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주차 1교시 ▪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를 이해한다. 학습 ▪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를 통해 아동상담의 필요성과 목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주차 1교시 ▪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를 이해한다. 학습 ▪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를 통해 아동상담의 필요성과 목표"— Presentation transcript:

1 1주차 1교시 ▪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를 이해한다. 학습 ▪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를 통해 아동상담의 필요성과 목표
독특성을 이해한다. ▪ 아동상담심리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파악한다. 학습 주제 1.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 2.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 3. 아동상담의 기초 - Maslow의 욕구의 위계 - Piaget의 인지발달과정 - 사회적 발달과정 - 아동상담에서의 탄력성의 개념 4. 아동상담심리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2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1) 상담의 정의 상담(counseling)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ounsulere'에 어원을 두고 있는데, ’고려하다‘, ’반영하다‘, ’조언을 구하다‘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란, 한 사람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과정이다. Williamson과 Foley(1949)는 ’ 상담이란 훈련과 기술, 신용으로서 상담자가내담자의 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대면의 상태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Rosers(1942)는 ’상담이란 훈련된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의 관계를 토대로 한 상호작용의 과정‘이라 하였다. - 상담은 사고와 정서 및 행동에 관련된 문제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효율적인 특성을 학습하도록 돕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다. 다른 분야의 조력 과정과 차별되는 상담심리적 조력 과정이 지닌 특징은 다음과 같다.

3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 상담심리적 조력 과정이 지닌 특징 ① 상담관계에서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관계를 지향한다. 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인 아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육적인 도움을 주는 전문적인 관계로 볼 수 있다. ② 상담관계에서는 감정과 정서가 명백하게 나타난다.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내담자의 정서와 심리적 동기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상담에서는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 어떠한 것일지라도 개방하도록 하며 수용한다. ③ 상담관계에서는 인간의 전체성과 통합성을 강조한다. 상담에서는 인간의 지적, 정서적, 행동적 요인 중 어느 한 요인만을 강조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하나의 전체 속에서 균형 있게 다룬다.

4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 상담심리적 조력 과정이 지닌 특징 ④ 상담관계는 관련된 사람들 간의 상호 동의에 의해 형성, 유지된다. 상담은 자발성을 기초로 하는 만큼 외부의 강요나 강제에 의한 상담은 곤란하다. ⑤ 상담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정보, 조언, 충고, 이해, 치료 등을 받기를 요청할 때 성립하는 것이다. ⑥ 상담관계는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상담에서는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뿐만 아니라 표정, 제스처 같은 비언어적인 표현을 더 중시하며, 그에 함축된 정서나 무의식적 동기에 관심을 기울인다.

5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 상담심리적 조력 과정이 지닌 특징 ⑦ 상담에는 분명한 구조가 있다. 상담에서는 내담자에게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으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과 한계에 대해 분명히 언급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내담자로 하여금 심리적 조력이 어떤 구조 속에서 이루어질 것인지 명백하게 알도록 하는 것을 구조화라고 한다. ⑧ 협동적인 조력관계가 특징이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합의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상담이다. ⑨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변화이다. 변화의 내용은 사고나 신념의 변화, 증오심의 감소, 불안의 감소일 수도 있으며 손톱을 깨무는 버릇의 교정 같은 구체적인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상담은 내담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6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2) 심리치료 정의 두 당사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상호작용 과정으로,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인성적 문제나 무의식적 문제, 또는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 인한 문제에 대한 심층적 문제로 인한 부적응이나 갈등이 상담의 초점이다. - 심리치료는 사후적, 치료적 입장에서 무의식적 체계를 추적하여 갈등이나 부적응의 근원적인 부분을 해결하여, 내면의 심리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7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3) 상담과 심리치료의 비교
상담과 심리치료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것이냐, 구분할 것이냐는 최근까지도 계속 되고 있는 논쟁거리이다. 여기에 생활지도라는 개념까지도 더해져 이 3개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 상담은 종종 한회기 동안 일어나며 5회기 이상이 되는 경우가 드문 비교적 짧은 과정인 반면, 심리치료는 대개 많은 회기로 구성되며 심지어 수년 동안 계속될 수도 있다. 상담은 대게 문제 지향적이고, 심리치료는 인간 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일어나는 실제과정들은 동일하지만 사용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차이가 난다. - 상담은 인간 행동의 특정 영역에 대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정보나 조언, 지시를 주는 것을 강조하는 반면, 심리치료는 사람들이 왜 불만족스럽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지를 발견하도록 그들을 돕는 과정이다.

8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그럼 1-1> 생활지도․상담․심리치료의 영역의 비교(이장호, 1989)

9 1. 상담의 정의와 심리치료 차이 상담(counseling)과 심리치료(psychotherapy), 생활지도(psychotherapy)의 영역은 한계가 명확한 것이 아니라 연장선상에 놓여 있으며 중복되어진 부분이 있다. 심리치료와 상담을 다음의 <표 1-1>과 같이 비교해 볼 수 있다. <표 1-1> 상담과 심리치료 상담(counseling) 심리치료(psychotherapy) 대상 내담자,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음 주로 심리적 외상을 경험한 사람 장소 학교, 지역사회, 봉사기관 가정, 병원, 심리치료센터 등 기관 전문가 상담자, 상담심리 전문가 정신과 의사, 임상심리 전문가 영역 - 가벼운 장애 -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교육적 문제와 의사결정의 문제 - 의식적인 관심사 - 심각한 장애 - 성격문제 - 무의식적 관심사 기능 - 예방적, 발달적 관심사 - 교육적, 발달적 세팅 - 교육적 방법 - 치료적 관심사 - 임상적, 의료적 세팅 - 치유적 방법

10 2. 아동상담의 독특성과 필요성 2. 아동상담의 독특성과 필요성 부모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성인의 세상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일들과 문제들에 대해 아동들이 면역이 되어 있기를 바란다. 또한 그들은 아동들이 근심이 없고 책임이 없는 시기에 있으며, 경제적 걱정이나 사회적 압박 또는 일과 관련된 고민들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거의 모든 아동은 특정 시기에는 변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며, 거기에 수반된 스트레스와 갈등은 학습 및 행동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11 2. 아동상담의 독특성과 필요성 아동상담의 독특성
아동상담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성인 상담과는 차별화되어야 한다. 아동에게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과연 어떠한 것이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성찰이나 통찰이 있기가 어려우며 아동 스스로 자발적으로 상담을 의뢰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 아동은 정신적, 육체적, 지적으로 아직 성숙되지 않은 발달 과정에 있는 관계로 아동 개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이 성장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일반적 문제까지 고려하여 상담을 하여야 한다. (김순혜, 2004) 하나의 예로서, 상담자가 성인 상담 시에 쓰는 전문적인 용어나 언어를 사용할 경우 아동들은 상담자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며 당혹스러워 할 수 있다.

12 2. 아동상담의 독특성과 필요성 - 아동상담을 하다 보면 아동의 여러 문제가 부모와 관련되어 있거나 또 다른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발생됨을 발견한다. 부모들의 무관심이나 부모 자신의 심리적 문제로 인해 아동들이 고통을 받게 되는 경우 성인과는 달리 그 원인을 스스로 제거할 수 없다. - 아동들은 상담 중에 부모나 혹은 다른 보호자와의 문제가 노출되면 자기에게 어떠한 일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이 잠재되므로 아동상담시 아동에게 이러한 불안이 생기지 않도록 의사소통의 안전지대 (A Safe Place)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13 2. 아동상담의 독특성과 필요성 2) 아동상담의 필요성
- 아동들은 부모나 가족 혹은 다른 보호자와의 관계로 인한 문제로 상담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아동들이 상담시에는 아무리 만족감을 느끼고 상담실을 나선다 하더라도 문제의 원인 제공자와의 관계가 원만히 되지 않는다면 상담의 효과는 다시 물거품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점 때문에 아동상담시에는 아동 문제의 원인 제공자와의 상담이 당연히 병행되어야 한다.

14 2. 아동상담의 독특성과 필요성 3) 아동상담의 목표
내담자인 아동의 행동, 태도 가치관 및 자기 이해를 수정하도록 돕고 아동이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하며, 부딪히게 되는 위기에 긍정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스스로 문제해결의 방도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동 자신이 주위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주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주변환경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 아동은 스스로 주위환경을 통제할 수 없는 연령이므로 조력자로서의 성인의 역할이 필요하다. 아동상담은 개인이 좀 더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행동을 감소 혹은 제거시키고,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 혹은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아동상담의 목표는 단순히 부적응 행동의 수정이나 치료에도 두지만 보다 더 적극적인 목표는 아동의 건강한 정신발달을 촉진하는데 있다.

15 3.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대조 3.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대조
아동상담의 원리는 성인상담의 원리와 비슷하다. 그러나 상담자는 아동이 보는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상담과정을 아동의 인지적 수준, 정서적∘사회적 발달, 신체적 능력에 맞추어 적용할 필요가 있다. ① 아동상담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아동은 아직 판단 능력이 미숙하고, 상황을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하고 예민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아동기에는 성인으로부터 안정적인 양육을 제공받아야하고 정서적으로 따뜻한 공감과 지지를 얻는 경험을 충분히 받을 수 있게 도와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 성인상담과 달리 다뤄져야 한다. ② 아동상담은 치료와 예방의 효과가 높다. 성인은 이미 성격발달측면에서 고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아동기는 신체적, 정서적으로 급격히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치료를 제때에 해줄 경우에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이 시기에 충분한 양육을 받지 못하였거나 학대나 방임, 유기 등 부정적인 경험을 하였거나, 적절한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이후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지니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16 3.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대조 ③ 일반성인상담보다도 아동상담은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발달에 따른 성격발달 그리고 신체적 변화, 정서적 변화 등을 통합적으로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의학, 상담학, 심리학, 아동학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아동상담을 접근해야 한다. ④ 성인은 내담자 한 사람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지만, 아동은 가족 및 지역사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아동상담은 아동주변의 중요한 사람들이나 부모가 아동의 상담 필요성을 느끼고 상담을 해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아동의 문제는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미시환경, 거시환경인 부모, 가족, 학교, 보육시설, 아동복지시설, 지역사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도 아동상담의 대상, 범위에 포함해야한다.

17 4. 아동상담의 기초 4. 아동상담의 기초 아동들은 거의 매일 신체적∘인지적∘사회적∘정서적 변화를 통해 비약적으로 발달한다. 아동들의 건강에서 다음과 같은 이정표에 따른 정상적인 발달이 중요한 지표가 된다. 또, 아동상담의 어려운 점은 나이에 따라 행동을 다르게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들은 아동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기 위해 정상적인 발달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아동의 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으로 Maslow의 욕구의 위계와 Piaget의 인지발달과정, 사회적 발달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1) Maslow의 5가지 욕구의 위계 Maslow(1970)는 인간은 모두 ‘자기실현’을 하기 위해, 그리고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충족시켜야 할 기본적인 요구가 있다고 믿었다. 만약 낮은 수준의 기본적 욕구를 채우지 못한다면 높은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18 4. 아동상담의 기초 ∙ Maslow의 위계 첫 번째 : 음식, 집, 물, 따뜻함과 같은 생리적 욕구이다.
∙ Maslow의 위계 다섯 번째 : 자기실현의 욕구이다. Maslow(1970)는 자기실현한 사람은 자신의 고유한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하였다.

19 4. 아동상담의 기초

20 4. 아동상담의 기초 2) 아동의 인지발달 인지발달은 아동의 사고기술을 나타낸다. Jean Piaget(Piaget &Inhelder, 1969)에 따르면, 아동은 4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점점 더 정교한 사고과정을 발달시킨다. 상담이 효과적이려면, 상담 방법은 아동의 인지능력에 맞출 필요가 있다. Piaget는 전조작기 아동의 행동과 사고가 자아중심적이라고 특징지었다. (Wadsworth, 1989)

21 4. 아동상담의 기초 단계 발달의 유형 나이 인지적 특징 유아 감각운동기 0~2세
- 만지기,때리기,물기,맛보기,냄새맡기,관찰하기,듣기 등의 감각을 통해 학습 - ‘나’와 ‘나 아닌’ 세상 사이의 차이를 구별 - 주변 환경에서 불변성을 학습(예: 의자는 앉기 위한 것이다) - 언어 형성 - 습관 형성 - 상징적으로 의사소통 시작 - 자기와 다른 대상들을 구별 - 사물에 대해 사고할 능력을 가지며 목적적인 행동을 시작 - 대상영속성 획득 - 시행착오의 문제해결 시작

22 4. 아동상담의 기초 단계 발달의 유형 나이 인지적 특징 아동기 전조작기 2~7세 - 문제해결에서 보존개념을 가질 수 없다
- 폭발적인 언어 학습 - 한 번에 한 가지 자극에 초점을 맞추는 시행착오 문제해결자 - 한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사물들 분류 가능(예:모양,색깔,크기,결에 따라) - 가역적인 사고가 힘듦 - 하향적인 순서보다 상향적인 순서로 학습하는 것을 선호 - 자아중심적인 사고 - 심상, 상상, 상징적 사고 사용 가능 - 단순한 규칙 이해, 즉 규칙을 신성하고 변화할 수 없는 것으로 이해

23 4. 아동상담의 기초 단계 발달의 유형 나이 인지적 특징 전 사춘기 구체적 조작기 7~11세 - 대화기술 습득
- 가역적 사고 가능 - 추상적 추론 어려움 - 타인의 관점을 이해 - 학습에 구체적인 도움을 필요로 함 - 논리적 사고를 하려고 함 - 자아중심성이 줄어듦 - 규칙을 유동적인 것으로 봄 - 환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있음 - 집중력, 주의력, 기억력이 보다 향상됨 - ‘거리 = 속도 × 시간’을 이해

24 4. 아동상담의 기초 표1.2. Piaget의 4단계 인지발달 단계 발달의 유형 나이 인지적 특징 사춘기를 거쳐 성인기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상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물들을 조작할 필요가 없음 - 추상적 사고와 과학적 실험이 가능 - 윤리적, 도덕적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 가능 - 자기반성적 사고와 높은 수준의 공감적 이해가 가능 - 무엇이 사회를 위해 최선인지에 대해 앎 표1.2. Piaget의 4단계 인지발달

25 4. 아동상담의 기초 3) 아동의 사회적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은 사회의 생산적 구성원이 되는 데 필요한 태도와 기술들과 관련되어 있다. Erikson은 출생에서부터 50세 이상의 성인기까지 인간 발달을 8단계로 기술하였다. Havighurst는 비슷한 맥락에서 전 성애를 포함하는 기대와 발달적 과업을 기술하였다. 표 1.3은 인간 발달의 8단계의 각 단계에 맞춰 발달적 과업과 필요한 개입을 보여준다. 두 가지 기본적인 과업은 (1) 자신의 욕구와 갈등을 일으키는 타인의 요구나 기대를 극복하는 것과 (2) 각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가진 제한된 능력으로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26 4. 아동상담의 기초 표 1.3. 인간 발달의 8단계에 따른 발달 과정과 개입 단계Ⅰ: 출생에서 1세 반까지
기본적 신뢰 대 불신 과업 - 자신의 부모와 환경에 신뢰를 발달시키기 - 세상은 안전하고 일관적이며 예상 가능하고 흥미롭다는 것을 배우기 개입 - 아동들은 타인들과의 유대관계를 위해 기본적인 욕구들을 충족시켜 주는 반응적이고 다정하며 일관성 있는 양육자가 필요하다. 단계Ⅱ : 1세 반에서 3세까지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 환경에 대한 통제력뿐만 아니라 자기통제감을 획득하기 - 아동은 신뢰를 얻고, 스스로 무언가를 할 때 성공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 과도하게 억제되고 지나치게 벌을 받은 아동들은 수치심과 의심이 발달한다.

27 4. 아동상담의 기초 단계Ⅲ : 3세에서 6세까지 주도성 대 죄책감 과업
- 어떤 것도 제대로 하는 것이 없다는 죄책감에 반대되는 주도성을 발달시키기 개입 - 아동은 계획을 실행하는 데 있어 목표를 정하고 리더십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 부모는 아동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가족활동에 아이들을 참여시킴으로써 힘을 불어넣어 주어야 한다. - 수용될 수 없는 행동은 다정하고 배려 깊은 방식으로 교정되어야 한다. - 훈육은 논리적인 결과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 죄책감과 불안을 방지하기 위해 현실적인 기대를 해야 한다. 단계Ⅳ : 6세에서 12세까지 근면성 대 열등감 - 성인 세계에서 필요한 일련의 학업적, 사회적, 신체적, 실용적인 기술들을 학습하기 - 복돋음과 칭찬은 아동들이 유능감을 획득하고 생산적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훈육함으로써 아동이 특별한 재능과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

28 4. 아동상담의 기초 단계Ⅴ: 12세부터 18세까지 정체성 대 역할 혼란 과업
- 자기상을 발달시키기,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역할이 미래에 얼마나 적합할지를 알기 개입 - 어른들은 십대들이 집단 활동과 공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발달시켜 나갈 때 그들이 수용된다는 느낌을 느끼도록 해줘야 한다. - 중요한 질문은 “나는 누구인가?”와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이다. - 이후의 교육, 훈련, 직업, 경력, 결혼에 대한 탐색을 하는 시기이다. 단계 ⅥⅦⅧ 성인단계 초기 성인기에 친밀한 관계 또는 연인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친밀감을 경험하기 - 중기 성인기의 과제는 아동들을 적절히 돌보고 생산적인 직업 생활을 하는 것임. - 노인들은 자아 통합에 관심을 갖는다. 지난 삶에 대한 수용, 현재 삶의 의미를 탐색, 계속적인 성장과 미래를 위한 학습 - 젊은 성인의 상담을 학습유형과 연결시켜야 한다. - 성인들은 문제해결에서 구체적 또는 추상적 사고를 활용할 수도 있다. - 상담에서의 이슈들은 종종 관계, 경력, 삶의 의미와 목적 탐색에 중점을 둔다.

29 4. 아동상담의 기초 사람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엄마를 통해 유아는 초기 유대관계, 애착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애정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편안함을 줄 뿐만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할 때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 아동은 애착 인물들이 유용할지 또는 그 인물들이 지지를 제공해 줄지에 대해 일련의 기대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한 기대는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통해 친밀한 관계를 이끌게 된다. (Bretherton, 1992) - Bowlby(1969)는 초기 애착의 패턴이 차후의 관계에 기초를 형성한다고 하였으며 애착의 3가지 유형을 설명하였다. 안전 애착을 가진 사람, 회피 애착을 가진 사람, 저항 애착을 가진 사람이 그 3가지 유형이다.

30 4. 아동상담의 기초 표 2.4 애착 유형과 병리의 관계 애착의 유형 낯선 상황에서의 기술 관계에 미치는 영향
나올 수 있는 장애 안정 유아는 양육자와 재빨리 분리되어서 탐색하고 싶어한다. 낯선 사람의 경계 또는 분리로 인한 고통이 있을 때 유아는 양육자와 접촉하려 하고 양육자에게 접근하려 한다. 접촉 후에는 탐색과 놀이로 돌아간다. 안정애착이 되었던 개인은 지지적인 관계를 찾고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안정애착되었던 개인은 심리적 고통을 받게 되면 그 관계책략을 통해 장애를 주는 결과에 대항할 수 있게 된다.

31 4. 아동상담의 기초 표 2.4 애착 유형과 병리의 관계 애착의 유형 낯선 상황에서의 기술 관계에 미치는 영향
나올 수 있는 장애 불안정: 불안회피 유형 유아는 탐색에 열중하지만 양육자의 애정적인 상호작용은 거의 없다. 유아는 낯선 사람에게 거의 경계를 보이지 않고 일반적으로 혼자 남겨 질때에만 당황해한다. 회피적인 유아는 낯선 사람에 비해 양육자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초기애착의 불안정, 회피유형이 있는 사람은 정서적 표현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흔히 상처받기 쉽고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다. 밑바닥에 적의가 존재해 있으며 이것은 정서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데에서 그리고 이용당하거나 희생된 경험에서 생긴 것이다. 품행장애, 공격성, 우울증상(흔히 자기 신뢰감이 결여된 것에서 기인함)

32 4. 아동상담의 기초 표 2.4 애착 유형과 병리의 관계 애착의 유형 낯선 상황에서의 기술 관계에 미치는 영향
나올 수 있는 장애 불안정: 불안저항 유형 유아는 탐색이나 놀이를 싫어하고 새로운 상황이나 낯선 사람을 경계한다. 양육자와 다시 만났을 때 안정되기 어렵고, 능동적인 접촉을 추구하거나 소란을 피우는 행동이 뒤죽박죽이다. 초기애착에서 불안정, 저항패턴의 개인은 불안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 과장된 정서표현을 하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 신념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공포증, 불안, 신체화, 우울 * 낯선 상황은 유아-양육자 애착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낯선 사람을 만나고 혼자 남겨지는 것과 같은 일상에서 전형적으로 일어나는 것과 유사한 분리와 재결합의 강한 긴장이 있다. (Ainsworth, Blehar, Waters, & Wall, 1978) <출처: 아동심리학_시그마프레스 p. 61>

33 4. 아동상담의 기초 4) 탄력성 (resilience) - 아동상담에서 최근 부상하고 있는 경향은 탄력성의 개념이다.
Rak과 Patterson(1996)은 논문에서 아동의 탄력성을 “위험한 환경 요인들로 인해 ‘뒤틀리고’, ‘억눌리고’, ‘긴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발달 과정을 계속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p.368) - Benard (2004)는 이 개념을 건강한 발달과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모든 아동과 청소년들이 가진 능력으로 요약하였다. Benard는 4가지 범주의 강점은 탄력성이 긍정적으로 발달한 결과라고 하였다.

34 4. 아동상담의 기초 4가지 범주는 사회적 유능, 문제해결, 자율성 그리고 목적성이다.
∙ 사회적 유능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에게 애착을 갖는데 필요한 특성, 기술, 태도를 포함한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능력이 있어 자신의 욕구를 적절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하는 것 등이다. ∙ 자율성은 자기감(sense of self), 긍정적 정체감, 그리고 힘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환경에 대한 통제감을 갖는 것은 자율적인 아동의 또 다른 특성이다. ∙ 삶이 의미 있다는 느낌과 관련되어 있다. 탄력적인 젊은이들은 긍정적이고 확고한 미래를 믿는다. 미래에 대한 그러한 믿음은 학업적 성공, 긍정적 자기정체감, 위험한 행동의 빈도 감소와 직접적인 상관이 있다. - 탄력성을 증진시키는 가족들의 환경적 특성들은 돌봄과 지지, 높은 기대, 참여 기회로 요약할 수 있다.

35 5. 아동상담의 유형과 목표 5. 아동상담의 유형과 목표 1) 아동상담의 유형 ① 발달 연령별 아동상담 유형 ■ 영. 유아 상담 영유아를 상담할 때에는 먼저 양유아의 발달특성에 맞는 상담기법을 사용하여 상담해야한다. 영유아는 성인만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발달하지 못한 시기라서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영유아들은 쌓아둔 부정적인 감정과 독특한 자기중심적 사고를 내면에 간직하게 되는 등 의사소통의 문제로 자칫 영유아의 내면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다.

36 5. 아동상담의 유형과 목표 ■ 초등학생 상담 학교에 들어서면서 사회적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급격히 커진다, 학교에서의 적응, 또래 아동과의 관계 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이후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초등학생의 상담은 자기이해, 건전한 자아개념의 발달, 학습과정의 촉진, 대인관계의 발달, 정서문제의 해소 등을 목표로 한다. 이 시기 아동에게 적합한 상담방법을 보면 신체활동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역동적 상담방법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간단한 규칙이 있는 게임이나 퍼즐 맞추기, 인형놀이나 역할놀이, 다트 맞추기 등의 놀이가 도움이 된다.

37 5. 아동상담의 유형과 목표 ■ 청소년 상담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성별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는 자신의 신체와 성숙을 경험하면서 혼란을 경험하기도하며, 이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로 여러 가지 이성문제를 경험하고 고민한다. 또한 이 시기의 이동은 정신적으로 진로와 학업의 문제, 자아정체성에 관한 문제, 교우관계, 이성문제 및 그 속에서 심한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38 5. 아동상담의 유형과 목표 ② 대상집단 유형별 아동상담 ■ 개별상담
개별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인 아동의 개인 대 개인으로 이루어지는 형태의 상담을 뜻한다. 개별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 형성이 용이하고, 상담의 내용에 대한 비밀유지가 쉽기 때문에 아동의 문제에 대해 보다 비방어적으로 접근하여 상담을 함으로써 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구성은 아동의 문제행동에 따라 유사한 아동끼리 집단을 구성하느냐, 무작위로 구성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상황이나 문제행동의 유형, 상담방법에 따라 적합한 측면에서 집단을 구성하나 너무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로 구성될 경우 효율적인 상담이 힘들 수 있으므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작은집단내에서 또래들과 그리고 상담사와 서로 개인적인 관심사를 나눔으로써 치료적 기능이 형성되고 발전된다.

39 6.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6.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는 주로 증상이 어떤 형태로 표출되는가, 어떻게 그 증상을 완화시키는가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각 아동마다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나 경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 가능한 자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영숙과 이재연(1993)은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크게 다섯가지로 구분하였다.

40 6.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 대인관계 갈등에 관련된 문제이다. 아동은 자신의 부모, 형제, 교사 및 또래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좀 더 좋은 관계를 원한다. ∙ 개인 내적인 갈등 혹은 자기 자신과의 갈등에 관련된 문제이다. 아동은 의사결정 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갈등의 결과와 대안을 명료하게 하는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에 관한 문제이다. 아동은 자신의 능력, 장점, 관심 가치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 환경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문제이다, 아동은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다 직업교육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 기술부족으로 인한 문제이다. 아동은 효율적인 학습 방법, 주장적인 행동, 경청기술이나 친구 사귀는 방법 같은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4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6.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임상현장에서 사용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IV: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에서는 흔히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진단되는 장애를 <표1-3>과 같이 제시하면서,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유형화하여 제시하였다.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정신지체 가벼운 정도, 중간 정도, 심한 정도 학습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셈하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운동기술장애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 의사소통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 자폐장애, 레트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광범위성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파괴적 행동장애

42 달리 분류되지 않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표 1-3> DSM-IV에서 분류된 아동기 장애 유형
6.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 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아동기의 섭식장애 틱장애 뚜렛장애, 만성 운동성 장애,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틱장애 배설장애 유분증, 유뇨증 기타 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유아기 또는 아동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불안장애 공포장애, 강박장애, 과잉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기분장애 우울장애 출처: 미국정신의학협회(1994),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VI) <표 1-3> DSM-IV에서 분류된 아동기 장애 유형


Download ppt "1주차 1교시 ▪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를 이해한다. 학습 ▪ 아동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를 통해 아동상담의 필요성과 목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