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발음편 중국어 기초 상식 중국어의 발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발음편 중국어 기초 상식 중국어의 발음."— Presentation transcript:

1 발음편 중국어 기초 상식 중국어의 발음

2 중국어 기초 상식 우리가 배우는 중국어 중국은 한족(汉族)과 55개의 소수 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이므로, 중국어
를 ‘中国语’라고 하면 소수 민족의 언어까지 모두 포함하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중국어를 보통 ‘한족의 언어’라는 의미로 ‘한어(汉语 Hànyû)’ 라고 한다. 한어에는 각 지역의 방언이 포함되어 있는데, 각 방언들은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지역 간 차이가 심해 국민 통합과 경제 발전에 큰 장애가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전 국민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어를 정했다. 이 표준어를 ‘보통화(普通话)’라고 한다. 보통화는 ‘베이징(北京)어’음을 표준으로 하고, 북방 방언(北方方言)을 기초 방언으로 하며, 모범적인 현대 백화 문 저작을 어법의 규범으로 한다.’라는 원칙으로 제정되었다.

3 간체자 한어병음 중국에서는 간체자(简体字 jiântîzì)를 중국어의 표기 수단으로 삼는다.
간체자란 번체자(繁体字 fántîzì)의 복잡한 한자 점획을 쓰기 편하고 쉽게 외울 수 있도록 간단하게 변형시킨 글자를 말한다. 한어병음 중국어는 각 글자마다 고유의 음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음절이라고 한다. 중국어의 음절은 성모와 운모, 성조로 구성되는데 이 세 가지를 통틀어서 ‘한어병음’이라고 한다. 한어병음은 알파벳 기호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영어의 발음 방법과는 차이가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4 중국어의 발음 성모 성모란 음절의 첫 부분에 오는 자음을 말한다. 보통화에는 21개의 성모가 있다. 양순음 双唇音
b(o) p(o) m(o) 순치음 唇齿音 f(o) 설첨음 舌尖音 d(e) t(e) n(e) l(e) 설근음 舌根音 g(e) k(e) h(e) 설면음 舌面音 j(i) q(i) x(i) 권설음 卷舌音 zh(i) ch(i) sh(i) r(i) 설치음 舌齿音 z(i) c(i) s(i)

5 운모 운모란 중국어 음절에서 성모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말한다. 단운모 a o e i u ü 복운모 ai ao ei ou
비운모 an en ang eng ong ‘i’ 결합운모 ia ie iao iou(iu) ian in iang ing iong ‘u’ 결합운모 ua uo uai uei(ui) uan uen(un) uang ueng ‘ü’ 결합운모 üe üan ün 권설운모 er

6 주의해야 할 표기 ➊ 단운모 ‘i’, ‘u’, ‘ü’가 단독으로 하나의 음절을 이룰 때는 각각 ‘yi’, ‘wu’, ‘yu’로 표기한다. i → yi u → wu ü → yu ➋ 성모 없이 운모 ‘i’로 음절이 시작할 때는 ‘i’를 ‘y’로 바꿔 표기한다. ia → ya ie → ye iao → yao ian → yan iang → yang iong → yong ➌ ‘in’, ‘ing’이 단독으로 음절을 이룰 경우에는 그 앞에 ‘y’를 덧붙여야 한다. yin ying ➍ ‘u’로 시작하는 운모 앞에 성모가 오지 않으면 ‘u’를 ‘w’로 표기한다. ua → wa uo → wo uai → wai uei → wei uan → wan uen → wen uang → wang ueng → weng

7 주의해야 할 표기 ➎ ‘ü’로 시작되는 운모 앞에 성모가 오지 않을 경우에는 ‘ü’를 ‘yu’로 바꾸어 표기한다.
üe → yue üan → yuan ün → yun ➏ ‘j’, ‘q’, ‘x’가 운모 ‘ü’와 결합하면 ‘ü’를 ‘u’로 바꾸어 표기한다. jun que xuan ➐ ‘iou’는 성모와 결합하면 ‘iu’로 바꾸어 표기하며, ‘uei’나 ‘uen’이 성모와 함께 쓰이면 ‘e’는 생략한다. j+iou → jiu sh+uei → shui h+uei → hui k+uen → kun ch+uen → chun

8 성조 성조란 중국어 음절에서 음의 높낮이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제1성, 제2성, 제3성,
제4성 이렇게 네 개의 성조가 있고, 짧고 가볍게 발음하는 경성이 있다. 성조에 따라 뜻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국어에서 성조는 아주 중요하다. 제1성 높고 평평한 음을 유지한다. 제2성 중간 음에서 가장 높은 음으로 끌어올린다. 제3성 낮은음에서 가장 낮은 음까지 내렸다가 다시 중간 음으로 올리는 소리이다. 제4성 가장 높은 음에서 가장 낮은 음으로 빠르게 끌어 내리는 소리이다.

9 성조 표기법 성조는 운모 중에서 a, o, e, i, u, ü 위에 표기하는데, 그 순서는 a > o = e > i = u = ü 이다. 예를 들어 ‘a’와 ‘o’가 같이 나오면 ‘a’ 위에, ‘e’와 ‘i’가 같이 나올 경우에는 ‘e’ 위에 성조를 표기한다. kâo shéi guã 단, ‘i’와 ‘u’가 같이 나올 때는 뒤에 오는 운모 위에 표기한다. liù chuå

10 성조의 변화 ● 제3성의 변화 한 단어에서 제3성이 연이어 나올 때 앞에 나오는 제3성은 제2성으로 발음한다.
하지만 표기는 원래의 성조로 한다. nî hâo(你好) 제3성이 제1성, 제2성, 제4성, 경성 앞에 놓이면 반3성이 된다. 반3성은 제3성의 낮게 떨어지는 앞부분까지만 발음하고 올라가는 뒷부분은 발음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마찬가지로 표기는 원래 성조대로 한다. Mêiguó(美国) lâoshå(老师) kê8ài(可爱) nâinai(奶奶)

11 성조의 변화 ● ‘一’의 성조 변화 ‘一’가 서수나 단독으로 쓰일 때는 원래의 성조인 제1성으로 읽는다.
● ‘一’의 성조 변화 ‘一’가 서수나 단독으로 쓰일 때는 원래의 성조인 제1성으로 읽는다. dì yå(第一) yå yuè(一月) 그러나 ‘一’가 제4성이나 제4성이 경성으로 변한 글자 앞에서는 제2성으로 발음한다. yí cì(一次) yí ge(一个) 또 ‘一’가 제1성, 제2성, 제3성 앞에 오면 제4성으로 읽는다. yìtiãn(一天) yìnián(一年) yìbâi(一百)

12 성조의 변화 ● ‘不’의 성조 변화 ‘不’는 제4성이나 제4성이 경성으로 변한 글자 앞에서 제2성으로 발음한다.
bú yào(不要) bú qù(不去) 그러나 ‘不’ 뒤에 제1성, 제2성, 제3성이 올 때는 원래의 성조인 제4성으로 발음한다. bù chå(不吃) bù máng(不忙) bù hâo(不好)


Download ppt "발음편 중국어 기초 상식 중국어의 발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