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Wolf Motor Function Test(WMFT)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Wolf Motor Function Test(WMFT)"— Presentation transcript:

1 Wolf Motor Function Test(WMFT)
이아람

2 ◆ 목 차 검사소개 검사수행방법 및 점수 17가지 검사항목 기능적 능력 점수척도 검사 기록지

3 ◆ 검사소개 저 자 – Steven L. Wolf 제 작 연 도 – 1989년 대 상 – 기능이 좋은 만성환자와
대 상 – 기능이 좋은 만성환자와 상지의 능동적 운동이 가능한 환자 EX)뇌졸중, 편마비환자 목 적 – 마비 환자의 상지와 손기능 검사를 평가 – Constraint Induced Movement Therapy (CIMT)의 효과를 알아봄

4 CIMT (Constraint Induced Movement Therapy)
건측 상지 운동제한 치료법 동물 실험에 근거하여 고안된 편마비 환자의 환측 상지 기능의 개선을 위한 치료법으로, 건측 상지의 운동을 제한하고 환측 상지의 사용을 강제적으로 유도함으로써 환측 상지의 학습된 미사용(learned nonuse)을 교정한다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5 ◆검사소개 특징 Jebsen-Taylor Hand Function Test의 단점인 소요시간 만을 측정하여 검사 수행 시 나타나는 환자의 기능적 상태 및 양상을 민감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것을 보완

6 낮은 기능을 가진 Client에게도 적용 가능
◆검사소개 주위에서 검사 도구를 쉽게 구할 수 있음 장악력과 근력도 측정 가능 상지 및 손 기능을 동시에 알아 볼 수 있음 낮은 기능을 가진 Client에게도 적용 가능 장점

7 ◆검사수행방법 및 점수 각 항목에 대해 움직임 지시 후 수행시간과 기능적 능력 점수를 평가 각 항목당 수행 시간 – 120초
기능적 능력 점수 척도 – 6점 척도(0점에서 5점) 17항목 중 2항목은 기능점수에서 제외되며 수행시간을 측정하지 않고 각각 상지 근력과 손의 장악력을 평가

8 ◆검사항목 측면으로 테이블 위에 전완 올리기 측면에서 상자 위에 전완 올리기 팔꿈치를 측면으로 펴기
팔꿈치를 측면으로 펴서 모래주머니(weight)밀기 정면에서 테이블 위에 손 올리기 정면에서 손을 상자 위로 올리기 모래주머니(weight) 차고 손올리기 모래주머니(weight) 끌어당기기 캔 들어올리기

9 ◆검사항목 연필 들어올리기 클립 들어올리기 체커(장기말) 쌓기 카드 뒤집기 장악력(grip strength)
자물쇠에 있는 열쇠 돌리기 수건 접기 바구니 들어 옮기기

10 1.측면으로 탁자 위에 전완 놓기 어깨를 외전시켜 전완을 책상 위에 놓는다. 전완과 손이 책상에 닿으면 종료된다.

11 2.측면에서 상자 위에 전완 놓기 어깨를 더 외전시켜 전완을 상자에 올린다.
전완은 상자 위에 평평하게 놓고 손은 상자의 모서리에서 늘어지게한다. 손목은 상자의 앞 모서리에서 2cm멀리 놓는다.

12 3.팔꿈치를 측면을 펴기 팔꿈치를 측면으로 신전시켜 검사판상 40cm 선을 가로지르도록 한다.
팔꿈치는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책상 위로 들어 올릴 수 있다. 어깨는 몸통이 기우는 것을 방지하여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외회전이 과도하게 일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13 4.팔꿈치를 측면으로 펴서 모래주머니(weight)밀기
팔꿈치 신전, 어깨는 외회전하여 검사판상 40cm 선을 가로질러 모래주머니를 민다. 팔꿈치는 과제수행하는 동안 책상에 닿는다. 어깨는 몸통이 기우는 것을 방지하여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

14 5.정면에서 탁자 위에 손 올리기 책상 위에 손을 올려놓도록 시도한다.
손의 뒤꿈치(hand heel)는 책상의 앞쪽 모서리부터 2cm선을 넘도록 한다.

15 6.정면에서 손을 상자 위로 올리기 상자 위에 손을 올려놓도록 시도한다.
손의 뒤꿈치(hand heel)는 상자의 앞쪽 모서리를 지나 놓인다.

16 7.모래주머니(weight) 차고 손올리기 검사하고자 하는 손을 상자 위에 놓아 손 뒤꿈치(hand heel)가 상자의 앞쪽 모서리 위에 놓이도록 한다. 환자는 앞으로 몸을 기울이거나 모래주머니를 들어 올리는데 몸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17 8.모래주머니(weight) 끌어당기기 환자는 어깨를 외전시킨 상태에서 팔꿈치를 신전 시킨다
40cm선을 가로질러 팔의 내측에 있는0.45kg의 모래주머니를 끌어당기도록 한다.

18 9.캔 들어올리기 환자는 cylindrical grasp(원통잡기)를 이용하여 캔을 입 쪽으로들어 올린다.

19 10.연필 들어올리기 연필을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를 사용하여(3 jaw chuck grasp) 들어 올린다.
주의 ) 연필은 책상 위에서 들어 올려야하며, 모서리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 (끌어잡기).

20 11.클립 들어올리기 클립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pincer grasp) 들어올린다. 책상의 모서리를 벗어나서는 안된다.

21 12. 장기말 쌓기 2개의 양쪽 장기말를 중간의 장기말 위에 놓는다. 양쪽의 장기말 중 어느 쪽을 먼저 들어도 무방하다.

22 13.카드 뒤집기 카드의 가까운 쪽 가장자리에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princer grasp) 뒤집는다.
카드는 일직선이 되거나 뒤집은 후에 정렬할 필요없다. 손가락에 물기나 침을 묻혀 카드를 쥐도록 해서는 안 된다. (끌기 허용)

23 14.악력(grip strength) 악력계를 최대한 힘껏 쥔다. 검사는 1분의 휴식시간 후 3번 시행한다.

24 15.자물쇠에 있는 열쇠 돌리기 엄지와 검지를 이용한 측면 파악(lateral pincer grasp)을 이용하여 자물쇠에 꽃힌 열쇠를 수직방향에서 검사하고자하는 수평방향으로 회전시킨다. 반대방향으로 돌리고 최종적으로 수직의 출발위치로 돌린다. 자물쇠는 중심에서 좌우로 90도 회전이 가능해야 한다.

25 16.수건 접기 양손을 이용하여 수건의 모서리를 잡아서 들어올린다.
먼저 세로방향으로 접고, 다음에 환측손을 이용해 가로 방향으로 접는다. 두 번째 접을 때에는 검사하고자 하는 팔만 사용한다. 접기는 정확할 필요는 없지만 수건의 모서리는 대략 맞아야 한다. 1.5인치(3.8cm) 내

26 17.바구니 들기 손잡이를 위어 바구니를 들어올리고 탁자의 끝 가장자리에 바구니를 놓는다.
바구니의 끝 가장자리는 침상탁자의 가장자리를 살짝 넘어가도 상관없다.

27 기능적 능력 점수 척도 (Functional Ablility Scale)
검사하고자 하는 상지로 과제를 시도하지 않음. 1 검사하고자 하는 상지는 기능적으로 작용하지 않음. 하지만 상지를 이용하려고 시도는 함. 편측 과제에서 검사하지 않는 상지는 검사하고자 하는 상지의 이동에 사용함. 2 3 4 5 과제를 수행함: 약간의 조정과 자세의 변화를 위해 검사하지 않는 상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과제 수행을 위해 2회 이상 시도하며 아주 천천히 수행함. 양측으로 시행하는 과제의 경우 검사하고자 하는 상지는 돕는 기능만 함. 과제를 수행함: 움직임은 다소 공동작용(synergy)에 의해서 영향을받음. 속도는 느리고 다소 힘이들어 보일 수 있음. 과제를 수행함: 움직임은 정상에 가깝지만 속도가 느리고 정확성, 미세동작 조절 능력(fine coordination)이나 유연성(fluidity)이 부족할 수 있음. 과제를 정상적으로 수행함

28 ● WMFT 1. Forearm to table (side)
2. Forearm from table to 25.4cm box (side) 3. Extend elbow 28cm on table top (side) 4. Extend elbow 28cm on table top (0.45kg) 5. Hand to table (front) 6. Hand to box (front) 7. Retrieve 0.45kg weight from 28cm line on table top by elbow flexion 8. Lift can to mou 9. Lift pencil from table 10. Lift paper clip from table 11. Stack 3 checkers 12. Flip 3 cards 13. Turn key in lock: clockwise to 180° . counterclockwise to 180° . and back to the starting position 14. Fold face towel 15. Lift basket with 1.35kg weight from chair to fully raised beside table

29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Wolf Motor Function Test(WMFT)"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