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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동체 사목 전국 협의회 - 2005년 소공동체 기초교육- 2005.8.29-9.1 정하상 교육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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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공동체 사목 전국 협의회 - 2005년 소공동체 기초교육- 정하상 교육회관

2 소공동체 신학원리 2 제1부 소공동체 역사 1장 라틴 아메리카의 기초 교회 공동체
- 곽승룡 신부 - 제1부 소공동체 역사 1장 라틴 아메리카의 기초 교회 공동체 1. 기초 교회 공동체(B.E.C) 운동의 기원

3 1. 기초 교회 공동체(B.E.C) 운동의 기원 라틴 아메리카 공동체들은 1956년 브라질에서 시작.
극심한 가난, 억압의 사회적 상황, 사제의 부족, 본당 구조의 문제 등 종교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자발적 발생. 공동체 관심사-정의, 평화, 가난한 자들과 젊은이들을 위한 우선적 선택. 해방신학에 대한 로마교회와 라틴교회 사이의 긴장에도 메델린 - 기초교회공동체를 완전한 교회적 실재로 인정 푸에블라 - 기초교회운동체가 복음화의 길임을 선언

4 2. 기초 교회 공동체 운동의 특징 -복음화 캠패인, 기초교육 운동(몇 명의 주교들이 시작) -평신도 자발성 새로운 교회 공동체들을 발생하게 함. 이런 공동체들이 평신도들에 의해 스스로 브라질 전역에 확산 (예언운동의 현장교회)

5 -주교회의가 정책적으로 지원 주교-사제파견-사제 없는 지역의 농부, 노동자들 가운데 교리교사 선발 공동체 이끌고 갈 지도자 훈련, 훈련 받은 지도자는 주 일회 사람 모아 함께 기도, 하느님 말씀 들음. 라디오 방송 의식화 교육, 잃게 생겨난 기초 공동체들 네트워크 형성함. 교회 안의 기초공동체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 메델린 주교회의는 사목적 신학적 반성과 함께 평신도가 주축이 된 이 운동을 정책적으로 인정, 강화함. 1974년 34차 세계주교 대의원회 공적 복음화 유효수단으로 인정되어 세계적으로 확산됨 -라틴 아메리카의 기초 교회 공동체는 크게 4가지로 구성 성서, 공동체, 현실, 전례,- 성서가 생명의 원천으로 자리잡음

6 라틴 아메리카 공동체 - 민중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아래로부터의 공동체
아프리카의 소공동체 교회가 주축이 되어 이루어지는 위로부터의 공동체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교육하기 위한 사목프로그램 일환으로 교회 지도층의 주도하에 전개 동부 아프리카 주교회의 연합총회(AMECEA) 1973년 -”1980년 동부아프리카교회를 위한 계획”으로 작은 공동체로 모으는 일에 교회가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힘.

7 2. 소공동체 운동의 특징 주교들은 신자들이 부락 중심으로 모여 소공동체를 형성하도록 독려
모임을 이끌어갈 구체적인 프로그램 마련에 주력 - ‘룸코연구소’(Lumko Institute) 소공동체에 대한 세 가지 관점 - Harry Hoeben 심리적•사회적 관점 : 소공동체를 통해서 개인적 가치를 깨닫게 하는 계기를 마련 교회적 측면 : 소공동체를 통해서 모든 이들이 참관자(參觀者)가 아닌 참여자(參與者)로 변화 지역 공동체적 차원 : 지역공동체의 문제에 대해서 비전을 공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8 3장 아시아의 소공동체 1. 소공동체 운동의 기원 및 전개 제5차 아시아주교회의(인도네시아 반둥)
소공동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 소공동체를 아시아 교회의 새로운 존재양식으로 규정 새로운 존재양식이란? 평신도, 수도자 성직자가 서로를 형제자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공동체들의 친교’(communion of communities) 라고 천명하면서 말씀이 그들을 소공동체를 이루도록 이끈다. 2. 소공동체 운동의 구체적 전개 -AsIPA 총회 AsIPA(Asian Integral Pastoral Approach) - 아시아교회 안에서 소공동체가 정착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 담당

9 3. 각국의 소공동체 현황 필리핀- 주교회의 중심 소공동체 운동 전개
지연이나 혈연으로 작게 뭉쳐 사는 모습에서 자연스럽게 공동체가 형성 필리핀만이 가지고 있는 가정공동체적인 조건과 결부 2) 인도(망갈로르) – 교구중심 소공동체 전개 소공동체 운동의 특징 복음 나누기 7단계 - 소공동체 모임의 기초 사제들과 평신도들의 친밀한 관계 평신도 지도자의 왕성한 활동 각 본당 사목협의회 산하에 소공동체위원회 설립

10 4. 한국 ‘소공동체’ 뿌리의 역사적 이해 1) 초창기 한국천주교회 신앙 교우촌 (1) 교우촌의 형성 1830년부터 형성된 교우촌은 자연스럽게 촌락공동체 형성 (2) 교우촌 삶의 모습 함께 기도하는 곳, 함께 공부하는 장소, 함께 나누는 곳 성직자와 신자 사이의 친교가 인상적

11 4장 서유럽의 소공동체 1. 미국과 캐나다 영어 사용권 - 가난한 사람들과의 연대의 길 모색, (청교도 정신)
Michael Cowan-변화하는 사회에 헌신적인 유기체들, 공동체의 다양성과 함께 연결되어 있는 작은 신앙 공동체 네트웤들의 연합체에 대해 언급. 스페인어 사용권 - 구체적인 사목계획을 세우고 소공동체, 새로운 본당, 젊은이 사목, 가정사목, 스페인 문화에 기초한 지도자 양성 등 5가지를 추진

12 2. 유럽 유럽에서 소공동체 문제 - 그리스도교 역사 뿐 아니라 유럽의 역사를 통해 진행되어 옴. 1,2차 세계대전, 공산주의 치하, 베를린 장벽 붕괴, 동서독 통일과 러시아와 소련 연방 국가들의 독립 같은 많은 사건 속에서 이해 되야함. 개신교 1948년 제네바에서 세계 교회 회의(World Council of Churches)개최

13 가톨릭 교회 제2차 바티칸 공의호의 개최( )로 삼위일체 공동체의 교회 모델 선언. 더블린 대교구는 사목발전과 대교구 그룹 양성에 힘을 주는 쇄신을 위한 팀 형성. 유럽 평의회 95년 제네바 회의 주제 - 유럽 상황에서 교회가 존재해야 하는 새로운 길 - 불의한 세상에서 신앙을 증거하는 새로운 길 - 삶에서 영적 차원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작은 크리스챤 공동체 문화 - 비폭력 문화, 나눔의 문화, 참여의 문화, 환경을 소중히 하는 문화

14 3. 오세아니아 많은 가톨릭 교구들이 그룹 양성을 활동적으로 촉진하는 사목 팀 형성
1989년 ‘Vision for the World’ Adelaide대교구 비전 선언(소공동체 지원, 세상 일에서 증거할 리더쉽), 1994년 사목교서”Community for the World”가 소공동체 형성을 촉진. 평신도 지도자 적극양성, 질적 향상, 1989년 소공동체 국가회의, 시드니 개최, 1994년 국가모임(호주 전 교구 대표자들, 41명 참관자) 1995년 7월 29일 “Small Christian Community in Australia” 주제 다양한 소공동체의 자발성과 주도권 알림, 소공동체 대표 리더 모임. 호주에서 발생하는 세상 사건들을 접하는 일, 일반적이고 특별한 인자들 수집하며, 소공동체에 대한 평가, 관련된 어떤 요청들 관심. 소공동체에 대한 최종적인 반성 - 어떻게 다양한 상황에서 서로 협력하고 본받을 것인가? - 어떻게 통합된 현상을 발전시키도록 처리할 것인가? - 어떻게 소공동체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또 그 것은 무엇인가? - 우리 시대에 참 예수님을 어떻게 발견하는가? 소공동체 건설의 어려운 점 - 물질주의 직면과 가난한 자를 찾아 볼 수 없는 복지국가로서의 문제

15 제2부 소공동체 개념과 필요성 1장 소공동체 용어 1. 소공동체 관련 용어들의 의미 – BCC, BEC, SCC 등
명칭과 용어의 다양성은 그리스도교 소공동체가 사람들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 새로움, 활기, 생명력, 역동성 추구 교회가 되는 새로운 방식. 기원- 신약성서의 초대교회 공동체까지 소급, 친교와 선교의 교회본질이 드러나는 교회의 새로운 체험. 2. 소공동체 – 교회가 되는 새로운 방식 현대에 교회의 본질과 복음을 실현하기 위해 채택된 새로운 교회형태 공동체, 교회, 기초의 구성요소 - 소공동체는 공동체 :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서로 밀접한 관계 - 소공동체는 교회적 공동체 : 말씀을 중심으로 모여 함께 존재 - 기초에 기반 : 사회 밑바닥에 있는 이들과 평신도가 중심

16 2장 교회 문헌의 소공동체 1.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2. 교황문헌의 소공동체
- 교회에 관한 교의 현장( 항) 2. 교황문헌의 소공동체 1) 현대의 복음선교 소공동체의 필요성 논의 – ‘익명화’와 ‘집단화’ 주요인 2) 교리교육 일반지침서 소공동체가 신앙을 전하는데 매우 적당한 환경임을 역설 3) 현대의 교리교육 기초교회공동체를 통한 교리교육 4) 교회의 선교사명 소공동체를 “그리스도 교육과 선교추진의 좋은 중심터”로 인정 5) 아시아 교회 소공동체 건설은 신자들의 ‘친교’체험에 필수적, 신앙생활을 발전 활성화

17 3. 지역교회주교회의 문헌의 소공동체 1) 메델린 문헌
“교회구조의 일차적인 세포이고, 복음화의 초점이며, 현실적으로 인간다운 성장과 발전의 원초적인 요인” 이라고 묘사 2) 푸에블라 문헌 “구체적 기회 제공”, “투신과 참여의욕 부여”로 믿음과 사랑과 희망으로서의 교회의 사명 수행을 촉진하는 공동체, “공동체를 복음화 하는 동시에 공동체의 복음화의 동력”, “항구적인 구성체로서 비교적 적은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공동체” 로 묘사 3) 아시아 주교회의 – 반둥, 1990년 평신도, 수도자, 그리고 성직자들이 서로를 형제 자매로서 인정하고 받아드리는 공동체의 친교가 되어야 함 4) 인도 주교회의 성명서

18 3장 소공동체 4가지 요소 1. 삶의 자리 2. 복음 3. 실천(활동) 4. 보편 일치 교회와의 – 본당과 일치, 교회와 일치
소수의 가정이나 인근 신자들이 기도와 성경 독서와 교회 공부와 인간적 교회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하고 공동 책임을 도출하는 소수 신자들의 집회. 작은 규모, 큰 교회와 인간 공동체 중심에 위치. 2. 복음 하느님과 이웃과의 일치와 사랑과 친교를 이루는데 중심 복음나누기는 부활하신 주님을 초대, 그분의 말씀을 듣고 인격적으로 그분을 만나는 것. 교회친교, 복음선포의 중심이 소공동체(요한바오로2세) 3. 실천(활동) 그 지역 안에 우리의 손길이 필요한 곳을 찾아 활동 사도직 활동을 통해 세상과 만나게 되고 세상을 하느님의 사랑의 힘으로 변화 4. 보편 일치 교회와의 – 본당과 일치, 교회와 일치 소공동체와 소공동체가 상호 유대를 맺고 본당 사제들과 교구장과도 일치하여 신앙인들 전체가 하나인 교회로 나아감

19 4장 소공동체의 필요성 1. 삼위일체 하느님의 공동체 – 삼위일체 신비, 친교
공동체가 그리스도교 신앙의 본질적 원리이므로 소공동체의 필요성을 성서신학적 관점에서 논의 성서신학적 관점의 본질은 삼위일체 신비 안에서 드러나는 친교 - 소공동체의 필요성은 삼위일체 신비를 이해, 실현하는데서 드러남

20 2. 너무 크고 단조로운 공동체의 모습 현대 도시 사회의 복잡 다양한 구조와 다원적인 생활양 식에 부홥되는 교회가 되어야 함 종래의 거대하고 단색적인 존재방식에서 지역적 특색과 다양한 직능을 반영한 ‘공동체 교회’로 탈바꿈 공동체를 위한 친교 마당과 사회를 위한 인격적인 대화 의 장 제공 익명화, 집단화 극복

21 3. 위임과 책임을 나누는 교회의 주체, 평신도의 위상
2차 바티칸 공의회 평신도 교령 평신도 사도직은 그리스도 신자로 불렸다는 사실에서 유래하는 것이므로 교회 안에서 고유하고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 평신도 그리스도인 평신도들이 교회에 속해 있을 뿐 아니라 그들 자신이 바로 교회임을 분명히 인식하도록 역설. 교회 친교, 구원사명에 참여 목적, 주체. 기초 공동체는 본질적으로 평신도 운동(L. Boff) 평신도는 소공동체 안에서 복음의 목적을 수행, 교회의 향방과 현안의 결정과정에서까지도 매체와 수단의 역할. 모든 평신도가 교회생활 협조자가 아니라 교회주체로서 참여(최덕기주교)

22 4. 인간속성이 공동체를 원하고 있다. 상호간의 신앙적, 인격적 사랑이 교회의 내적 본질 신적인 사랑이 형제자매적인 나눔을 통해 실현-공동체 사랑의 역동성 – 나눔과 자기비움

23 제3부 소공동체 신학과 영성 1장 소공동체 신학 1. 초대 교회 공동체 1) 신약성서의 공동체
순례하는 공동체-예수님, 팔레스타인 먼지길, 성령강림으로 모여 듬 영, 하느님 백성, 인격적 친밀함, 제자공동체.-공동체와 하느님 백성 권위와 지배적인 모습이 아닌 봉사, 사랑이 형제자매 공동체의 원리

24 2) 예수 그리스도와 제자들의 공동체, 초대 교회 공동체의 정신
회개로 초대된 하느님 나라 공동체-자비, 용서가 선물되 는 기다려주시는 은혜의 나라, 밭에 뭍 힌 보물을 찾아 나서는 적극적인 나라. 최후만찬 성체성사와 세족례에서 드러난 비움, 사랑의 하느님 나라. 공동유대, 화합된 사회-어느 누구도 거부되어져서는 안 되는 사랑(Agape)의 나라. 말씀을 증거하는 공동체(martyria) 전례거행과 기도를 하는 공동체(liturgia) 친교와 일치가 드러나는 공동체(koinonia) 봉사와 나눔이 이루어지는 공동체(diakonia)

25 2.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교회상-친교의 교회 교회 - 삼위일체 신비, 그리스도의 몸의 친교에 바탕 두고 일치한 백성이 된다. 친교 교회론 공의회 중심개념. 신비, 일치의 성사 - 하느님과 인간, 인간사이의 일치를 위한 성사. 삼위일체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는 친교 교회론-사랑, 교회탄생기원 삼위의 탈자아적 사랑의 친교-하느님은 사람을 하나의 인격으로 부르시지 않고 다양한 인격과 각자 필요한 구체적 목적으로 부르심, 한국 가톨릭 교회의 조직과 운영, 평신도 봉사직에 그 원리가 적용되어야 함

26 3. 하느님 나라로서의 친교교회의 특징 첫째 – 공동체적 인격의 나라 둘째 – 하느님 안에 모두가 하나 되는 공동체적 친교성 하느님 나라는 아들과 함께 하는 아버지만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열려있다. 주님은 하느님 나라 정의하지 않고 오직 선포하고 소개함. 설교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이에게 선포됨 회심에로 모두 이가 초대되는 곳

27 4. 그리스도 신비체; 그리스도의 몸, 성체성사의 친교교회
친교 공동체, 그리스도의 몸 신비체, 그리스도의 구원사업의 중심이며 기구이다. 그리스도 신비체 교회여정에서 성령께서 이루시는 방법으로 실현, 계시하는 친교교회 그리스도와 교회 친교, 일치성 전례로 성취, 세례를 통해 땅에서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삶 성체성사로서 교회 하느님 백성을 위해 자기 목숨을 내어주는 생명의 유기체이며 신비체

28 5. 성령의 궁전 – 성령강림의 친교교회 성령은 위격적인 친교의 원천-파라클리투스, 교회가 말씀을 선포할 때 복음화 사명에 즉시 임해야 한다. 성령께서 말씀 알아듣도록 도와주신다. 성령은 누구를 위한 존재, 성령 안에서 하느님께 참여함. 성령은 참여성, 투명성, 현존성이 체험되는 위격, 끈, 그물, 함께로 표현되는 우리. 다양성과 일치성 조화.

29 2장 소공동체 영성과 성사(전례) 소공동체 영성의 출발점은 성경이며, 그 영성의 체험은 성 사와 전례 안에서 이루어지며 궁극적으로 소공동체 안에 서 삶으로 증거된다. 핵심어-삼위일체신비, 그리스도 안에서 삶, 믿음과 삶의 일치, 하느님 말씀-기도-성체성사-회심-화해, 새사람(갈 라3,28), 성숙한 문화인식, 인내의 영, 하느님 인식과 갈망, 이웃사랑과 미소.

30 1. 소공동체 영성–삼위일체 신비, 성체성사, 회심, 일치
1) 친교의 영성 - 이웃사랑 친교(Communio) - 코이노니아(koinonia)-여러 사람이 하나이며 같은 일 위해 나름대로 적절히 공헌함. 초대교회-사랑의 친교 공동체.(발타살), 서로 함께(서로 건설하라,1데살5,11), 서로 충고,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친교)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성서적 코이노니아 개념을 받아들여 교회를 표현한 새로운 개념, 친교 공동체 삶의 요소 - 대화(Dialog), 상호협력(Co-operation), 연대성(Solidarity)

31 2) 비움의 영성 - 나눔 하느님의 인간에 대한 사랑 곧 구원계획 안에서 출발 예수 그리스도의 육화,(탄생) 시작, 세례, 공생활, 수난, 죽음, 부활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적 삶과 가르침 전체 안에서 구현

32 3) 다양성과 단일성의 조화 다양성이 인정되면서 서로 서로 일치하여 자율적인 참여 가 이루어지는 영성. 조화는 삼위일체 신비 가운데 성령 의 역할로 드러남. 성령은 서로 다른 다양성과 단일성을 하나로 통합된 조화의 원리 조화의 원리는 교회와 소공동체 안에서 교계의 원리와 협의회의 원리 그리고 보조성의 원리가 다양하게 통합되어 나타나야 함 사제, 수도자와 평신도가 소공동체 안에서 사목적 협력을 위한 친교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33 2. 소공동체와 성사(전례) 하느님이 은총을 주시는 방식
소공동체- 개신교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신 예수님을 따름 소공동체 안에서 생명수를 지닌 말씀과 성사에서 넘치게 흘러나오는 신앙의 보물을 찾아야 함 성사와 말씀을 온 하느님 백성이 증거하고 참여하며 나눌 때 소공동체는 진정한 교회의 모습을 드러내는 지상의 하느님 나라로서 드러남 소공동체 안에서 7성사의 본질이 온전히 실현되고 적용

34 성사, 소공동체 영적 양식 : 하느님의 은총과 사랑을 실제로 부여하는 표징 1) 성세 성사- 성세성사를 통해 영적 수준으로 다시 태어남. 우리는 씻김으로 다시 태어나며(디도3,5)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 그분의 부활에 참여한다.(로마6,3-7) 성세성사로 죄를 용서받고 성령과 은총을 받음 2) 고해 성사- 화해의 성사, 참회의 성사, 예수님은 우리를 하느님 아버지와 화해시키는 능력과 권한을 사도들에게 주셨다.

35 3) 성체 성사 성체성사로 당신 자신의 몸과 피로 우리에게 먹여주시어 굶주리지 않도록 배려하심. “만일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너희 안에 생명을 간직하지 못할 것이다.”(요한6,53) 바오로 사도 – 빵과 포도주가 실제 예수님의 살과 피가 되는 것은 하느님의 은총의 기적 4) 견진 성사 우리의 영혼에 힘을 더해 주심. (사도8,14-17)

36 5) 혼인 성사 하느님은 혼인 성사를 통해 부부에게 특별한 은총을 주 심 (에페 5,21-33) 6) 신품 성사 7) 병자 성사 병을 잘 견뎌내고 영혼을 정화시키고 궁극적으로 하느님을 만날 준비를 도와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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