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우리나라 소개 조원: 박영준 김경훈 이동석 정재린 박아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우리나라 소개 조원: 박영준 김경훈 이동석 정재린 박아론."— Presentation transcript:

1 우리나라 소개 조원: 박영준 김경훈 이동석 정재린 박아론

2 목차 우리나라의 상징 ( 태극기, 무궁화,전통음식)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우리나라의 한옥
우리나라의 한복 우리나라가 분단된 이유 애국가 Q & A

3 우리나라의 상징 무궁화의 뜻 없을 무(無) 궁할 궁(窮) 꽃 화   (花)   끝이 없는 꽃 이라는 뜻이다. 설명하자면 백 일동안 계속 꽃이 핀다는 것이다. 무궁화의 유래 최치원이 당나라에서 가져왔다고 전해진다. 애국가에서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이라고 불려지면서부터 한국의 꽃으로 지정되었다.

4 우리나라의 상징

5 우리나라의 상징 오늘날의 김치는 1600년대 고추가 상용화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났다.(원래 우리나라의 고유 김치는 백 김치이다 하지만 고추가 나타난 이유로 양념을 해서 오늘날의 빨간 김치가 되었다) 그러나 실제 김치의 기원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될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6 우리나라의 상징 비빔밥: 밥에 나물 ·고기 ·고명 ·양념 등을 넣어 참기름과 양념으로 비빈밥.
삼계탕 : 계삼탕이라고도 한다. 병아리보다 조금 큰 영계를 이용한 것은 영계백숙이라고 한다. 송편 : 멥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알맞은 크기로 떼어 거기에 소를 넣고 반달 모양으로 빚어 솔잎을 깔고 찐 떡이다 .

7 우리나라의 세계 문화 유산 수원화성 -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선왕인 영조의 둘째왕자로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다툼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의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다.

8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해인사 장전경판 - 해인사 장경 판전은 13세기에 만들어진 세계적 문화 유산인 고려 대장경판 8만여장을 보존하는 곳으로서 해인사의 현존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장경판전은 정면 15칸이나 되는 큰 규모의 두 건물을 남북으로 나란히 배치하였다.

9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종묘 - 종묘는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유교사당으로서 가장 장엄한 건축물 중의 하나이다. 종묘는 태조 3년(1394) 10월 조선 왕조가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그해 12월에 착공하여 이듬해 9월에 완공하였다.종묘에선 종묘제례라는 제향의식을 거행하고 있으며 제사드릴때 연주하는 기악과 노래와 무용을 포함하는 종묘제례악이 거행되고 있다.

10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석굴암 - 석굴암은 서기 751년 신라 경덕왕 때 당시 재상이었던 김대성이 만들기 시작하여 서기 774년인 신라 혜공왕 때 완공하였다. 석굴암은 국보 제24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으며 석굴암은 1995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공동 등록되었다.

11 불국사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다보탑 석가탑
-불국사는 석굴암과 같은 서기 751년 신라 경덕왕 때 김대성이 창건하여 서기 774년 신라 혜공왕 때 완공하였다. 불국사는 사적·명승 제1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으며 불국사내 주요 문화재로는 다보탑 석가탑 등이 있으며, 불국사는 1995년 12월 석굴암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공동 등록되었다

12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조선 왕조는 1392년에 고려 왕조가 끝난 이후 시작되어 5백 년 이상의 지속된 역사를 지녔다. 조선 왕조 시대에 있었던 총 27대 왕과 왕비 및 추촌된 왕과 왕비의 무덤을 일컬 어 조선왕릉이라 한다.조선 왕족의 무덤은 능, 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능(陵)은 추존(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은 이에게 임금의 칭호를 주던 일 )왕, 추존왕비를 포함한 왕과 왕비의 무덤이다. 원(園)은 왕세자와 왕세자비, 그리고 왕의 사친(私親: 종실로서 임금의 자리에 오른 임금의 생가 어버이)의 무덤을 일컫는 말이다.

13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 -1613년 한국에서 집필된 의학적인 지식과 치료기술에 관한 백과사전으로, 왕의 지시 하에 여러 의학 전문가들과 문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허준이 편찬하였다. 동의보감은 동아시아 의학의 발전 뿐 아니라,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었다 동의보감은 한국적인 요소를 강하게 지닌 동시에, 일반 민중이 쉽게 사용가능한 의학지식을 편집한 세계 최초의 공중보건의서라는 점을 인정받아 이번에 등재되었다

14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한글 한글의 닿소리(자음) 14자와 홀소리(모음) 10자를 합하여 24자로 되어있으며 우리말이나 소리를 다 적을 수 있는 과학적이고 쓰기에 편리하고 쉬운 글이다. 한글은 처음에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인 ‘훈민정음’이라고 불리었었는데, 주시경 선생님에 의해 ‘한글’로 바뀌었습니다. 세종대왕께서는 우리 백성들이 중국의 글자인 한자를 불편하게 쓰시는 것을 보고 이것을 가련하게 여기셔서 집현전의 여러 학자와 함께 한글을 만드셨습니다. 한글은 탄생 기록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문자이며, 제작 원리가 매우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문자의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음소 문자이며, 한글의 모은은 언제나 일정한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글날(10.9)은 당시 민족주의 국어학자들의 단체인 조선어연구회가 주동이 되어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반포 480주년을 맞이하여 기념식을 가지고, 이 날을 제 1회 ‘가갸날’로 정했는데, 조선어 연구회 기관지 <한글>이 창간되고 부터 이날을 ‘한글날’로 고치었습니다.

15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왕조의 시조인 태조로부터 철종까지 25대 472년간(1392~1863)의 역사를 연월일 순서에 따라 편년체로 기록한 책이며 총 1,893권 888책으로 되어 있어 가장 오래되고 방대한 양의 역사서이다. -조선왕조실록은 정족산본 1,181책, 태백산본 848책, 오대산본 27책, 기타 산엽본 21책을 포함해서 총 2,077책이 일괄적으로 국보 제 15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1997년 10월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되었다.

16 한옥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집이며, 난방을 위한 온돌과 냉방을 위한 마루가 균형있게 결합된 구조를 갖추고 있다.
한옥의 형태는 지방에 따라 구조가 다른데, 북부지방은 외부의 냉기를 막고 내부의 열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구조이며, 남부지방은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한 줄로 배열하는 통풍 위주의 구조다. 한옥의 지붕은 기와지붕과 초가지붕이 가장 보편적이다. 부유한 집안에선 기와로 지붕을 만들었고, 서민들의 민가에서는 볏짚으로 초가지붕을 만들었다. 한옥의 우수성 - 자연과의 조화 :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색상이 없고, 집의 재료 또한 자연의 것이며 담벼락 또한 낮아 밖과 안의 경계를 낮추어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 기후의 특성에 맞게 지어졌다 : 지방마다 한옥의 구조가 달라 통풍 또는 난방이 잘 되도록 만들어졌다. - 비가 새지 않게 처마를 만들어 놓았다 : 지금의 집들은 처마가 없어 조금만 낡아도 빗물이 집안으로 스며들어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며 여름철엔 햇볕이 들어오는 것도 막아준다.

17 한복 한복의 뜻: 한국 고유의 의복으로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한복의 종류: 저고리, 치마, 바지, 두루마기, 마고자, 활옷, 적삼, 당의, 배자, 속옷, 원삼, 적의, 전복, 복건, 관복, 치네, 단령, 도포, 버선 등이 있다. 한복을 입으면 자연스레이 몸가짐이 단정해지고 조신스러워진다. 불편한 점도 많지만, 한국인은 한국 옷을 입어야 제 맛이 난다. 한복은 거추장스럽고 복잡하고 불편하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는 어울리지 않난다고 하지만 우리나라 역사와 함께 우리나라 기후와 풍토속에 선조들의 지혜로움을 더해가며 활동하기에 알맞게 개선하며 발전시킨 우리나라 사람에게 알맞은 우리의 옷이다.

18 우리나라가 분단된 이유 2차 대전에서 일본이 패하고 일본이 점령하고 있던 한국이 독립하게 됩니다.
2차 대전에서 일본이 패하고 일본이 점령하고 있던 한국이 독립하게 됩니다.  근데 한국은 30년 이상의 식민생활을 당해왔기 때문에  자력으로 나라를 다시 재건할 힘이 없었습니다. 그 틈을 타서 그 당시 세계에서 초 강대국이라 일컬어지던 두 나라,  소련과 미국이 참견을 하게 되는데요.  그 당시 소련은 공산주의, 미국은 민주주의로 나뉘어서  이념대립이 강하던 시기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사람들이 새로운 나라를 새우고자 하는데  이념을 공산주의로 하자는 사람과 민주주의로 하자는 사람으로 나뉘게 되고  그러다가 결국 현재의 북한과 남한이라는 두 나라로 분단이 되어서  각자의 나라를 세우게 되고 그게 현재까지 이어져서 북한과 남한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 이다. 이 때가 아마 1948년 쯤이다. 신탁정치 라는 말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러시아와 미국이 우리나라의 정치에 참견을 시 작하면서 공산주의와 민주주의로 사람들이 나뉘게 된 원인을 제공한 나라들이다. 분단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 애국가 1절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 나라 만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2절 남산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 바람서리 불변함은 우리 기상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4절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3절 가을하늘 공활한데 높고 구름없이. 밝은 달은 우리 가슴 일편 단심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20 Q&A 1 : 다음 중 세계문화 유산이 아닌 것은? 1) 종묘 2) 석굴암 3) 수원 화성 4) 불국사 5) 다보탑 2 : 종묘에서는 제사드릴때 연주하는 기악과 노래와 무용을 포함하는 OOOOO이 거행되고 있다. OOOOO에 들어갈 말은? 3. 한글을 만든 사람은?


Download ppt "우리나라 소개 조원: 박영준 김경훈 이동석 정재린 박아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