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건축이란 무엇인가? 5조 백한나, 민혜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건축이란 무엇인가? 5조 백한나, 민혜원."— Presentation transcript:

1 건축이란 무엇인가? 5조 백한나, 민혜원

2 목 차 건축의 정의 건축의 3요소 건축의 종류 건축과 토목의 차이점과 공통점 건축에 관한 직업 건축에 대한 전망

3 건축의 정의

4 건축의 정의

5 건축의 3요소 기능 구조

6 건축의 3요소 (기능) 기능 건축물이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지어지는것.

7 건축의 3요소 (구조) 구조 안전하고, 건축물의 변형이 작아 사용성이 양호하고, 지나친 유지ㆍ관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구성을 강하게 하는것.

8 건축의 3요소 (미) 용도에 따라 주변환경과 어울리며 스스로 미적형태를 띄어야한다는 것이다.

9 건축의 3요소 친화적인 미적 추구와 기능적인 효율성과 튼튼함과 같은 3대 요소에 경제성까지 접목되는 건축물이 합리성 있고 건축의 요소를 다 갖춘 건축물이 좋다.

10 건축의 종류 신 축 이 전 재 축 개 축 증 축 건축

11 건축의 종류 (신축) 신 축 대지나 부속 건축물만 있는곳에 새로이 건축 (무에서 유를만들어내는 개념)

12 건축의 종류 증 축 기존건물에서 좀더큰것으로 만드는것 (적은것에서 큰거로 만드는것.높이거나 늘리는 것)

13 건축의 종류 개 축 철거하고 종전이내의 범위로 축조

14 재 축 건축의 종류 멸실된것을 종전이내로 축조 (개축은 의도적으로 부수고 새로짓는것이고.
재축은 재해로 없어진것을 새로짓는것.)

15 건축의 종류 이 전 주요구조부를 해체하지 아니하고 같은 대지내로 옮기는것.

16 건축과 토목의 차이점 건축 = 건물공사 토목 = 구조물 공사 구조물 = 도로, 교량(다리), 항망 (항구), 터널

17 건축과 토목의 차이점 (건축) 가장 기본적으로 건축은 건물을 짓는 것을 말한다.
건축기술에서는 1개의 작품이 인간의 정신에 호소하는 바꿀 수 없는 귀중함도 지닌다고 생각하여 역사적 건축물이 문화유산으로 보존되는 경우처럼 쉽게 대체되지 못한다.

18 건축과 토목의 차이점 (토목) 토목은 도로, 지하철, 터널, 교량, 항만, 땜 등을 설계하고, 시공하는 업무를 말한다.
토목시설은 노후화가 진행되면 새로운 시설로 다시 만들어지고 개량된다.

19 다 함께 지상에 고정된 물적 구조물이라는 의미에서 공통
건축과 토목의 공통점 건축 토목 다 함께 지상에 고정된 물적 구조물이라는 의미에서 공통

20 건축에 관한 직업 직업 시공 건축 디자인 건축구조

21 시공 건축 디자인 건축 구조 건축에 관한 직업 건축의 뼈대를 세우는 사람 건축물을 디자인 하는 사람.
힘의 분산에 따라서 철근이나 재료의 양 등을 계산하는 일을 하는 사람.

22 건축에 관한 직업

23 건축에 대한 전망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축에 대한 전망이 달라지고 있다. 또한 여러가지 영향력으로 인해 건축에 형태 또한 다양하게 자리잡혀 있다. 건축에 대한 전망이 지금은 많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앞으로 다른 분야와의 접촉을 통해 많이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24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건축이란 무엇인가? 5조 백한나, 민혜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