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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이란 문장의 종류 접속사 품사 동사 부정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불 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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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문장이란 문장의 종류 접속사 품사 동사 부정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불 변사."— Presentation transcript:

1 문장이란 문장의 종류 접속사 품사 동사 부정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불 변사

2 문장이란? 1개 이상의 단어가 각각 기능과 역할을 하며 나열되어 하나의 완성된 생각을 나타내는 글이다.
모든 문장은 크개 문장의 주체가 되는 부분인 주부와 그것이 어떠하다고 하는 술부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예[ (주님의 사랑을 받은) 제자들이 ] 주부 동사 [ 베드로의 집에 모여있다.] 술부 형용사 수식어 즉 주어를 중심으로 하는 주부와 동사를 중심으로 하는 술부로 나눠진다. 주어와 동사란 무엇인가? 주부의 중심 되는 말=주어 술부의 중심 되는 말=동사 주어= 은, 는, 이, 가 동사= ~은하다. 동작 또는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수식어란? 문장의 주어와 동사를 사람 몸에 비유해서 뼈라면 뼈에 붙은 살과 옷 장식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장식하는 말 꾸미는 말 ,수식하는 말을 수식어라 한다. 헬라 어 문장에는 동사가 있는 동사문장과 동사가 없고 다른 품사가 동사역할을 하는 비 동사문장 [명사 문장] 이 있다. * 마1:1 막1:1

3 문장의 종류 ou mh A 용도에 따라 1 서술문= 무엇이 어떻고 어떠하다고 설명하는 문장
즉 우리가 글을 쓰거나 입으로 말하는 말은 대부분 서술문이다. 2 의문문= 말을 질문 하는 문장 ㄱ 의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 ㄴ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즉 의문 불변 사 ( 의문접두사 ) 로 시작되는 의문문 . 요10:34 ㄷ 직접의문문 (주문장 ) ……… 의문부호가 있다. ( ) ㄹ 간접의문문 ( 부 분장 ) ……….. 의문부호가 없다. 3 명령문= 명령하는 문장 (주어가 2인칭이다 ) 주어가 3인칭인 명령문은 간접 명령문이다. 4 기원문= 소원 법으로 이루어져 있는 문장 5 인용문= 질문 또는 답의 내용이 되는 문장 B 구조에 따라 단문=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진 단순한 1개의 문장 장문= 둘 이상의 단문이 대등 접속사로 연결되어 있는 문장 복문= 한 개의 단문과 또 다른 문장이 서로 주(절이 우위 절) , 종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문장 * 앞 문장을 주절이라 하고 종속접속사에 의해 이끌리고 있는 절을 종속절이라 한다. C 내용의 성격에 따라 긍정문= 내용이 긍정일 때 부정문= 내용이 부정일 때 * 부정어 ( 또는 ) 가 있을 때 ou mh

4 D 문장을 이루고 있는 요소에 따라 = 주요소, 종 요소
가 1형식문장= 주어+동사 * 요1:1 나 2형식문장= 주어+동사+주격보어 *요1:1 다 3형식문장= 주어+동사+목적어 * 요1:5 라 4형식문장= 주어+동사+직접목적어+간접목적어 * 마6:19 주요소와 종 요소 주요소=주어,동사,목적어,( 간접목적,직접목적 ) 보어 * 주요소와 성,수,격이 일치하고 용법으로 묶여있는 요소는 같은 주요소로 간주한다. 종 요소=주요소외에 모든 것= 부사,소유격,구,종속절, 전치사구,부정사구

5 접속사 kai de alla #h te $ina $oti gar o'n ean ei an $w" $opo $otan
기능접속사가 이끄는 절 우위 절=내용상,차원상 우위가 되는 절로서 우위 접속사가 이끄는 절 * 마6:17 , 요2:21 대등절=앞 절과 내용 차원상 대등한 절로 대등 접속사가 이끄는 절 * 마6:16 종속절=앞 절에 내용, 차원적인 요소가 종속되며 종속접속사가 이끄는 절 * 기능접속사= 역할에 따라 역할접속사가 이끄는 절 명사절= 앞 절 ( 주절 ) 에 대한 명사역할을 하는 절 우위,대등접속사가 이끄는 절 형용사절= 앞 절의 명사 또는 명사로 취급되는 단어,구,절을 꾸며주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절로 관계대명사 또는 관계부사가 이끄는 절 형용부사절= 앞 절(주절)에 대한 부사역할을 하는 절로써 시간, 이유 목적,결과 들을 나타내며 종속접속사가 이끄는 절 역할접속사=기능접속사를 제외한 모든 접속사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가 없을 때는 명사절이 되어 앞 절에 대한 명사역할을 할 수 있다. * ( 부사절은 명사역할이 아니라 동사의 부사역할을 한다.) kai de alla #h te $ina $oti gar o'n ean ei an $w" $opo $otan

6 품사란 무엇인가? 문장을 이루는 단어의 종류를 품사라 한다. 즉 문장은 단어의 종류인 품사가 모여 각각의 기능과(주어,동사,목적어) 역할을 한다. 전치사 여격명사 동사 관사 주어 품사론 품사의 종류 가 명사 대명사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관계대명사 4 부정대명사 5 의문대명사 6 재귀대명사 7 상호대명사 8 소유대명사 9수사대명사(서수,기수 ) * 6,7 은 문법 기호상에서는 표기되지 않는다. 품사의 기능과 역할 명사의 역할 기능= 명사는 사람 또는 사물, 장소등의 이름을 나타낸다. 명사는 성,수,격을 가지고 있다. 성=남성= 남성적인 본질을 나타내며 능동적인 의미가 있다. 여성= 여성적인 본질을 나타내며 수동적인 의미가 있다. 중성= 위에것을 제외한 중성적인 본질을 나타내며 부정사,구 절은 중성이다. 수=단수=하나, 복수=둘,둘 이상 주격=문장에서 주어가 되며 무엇(은,는,이,가 )를 붙여 해석한다. 소유격=소유,소속,분리를 붙여 해석 여격=수단(으로), 방편 또는 간접목적(에게) 로해석 목적격=타동사의 직접목적어로 쓰이며 ~을, ~를 로 해석 호격= ~야,~여 로 해석

7 o*to" u ekeino" 대명사의 종류 역할 명사는 문장에서 격에 의하여 주요소, 종 요소가 되기도 한다.
주격 = 주어가 된다= 주요소 소유격 = 앞 또는 뒤에 단어를 꾸며준다= 종 요소 여격 = 간접목적어(주요소 ) 목적격 = 직접목적어, 간접목적어 (주요소 ) 호격 = 자체가 독립된 문장이 된다. 대명사 기능=명사대신 쓰이는 품사이며 명사 또는 대명사 처럼 쓰이는 단어의 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 대명사가 어떤 명사를 대신할 때 그 명사는 대명사의 선행 사라고 하고 대명사와 선행사간에 성,수,는 일치하지만 격은 문장 안에서 자유롭게 활용된다. 예- 예수께서 가롯유다를 (목적격 )택하셨다. 그러나 그는 예수를 팔았다. 역할= 명사의 역할과 동일하다. 예- 주격이면 주어, 소유격이면 소유 대명사의 종류 인칭대명사=사람이나 사물대신 사용하는 대명사를 1인칭(나,우리) , 2인칭(너, 너회 ) , 3인칭( 그, 그 들 ) 대명사가 있다. 인칭대명사에는 문법분해기호 표에 의한 인칭이 표기된다. 지시대명사 = 서술적, 독립적, 한정적 사람이나 사물을 지시하는 대명사이며 가까운 곳을 가르킬 때 쓰는 이것 먼 곳을 가르킬 때 쓰는 저것이 있다. * 때로는 관사가 지시대명사 역할을 할 때도 있다. o*to" u ekeino"

8 관계대명사=접속사+지시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품사로 관계대명사가 이끌고 있는 문장이 앞문장 명사 또는
명사처럼 단어를 꾸며주는 형용사 기능을 하며 두 문장을 하나로 묶어준다. ㄱ 관계대명사는 한 문장 앞에서 그 문장을 이끌고 있으므로 이 절을 형용 절이라 한다. ㄴ 관계대명사에 의하여 꾸밈을 받는 앞 절의 명사를 관계대명사의 선행 사라 하고 대명사와 같이 선행 사와 관계대명사는 성,수는 일치하되 격은 자유롭게 활용된다. * 때로는 서,수도 일치하지 아니할 때도 있다. (요일 2:8 ) ㄷ 관계대명사는 원칙적으로 선행 사 바로 뒤에 위치한다. * 관계대명사가 선행사가 없이 문장(절 )을 이끌 때는 이 절이 명사절이 되어 앞 절의 주요소사 된다. 나는 어제 책을 샀다. 그것은 나의 사상을 바르게 이끌어 줄 것이다. 나는 어제 나의 사상을 바르게 ( 이끌어 줄 ) 책을 샀다. 관계부사 =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한다. 때,장소, 이유,방법 등을 나타내는 단어를 선행 사로 가지며 이런 이유로 관계 부사라 한다. 예 요13:1 부정 대명사=일정하게 정해지지 않은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것을 말할 때 사용되며 어떤 사람 어떤 것이란 뜻으로 해석 의문 대명사 = 정해진 사람 또는 사물에 대한 의문이나 질문에 사용되는 대명사이며 누구, 무엇, 왜, 등으로 해석. 그리고 위문문을 만든다. * 마20: 눅16 : 12 재귀 대명사 = 문장의 주어를 다시 반복하여 사용하는 인칭대명사이며 나 자신, 너 자신 , 그 자신 이라 해석 1인칭 대명사 앞에는 = 2인칭 대명사 앞에는 = 모든 복수 앞에는 를 붙여 만들며 강조의미를 가지고 있다. 3인칭 대명사 앞에는 = evm } se ev ev

9 ajllhlwn ajllhloiv" ajllhlou"
상호 대명사 = 상호 관계를 마타내는 대명사로 서로 라 해석하며 (서로의) (서로에게) (서로를) 의 3개가 있다. ( 요13:34 ) 소유 대명사 (소유 형용사 ) = 소유의 관계를 나타내는 대명사이며 소유형용사라고도 한다 . 소유 형용사는 1,2인칭 외에는 없다 근원은 인칭대명사이다. 성 수 격이 일치하는 명사와 형용사에 인칭이 나타난다. 이때 형용사는 주격이든 목적격이든 격에 상관 없이 해석은 무조건 ~의 를 붙이고 소유형용사와 일치하는 명사의 격을 따라간다. ( 요12:26 , 요5:30, 마24:3, 갈6:11, 요5:47, 요4:34 ) ajllhlou"

10 법= 문장이 진술된 모양이나 실제성과의 관게에 대한 주장을 말한다.
동 사 동사=파싱이 2개 나올 경우 뒤에 것을 보라 기능=사람 또는 사물의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하는 말 ~이다 로 해석 주어, 목적어 보어 (주격,목적격보어 ) 기타 부사적 수식어귀 ( 구,절 )을 가지며 또한 동사자신 안에 숨은 주어를 가지며 법 , 시상, 시제 , 태, 인칭, 수를 가지고 있다. 법= 문장이 진술된 모양이나 실제성과의 관게에 대한 주장을 말한다. 직설법= 단순한 사실이나 확실성의 법 ( 개연성이 없다) *요14:20 시제=시간적의미도 포함되며 나머지는 논리적 (동작적 의미) 이지만 예외도 있다 가정법= 비 실제적인 법을 추측하는 개연성의 법 (고전10:8 ,살전5:6, 롬13:12,13) 명령법=명령,간구 청원 허락 등을 나타내는 의미의 법. 계속적 반복적 마5:48 , 고전14:1 * 명령법의 주어는 2인칭인데 다른 인칭이 왔을 때 간접명령 ( 사역동사)가 된다. 이것이 간구 ,청원 등을 표현. 요2:24 (간접명령 고전10:12 ,요3:7 , 약1:4 ) 시상 (마24:42, 26:2, 17:11, 27;63 현재= 현재동작의 진행이나 반복 선적인 시상이나 상태 미래= 앞으로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사건이나 진핸 또는 계속될 동작이나 상대를 미리 말하는 것이다. 마27:42 현재완료= 어떤 동작이나 상태가 현재에 이미 완료되었고 그 결과가 현재에도 남아 있는 시상 요11:27 미완료= 동작이나 행위가 과거에 진행된 상태 또는 그 상태가 현재나 미래에 계속되거나 반복될 것을 나타내는 시상, 과거동작의 계속 또는 반복되는 것을 나타내는 시상. 요1:1 , 5:46 과거= 과거에 어떤일이 발생되었거나 또는 어떤 동작이 단 회적으로 일어난 사실 . 요2:22 과거완료= 과거보다 더 이전의 과거 (대 과거)에 완료된 동작이 과거시점에 완료되었거나 남아있는 시상. 행14:23 * 의미상 현재의미를 가짐, 과거에 완료된 동작이 과거, 현재에까지 영향을 줌 과거완료 과거 현재완료 현재 미래 미완료 내가 믿는다 라는 동사의 시상 해석 법 미래=내가 믿을 것이다. 내가 미고 있을 것이다.( 미래진행) 현재=내가 믿는다. 믿고 있다.( 현재진행 ) 현재동작의 계속 또는 반복 현재완료= 내가 믿었다. 지금도 믿고 있다. 과거의 결과가 현재 남아 있다. 미완료= 내가 믿고 있어다. (지금도 믿고 있고 앞으로도 믿을 것이다. 과거의 결과가 현재 또는 미래 어떤 시점까지 연속된다. 과거= 내가 믿었다. 과거에 단 회적으로 일어난 사실. 과거완료= 내가 믿었었다. 대 과거의 결과가 과거에도 남아있다.

11 dei' exesti crhv dokew mevlei prevpw egeneto smferei
태 = 문장에서 주어의 행동과 동작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동사의 개념 능동 태= 주어가 행동을 행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형태. (요2:19 , 8:11) 수동 태= 주어가 다른 것에 의하여 움직여지거나 영향을 받는 형태 . ( 눅18:2 ,요8:11, 요2:22 ) 중간 태=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이 주어자신에게 또는 자신을 위해 적용되는 것을 말하는 형태 ( 행14:23,눅6:7) 혼동 태(디포넌트) = 중간 태 또는 수동태 이나 그 의미는 능동적인 것. 인칭 1인칭=나,우리 (요10:30) 2인칭=너,너희 3인칭= 그, 그 들 수 단수=하나 복수=둘 이상 동사의 종류 1 자동사=목적어가 필요 없는 동사 완전 자동사= 보어가 필요 없는 동사 (주격 보어) 불완전 자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2 타동사=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완전 타동사=목적보어를 필요치 않는 타동사 불완전 타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3 수여 동사 = 대격 (목적격)을 목적어로 가지는 동사 사람(간접 목적어) ~에게, 사물(직접 목적어) ~을 , ~를 비인칭 동사 (비인칭=의미가 없다)= 인칭이 없는데 3인칭 단수에만 사용되므로 3인칭이 표기되었다. 특히 비인칭 동사 주어에는 부정사 또는 여격이 뒤따른다. 비인칭 동사의 종류 (요:3:7) (마12:10 ) (약3:10 ) (행15:28) (요12:6 ,마22:16, 막4:38 ) (마3:15, 히7:26) (눅6:6,12) (마19:10,요18:14) dei' exesti crhv dokew mevlei prevpw egeneto smferei

12 부정사 부정사 = 동사+명사 동사의 성분과 명사의 성분이 함께 있는 품사이다.
1. 동사의 기능과 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모두 할 수 있다. 2. 동사의 기능때문에 시상,태를 가지고 있고, 명사의 기능 때문에 격을 가진다. 3. 부정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으면 명사로 취급된 이때도 동사성분 때문에 부정사 자신만의 주 목 보를 가진다. 4. 부정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동사성분으로만 가능하며 주 동사의 보족어가 된다. (주 동사가 있을 때 ) 부정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지 않고 주 동사가 없을 때는 주 동사기능을 한다. 역할= 부정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을 때는 명사로 취급되어 문장의 주 요소가 되는데 부정사의 격에 의하여 주, 목,보어가 결정된다. 이때 부정사의 주어는 격이 목적격이 쓰인다. 마7:5, 롬7:20~21 분사=동사+형용사 기능=동사성분과 형용사 성분이 함께 있는 품사 동사성분과 형용사 성분을 동시에 모두 가진다. 동사기능 때문에 시상, 태,인칭을 가지고 있고 형용사의 기능 때문에 격,성,수를 가지고 있다. 분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고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을 때는 분사가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 취급된다. 분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지 않고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을 때는 분사가 그 명사와 서술적 관계로 연결된다. 이때 4 의 경우 분사는 동사적으로 동사의 기능을 가시고 있으므로 분사 자신만의 주,목,보어를 사질 수 있다. 분사가 관사를 사지고 있지 않고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없고 주격 분사만 나타나면 주 동사와 시상적 부사적 관계를 맺는다. 분사가 관사가 없고 주격이면서 명사와 주동사를 가지고 있지않을 때 그 동사가 주동사 역할 이때 분사가 인칭이 표기된다. 롬7:21 역할. 1.분사가 관사를 가지고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 없이 단독으로 사용되면 문장의 주 요소가 된다. 이때는 분사의 격에 의하여 주동사의 주,목,보어로 결정된다. 분사가 관사를 가지고 단독으로 사용되면 명사화 된다. 2.분사가 관사의 유무에 상관없이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을 때 그 분사와 명사는 한 단어로 취급되고 문장의 주 요소가 되는데 이때 격에 의하여 주,목적,보어로 결정된다. ( 요6:51,56,62 , 마15:8,9 )

13 형용사 형용사 기능 마5:48 (하늘아버지) 형용사는 명사 앞 또는 뒤에서 그 명사를 꾸며주는 품사이다.
이때 꾸며주는 형용사와 꾸밈 받는 명사는 성 수 격이 일치하며 용법으로 묶여있다. 형용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고 성 수 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을 때 그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준다. 형용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지않고 성 수 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을 때 그 명사와 형용사간에는 서술적 관계다. 동사가 없는 문장 (명사문자)에서 관사 없는 형용사 주격이 동사로 쓰인다. 역할 형용사가 단독으로 쓰이며 관사를 가지고 있으면 명사로 취급되고 형용사의 격에 의하여 주동사의 주,목,보가 될 수 있다. 형용사가 단독으로 쓰이며 관사 없이 주격으로 있을 떄 는 그 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로 쓰이기도 한다. 형용사가 관사를 가지고 있던지 없던지 상관없이 성 수 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을 때 형용사와 명사는 한 단어로 취급 되고 문장의 주 요소가 되는데 이때 격에 의하여 주 목 보로 결정된다. 형용사의 비교급 = 형용사가 다른 것과 비교할 때 쓰이는 법 원급=기본형이 되면서 때로는 비교할 때 쓰임 비교급= 비교할 때 쓰임 최상급= 대부분, 매우, 대단히 등 강조에 쓰임 * 형용사는 = 명사와 친해지려고 하며 부사는 = 동사와 친해지려고 한다.

14 ” ” ” ” ” ” ” ” ” ” !emh !emo" !emon @hmetero" @hmetera @hmeteron so"
소유형용사 남성 여성 중성 !emh !emo" 나의 우리의 너의 너희의 그의,그녀의,그것의 !emon @hmetero" @hmetera @hmeteron so" sh son @umetero" @umetera @umeteron ijdio" !idia !idion ” ” ” ” ” ” 형용사 단어 * 형용사는 수식적 용법과 서술적 용법,독립적 용법 3가지가 있다. 명사에 관사가 없을 땐 형용사에도 관사를 안 붙이 며 수식,서술 모두 가능하다. 명사에 관사가 있고 형용사에도 관사가 있으면 수식 적 용법이고, 명사에 관사가 있으며 형용사에는 관 사가 없으면 서술적 용법이다. 서술 그 사람은선하다 수식 선한 그 사람 agaqo" dikaio" nekro" 선한 좋은 충성스러운 악한 의로운 작은 처음 마지막 죽은 악한 기쁨 kalo" mikro" ponhro" prwto" pisto" kara kako" ejscato" @o ejmo" 나의 말 agaqo" ajnqrwpo" 수식,서술 hj ejmh 나의 기쁨 ajnqrwpo" @o ajnqrwpo" to dwron to ejmon 나의 선물 agaqo" @o agaqo" 독립적 용법 선한 남자 그 선한 남자

15 부사 w" tw 부사 기능 부사는 동사를 꾸며주며 때로는 형용사나 다른 부사를 꾸며준다.
(나는 매우 아름다운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부사는 단어의 끝 (어미)이 로 대부분 끝난다 . 역할 부사가 떄로는 관사를 취하며 명사로 쓰이며 그 절에 의하여 문장에서 주요소로 등장한다. (요4:23,고후1:17,29 , 5:10 ) 부사의 비교급=형용사의 비교급 기능과 동일하다. w" * 부사구는 장소, 방향, 시간, 이유를 갖는다. * 형용사는 = 명사와 친해지려고 하며 부사는 = 동사와 친해지려고 한다. 수사 기능=서수와 기수가 있다. 서수(차례 수)=첫째,둘째,셋째 기수(단위 수)=하나,둘,셋 역할= 수사가 형용대명사로 표기될 때는 명사화 되어 주,목,보어가 된다.( 눅4:1 ,마28:1,고전16:2) 관사 기능 어떤 대상을 지적하거나 지시하거나 한정시키는 기능이다. 하나의 구 절이 중성관사에 끌릴 때가 있다. 이때 구 절은 한 단어(명사)로 취급. 관사는 명사가 아닌 다른 품사에 붙으면 그 단어는 명사화 된다. 관사와 관계 맺는 단어는 성 수 격이 일치한다. 역할 지시대명사와 관계사 역할을 하며 문장의 주 요소가 되는데 관사의 격에 의하여 주 목 보가 결정된다. 갈5: 뒤에 절이 와서 절이 명사화 (단어가 ) 되어짐 엡4:9, 롬13:9, 갈4:25. tw

16 전치사 kata para anti ei" 기능 역할 =반대하다, 철저히 강조하다.(마12:30,마5:23
=여격=곁에, 안에 , 속격=분리, ~로 부터 요1:16, 마2:22 , 마5:38, 히12:2,16 마17:27, 눅1:20 ,행27:21 기능 1.전치사는 명사 또는 명사와 동일시되는 단어와 대명사 앞에 두는 품사이다. 2. 전치사의 격과 뒤따라오는 단어(명사)의 격과는 일치(전치사의 격 지매) 3. 전치사+명사= 전치사구 4. 전치사 격에 의한 특징 역할 전치사구는 뒤따라오는 명사와 합쳐 한 단어로 취급하며 전치사구로 부름. 전치사구가 앞 또는 뒤에 있는 명사를 꾸며 주면 형용사 역할하는 형용사구. 동사를 꾸며주면 부사구가 된다. * 꾸미는 요소는 꾸밈을 받는 요소와 대부분 가까이에 있다. 전치사는 때로는 의미적으로 미래지향성을 나타낸다. 이때는 문법적으로 영어의 명사구정도로 취급될 수 있다. 히1:5, 히8:10 ,고후6:18, 요3:16 , 요13:1 para 대항하다, 반대하다. anti ei"

17 B] @mi l] tj'T'i @upevr rb,[e ajnav l[' ejpi periv bybis; diav ejn ejk
~너머로,초월하여 beyond ~위로 @upevr up ~위에 rb,[e ajnav l[' ~둘레에 on around * 전치사 활용 예 ejpi periv @oi th/ ejkklhsia/ kuriou ejpi bybis; ~를 통하여 through 그 교회 위에 있는 주님 diav ~안으로 Out of into ejn ejk eij" ~안에 in ~안에서 밖으로 B] l] ajpov prov" @mi ~향하여 to upov @pov from ~로 부터 tj'T'i parav * 전치사 활용 예 under beside katav ~아래에 @yBe @oi ejn th/ ejkklhsia/ kuriou down ~곁에 그 교회 안에 있는 주님 ~아래로

18 } 접속사 kai de alla $h te gar $oti dio epei dioti $ina $w" $oti
접속사는 기능 접속사와 역할 접속사 두 종류가 있다. 기능=접속사가 이끄는 절과 앞의 절의 성격, 성질을 나타내는 접속사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이어주는 기능을 가진 품사. 단어와 단어를 연결할 때는 같은 품사와 같은 격을 연결. 역할 접속사가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때 접속사가 이끌고 있는 절은 그 접속사의 종루에 의하여 명사역할 하는 명사절, 또는 부사역할 하는 부사절이 되어 주분장의 주요소가 되거나 종 요소가 된다. 접속사의 종류 = 우위접속사, 등위접속사, 종속접속사 기능접속사=접속사가 이끄는 절과 앞의 절의 성격, 성질을 나타내는 접속사 ㄱ =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연결. 위치= 단어 앞, 구 앞 , 절 앞에 온다.(그리고) ㄴ = 절과 절 연결 , 약한 반의 접속사 위치= 문장의 2 또는 3째 위치.(그런데,그러나) ㄷ = 절과 절 연결, 강한 반의 접속사 위치= 절 앞에 온다. (오히려,불구하고 ) ㄹ = 절과 절 때로는 단어와 단어 연결 위치= 단어나 절 앞. (혹은, 또는 ) ㅁ = 단어와 단어 연결 또는 절과 절 연결. 위치= 단어 또는 절 앞에 (해석=양쪽 다 ) 역할 접속사= 기능접속사를 뺀 나머지 접속사 ㄱ. 우위접속사 등위접속사 ㄴ. 종속접속사= 이 접속사가 이끄는 절은 앞 절의 부사 역할을 하는 부사절이 되어 앞 절의 동사와 이유, 근거, 목적, 대, 결과, 양보 ,비교를 나타내는 관계를 갖는다. 1.이유= (한절이상) 그러므로, 그 결과로서 (한절만) (그것 때문에) (왜냐하면, 때문에 ) 2. 목적 = ~ 위한, ~ 위하여 3. 때= ~ 할 때 ~ 한다면 kai de alla $h te } 이 접속사가 이끄는 절은 앞 절의 명사역할 하는 명사절이 된다. 문장의 주 요소 gar $oti dio epei dioti $ina $w" $oti $otan $w"

19 { } { ……… ……… ……… oun dio ara wste ean ei an w" wsper kaqw" ei kai ean
4. 결과= , , , = 그러므로, 그 결과. 5. 추측= , , , = 만일, ~ 이라면. 6. 비교= , , = ~ 처럼, ~ 와 같이. 7. 양보= , , = 비록, ~ 할지라도. 8. 그외= = ~ 이 또는 ~ 이 = ~도~도 아니다. ean ei an w" wsper kaqw" ei kai ean ……… $h $h ……… oute oute wv" =비교 접속사(우위,대등) =대등은=명사절 ~ 하는 것, ~ 할 때 , 종속은=부사절 ~ 처럼 , ~ 같이 (마5:48) { +단어=단어와 같이 (요1:14=독생자같이) +절=절과 같이 eivte eivte ……… ~이거나~이거나 eivmh ~ 이외에는 (딤전5:10) men de 형용사 , 부사는= 한편으로는 형용사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부사이다.(롬8:17, 롬5:6, 롬2:7,8 ) kaqw" { } $w" ouvtw" 형용사 부사= 형용사와 같이 마치 그렇게 부사하다. (요2:6, 마24:27, 요5:26 ,요3:16 ) wsper * 역할접속사가 2개 연속해서 나타날 때 첫째는 먼 동사이며 2번째 접속사가 찻 동사에 연결 (마6:14, 눅16:9 ) 기능접속사와 역할접속사가 연속으로 나올 때는= , 기능 접속사는 기능 접속사대로 역할접속사는 역할접속사대로 살려준다. 눅16:9 * 둘 다 처음 접속사에 의해 끌리고 있다. (요1:7-8 ) kai $ina

20 불 변사 an a nh nh nh a a ou mh ouv ouvk ouvc mh ouv mh ouv mh de ouv mh
불 변사= 접속사의 다른 기능적인 체계와 감탄사 등을 통하여 일컫는 용어이다. 1. 의문 불 변사=의문사가 없는 문장에서 의문사로 쓰인다 또 수사의문문을 형성한다. 긍정(그렇지?) , 부정(그렇지 않느냐?) 요7:26, 18:25 , 고후13:5. 2. 문장 접두사= 주로 감탄사 주위를 환기시킬 때. 공포, 탄식, 증오. 요1:29, 갈3:1, 마15:28, 행13:10, 계8:13, 12:12, 막15:29, 롬9:20. * (동사 접두사) = 불확정성을 나타낸다 에 해당(고후3:16) 3. 부정어(否定語) = ~아니다, ~없다. 비 분리 부정어=단어에 접두 (단어 첫 머리에 붇음)하여 그 단어를 부정하는 접두어 , 가 있다. (연합) 마9:14, 갈4:3 , 마11: (분리) 맹세, 확정의미(고전13:11 ) (부정)= 히7:3, 고전14:14, 계20:3, 롬10: 계6:8, 눅16:23 , 계9:1 ,계1:18 , 계20:13 갈4:17 =갈5:7 (긍정)= 눅16:8, 요6:2 , 마4:20 , 골1:22, 계14:5 an a nh nh nh a a ou mh 분리 부정어 ( , ) 는 직설법에서만 사용 ( , ) 는 직설법이외의 법과 부정사, 분사를 부정할 때 쓰임 (요2:3, 눅1:3, 요1:10 ) 3. 부사로 표기될 때는 동사를 부정하고 접속사로 표기될 때는 문장을 이끌면서 문장을 부정한다. 의문불 변사 (의문접두사) 로 표기 될 때는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에서 의문사로 쓰였다. 갈5:15,17,21, 약2:5, 요18:11 (이중 부정)은 부정을 강조함= 결코 ~ 이 아닌 (마24:21, 눅6:37 ) 5. 한 문장에서 두 부정어가 4처럼 연속으로 나오지 않고 떨어져 있을 때는 이들 이중 부정은 상쇄되어 긍정을 나타낸다.(행4:20) ( )+접속사( ) ( )+접속사 ( ) + 수사 ( )어떤 하나도 아닌 조금도 아닌 (없는 ) 마16:9, 요1:5 , 막6:5 ouv ouvk ouvc mh ouv mh ouv mh de ouv mh de 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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