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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인터넷 서비스와 활용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6.2 웹(WWW)과 홈페이지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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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장 인터넷 서비스와 활용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6.2 웹(WWW)과 홈페이지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6.4 웹2.0의 소개 6.5 클라우드 컴퓨팅

2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인터넷의 확산 인터넷은 이다.

3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정의 TCP/IP 전송규약으로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정의 TCP/IP 전송규약으로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전세계의 네트워크들을 연결하는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 이러한 네트워크 연결 위에서 웹(WWW), FTP, e-메일, 채팅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4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역사 1950년대 말 구 소련의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 발사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역사 1950년대 말 구 소련의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 발사 ARPANET (1969년, 미 국방성) 유사시 군사 정보를 공유할 목적으로 개발 미국 4개 대학에 있는 컴퓨터간에 IP 전송규약을 사용하여 연결 LAN 구축이 활발 (70~80년대) Ethernet LAN 기술과 TCP/IP 규약의 통신 기술이 발전 NSFNET (80년대 중반, 미국립과학재단 NSF) 연구정보 공유를 위해 5군데 슈퍼컴퓨터와 근처 컴퓨터를 연결 1990년대 초 WWW(World Wide Web)의 탄생 웹(Web), 인터넷의 대중화를 이루게 한 원동력 웹 브라우저에서 GUI 방식 인터페이스 제공, 인터넷 보급에 큰 기여

5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클라이언트-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 기반 서버 프로그램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클라이언트-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 기반 서버 : 서비스 정보들을 보관하고 이를 제공해주는 컴퓨터 클라이언트 : 사용자가 서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받는 컴퓨터 서버 프로그램 호스트 컴퓨터에 서버 역할을 수행 아파치(Apache) 또는 IIS 등 웹 서버 프로그램 FTP 서비스의 경우 FTP 서버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 Chrome, Explorer와 같은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6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통신 프로토콜: 컴퓨터간 정보 전달에 필요한 규칙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통신 프로토콜: 컴퓨터간 정보 전달에 필요한 규칙 인터넷에서는 컴퓨터의 종류, 운영체제, 데이터 형식이 다양 인터넷에서 TCP/IP 통신 프로토콜 적용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가 정확한지 확인 데이터를 패킷(Packet)으로 나누어 전송 => 원래의 순서대로 재복원 IP 전송 프로토콜 => IP 주소 체계 IP 주소(IP Address)와 도메인 이름(Domain Name) 4개의 바이트(Byte)로 구성 (1~254까지): 예, 인터넷의 모든 호스트 컴퓨터들은 고유한 IP 주소 보유 (3바이트 사용) 254×254×254=약 1600만개 호스트와 약 43억개 단말기 컴퓨터 연결 가능 IPv6 : 16바이트 IP주소 체계

7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전세계 IP 주소의 등록 및 관리 도메인 이름(Domain Name)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전세계 IP 주소의 등록 및 관리 NIC(Network Information Center)라는 기구에서 관장 각 대륙별, 각 국가별 관리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주소관리 도메인 이름(Domain Name) IP 주소는 숫자이므로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문자로 대체 도메인 이름 서버(Domain Name Server) : 도메인 이름 변환 도메인 이름의 계층적 구성 “호스트이름.소속기관.단체성격.소속국가”의 4단계 (국가별 도메인) : 우리나라(kr), 다음(daum) 회사(co)의 www라는 컴퓨터 미국에서는 “호스트이름.소속기관.단체성격”의 3단계 (일반 도메인) 근래에는 국가별 도메인과 일반 도메인을 중복 사용하는 경향 네이버의 경우 같이 사용

8 인터넷의 확산 전세계 인터넷 사용현황 국내의 경우 호스트 컴퓨터 인터넷 사용 인구 인터넷 이용률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확산 전세계 인터넷 사용현황 호스트 컴퓨터 1969년 ARPAnet 4대 ⇒ 2014년 10억 돌파 인터넷 사용 인구 1996년 1600만명, ⇒ 2014년 12월 약 30억명 (전세계 인구 약 42%) 국내의 경우 1999년 1000만명 ⇒ 2014년 4111만명 인터넷 이용률 2004년 70% ⇒ 2014년 83.6% : 전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보급률

9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 브라우저의 발전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페이지와 HTML 문서
XML 문서표준 인터넷, 웹, 이메일, FTP, 포탈사이트 ? Chrome과 Safari 는 같은 결과 화면?

10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텍스트(Hypertext) 상호연관이 있는 텍스트 조각들을 비순차적으로 연결하여 구성 텍스트 정보의 단위를 노드(Node) 노드들을 연결하는 포인터를 링크(Link)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정보가 링크로 서로 연결 즉, 노드가 멀티미디어 정보 탐색항해(Navigation) 정보단위는 링크에 의해 연결 원하는 정보의 열람은 연결 링크를 선택

11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발전과정 1945년 Vannevar Bush, Memex,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발전과정 1945년 Vannevar Bush, Memex, 최초 하이퍼텍스트 개념 적용, 모델 설계 1965년 Ted Nelson, Xanadu 시스템, 하이퍼텍스트 용어 사용 세계의 모든 문헌을 하나의 하이퍼텍스트로 묶겠다는 계획 Aspen Move Map (1978년, MIT대학) Aspen 시를 가상 여행하도록 구현한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HyperCard, 1987년 Apple사 가장 대중적인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 카드개념에 기반

12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World Wide Web)의 탄생 : WWW 또는 W3 1989년 스위스 CERN 연구소 웹의 보급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가 주도하여 개발 인터넷 상의 정보교환을 위한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웹의 보급 1993년 GUI 방식의 웹 브라우저인 Mosaic 개발 이후 Netscape Navigator, Internet Explorer등 상업용 브라우저 개발 웹 컨소시엄(WWW Consortium), 1994년 결성 웹에 관련된 표준과 기술을 개발하여 웹의 보급에 중심적 역할 팀 버너스리는 요즘도 활발히 활동, 중요한 기술 개발을 주도 웹(Web), 인터넷의 대중화를 이루게 한 원동력 웹 브라우저에서 GUI 방식 인터페이스 제공, 인터넷 보급에 큰 기여

13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의 특징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규약 사용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의 특징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규약 사용 TCP/IP 프로토콜 위에서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 서비스 웹 이전부터 사용하던 , FTP, Telnet, Gopher 등 서비스 가능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표준으로 문서 작성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주소표기 URL은“프로토콜://컴퓨터주소/파일경로”형태 HTTP 이외에 다른 서비스 프로토콜도 이용가능 ftp:// telnet://mm.sookmyung.ac.kr

14 웹 브라우저의 발전 Mosaic 브라우저 Netscape Navigator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발전 Mosaic 브라우저 멀티미디어 환경을 지원하는 최초의 웹브라우저 1993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 Marc Andreessen과 Eric Bina Netscape Navigator 1994년 Marc Andreessen이 Netscape사 설립 Mosaic을 개량한 Navigator를 상품화 웹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기여 Microsoft사의 Internet Explorer MS Windows 환경을 최대 활용하여 널리 보급 Windows 독점력을 이용한 끼워팔기 : 2000년 미국대법원 반독점금지법에 저촉된다고 판결 Mosaic 웹 브라우저 Mosaic 기념비

15 웹 브라우저의 발전 Mozilla Firefox Google Chrome Apple Safari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발전 Mozilla Firefox Netscape사 1998년 소스코드를 공개 공개된 소스를 기반으로 Mozilla 협회가 결성 2002년 Mozilla 1.0 브라우저 발표 브라우저 명칭: Phoenix => Firebird => 2004년부터 Firefox Google Chrome 2008년 12월 Google 출시 2012년부터 점유율 1위 Apple Safari Mac용 브라우저, Apple사 웹 브라우저의 시장 변화

16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 플러그인(Plug-In)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 웹 서버에 있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보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하이퍼텍스트의 내비게이션(Navigation)을 도와주는 도구 여러 가지 관리 기능 주소관리기능, 자주 방문하는 URL을 저장 및 관리, … 플러그인(Plug-In) 브라우저 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프로그램 기본적으로 텍스트, 이미지(JPEG, GIF), 사운드(WAV 파일)를 재생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재생은 해당 플러그인 설치 필요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시켜주는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 Flash, Real Player, QuickTime Movie, Acrobat PDF Reader 등

17 웹페이지와 HTML 문서 웹사이트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페이지와 HTML 문서 웹사이트 웹페이지: HTML 또는 XML 언어로 표현된 웹문서 웹사이트: 웹 문서들을 하이퍼링크로 연결한 하나의 집합 홈페이지: 웹사이트의 시작 페이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 언어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이라는 전자문서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개발 마크업 언어의 특징 : 태그(Tag)로 문자열의 특성을 표현 확장자는 html 또는 htm

18 웹페이지와 HTML 문서 HTML 태그 HTML5 웹페이지 저작도구 시작태그와 끝 태그, 그 사이에 문서 내용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페이지와 HTML 문서 HTML 태그 시작태그와 끝 태그, 그 사이에 문서 내용 예) <HTML> 문서, <head> 문서의 관리정보, <body> 화면에 보이는 부분, <title> 문서의 제목, <h2> 제목줄, <p> 문단, <br> 줄바꿈, <a> 링크 HTML5 월 사양 확정 웹 환경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구현이 목적 XML, CSS, Javascript와 같은 웹표준 기술 사용 웹페이지 저작도구 나모 웹에디터, Dreamweaver 등 18

19 XML 문서표준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언어의 출현
6.2 웹(WWW)과 홈페이지 XML 문서표준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언어의 출현 HTML은 문법이 간단, 사용하기 쉽고, 웹 정보 표현에 적절 인터넷의 활성화에 큰 기여, 그러나, 웹 문서를 교환하고 효율적인 검색을 위해서는 부족 SGML은 매우 강력한 기능을 지원하나 사용하기 복잡 일반 사용자가 웹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부적합 마크업 언어를 정의하기 위한 메타언어 XML SGML보다 훨씬 간단하면서 SGML의 장점을 보유 1996년 웹 컨소시엄에서 웹문서 표준형식으로 제안 XML의 발전과정 19

20 XML 문서표준 XML 활용 분야 광범위한 응용분야 사이의 정보교환언어로 발전
6.2 웹(WWW)과 홈페이지 XML 문서표준 XML 활용 분야 광범위한 응용분야 사이의 정보교환언어로 발전 전자도서관이나 전자출판 등 문서교환이 필요한 분야 전자상거래나 내용기반 검색 등 데이터 교환이 필요한 분야 웹2.0 핵심 기술은 XML 문서를 근간으로 대부분의 서비스 구현 활용분야에 적합한 문서구조를 정의하여 마크업 언어를 사용 웹2.0의 블로그 데이터를 표현: RSS 전자상거래의 표준 언어로 추진: ebXML 및 UBL 웹에서 2차원 그래픽의 표준: SVG 멀티미디어 구성요소를 배치: SMIL VRML 후속으로 웹에서의 가상공간을 표현: X3D 20

21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생략)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채팅 및 메신저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22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e-Mail)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과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 )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과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자신의 메일 주소와 아이디 할당 특정 기관 또는 e-메일 서비스 업체에 가입 => 메일 서버에 등록 형식 예) 전자우편 서비스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 많이 사용 Outlook Express Gmail 시스템

23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FTP(File Transfer Protocol)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FTP(File Transfer Protocol) 다른 컴퓨터와 데이터 파일, 프로그램 등을 송수신하는 서비스 웹 탄생 이전부터 전자우편과 함께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 주로 대용량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다운로드 웹 페이지 파일을 웹 서버에 전송하는 경우 이전에는 명령어 입력 방식, 요즘은 GUI 메뉴 방식의 제공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WS_FTP, 알_FTP 기존 방식의 FTP 메뉴방식의 알FTP 23

24 6.4 웹2.0의 소개 웹2.0의 개념 웹2.0 기술 웹2.0 서비스 RSS, Folksonomy, API, Mash up, SNS ?

25 6.4 웹2.0 웹2.0의 개념 웹2.0 탄생 배경 , Web 2.0 Conference (미국 오라일리 사 주최) 2000년대초 닷컴(.com) 버블의 붕괴 닷컴 버블 이후 생존 회사 및 소멸 회사 비교 10년간 웹의 환경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정리 “Web2.0” : 제2세대 웹의 의미 Long Tail 법칙 파레토 법칙, 20:80 법칙 오프라인 기업에서 20% 상품이 80% 매출 아마존의 경우 하위 80% 상품의 매출이 더 크다 즉, 꼬리에 해당하는 매출이 중요

26 웹2.0의 개념 웹2.0의 기본 개념 웹2.0 시대에 인터넷 사용 방법 웹2.0의 특징 웹2.0 기술 6.4 웹2.0
“플랫폼으로서의 웹(Web as Platform)”환경에서 네티즌들은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유 웹2.0의 특징 참여, 개방, 공유, 그리고 분산 웹2.0 기술 XML을 근간으로 RSS, 태깅, 공개 API, 매쉬업, AJAX 등 웹2.0의 기본 개념 26

27 웹2.0의 개념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 웹2.0은 개방적 사용자 생산 콘텐츠
6.4 웹2.0 웹2.0의 개념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 사용자 생산 콘텐츠 UCC(User Created Contents), UGC(User Generated Contents) 프로슈머(prosumer): 사용자는 Producer + Consumer 예) 블로깅, 위키피디아, Flickr, YouTube 소셜북마킹은 태깅(Tagging) 개념으로 발전 웹2.0은 개방적 콘텐츠 유통 : RSS 형식 블로깅, 다양한 활용(뉴스, 팟캐스팅 등) 공개 API (OpenAPI) => 매쉬업(Mashup) 또 다른 서비스 개발, 예) 검색엔진 + 구글 맵 등 27

28 웹2.0 기술 콘텐츠의 배포 RSS 기존의 웹 콘텐츠 : 언제 어떤 콘텐츠가 갱신되었는지 파악 곤란 콘텐츠 유통 과정에 혁신
6.4 웹2.0 웹2.0 기술 콘텐츠의 배포 기존의 웹 콘텐츠 : 언제 어떤 콘텐츠가 갱신되었는지 파악 곤란 콘텐츠 유통 과정에 혁신 해당 사이트의 업데이트 정보를 배포 => 갱신 여부를 쉽게 파악 RSS “RDF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 … 적용 예) 블로깅, PodCasting(아이팟, 아이튠즈) iPod에서 사용할 MP3 파일을 iTunes 프로그램에서 RSS 형식으로 배포

29 웹2.0 기술 소셜 태깅 (Social Tagging) 폭소노미(Folksonomy: Folk + Taxonomy)
6.4 웹2.0 웹2.0 기술 소셜 태깅 (Social Tagging) 사용자가 임의의 키워드를 태그로 붙이고 이들을 검색 폭소노미(Folksonomy: Folk + Taxonomy) Taxonomy : 미리 정해진 기준으로 분류 Foxonomy : 사용자가 임의의 키워드로 태깅 예) 소셜 북마킹 사이트 : 딜리셔스(del.icio.us) 예) UCC 사이트 : Flickr, YouTube 태그 구름(Tag Cloud) 사용자 태그들을 한눈에 보이도록 29

30 웹2.0 기술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매쉬업(Mashup)
6.4 웹2.0 웹2.0 기술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개발환경 : 라이브러리나 규약집 형태로 제공 공개 API : 자신의 사이트 기능을 활용하도록 API를 제공 매쉬업(Mashup) 공개된 API로 웹 서비스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 제공 추가의 개발비용이 매우 적다 최초의 예) HousingMaps = Google Map + 부동산정보 craigslist 요즘 많은 사이트에서 제공 : 구글, 아마존, 야후, 네이버, 다음 + 30 매쉬업 사례 HousingMaps의 실행화면

31 웹2.0 서비스 검색 서비스의 진화와 Google 웹2.0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 야후와의 경쟁 : 구글검색엔진
6.4 웹2.0 웹2.0 서비스 검색 서비스의 진화와 Google 웹2.0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 웹이라는 플랫폼에서 기술 선도 (MS는 윈도우 플랫폼, 1.0시대) 1998년 스탠포드 대학원생 Lawrence Page와 Sergey Brin 설립 야후와의 경쟁 : 구글검색엔진 Page Rank 개념, 다른 포털 사이트에게 검색엔진 제공 주 수익원은 검색연동형 광고 : 구글 AdWords, 구글 AdSense Google의 대표적인 웹2.0 서비스 G-mail, Google Maps, Google Base(미니 홈피), Google Phone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31

32 웹2.0 서비스 iTunes와 PodCasting iTunes 뮤직 스토어
6.4 웹2.0 웹2.0 서비스 iTunes와 PodCasting iTunes 뮤직 스토어 Apple사 2004년 시작, 웹2.0 시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유통혁명 원하는 콘텐츠 설정 => RSS피드를 통해 뮤직스토어에 다운로드 MP3 단말기인 iPod를 PC에 접속, 해당 콘텐츠를 단말기에 전송 PodCasting : iPod라는 단말기에 방송처럼 배포된다는 의미 iPhone 발표 : iPod과 무선인터넷 개념이 적용된 휴대폰 Podcasting의 개념 32

33 웹2.0 서비스 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Wiki)라는 개념
6.4 웹2.0 웹2.0 서비스 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Wiki)라는 개념 페이지 내용을 누구나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는 일종의 공개 게시판 ‘Wiki Wiki’는 하와이 말로 ‘빨리빨리’라는 의미 위키피디아(Wikipedia) : 위키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누구나 사전편찬 작업에 참여 가능 집단지성으로 작성되는 UCC의 대표적인 사례 과학잡지 네이처 조사 결과 : “정확도면에서 위키피디아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필적” 위키피디아 온라인 백과사전 33

34 웹2.0 서비스 UCC 또는 UGC 사이트 2006 타임지 올해의 인물 “You” 대표적인 사례 6.4 웹2.0
“블로그나 미디어 영역에서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평범한 당신”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인 UCC(User Created Contents) 또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새로운 문화의 추세로 인정 대표적인 사례 위키피디아 : 집단지성을 활용한 UCC 백과사전 Flickr : 사용자가 제공하는 이미지 공유 사이트, 태깅 기술 del.icio.us : 소셜 북마킹으로 유명, 사용자의 태깅을 공유 YouTube 판도라 TV 34

35 웹2.0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6.4 웹2.0 웹2.0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사용자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 참여하는 사이트 클럽, 블로그 서비스, 미니홈피 등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가 발전 사용자들 사이에 사회적 관계를 구축해주고 이들끼리 친소정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 대표적인 SNS 사이트 미국 Facebook, Twitter, YouTube, 우리나라 싸이월드(Cyworld) 등 SNS 사이트의 추세 2015 Facebook 이용자 13억7천만 Twitter 계정 5억개, YouTube 매일 20억회 이상 조회 기타 SNS 사이트 : LinkedIn, Instagram, Pinterest, Google+ 35

36 ▶“소셜 미디어” 열풍, T.G.I.F 소셜 미디어의 개념 탄생배경 : 커뮤니티 문화의 진화 대표적인 종류
자신의 생각,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 관계나 친분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로 발전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 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 매커니즘 동작안함 탄생배경 : 커뮤니티 문화의 진화 개인화와 네트워크화로 대표되는 사회의 분화와 재통합 퍼스널 미디어의 등장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등장 곧 퍼스널과 소셜의 융합 대표적인 종류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위키, UCC, 소셜태깅, 소셜 네트워킹 등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37 6.5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성 클라우드(Cloud) vs. 크라우드(Crowd) ?

38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기본 개념 IT자원을 필요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사이트로부터 공유 가능한 IT 자원의 혜택
6.5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기본 개념 IT자원을 필요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사이트로부터 공유 컴퓨터 서버 및 기억장치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자원 등 다양한 서비스 가능한 IT 자원의 혜택 IT 자원의 경제성(Economy of Scale), 보다 높은 신뢰성(Reliability), 위치와 장치에 상관없이 이용 (Device and Location Independence)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제공(Elasticity) 전기 및 가스, 수도와 같은 유틸리티 서비스와 유사 38

39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기존 IT 서비스의 문제점 발전 과정
6.5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기존 IT 서비스의 문제점 개인, 기업이 자체 IT 자원을 소유/운영하는 데 많은 비용이 요구 최대 수요에 대비 구입비용 과다, 평균 10% 사용, 고장시 큰 부담 클라우드 컴퓨팅의 필요성: 기업의 IT 요구 충족 거의 무한대 IT 자원을 보유한 클라우드 사이트에서 제공: 경제적 인터넷 망을 통해 원하는 기기/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 편리함 발전 과정 1990 중반 개념, 2006년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관심 2008 MS ‘Azure’, 2011 IBM ‘SmartCloud’, 2012 ‘Oracle Cloud’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지원되는 분야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 온라인 뱅킹, SNS 서비스, 동영상 사이트와 같은 소셜미디어, 이메일 등에서 사용자의 대용량 사진이나 동영상 등

40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성 가상화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모델: IaaS, PaaS, SaaS
6.5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성 가상화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트의 하드웨어 자원을 소프트웨어적으로 하나 이상의 가상 기기(Virtual Device)로 분리하여 제공 예) 운영체제(OS) 레벨의 가상화를 이용하면 기억장치나 처리 장치를 여러 개의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분리하여 운영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모델: IaaS, PaaS, SaaS 사용 시간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거나 매달 일정한 비용을 지불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가상 머신, 서버, 저장장치, 네트워크 등 IT 자원 PaaS(Platform as a Service),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실행환경, 웹 서버 등 SaaS(Software as a Service) 응용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등의 서비스

41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성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 방식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
6.5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성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 방식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 자체 데이터 센터 구축 혹은 외부 업체에 위탁, 기업 정보보안 확보 많은 투자 비용과 추가적인 컴퓨팅 자원을 정기적으로 보완해야 공용 클라우드(Public Cloud) 모든 기업이나 사용자에게 IT자원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방식 보안이나 프라이버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나, 오히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더 철저히 보안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식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기업의 민감하고 중요한 데이터는 사설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는 공공 클라우드를 통해서 처리 기업의 IT 자원 요구가 일시적으로 급증할 때 공공 클라우드로 해결

42 IT공학과 교과과정 학기 시스템 및 기반 과목 소프트웨어 정보통신/멀티미디어 IT기술 활용 4 학년 2 1 3 학년 2학년
시스템 및 기반 과목 소프트웨어 정보통신/멀티미디어 IT기술 활용 4 학년 2 1 3 학년 2학년 1 학년 졸업 프로젝트 컴퓨터비전 7 클라우드 컴퓨팅 6 데이터분석 및 활용 10 HCI 10 IT기술과 산업동향 13 지능형 소프트웨어 4 데이터마이닝개론 4 IoT응용 9 스마트 서비스 9 IT소프트웨어공학 4 서버운영 및 보안 3 네트워크 5 가상/증강 현실 응용 7 센서 프로그래밍 10 데이터베이스 3 알고리즘입문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7 영상처리및 응용 7 UI/UX 설계 10 C응용 프로그래밍 3 운영체제 원리 3 모바일 프로그래밍 8 웹프로그래밍 응용 6 데이터 구조 IT기기 구조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웹프로그래밍 기초 6 기초 프로그래밍 4 프로그래밍 입문 4 IT기술의 이해 IT수학 전공필수 전공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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