치중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가치관 교육은 상당부분 등한시 해 왔으나,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화 역기능에 따른 피해를 입지 않고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어 참된 민주시민의식을 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이버 세계의 역기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정보화의 기능과 소양 갖춘 자율적, 창의적, 도덕적인 인간 육성

12 정보사회가 주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정보사회가 주는 혜택과 손실에 대한 깊은 통찰 필요
1) 깊이 생각하고 인내하기 보다는 빠른 해결과 단기적인 만족 만을 추구 2) 미래보다는 현재만을 중시 3) 유용한 정보를 가려내려는 노력보다는 많은 정보 속에서 시간 허비 4) 기계에 종속되어 인간다움 상실 정보사회에서의 인간성 정보사회가 주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학생들이 사이버 세계의 역기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기능을 활용하여 정보화 소양을 갖춘 자율적, 창의적,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장하여 일상생활에서 정보통신윤리를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정보사회의 일원으로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정보사회가 주는 혜택과 손실에 대한 깊은 통찰 필요

13 [ 인터넷 ] [ 청소년 ] - 인터넷의 역기능 - 올바른 인터넷 사용 교육 올바른 가치관, 행동 양식 갖춘
많은 정보들을 신속하고 쉽게 획득 가능하나 부작용이 있음 옳고 그름의 판단능력 부족, 자제력 미약 - 인터넷의 역기능 - 음란, 폭력 사이트 운영 불건전한 동호회 운영 해킹, 바이러스 유포 개인 정보 유출, 사이버 폭력 언어 폭력 및 언어 훼손 불법 복제, 스팸 메일 등 올바른 인터넷 사용 교육 청소년들의 건전한 정보 이용을 돕기 위해 정보통신윤리교육 실시 올바른 가치관, 행동 양식 갖춘 민주시민 생활 영위

14 사이버 공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사이버 공간의 긍정적인 영향 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쉽다.
② 원하는 정보를 쉽고 다양하게 찾을 수 있다. ③ 국제적 감각을 획득할 수 있다. ④ 사회적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 ⑤ 자아정체감을 탐색할 수 있다. ⑥ 자신을 나타내는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⑦ 다양한 친구를 사귈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의 부정적인 영향 ① 이용하는 정보가 항상 유익하지만은 않다. ② 익명성 보장으로 모욕적인 말, 부적절한 표현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 ③ 유익하지 못한 집단과의 만남 ④ 인터넷 중독증

15 불법 복제로 청소년 전과자 양산 ■ 영화, 소설, 만화 등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법 위반 고소 사건 급증
■ 영화, 소설, 만화 등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법 위반 고소 사건 급증 - 일부 법무법인들 저작권 인식 부족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고발 - 법무법인 : 인터넷 상에서 저작권 위반 ID 추적 P2P이용자  저작자에게 통보 및 고소 종용(친고죄)  고액의 합의금(70 – 100만원) 요구, 고소 – : 1,346건/ 기소 218건, 불기소 786건 조사중 342건 - 아이들의 미래를 담보로 이익을 챙기는 사람들...... ■ - 피고소인 연령대 10대 : 633명(47%), 20대 : 532명(39.5%)  86.5% 30대 : 104명(7.7%), 40대 이상 : 77명(5.7%) ( (목) 광주일보 1면 ‘청소년 전과자 내모는 법무법인’) ■ 저작권법 제 136조 - 저작물을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인터넷에 유포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의 벌금

16 ■ ‘합의금 부담’에 고교생 담양서 자살!!! 2007년 11월 15일 오후 4시 20분 경
- 담양군 무정면 한 야산 A군 자살(16.담양 모고교1년) - 자신의 불로그 제작 – P2P판타지 소설 불법 다운 - 부모가 고소인가 합의 중 경제적 부담으로 고민 - 심적 부담 느껴 자살 서울 : ‘교육 조건부 기소유예제도’ 활용 -청소년 보호 ***지방에서도 도입 필요!!!*** ■ 저작권 및 정보통신윤리 교육 강화!!! - 저작권위원회 ‘청소년저작권교실’ - 에니메이션, 인정도서, 드라마 등 관련자료 활용

17 정보통신윤리 관련 종 합 통 계 *1995년 – 2008년 1월 2008년 2월 정보통신윤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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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 1. 일반적인 목표 인간 존중의 자세 교육 정보사회에 대한 책임감 인지 교육
자율적인 행동 통제 교육 공동체 의식 함양 교육 정보 사회에서는 사생활 및 인권 침해, 각종 컴퓨터 범죄, 불건전 정보의 유통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비인간적이고 비윤리적인 문제들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그 목표로서 제시될 수 있다.

31 2.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상의 목표 정보사회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생활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되는 자료의 제작과 그 제한점 이해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과 같은 고등사고력 신장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에 의하면 '정보사회의 생활', '정보 기기의 이해', '정보 처리의 이해', '정보 가공과 공유', '종합 활동' 등 5영역을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를 다음과 제시하고 있다.       1) '정보사회의 생활'영역 : 정보의 올바른 사용 방법과 정보 보호 및 표현 방법 학습 통해 일상생활에서 정보통신윤리를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정보사회의 일원으로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정보 가공과 공유’영역 : 컴퓨터 활용 방법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보 전달 및 교류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사이버 공간을 직접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되는 자료의 제작과 그 제한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3)‘종합 활동’영역 : 일상 및 교과 활동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원리 이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정보 사회로의 참여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자기주도적 과제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력, 문제 해결력, 논리적 사고력과 같은 고등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한다.

32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 내용 영역 : [정보사회의 생활], 정보기기의 이해, 정보처리의 이해,
[정보가공과 공유], [종합활동]     단계 영역 제 1단계 제 2단계 제 3단계 제 4단계 제 5단계 정보 사회의 생활 ∙정보 사회와 생활 변화 ∙컴퓨터로   만나는 이웃 ∙컴퓨터 사용의 바른 자세 ∙사이버 공간의 올바른 예절 ∙사이버 공간의 이해 ∙네티켓과 대인 윤리 ∙인터넷과 게임 중독의 예방 ∙정보 보호와 암호 ∙바이러스, 스팸으로부터 의 보호 ∙협력하는   사이버 공간 ∙사이버 폭력과 피해 예방 ∙개인 정보의 이해와 관리 ∙컴퓨터 암호화 와 보안 프로 그램 ∙저작권의  보호와 필요성 ∙정보 사회와  직업 ∙사이버 기관과 단체 윤리와 필요성 ∙암호화와 정보 보호 기술 ∙지적 재산권의 이해와 보호 ∙정보 산업의 발전과 미래 ∙올바른 네티즌 의식 ∙정보 보호 법률의 이해 ∙네트워크 속에 서의 정보보호 직업 선택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에는 단계별 지도할 내용을 체계화 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지도가 소양교육과 교과교육의 연계를 통해 종합적으로 실생활과 관련지어 지도되어야 겠다.

33     단계 영역 제 1단계 제 2단계 제 3단계 제 4단계 제 5단계 정보 가공과 공유 ∙생활과 정보 교류 ∙사이버 공간과 의 만남 ∙사이버 공간에 서의 정보 검 색과 수집 ∙문서 편집과 그림 작성 ∙사이버 공간 생성, 관리 및 ∙수치자료 처리 ∙발표용 문서 작성 ∙정보 공유 및 협력 ∙정보 교류 환경의 설정 ∙웹 문서 제작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 자료의 가공 ∙웹 사이트 운영 및 관리 종합 활동 ∙정보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의 수집, 생성 및 보호 ∙책임 있는 협력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다양한 멀티미 디어 정보를 활용한 정보 서의 올바른 정보 공유

34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방향 1. 기초․기본 교육(basic education) 측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2.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 속에서 이루어지는 균형교육(balanced education) 이라야 한다. 3. 조기에 체계적・지속적인 교육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4.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을 통해 이루여져야 한다. 5.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6. 정체성 교육(education for identity)이라야 한다. 7. 불건전 정보 유통 방지를 위한 교육과 홍보를 병행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8. 테크놀로지에 바탕을 둔 교육(technology-based education)이라야 한다. 9. 실천중심의 생활교육이어야 한다.

35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시간 1. 초등학교 5~6학년은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
  가. 지도 시간      1~4학년 : 재량활동에서, 5~6학년은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 「실과」교과의 컴퓨터 관련 영역에 배당된 시간 활용 연간 34시간 이상(1학년은 30시간) 확보, 운영   나. 지도 교재      학생용 교재는 교육감 인정도서 또는 학교에서 「정보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과 시․도 교육청 지침 등에 따라 재구성한 학습자료 사용 문영임의 연구 : 대상 - 초등학교 4 – 6학년 결과 – 10명 중 8명 인터넷 이용 -- 게임(89.2%), 숙제(68.6%), 내려받기(25.2%) 인터넷이 생활과 밀접한 상태임 1 – 4학년 결과 28.4% 생활에 많은 문제가 있는 상태, 5학년 49.5%, 6학년 58.0% 학년이 올라갈 수록 바른 속도로 증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원인 1. 부모의 인터넷 교육 소홀, 게임, 체팅 등 중독성이 높은 프로그램 이용, 화려한 그래픽

36 2. 중등학교 가. 중학교 2005년 교육용S/W경대회 대통령상 수상작품 - 교과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 지도 나. 고등학교
  가. 중학교 - 1, 2학년의 「기술․가정」교과의 컴퓨터 관련 영역 - 교과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 지도   나. 고등학교 - 1학년의 교과 재량활동 시간 활용   다. 정보통신기술 관련 교과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 학교의 실정에 따라 별도의 시간 확보,운영   라. 중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 학교의 재량에 따라 실시, - 학생 정보소양인증제와 연계,시행 2005년 교육용S/W경대회 대통령상 수상작품

37 * 2009년 3월부터는 인터넷 윤리교육 강화 가. 초등학교 – 인터넷에서 바르고 고운말 쓰기
  가. 초등학교 - 2학년 바른생활 : 일상생활의 예절 – 인터넷에서 바르고 고운말 쓰기 - 5~6학년 : 국어 – 온라인 대화의 특성 이해하기, 바람직한 온라인 대화 태도 형성하기 속어,비어,성차별적 언어 등 부적절한 표현 고쳐 쓰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댓글 달기, 온라인 게시물에 대한 책임지기 등 올바른 온라인 토론 문화 등 나. 중등학교 - 중학교 - 사회, 기술•가정, 컴퓨터 등 4개 교과 - 고등학교 - 사회, 정보사회와 컴퓨터, 국어생활, 작문 등 15개 교과 - 온라인 대화, 문자 메시지, 전자우편 등 매체 특성 이해하기, 사이버예절, 개인정보 보호, 지적 재산권, 인터넷 중독, 사이버 폭력 등

38 올바른 토론 문화는 의사소통의 혁명으로 올바른 민주주의 실현!!!! - 포털 ‘다음’의 ‘아고라’ 등 온라인 토론장
올바른 토론 문화는 의사소통의 혁명으로 올바른 민주주의 실현!!!! - 포털 ‘다음’의 ‘아고라’ 등 온라인 토론장  초등학생들의 댓글 활동 활발했음  악플(나쁜 내용의 댓글)도 많았음 - 지도교사들의 올바른 인터넷 교육관을 가지고 * 지신의 주관과는 관계없이 검증된 정보 이해 능력을 가르쳐 * 인터넷에서도 예의 지켜 * 감정적, 편파적, 선동적인 토론이 되지 않도록 합리적, 이성적으로 이용하는 태도 함양 교육 필요

39 Ⅶ. 지도 교사와 학교의 역할 1. 지도교사의 역할 나. 청소년 따라잡기 라. 청소년 도와주기 마. 다리 역할하기
  가. 청소년과 의사소통하기 - 말이 통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나. 청소년 따라잡기  - 문화를 이해하고 공유해야 한다. 다. 청소년 가르치기  - 사이버공간에서의 윤리교육을 해야 한다. 라. 청소년 도와주기 - 청소년들의 능력을 인정하고 스스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마. 다리 역할하기 - 교사는 학생과 부모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중간자 역할을 해야 한다. 2008년을 함께 살면서 '아고라', '아프리카'라는 용어가 어떤 것인지를 모른다면 나는 어느 시대, 어느 나라 사람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이들 용어는 사이버 세상에서 2008년 초여름을 더욱 뜨겁게 하였던 용어들이다. 또 요즈음은 사이버세상에서 일상용어 처럼 쓰이는 '초딩, 중딩, 고딩, 대딩, 직딩, 노딩', '당근, 감자' 등의 용어랄지, '20000, 2929' 등도 시이버세상에서는 오래전부터 통용되어 오고 있으나 세대의 차이를 넘어 문화의 차이가 극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초․중등학교에서 정보 사회에 대해 가르친다고 해서 가르치는 교사가 학생들 보다 사이버 문화를 잘 이해한다고 할 수 없다. 사이버세상에서 이루어지는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는 청소년들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으며,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동년배끼리도 이해의 폭이 좁아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사이버 세상과 그 곳에서 이루어지는 문화를 이해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학교나 교사가 사이버 문화(cyber culture)를 외면하고는 학생지도, 교과뿐아니라 생활지도를 할 수 없다는 점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문자를 활용하여 통신하던 시대를 지나 요즈음은 동영상이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등 통신의 방법도 다양화 되고 있어, 요즘 한창 떠들고 있는 학교 붕괴의 문제나 인터넷 채팅으로 인한 성범죄, 음란 사이트나 폭력성 게임 등으로 인한 사이버 세상의 부정적인 문제점들과 역기능만을 부각시켜 컴퓨터나 인터넷을 사용을 억제하기 보다는 이들의 순기능을 찾아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40 2. 학교의 역할 가. 학교 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기 사용에 대한 이해보다 인터넷의 본질적 개념을 학습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 사생활 보호,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이해, - 반대 의견 표현 방식 및 소수자 옹호의 개념 등 - 이성적인 대처 - 자율적으로 차단하거나 차단하는 방법 선택 나. 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정보통신윤리의 개념을 획득하도록 하기 위해 토론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정보통신윤리교육 시스템을 정착시키는데 학교의 역할이 어느 기관의 역할 보다 더욱 중요하다. 정부의 규제나 보호정책은 능력의 한계를 보일 뿐 아니라 인터넷이용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중요하다. 다. 학교 교육과정은 공동체의 개념을 포함시켜야 한다. - 혼자 있을 때 건전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지만 - 여럿이 모이면 악한 행동에 쉽게 빠져들기 쉬움 공동체가 개인적으로 유익할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유익한 영향력을 갖도록 공동체 구성에 대한 지도 강화

41 Ⅷ.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의 방향 2.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
◦ 선형적 학습 ➡ 하이퍼미디어 학습으로 ◦ 강의식 학습 ➡ 참여와 발견의 학습으로 ◦ 교사 중심 ➡  학습자 중심으로 ◦ 주입식 교육 ➡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으로 ◦ 명령식 주입식 방법 ➡  쌍방향적 교육방법으로 우리 학생들은 디지털 세상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다. 이들에 대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지금까지의 윤리교육 달리 그들의 사고방식과 문화에 적합한 형태의 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 보통신윤리교육은 학생들이 온라인 공간에서의 예절과 윤리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그들 스스로 온라인 공간을 정화해 나갈 수 있는 자율적인 능력을 길러 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교사들은 미리 정해진 도덕 규범과 예절을 강제로 주입하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가상공간의 도덕 규범과 예절을 구성하여 따르도록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2.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

42 2.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 설명형 방법 탐구형 방법 설명형, 탐구형, 시범형, 활동형의 교수•학습활동을
상황에 따라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과 체험을 중시하며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책임감, 자율성, 소유권, - 정의, 프라이버시, 존중, - 해악 금지 등과 같은 - 기본적인 윤리적 개념의 정확한 설명 설명형 방법 - 인터넷이나 PC통신에서 지켜야할 예절 - 정보통신 윤리 관계법 - 폭력정보 및 음란 정보의 피해 -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 사생활의 중요성 - 저작권의 중요성 - 인터넷 실명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탐구 탐구형 방법

43 시범형 방법 활동형 방법 관련된 필름, 슬라이드, 비디오 테이프, 신문 기사, 만화 등을 다양하게 활용
- 네티켓 지도시 : ‘야자방’, ‘욕방’에서 검색된 자료 활용 인터넷 중독 : 스스로 진단, 확인 사이버중독정보센터, 인터넷중독치료센터 활용 활동형 방법 - 다양한 체험 및 활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 - 컴퓨터 범죄에 관련된 기사 스크랩, 문제점 분석하는 활동 - 인터넷상의 청소년 유해 정보를 감시하는 활동 - 역할놀이를 통하여 유형별로 네티켓을 실연해 보는 활동 - 정보통신윤리 강령을 숙지․토의해 보는 활동 - 학생들의 삶과 유관한 정보통신윤리 법규들을 제정해 보는 활동 등

44 3. 지도상의 유의점 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나 경험을 관련시켜 지도함으로써
학습 결과를 직접 실천하는 방향으로 지도하도록 한다.  나. 정보사회의 역기능 측면만을 너무 강조하여 학생들이 인터넷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지니지 않도록 한다.  다. 학생들이 인터넷을 이용함에 있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고 건전한 정보이용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법을 지도하도록 한다.  라.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에 대한 대처 요령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숙지시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45 Ⅸ. 해외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1. 컴퓨터 교육과정 필수과목 편성 2.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
3. 기초, 심화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일본과 중국 : 컴퓨터 관련 교과를 필수과목으로 편성 2) 미국·영국·이스라엘·인도 : 컴퓨터 관련 교과가 선택과목 - 영국은 수업에서 ICT 활용을 필수화 - 이스라엘은 컴퓨터 과학 과목을 물리·화학 등과 동일한 비중 - 인도는 IT 기술 습득 기준을 정했으며 최근 컴퓨터 관련 과목이 늘어나는 추세 최근 정부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에 정보통신 윤리 및 컴퓨터 과학 부문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시도는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인터넷 활용법을 익혀야 한다는 안팎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다.   이미 수년 전부터 컴퓨터 과학 등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해온 미국·영국·일본·이스라엘 등 해외 선진국의 사례들은 새로운 교육 과정을 도입하려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와 교육제도가 유사한 일본과 중국

46 2. 알고리즘, 모델링 강조 선진국들은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원리 교육에 중점 1) 이스라엘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은
알고리즘적인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이 핵심이룸. 2) 영국의 ICT교과는 ICT도구를 활용해 문제를 모델링하고 모든 교과에서 제시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춤 3) 일본은 보통교과 ‘정보’에서 컴퓨터를 활용해 문제를 모델화하고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배우고 전문교과 ‘정보’에선 ‘알고리즘’·‘모델화와 시뮬레이션’ 등 심화된 내용을 학습한다

47 3. 기초, 심화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선진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 모든 학생이 배워야 할 기초 과정과
흥미, 관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심화과정 운영 1) 이스라엘 : 1·3·5 단위 프로그램 중 선택이 가능하며 선택에 따라 배우는 과목과 시간이 달라진다. 2) 미국 : 레벨2과정- 필수, 레벨3와 레벨4과정 – 심화과정 레벨3과정 : 레벨2보다 심화된 컴퓨터 과학 교육 레벨4과정 : 직업 및 대학과 연계된 코스 3) 중국 : 중국은 ‘정보기술기초‘를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하며 선택과목 중에 한 과목을 더 이수

48 Ⅹ.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자료 1. 정보통신윤리강령 정보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세계가 하나되는 시대를 맞고 있다.   우리 모두는 정보시대의 주인이 되어 유익한 정보를 서로 나누고 인류의 행복과 높은 이상이 실현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   모든 정보는 정확하고 성실하게 활용되어야 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삶의 품위를 높이는데 이용되어야 한다. 개인의 창의력과 조직의 능률을 향상시키며 나라의 발전과 민족문화의 창조적 계승을 도모하고 세계가 더불어 번영하는 데 이바지하도록 정보 문화를 가꾸어 나가야 한다.   우리는 정보의 제공과 활용에 있어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고 나라의 법질서를 준수하며 국민 정서에 맞는 미풍양속을 바로 세우는 시민의식 형성에 앞장선다. 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공중도덕을 지킴으로써 정보질서를 확립하고 국가의 기밀이나 개인의 사생활과 지적재산권은 보호하되 유용한 정보는 함께 나누는 마음가짐이 새로운 가치관으로 뿌리 내리도록 노력한다.   아울러 모든 개인과 지역에 정보의 공개와 활용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힘씀으로써 밝고 정의로운 복지 사회를 이룩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정보시대를 살아가는 민주 시민으로서 건전한 윤리가 정보사회의 기반을  이루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 뜻이 실현되도록 성실하게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가상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네티켓이라 한다. 가상공간은 익명성과 쌍방향성이라는 특성에 의해 오해를 사거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해칠 수도 있다. 따라서 현실공간에 비해 오히려 더욱 더 예절이 필요한 공간이 가상공간이다.  미국의 버지니아 셰어(Virginia Shea)는 바로 이러한 점에 착안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상공간에서 지켜야할 예절을 “The Core Rules of Netiquette”으로 명명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셰어가 제시한 네티켓들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형태의 네티켓들이 현재 통용되고 있다.

49 2.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 1원칙> 인간임을 기억하라
< 1원칙> 인간임을 기억하라 <  2원칙>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  3원칙>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 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  4원칙>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  5원칙> 온라인 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  6원칙>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  7원칙>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  8원칙>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  9원칙> 당신의 권력(특권)을 남용하지 말라. <10원칙>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1원칙> 인간임을 기억하라 < 2원칙>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 3원칙>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 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 4원칙>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 5원칙> 온라인 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 6원칙>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 7원칙>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 8원칙>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 9원칙>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원칙>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1원칙> 인간임을 기억하라 < 2원칙>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 3원칙>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 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 4원칙>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 5원칙> 온라인 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 6원칙>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 7원칙>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 8원칙>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 9원칙>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원칙>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50 3. 네티즌의 기본 정신과 행동 강령 <네티즌 기본 정신> <네티즌 행동 강령>
 ㅇ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ㅇ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ㅇ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ㅇ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 <네티즌 행동 강령> ㅇ 우리는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ㅇ 우리는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ㅇ 우리는 불건전한 정보를 배격하며 유포하지 않는다. ㅇ 우리는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며,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ㅇ 우리는 비․속어나 욕설 사용을 자제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ㅇ 우리는 실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ID로 행한 행동에 책임을 진다. ㅇ 우리는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등 불법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ㅇ 우리는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ㅇ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자율적 감시와 비판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ㅇ 우리는 네티즌 윤리강령 실천을 통해 건전한 네티즌 문화를 조성한다.      <2000년 6월 15일 '네티즌 윤리강령' 선포식에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1원칙> 인간임을 기억하라 < 2원칙>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 3원칙>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 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 4원칙>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 5원칙> 온라인 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 6원칙>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 7원칙>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 8원칙>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 9원칙>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원칙>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1원칙> 인간임을 기억하라 < 2원칙>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 3원칙>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 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 4원칙>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 5원칙> 온라인 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 6원칙>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 7원칙>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 8원칙>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 9원칙>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원칙>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51 4. 광주학생 네티즌 윤리 헌장   자랑스런 의향정신을 이어받은 우리는 바람직한 정보사회 건설의 주체임을 자각하고, 새 시대를 열어 갈 참되고 창의적인 광주학생으로서, 건전한 정보의 공유로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한다.   그리고 사이버 공간을 자유와 책임, 사랑이 넘치는 생활공동체의 장으로 가꾸어 나가는데 앞장선다. ▣ 우리는 건전한 정보 제공자에게 고마움을 갖는다. ▣ 우리는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생활을 보호한다. ▣ 우리는 바른 언어를 사용하며, 실명으로 글을 올린다. ▣ 우리는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의 예방에 앞장선다. ▣ 우리는 정품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1999년 11월 1일 광주학생 네티즌 윤리헌장 선포식에서

52 5. 광주학생 인터넷 사용 규칙 ▣ 나는 부모님의 동의 없이는 사진, 주소, 전화번호, 학교 이름과 위치 등
개인 신상에 대한 정보를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노출시키지 않겠다. ▣ 나는 불쾌하고 불건전한 내용의 전자우편이나 정보를 받으면 반드시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알리고 절대로 답신을 보내지 않는다. ▣ 체팅은 건전한 대화방에 참여하겠다. ▣ 음란한 체팅이 시도되면 지체없이 대화방을 빠져나오도록 한다. ▣ 통신을 통해 사귄 친구는 부모님께 이야기하도록 하며, 부모님의 동의 없이는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사람들과 만나지 않는다. ▣ 인터넷을 통한 쇼핑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53 6. 사용 영역별 네티켓 가. 전자우편 나. 대화방 다. 게시판 라. 공개자료실 가. 전자우편(e-메일 네테켓)
가. 전자우편 나. 대화방 다. 게시판 라. 공개자료실 마. 공용 컴퓨터 사용 가. 전자우편(e-메일 네테켓) ◦ 날마다 e-메일 체크 - 중요하지 않은 메일 즉시 지우기 ◦ 자신의 ID나 비밀번호 - 타인에게 공개하지 않기 ◦ 메시지는 가능한 짧게 요점만 작성 ◦ 흥분한 상태에서는 메일을 보내지 않기 ◦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략하게 작성 ◦ 자신의 신분을 미리 밝히고 메일을 보내기 ◦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비방이나 욕설을 하지 않기 ◦ 행운의 편지, 메일 폭탄 등에 절대 말려들지 않기 ◦ 메일 내용은 쓴 후 재검토하고 보내기

54 나. 대화방 ◦ 자기 자신을 먼저 소개한 후에 대화에 참여 ◦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하기
◦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참여 ◦ 자기 자신을 먼저 소개한 후에 대화에 참여 ◦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하기 ◦ 진행중인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파악한 후 대화에 참여 ◦ 대화에서는 모두에게 “님”자를 붙이고 존칭어 사용 ◦ 초보자가 들어올 경우 천천히 기다려 주며, 친절하게 가르쳐 주기 ◦ 같은 내용의 말을 한꺼번에 계속 반복해서 치지 않기 ◦ 동시에 몇 사람과 이야기 할 때에는 상대방을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 ◦ 지극히 개인적인 논조 피하기 ◦ 광고, 홍보 등의 목적으로 악용하지 않기 ◦ 유언비어, 속어와 욕설 기재하지 않기 – 바르고 고운 우리 말 , 우리 글 ◦ 상호 비방, 타인 명예 훼손시킬 내용은 사용하지 않기 ◦ 스마일 문자들(예: :-):)미소, :-)윙크)이나 기호들 적절히 사용  센스가 있고 미소를 자아내는 대화 유도 ◦ 다름 사람의 ID로 접속하여 대화하지 않기

55 다. 게시판(게시판 네티켓) ◦ 게시판의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 ◦ 게시물의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알맞은 제목 사용
◦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 사용 ◦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한 지나친 반박 삼가 ◦ 사실무근의 내용을 올리지 않기 ◦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기

56 바르고 고운 우리 말, 우리 글 사용의 생활화 라. 공개자료실
◦ 상업용 S/W를 사용하지 않기 ◦ 불법 S/W 올리지 않기 ◦ 음란물을 올리지 않기 ◦ 공개용 S/W를 올리가 전에는 반드시 바이러스 감염 여부 점검 ◦ 공개자료실에 등록할 자료는 가급적 압축하기 ◦ 자료를 올리는 사람의 이름, 출처 등 밝히기 ◦ 유익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받았을 때 - 감사 편지 보내기 바르고 고운 우리 말, 우리 글 사용의 생활화 인터넷본인확인제 실시 보도 : 동아일보 13면

57 마. 공용 컴퓨터를 사용할 때 ◦ ID와 비밀번호를 남겨두지 않기 ◦ 오랫동안 컴퓨터를 독점하여 사용하지 않기
◦ 컴퓨터의 환경설정을 함부로 변경하지 않기 ◦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없도록 암호를 걸어 놓지 않기 ◦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 위치를 뒤바꾸거나 삭제하지 않기 ◦ 불가피하게 시설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 다른 상용자들의 피해 발생 방지  즉시 운영자에게 알려 보수할 수 있도록 신고

58 7. 정보화 역기능별 지도 방안 가. 사이버 중독 예방 나. 사이버 범죄 예방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기  사용 시간 정하고 자신과의 약속지키기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 삼가 2)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기 은밀성이 사이버 중독증 악화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기기 3)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 시간 줄이기 불필요한 게임 CD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 삭제 4)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 늘리기 규칙적인 운동, 모니터 앞에서 식사하지 않기 5)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 늘리기 혼자서 PC 게임방 가지않기 6) 대안 활동 찾아 실천하기 인터넷 말고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대안 활동하기

59 나. 사이버 범죄 예방법 일상 생활 속의 예방 수칙 2) 사이버 범죄 유형별 예방 수칙 가) e-mail이용
    • 첨부파일 : 열람 및 저장 전 백신 검사 필수     • 메일을 통해 개인정보제공을 요구하는 하는 서비스의 경우 가급적 이용을 자제       ※ 이용할 경우 - 반드시 해당 업체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 확인 후 이용     • 날마다 e-메일 체크 - 중요하지 않은 메일 즉시 삭제     • e-메일프로그램 또는 e-메일제공 서비스의 다양한 차단기능 활용하기     • 인터넷 게시판 등에 e-메일 주소를 남기지 않기     • 인터넷 서비스 가입시 광고메일 수신 여부 확인 후 이용  2) 사이버 범죄 유형별 예방 수칙 가) 이용 나) 온라인 금융거래 이용 다) 가족의 안전한 사이버 생활 수칙

60 나) 온라인 금융거래 이용  즐겨찾기 이용, 정확한 주소 입력, 이용
 나) 온라인 금융거래 이용      • 은행, 신용카드 등 금융기관 사이트  즐겨찾기 이용, 정확한 주소 입력, 이용      • 금융기관 등 - 전화나 e-메일로 개인정보를 확인하는 경우 없음      • 공인인증서 - USB 등 이동식 저장장치에 보관      • 보안카드 - 반드시 본인이 소지 온라인 다른 곳에 기재해 두지 않기      • 온라인 금융거래 이용 시  이용 내역 알려주는 휴대폰 문자서비스 이용      • 시간이 걸리더라도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보안프그램 설치, 활용      • 금융기관 이용 비밀번호 : 다른 사이트의 비밀번호와는 다르게 설정      • 공공장소 PC는 보안에 취약  온라인 금융거래 이용 자제

61 다) 가족의 안전한 사이버 생활 수칙 • 컴퓨터를 개방된 공간에 두고 가족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가족의 안전한 사이버 생활 수칙  • 컴퓨터를 개방된 공간에 두고 가족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자녀가 가입한 사이트, 카페 및 자녀의 ID가 무엇인지 알아둔다.  • 자녀가 사이버상에서 하는 활동에 대해 항상 대화한다.  • 온라인 게임은 규칙을 정해서 이용하도록 하고, 아이템이나 계정 거래 등에 대해 알아둔다.  • 부모의 주민번호, 신용카드번호 및 기타 비밀번호를 공개하지 않는다.  • 청소년의 이름, 주소, 학교 등신상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쓸 때는 에티켓을 갖추어야 한다.  • 저작자의 허락 없이 저작물을 인터넷에 올려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한다.

62 2) 사이버 범죄 예방(유형별 예방 수칙) 가) PC 보안 가) PC보안 나) 인터넷 사기 다) 개인정보보호 라) 사이버성폭력
마)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 및 메일 폭탄 바) 해킹과 스팸 사) S/W불법 복제 아) 산업스파이 자) 불건전 정보 유통 차) 프라이버시 침해, 타인비방, 명예훼손 등 사생활 침해 등 • 음란물 등 불법컨텐츠 검색을 자제하고, 기타 불법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는다. • 항상 백신프로그램으로 검사하며, 백신프로그램은 항상 최신판으로 업데이트한다. • 다양한 감염경로를 막기 위해 백신과 방화벽을 동시에 사용한다. • 불법소프트웨어를 깔거나 복사하지 않으며,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을 생활화한다. • 무료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다운받도록 한다. •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정기적으로 백업한다.

63 • 가급적 신용카드를 이용 -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사람은 의심해본다. •‘특가 할인상품’ 등 광고 ‘e-메일’을 조심한다.
 나) 인터넷 사기 • 가급적 신용카드를 이용 -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사람은 의심해본다. •‘특가 할인상품’ 등 광고 ‘e-메일’을 조심한다. • 채팅이나 게시판 등에서 쉽게 돈버는 법 등을 제안하는 사람은 일단 의심해 본다. • 신뢰할만한 쇼핑몰 등을 이용한다. • 대형 오픈마켓은 - 개별 입주자는 신뢰할 수 없으므로, 상대방에 대해 주의한다. • 급한 이유가 있다며 싼 가격을 제시하며 직거래를 제안하는 사람은 주의한다. • 부득이하게 직거래를 하는 경우는 직접 만나서 물품을 받는다. • 해당 쇼핑몰이나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피해자 모임이나 카페가 있는지 확인한다.

64 쇼핑몰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살펴 볼 사항 나) 인터넷 사기
 나) 인터넷 사기 쇼핑몰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살펴 볼 사항 - 상품 정보, 보증 기간, 배송 기간, 반품 조건 등 거래 조건 확인 - 회사 신뢰도, 매출 실적 등 회사에 대한 정보 확인 - 홈페이지에 약도, 주소, 연락처가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 - 고객 게시판이 있는지 확인하고, 배송지연, 항의글이 있는지 확인

65  다) 개인정보보호 •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 인터넷 사이트에의 무분별한 회원가입은 자제한다. • 회원 가입시 구체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경우  가입여부를 다시 한 번 생각한다. • 인터넷 회원가입시 서비스 약관에 제3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 탈퇴가 어렵거나, 탈퇴 절차에 대한 설명이 없는 곳은 가입하지 않는다. • 탈퇴 신청을 한 뒤 개인정보를 파기했는지 확인한다. •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전화번호나 생일, 연속된 숫자 등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함께 사용하는 PC는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 입력시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66 • 적대적인 상황이 예측될 경우 그 자리를 떠나기 • 불쾌하거나 위협적인 상대방을 목격하거나 만나면 단호하게 대처
 라) 사이버 성폭력 • 개인정보 관리 - 중성적 ID나 대화명 이용 • 개인정보는 최소한의 것만 기입, 비공개 • 현실에서처럼 상대방 존중 • 상대방이 원치 않는 행동 강요하지 않기 • 상대방의 유혹에 반응하지 않기 • 원치 않는 메일에 답장하지 않기 • 적대적인 상황이 예측될 경우 그 자리를 떠나기 • 불쾌하거나 위협적인 상대방을 목격하거나 만나면 단호하게 대처 •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사람을 만날 경우 꼭 주변에 미리 알리기 • 대화실 등에서 사이버 성폭력 가해자를 보면 당장 중지할 것을 요구 및 신고하고 피해자 돕기 전개    경찰청 사이버범죄신고센터( 불법,청소년유해정보신고센터( 등 이용

67 마) 컴퓨터 바이러스 1) 공유폴더 : 공유여부를 때와 장소를 가려 실시- 필요할 때만 사용
 마) 컴퓨터 바이러스 1) 공유폴더 : 공유여부를 때와 장소를 가려 실시- 필요할 때만 사용 2) 백신 프로그램과 최신 엔진은 기본이며 필수 – 자동 엡데이터 최신 엔진 : 계속적인 업데이트, 컴퓨터 : 정기적인 점검 3) 백신 프로그램의 시스템 및 인터넷 감시 기능 이용  바이러스 사전 검색 4) 출처가 불분명한 첨부 파일은 일단 조심 첨부된 파일-> 하드 디스크에 저장  최신 엔진의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  신종 바이러스로 의심될 경우 바이러스 신고센터로 신고 5) 불법 복제 제품 사용 금지 6) 중요한 데이터 : 손실의 최소화 위한 정기적인 백업 7) 회사에서 공유를 통해 문서 들을 교환할 때 :  C 드라이브 전체를 공유하지 말것. - 임의 폴더를 공유,사용 8) 가짜 바이러스(Hoax) 에 속지 않기 9) 비상시를 대비 -- 쓰기 방지 탭이 붙은 감염되지 않은 도스 부팅 디스켓 준비

68 *** 컴퓨터로 인한 질병 *** 전파에 의한 모니터 증후군 2) 키보드, 마우스 과다 이용 증후군 3) 인터넷 중독증
 *** 컴퓨터로 인한 질병 *** 전파에 의한 모니터 증후군 -무기력증, 시력장애…… 2) 키보드, 마우스 과다 이용 증후군 - 어깨결림, 두통…… 3) 인터넷 중독증 - 자율적 통제 불능, 집착증, 현실과 가상 세계 구분 못함……

69 인터넷 게임 중독 증후군 수면 부족 및 시력 저하 운동 부족에 따른 비만 학교공부 소홀 등 생활 파괴
가족불화가 불러온 스트레스 및 성격 변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우을증, 사회공포증 등 정신질환 성인으로의 성장 장애

70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 인한 범죄 사이버테러대응센터 자료(2001 – 2007) 청소년 사이버 범죄 증가
년 : 10대 % 년 : 20대 % 게임의 역기능 해소 뒷전 게임산업 육성에만 치중 게임산업진흥법 게임중독  게임과몰입 청소년보호(x)  청소년 게임 문화 조성(o) 출처 : 내일신문 (목) 1,18,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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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미디어다음/아름다운 청년

75 네이버/아름다운 청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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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관련 사이트 기 관 명 홈페이지 주소 국가정보원(정보보안신고 111) Http://www.nis.go.kr
기   관   명 홈페이지 주소 국가정보원(정보보안신고 111)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정보통신윤리위원회 불법・청소년유해정보신고센터 사이버명예훼손분쟁조정부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 스팸체커(청소년유해스팸차단S/W

80 관련 사이트 기 관 명 홈페이지 주소 청소년권장사이트 아이틴넷 http://www.iteennet.or.kr/index.php
기   관   명 홈페이지 주소 청소년권장사이트 아이틴넷 에듀넷/중앙교수학습센터/ICT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에듀넷/중앙교수학습센터/테마학습/정보보호 교육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국가지식포털 빛고을넷사랑 부산정보통신윤리교육연구회

81 ■ 명예훼손죄 ①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연히 사실 을 적시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자 --3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②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연히 허위 사실을 적시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자 --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82 감 사 합 니 다 ! Lee Jang Un Http://ljun.gen.go.kr ljun@ge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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