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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장 설계 및 디자인 김 도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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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골프장 설계 및 디자인 김 도 훈

2 강사 이력 이학박사(스포츠 경영) 현) 국민대, 강원대, 대구대 외래교수 현) 국민대 스포츠산업 대학원 외래교수 현) 한국골프학회 이사 현) 한국프로골프협회(KPGA)회원 현) KPGA KOREAN TOUR 경기위원 전) 태국, 중국 골프장 및 리조트 운영 천안상록C.C. 코스레이팅 작업 참여

3 골프코스 설계의 정의 골프코스 설계의 기본적 기준 Tee 108mm 직경의 구멍
일대의 토지위에 여러 개의 홀들을 공간적으로 배치하는 것 골프코스 설계의 기본적 기준 샷을 구사하는 능력을 공정하게 시험 할 수 있는 코스가 되어야 한다 1. 안전성: 골퍼와 주의사람들을 대상. 2. 거리의 다양성: 모든 수준의 능력을 수용 할 수 있도록 코스의 길이 조정 가능. 3. 샷 밸류: 필요한 샷의 종류, 길이 그리고 타깃의 다양성. 4. 공정성: 위험과 보상을 주기 위한 해저드의 위험 정보와 배치. 5. 점진성: 홀의 전개 순서와 홀 관련 샷 밸류. 6. 골퍼의 이동성:플레이 진행속도의 원할함. 7. 균형성: 파, 샷, 밸류 그리고 점진성의 균등 배분. 8. 유지관리비용: 지속적인 비용, 문제점 또는 제한 범위, 비용과 이익의 비율. 9. 미적요소: 모습, 느낌, 코스의 인상. 10. 대회개최능력: 코스 및 갤러리의 수용 능력.

4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평탄지 구릉지 산악지 골프장 예정 부지 선정 부지 선정 조건
이런 지형을 사업 부지로 선정할 때는 경제성, 사업성, 자연 환경 문제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적합성 조사를 한 후 최적지를 택해야 된다 활용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최소의 부지 면적에 골프장의 모든 필요 시설이 배치될 수 있는 여건의 땅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5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장 예정 부지 선정 부지 선정 조건 1 부지면적 평탄지 구릉지 산악지 코스 길이(18홀 기준)
18홀 평균 길이 6,300M(약 7,000yd) 보경로 길이(그린에서 티까지) 1,260M(70M × 18홀) 총 길이 7,560M(420M × 18홀) 1 부지면적 평탄지 고저차 50M 이하 - 홀 소요 폭 약 80M ,183,000평 구릉지 고저차 100m 이하 - 홀 소요 폭 약 110m , 252,000평 산악지 고저차 150m 이상 - 홀 소요 폭 약 160m , 366,000평

6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장 예정 부지 선정 부지 선정 조건 1 지형 및 지세
지형은 부지의 효율적 이용, 코스 설계의 용이함, 공사비 절감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골프장 예정 부지를 선정할 때는 이런 점을 충분히 검토하여 정하지만, 우리나라 지형의 70%가 산악 지형이기 때문에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소요 예정 부지를 평탄 지형에서 확보하기란 재정적 문제와 여러 가지 법적 제한 사항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다. 이 때문에 부득이 매입이 용이하고 규제를 적게 받는 산악 지형의 부지를 택하는데, 여기에는 많은 자연 훼손, 투자비 증가 등의 문제가 따르게 된다.

7 천연의 자연 환경(계곡, 절벽, 산림, 해안 등)을 끼고 있는 지형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장 예정 부지 선정 부지 선정 조건 2 지형 및 지세 가능한 한 평탄지, 구릉지, 산악지 순서로 선정 고저 차는 클럽 하우스 계획고 ± 50m 내외 코스는 클럽 하우스의 남쪽에 위치할 것 연중 안개나 눈의 영향을 적게 받는 지형 천연의 자연 환경(계곡, 절벽, 산림, 해안 등)을 끼고 있는 지형

8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장 예정 부지 선정 부지 선정 조건 3 토질
골프장으로 선정되는 부지의 대부분이 산악 지형을 예정 부지로 선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대규모 토목 공사를 해야 한다. 산악지의 대부분은 경사가 급하고 토질 역시 바위가 많으며, 대부분 표면에서 1~2m 굴착하면 암반층이 나오게 된다. 골프장 토목공사에서는 일반적으로 토질 분류를 토사, 풍화암, 발파암(연암, 경암) 등으로 나누는데, 토사가 많으면 공기, 공사비, 공사 난이도 등 여러 면에서 유리하나, 바위가 많으면 모든 것이 불리하다.

9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장 예정 부지 선정 부지 선정 조건 4 수자원
18홀 코스 관리 및 기타 시설에 필요한 용수량은 1일 약 1,500톤 이상이며, 이 수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골프장 부지 내에 지하수 개발로 최대한의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 부지 내에 수원이 없다면 부지 외에서라도 확보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강수량은 6~8월에 집중되므로, 갈수기에 필요한 용수량은 연못의 담수량을 이용하는 방안도 바람직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코스 설계 시 각 연목의 수계를 연결하여 물탱크로 양수가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클럽 하우스에서 사용하는 식수용 지하수는 수질 검사를 통하여 식수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하며, 식수원은 정기적으로 수질 검사와 저장 탱크의 청결 상태를 관리해야 한다.

10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발달사 1 링크스 코스 시대
골프 코스 디자인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500년 전부터 골프가 발전해 온 영국의 링크스 코스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까닭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하나는 링크스 코스에서 골프가 유래되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골프사에 일어난 엄청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골프 코스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영국 링크스 코스는 당초 골프용으로 디자인 한 것이 아니었다. 조수간만과 바람이 지형에 변화를 주었고, 동물이 지나간 자리에는 배설물에 의해 씨앗이 발달되어 잔디가 자랐으며, 동물이 바람을 피해 땅을 파낸 자리는 후에 벙커가 되었다. 링크스 지형은 한 지역 내에서도 매우 다양하였고, 코스들도 자연적인 형태로 유지되었다. 그 까닭은 그 당시 전문 골퍼 출신의 코스 설계가들의 능력으로는 지형에 큰 변화를 줄 수 없었으며, 골프의 장비와 규칙도 이러한 자연 조건에서 플레이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11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발달사 1 링크스 코스 시대
링크스 코스 밑에 깔려 있는 모래 성분이 많은 토양은 건조 시 매우 딱딱해서 볼이 낙하된 뒤에 바운드 되는 방향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토너먼트 기준에 맞추는 것보다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코스를 만드는 것에 보다 중점을 두었다. 이것은 초보자에게 바람, 비 등과 같은 자연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오차의 여유를 주기 위한 것으로서, 현대의 코스 디자인 개념 중 미스샷에 벌점을 주는 이론과는 정반대되는 것이다. 링크스 코스의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거센 바람과 자연 지형의 조건에 순응하면서 플레이하는 골프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이다.

12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발달사 2 고전 코스 시대
고전 시대 코스의 대부분은 링크스 코스의 거센 바람과 지형의 아름다움은 없지만, 그 나름대로의 멋을 살리려는 노력하였다. 많은 나라와 여러 기후대,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지형에 조성되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보면 어느 시대의 코스보다도 홀의 종류가 많았다. 유명 코스 중 난이도가 높았던 많은 코스는 골프볼의 비거리 향상으로 전문 골퍼들에게는 너무 쉬워졌으므로, 새로운 장비를 이용해 코스 설계 자체를 바꾸기도 했다

13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발달사 3 현대 코스 시대
현대 코스의 단점은 코스 조성의 악조건인 부지 환경에다 대규모 토목 공사를 하여 산림의 훼손된 부분을 복구시키는 데 많은 경비와 시간을 소요한다는 것 자연 그대로의 멋진 홀을 이룰 수 있는 곳도 코스 설계가의 단편적인 개념으로 인공적인 해저드를 높기 위해 불도저로 밀어 훼손시켜 버리는 경우도 있다. 예전에 만들어 호평을 받은 코스 형태를 반복해 모방 모든 홀을 화려하고 극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디자인을 과장하고, 자연의 다양성을 이용하지 않고 플레이 내용만을 강조하여 홀이 점점 어려워지는 경향이 강해져, 골퍼가 마지막 홀에 갔을 때는 피로가 누적되어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았다. 황폐한 땅을 아름다운 골프 코스로 만들어 낼 수 잇는 기술력을 발전시킴으로써 근래에는 많은 골프 코스가 탄광, 채석장, 쓰레기 매립지 위에까지 조성되어 환경적 난점을 친환경적 공간으로 바꿀수 있는 장점

14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념의 발전 4 현대 디자인 경향 1940년대 후반 ~
1960년대 최소의 예산으로 코스를 배치하는 작업 프리웨이형 코스가 대거 설계 ~ 오늘날 골프 코스를 재미있게 만들자

15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1 Safety
사고의 일부는 부주의에 의해 일어나지만, 골프 코스 설계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사고도 많다 골프 코스 설계에서는 안전성에 대한 정해진 표준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코스 설계가들은 코스 오른쪽의 안전에 보다 많은 신경을 쓴다

16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1 Safety 완충지역
벙커, 러프, 연못, 잔디 및 나무 등 플레이어들이 잘못 친 볼이 보다 더 나쁜 장소로 굴러가지 않게 하거나 플레이어의 공이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지장을 주거나 부상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한다

17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2 Flexibility
모든 골퍼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길이의 다양성에서 오는 융통성이 때론 골프 코스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다양한 티 마커와 티의 위치에 의해서 결정된다 레이디 티와 백 티 사이의 거리 합이 2000야드 가량이 되면 전체적인 홀에 적절하게 배분되었으며, 융통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18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2 수준에 따른 구분
최적 착륙 지점에서의 거리 2 수준에 따른 구분 270 야드 프로선수 240 야드 후보 선수 급 210 야드 일반적인 남성 골퍼 175 야드 실력 있는 여성 및 나이 많은 남성 140 야드 초보자 및 노인

19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3 Shot Value
골프 코스 설계에 중요하게 사용되는 기준의 하나 필요한 골프 샷의 난이도 및 허용 한계등과 관련 시켜 설명하기 위한 것 샷의 길이, 목표의 크기, 영향을 주는 해저드의 난이도, 그리고 경기하는 그라운드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20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3 Shot Value 표. 스크래치 골퍼와 보기 골퍼의 정확도 비교 표
샷거리(yd) 스크래치 골퍼 보기 골퍼 가로 폭 세로 폭 70 9 13 14 17 80 10 15 18 90 11 16 19 100 20 110 12 21 120 22 130 23 140 24 150 25 160 27 170 28 180 26 30 190 29 34 200 33 37 210 220 32 230 35 240 38 250 41

21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3 Shot Value
그날 그날의 풍속이나 풍향이 조금만 변해도 모든 샷을 다시 계산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경우, 골프 코스에서 요구하는 샷의 종류가 다양해서 경기가 있을 때에 퍼팅을 특히 잘하는 사람이나 아슬아슬한 드라이버를 잘 치는 사람보다는 다양한 샷을 구사하는 사람이 이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2 부드러운 모래로 된 벙커를 그린에서 너무 먼 곳에 둔 경우 그린이 너무 급하고 가파른 경사에 위치해 있는 경우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4 Fairness 해저드의 종류와 정도, 각 홀의 접근하는 방법의 다양성 등을 고려 홀 전체나 특정 해저드, 특정 기능, 또는 이들에 조합에 의해 판별 모든 골퍼가 예상되는 능력에 따라 위험 부담과 보상이 적절하게 짜여져 있는가를 주관으로 판단하는 것 175야드 이상의 인공적인 물이 있는 경우 불공정한 코스 부드러운 모래로 된 벙커를 그린에서 너무 먼 곳에 둔 경우 그린이 너무 급하고 가파른 경사에 위치해 있는 경우

23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5 Progression 코스 설계가
홀의 배치 순서와 그에 관련된 샷밸류를 설명하는 말 대부분의 골퍼들이 근육을 푸는 데 서너 홀을 소모한다는 것을 참고 코스 설계가 라운드가 지나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샷밸류가 높아지도록 코스 디자인 Match Play 위험 부담을 가지고 마지막 3~4홀에서 승부

24 각 홀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흐름을 조절할 수 있다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6 Flow 골프 코스 운영자와 설계자 사이에 긴밀한 작업 관계가 형성되는 부분 한 명의 플레이어 내지는 한 팀이 라운딩을 마치는 시간과 연관됨 각 홀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흐름을 조절할 수 있다 흐름의 조절 일반 골퍼 중심선에서 오른쪽으로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오른쪽에 있는 해저드를 작게 만든다 덤블이나 지장물을 러프 구역에서 제거

25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7 Balance 균형의 중요성
기준타수, 샷밸류, 골프 코스 길이의 고른 분포를 말하는 것 Out 및 In 코스의 기준 타수와 거리 기준을 거의 같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 균형의 중요성 Out 및 In 코스의 9홀 플레이를 마치고 교차하는 지점에서 대기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26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8 Maintenance Cost 코스 설계가
골프 코스의 질과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 골프 코스는 예상되는 관리 비용에 맞게 설계되어야 한다 관리 절차에 충분히 익숙해야 하고, 관리 장치의 효율성과 제한성을 알아야 하며, 설비 각각에 대한 단위 관리 비용을 파악하고 관리상에 문제가 되는 요인을 알아 두어야 한다 코스 설계가

27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9 Aethetics
골프 코스 전체적인 미적 가치 1980년대에는 코스의 외형에 중점을 두었던 시기이다 플레이와 관련된 골프 코스의 특성을 무시하고 사진을 통해 널리 인식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도 있었다 가장 멋있게 보이는 코스가 가장 좋은 코스로 인식되었다

28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기준 10 Tournament Qualities
코스가 경기 즉, 토너먼트를 개최하기에 적합한지 아닌지의 여부 Stroke Play 플레이 형식에 따라 토너먼트 코스 구성에 조금 차이가 있다 Match Play

29 골퍼가 한 홀을 시작할 때마다 새롭게 샷을 시작하는 곳 홀 막대와 골프 경기의 목표인 4.25인치의 홀컵으로 구성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1 골프 코스의 명칭 골프 코스는 그린, 티, 스루 더 그린(through the green)을 의미 해저드는 연못, 벙커, 나무 등 경기 전략상의 모든 장애물을 의미 Tee 골퍼가 한 홀을 시작할 때마다 새롭게 샷을 시작하는 곳 Green 홀 막대와 골프 경기의 목표인 4.25인치의 홀컵으로 구성 Bunker Fairway Bunker Green Side Bunker

30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2 정규 골프 코스 USGA 설계가
볼이 들어가는 홀 컵의 크기 외에는 표준 크기가 없다 지형의 특성을 잘 이용함으로써 설계에 대한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골프의 궁극적인 목적은 골프 코스를 안전하게 건설하고,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골퍼가 즐겁게 이용할 수 있으며, 토너먼트나 다양한 능력을 가진 선수들이 경기를 개최할 수 있게 하고, 골프 코스를 표준화 하는 것 USGA 설계가 18홀 파 72 길이 6300 ~ 6700 야드가 적당(Regular Tee) 5200 ~ 7200 야드(Front & Back Tee) 구성 파3 홀 4개, 파4 홀 10개, 파5 홀 4개

31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3 PAR USGA
코스의 수평 거리와 관련하여 스코어를 기록하는 방법 핸디캡이 없는 골퍼가 요행이나 실수가 없는 정상 기상 조건에서의 퍼팅 그린에서, 2타를 허용하는 실수가 없는 플레이라고 정의 USGA Par 3홀 티샷 1타, 퍼팅 2타 Par 4홀 티샷 1타, 세컨드 샷 1타, 퍼팅 2타 Par 5홀 티샷 1타, 세컨드 샷 1타, 써드 샷 1타, 퍼팅 2타

32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3 PAR USGA
표. 코스 거리의 산정 기준                                                  단위 : yd 남자 여자 3 250 이하 210 이하 4 251~470 211~410 5 471 이상 411~575 6 576 이상

33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4 PAR 의 구성
아웃코스와 인코스가 비슷한 거리를 갖도록 분포시키고, 클럽하우스를 중심으로 시작하고 끝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의 형태가 가장 이상적 18홀을 구성하는 데 파72가 전통적이면서 균형에 맞으며 이상적이지만, 지형의 특성이나 부지의 크기에 의해서 네 개의 파5홀을 만들 수 없다면 파70이나 파71도 가능하다 정규 코스에서 Par3 홀은 항상 네 개 이어야 한다

34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4 PAR 의 구성 고려요소

35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4 PAR 의 구성 Example
표. 파 배열의 예시 Augusta National(미국 조지아) 1 2 3 4 5 6 7 8 9 OUT 10 11 12 13 14 15 16 17 18 IN TOTAL 36 72 St. Andrews(스코틀랜드, 올드 코스) Pebble Beach(미국, 캘리포니아) Rancho Municipal Course(미국, 로스앤젤레스) 35 71 4 PAR 의 구성 Example

36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5 거리와 골프채의 사용 골프 클럽
총 14개의 클럽으로 한 세트의 개념이 구성 모든 클럽을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클럽과 거리의 관계 파악이 중요 골퍼들은 개인의 능력과 코스의 상태와 같은 요소들에 의해 비거리가 달라질 수 있다 다양한 골퍼의 개인적 특성에서 보편성을 이끌어내어 설계하는 것이 설계가의 능력과 기술이다

37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5 거리와 골프채의 사용
표. 골프채의 종류와 표준 비거리 클럽의 종류 명칭 길이(인치) 무게(그램) 표준 로프트(각도) 표준 라이 (각도) 표준 비거리(미터) 비고 우드 1 드라이버 43 375 10 55 220~230 2 브라시 42 379 13 55.5 210~220 3 스푼 41.5 382 16 56 190~210 4 버피 41 386 19 56.5 170~190 5 크리크 40.5 390 22 57 160~170 아이언 드라이빙아이언 39.5 408 190~200 롱아이언 미드 아이언 39 416 20 180~190 미드 매시 38.5 424 24 58 170~180 매시 아이언 38 431 28 59 매시 37.5 439 32 60 150~160 미들 아이언 6 스페이드 매시 37 446 36 61 140~150 7 매시 니블릭 36.5 454 40 62 130~140 숏 아이언 8 피쳐 461 44 63 120~130 9 니블릭 35.5 469 48 64 110~120 웨지 35 473 52~56 80~100 퍼터 487 5~0 5 거리와 골프채의 사용

38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6 복합 티 USGA 설계가 설계가
Three-tee System(Blue Tee, White Tee, Red Tee) 설계가 Gold Tee(Champion Tee), Blue Tee, White Tee, Red Tee, Lady Tee Tournament Tee 전문 프로 선수용 Championship Tee(Blue Tee) 장타자 용 설계가 White Tee 일반 아마추어 골퍼용 Forward Tee 비거리가 짧은 아마추어 골퍼 Red Tee 여성 및 주니어 골퍼

39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6 복합 티 이점
경기자들의 능력을 다양하게 발휘할 수 있다 티 마커의 위치를 바꿈으로써 매일 매일 다양한 경기의 기회가 많아진다 티 마커를 자주 바꾸어 티의 잔디가 회복될 시간이 많아진다 아마추어 골퍼의 경우 상호간의 핸디캡 차이를 조절할 수 있다

40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7 공정한 경기를 위한 설계 기준
코스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할 때 코스가 공정하다고 경기자는 인식한다 잘 친 볼은 벌타를 받지 말아야 한다 티뿐만 아니라 방향과 위치의 특징은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골퍼에게 공정한 난이도를 주어야 한다

41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8 태양과 바람의 방향 설계가
골프 홀의 방향은 타구할 때 햇빛에 의해 방해받지 않도록 잡아야 한다 설계가 가능하면 시작 홀과 끝 홀은 일반적으로 남북 방향으로 잡는다 출발하는 홀은 아침 해 방향을 피한다 들어오는 홀은 오후 해 방향을 피한다 경기자가 바람의 방향과 강도를 알 수 있어야 한다

42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9 착륙 지점과 코스 굴곡 부분 엘보우 포인트
착륙지점은 티에서 잘 쳐진 볼이 착륙하리라 예상되는 중앙선을 따라 있는 모든 지점을 포함한다 엘보우 포인트 도그렉 홀을 형성하기 위하여 굽어지는 부분 파4 홀 1 ~ 2 군데의 착륙 지점을 갖는다 파5 홀 2 ~ 3 군데의 착륙 지점을 갖는다

43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9 착륙 지점과 코스 굴곡 부분
착륙지점은 티에서, 또는 파5 홀에서는 티와 첫 번째 착륙 지점에서 보여야 한다 착륙 지점이 보이지 않는 지역의 티에 있는 골퍼가 착륙 지점 앞에 있는 경기자를 볼 수 없으면 안 된다 대부분의 착륙 지점은 특히 초보자나 경험이 부족한 경기자를 위해 공정하게 착륙할 수 있게 완만해야 한다 그린은 목표가 확실히 보이게 하기 위해 배경막이 있어야 이상적이다

44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9 착륙 지점과 코스 굴곡 부분 도그렉 홀
다양성과 경기 전략적인 요소를 더해준다 홀에서 플레이의 방향을 바꾸는 것 모험과 안정성 중 무엇을 택할 것인가 보상과 벌타가 뒤따르기 마련이다

45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10 해저드와 벙커의 전략적 사용 해저드
플레이를 더욱 도전적으로 만드는 골프 코스의 장애물 가능하면 자연적인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워터 해저드 바다, 호수, 연못, 강, 계류, 표면 배수로 등 Bunker 잔디나 흙이 없고 모래나 다른 것으로 채워진 땅

46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10 해저드와 벙커의 전략적 사용 해저드
설치이유 전략적인 플레이를 위하여 경기자가 거리나 깊이를 가늠할 수 있도록 시계를 제공하기 위하여 샷의 전략적인 위치를 잡기 위하여 경기자와 골프카의 동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잘못된 타구에 벌점을 부과하기 위하여 잘못된 볼의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완충작용) 코스의 조경에 있어서 미적인 요소와 다양함을 더하기 위하여

47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10 해저드와 벙커의 전략적 사용 해저드
공정한 경기를 방해하므로, 페어웨이 한가운데 있으면 안된다. 특히 해저드는 주위에서 플레이 할 구역이 없는 한 착륙 지점에 위치하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나무, 식물, 방해물도 플레이의 방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페어웨이 가운데 있으면 안된다 해저드 설치기준 기술보다는 운이 더 작용하는 탈출하기 불가능한 매우 깊은 벙커는 피해야 한다. 그러한 해저드는 아무런 유용 가치가 없다 파4 홀에서 접근 거리가 길수록 그린 앞 해저드 사이의 공간이 더 넓어야 한다. 400야드 길이의 파4 홀에 대해 사이 공간은 적어도 13야드이어야 한다. 400야드 이상의 파4 홀에서는 16야드 이어야 한다 그린까지 긴 어프로치 샷으로 설계된 홀에서는 해저드가 플레이 중심선을 가로질러 배치되어 있으면 안 된다. 긴 샷은 궤도가 낮기 때문에 골퍼는 볼을 그린에 대기 위해서는 퍼팅 그린에 닿을 때까지 내내 충분한 백스핀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48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10 해저드와 벙커의 전략적 사용 Bunker
전통적인 부분으로서 코스의 경관을 미적으로 더 보기 좋게 한다 코스의 난이도를 높이며, 코스의 사각적인 인상을 강하게 한다 페어웨이 벙커 티에서의 티샷과의 거리와 관련 그린 사이드 벙커 페어웨이 벙커보다 더 깊다

49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본 개념 10 해저드와 벙커의 전략적 사용 워터 해저드
코스의 미적 경관을 향상시키는 바람직한 요소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없고 벌타만 주어진다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경기자에게 다른 경로를 제공해야 함 경기 진행 방향을 가로지르는 것과 측면에 있는 두 가지의 형태 나쁜 타구에 벌타를 주는 개념 보다는 경기의 일부분으로 만들어져야 함 착륙지점이나 경기자에게 보이는 곳에 위치해야 함

50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 코스 미학과 심리학 1 골프 코스 설계의 미학과 심리학
설계가들은 플레이하기에 재미있으면서도 아름다운 코스를 만들어야 한다 미의 기준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세계의 위대한 코스들은 각각의 시각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단지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골퍼에게 그 땅 전체를 감상할 수 있게 하며, 풍경에 어울리게 조경하여 골퍼의 시야를 집중시켜 자연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 보강한다

51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디자인의 기초 이론 골프 코스 미학과 심리학 2 골프 코스 설계의 심리학
100야드 정도의 거리의 티샷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티 앞에 워터해저드가 있으면 실수가 일어 날 확률이 높아진다 홀이 실제보다 어렵게 보이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해저드를 보는 시각은 골퍼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그린 공략에는 두 가지 이상의 길이 있다. 그러나 버디를 잡을 확률이 높은 길은 항상 해저드를 거쳐 지나가야 한다 골프 코스는 설계가와 골퍼들 간의 심리 게임이 벌어지는 장소이다. 즉, 골퍼들은 자연을 상대로, 자기 자신을 상대로, 그리고 설계가를 상대로 싸워야 한다

52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 기본형 다섯 가지 1 Tee 9 Green 18 Green 10 Tee

53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 기본형 다섯 가지 18 Green 1 Tee 10 Tee 9 Green

54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 기본형 다섯 가지 1 Tee 9 Green 18 Green 10 Tee

55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 기본형 다섯 가지 9 Green 1 Tee 10 Tee 18 Green

56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 기본형 다섯 가지 1 Tee 18 Green 9 Green 10 Tee

57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구성 1 홀의 조합
한 코스를 구성하는 18개 홀의 조합에는 변화가 있는 조합, 경쟁적 경기를 염두에 둔 조합, 경기가 지연되지 않는 조합이 고려되어야 한다

58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구성 1 홀의 조합 변화가 있는 조합
경기자의 기량을 테스트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홀이 조합되어야 함 파5 홀과 파3 홀은 번갈아 연속시켜 주며, 또한 같은 거리의 홀 연속은 가급적 피하고, 파5, 파4, 파3 홀이 교대로 연속된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b. 18홀 경기 동안 모든 클럽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c. 파3 홀은 어렵고 흥미 있게 하며 가급적 하향이 좋다. d. 스타트 홀은 쉬운 파4 홀 내지는 파5 홀로 조합되는 것이 좋다. e. 각 홀은 방향을 각기 다른 방향으로 조합하고, 홀 내는 여러 가지 변화된 경치를 제공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f. 진행 방향의 변화는 시계 방향, 반시계 방향, 혼합식, 수의식, 평행식이 있다. 시계 방향으로의 구성은 슬라이스로 인한 OB를 막는데 도움이 되고, 경기자가 몸이 굳은 초반부에 좋으며, 후반부에는 반시계 방향으로 조합하는 것이 좋다. g. 오르고, 내림. 좌우 도그렉 등의 변화와 골프 홀 형태의 적절한 조합 등 모든 관점에서 어렵고 쉬운 홀을 리듬 있게 조합해야 한다.

59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구성 1 홀의 조합 경쟁적 경기를 염두에 둔 조합
아웃코스와 인코스 중 인코스를 가능한 경쟁이 심한 코스로 한다 후반에 좋은 점수를 낼 수 있는 코스가 되면 경쟁적인 경기의 의미가 없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3개의 홀은 경기자에게 심한 경쟁이 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60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구성 1 홀의 조합 경기가 지연되지 않는 조합
스타트 2~3개 홀은 진행이 빠르게 하기 위해, 해저드가 적게, 페어웨이는 넓게, 그리고 파4 내지는 파5 홀이 좋다 파3 홀은 밀리는 경우가 많아 연속 배치는 좋지 않다 올려치는 홀은 피로감 때문에 2홀 이상 연속 배치는 좋지 않다 파5 다음에 파3 홀의 조합은 좋다

61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구성 2 홀의 넓이와 변화 홀의 넓이 홀의 구배 도그렉 홀
폭은 가능한 넓게 하고 해저드, 마운드, 수목, 러프 등에 의해 플레이의 난이성을 부여한다. 페어웨이의 폭은 적어도 50 야드 이상은 유지되어야 한다 홀의 넓이 적당한 업다운은 서로 조합하여 경기자를 피로하지 않게 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게 한다 홀의 구배 홀 내 플레이 선의 방향을 변화시켜 페어웨이의 구부러짐, 즉 각도의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한다 도그렉 홀

62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구성 3 인접 홀과의 관계 종방향 관계 횡방향 관계
전 홀 그린과 다음 홀 티의 이격 거리는 30~50야드가 바람직하고, 고저 차는 7m 이내가 좋다 종방향 관계 평행하는 홀 중심선 간의 거리 60m 와 좌우 각 45m 씩 폭 150m 를 최소한 유지해야 한다 횡방향 관계

63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등급 1 코스에서 파의 표준 배합
18개 홀 단위가 표준이며, 부지 면적이라든가 운영 측면에서 27홀, 36홀, 54홀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표준 코스는 일반적으로 18홀, 36홀, 54홀로 구성되는 것이 정상 골프장이다 한 코스에서 표준 파는 72이며, 18홀의 경우에 공식 골프 코스의 파는 70, 71, 72를 인정하는데, 간혹 69, 73을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한정된 부지 면적에서 홀을 배치할 때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또한 투자를 적게 하기 위하여 코스를 설계할 때 표준 파 72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64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등급 1 코스에서 파의 표준 배합 표. Par의 배합 Par
Par 3 Hole 수 Par 4 Hole 수 Par 5 Hole 수 70 6 8 4 12 2 71 5 9 11 3 72 10 73

65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등급 2 코스의 등급
홀별 난이도와 코스 자체의 난이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등급이며, 이는 거리를 근간으로 한다. 골프 코스가 완공된 후 대한 골프 협회에서 등급 위원회가 구성되어 실제 경기를 하면서 등급을 산정한다 코스의 야드 등급 수치와 난이도 측정 수치를 합한 것이다. 난이도 측정 시 검토 요소로는 페어웨이 종단 구배, 페어웨이 횡단 구배, 페어웨이 폭, 건습의 정도, 도그렉, 해저드, OB 지점, 마운드와 기복, 공격 목표인 그린의 형상과 시계, 심리적 역량 등이다

66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등급 3 코스의 길이
코스의 길이는 18개 홀의 길이를 합한 거리로 표시된다 거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소요 부지의 확보 상태, 경기자의 기량, 클럽 소재의 개발, 골프볼의 성능 향상 등에 따라 변하고 있으며, 특히 비거리가 커지면서 홀의 거리가 조금씩 길어지는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에는 6,300야드가 이상적이라고 했지만 그 이후에는 6,500야드로 길어졌고, 또 그 이후로는 6,800야드가 이상적이라고 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자의 기량, 클럽과 볼의 새로운 개발에 힘입어 오늘날에는 7,000야드 이상까지 설계하고 있다 홀의 거리는 수평 거리로 측정하므로, 특히 산악 코스에서는 거리와 파를 일치시키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예를 들어 올려치고, 해저드가 있고, 거리가 465야드의 경우 파를 4로 할 것인가 5로 할 것인가의 어려운 문제가 있다

67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등급 3 코스의 길이
설계자가 홀 거리를 산정할 때 챔피언 티에서 티샷의 낙하지점까지를 일반적으로 220m 기준으로 하고 있고, 세컨드 샷의 낙하지점 까지를 400m로 보고 제2타의 플레이 선 거리를 180m로 설계하고 있으며, 이는 어디까지나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코스 거리를 길게 설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핸디캡이 낮은 골퍼가 즐기기에는 6,800야드가 적당하다. 7,000야드를 넘는 경우는 아마추어에게는 어려운 코스가 되는데, 특히 6,800야드 코스면 경기자가 모든 클럽을 사용하여 플레이를 할 수 있다

68 골프코스 디자인의 개요 골프코스 레이아웃 골프 코스의 등급 3 코스의 길이 Par 3 Par 4 Par 5 비고 남자
250야드 이내 251 ~ 470 야드 471야드 이상 여자 210야드 이내 211 ~ 400 야드 401야드 이상

69 -과제- 1.실제 골프장의 코스 중 설계 및 디자인이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는 골프장의 예를 들어 그 이유와 수정사항을 기술하시오. 2. 골프코스 설계 및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준을 정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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