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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실습 보드에 WinCE 이미지 포팅 실습 보드상에서 애플리케이션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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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주제 실습 보드에 WinCE 이미지 포팅 실습 보드상에서 애플리케이션 제작"— Presentation transcript:

1 주제 실습 보드에 WinCE 이미지 포팅 실습 보드상에서 애플리케이션 제작

2 개요 플랫폼 생성 개요 BSP 설치 및 제작 플랫폼 생성 및 이미지 빌딩 커널 이미지 다운로드 & 실행
Win-CE 애플리케이션 제작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 1.1 Win-CE Core Architecture
Board-dependent Bootloader (Eboot) BSP(Board Support Package)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 1.2 플랫폼 생성 과정 (1) Target board에 적합한 BSP 생성 및 설치
응용에 적합한 플랫폼 생성 및 이미지 빌딩 Target Board에 적합한 BSP 개발(OAL, Bootloader, Device drivers 등) Platform Builder에 새로운 BSP 추가 설치 응용에 적합한 플랫폼 설정을 선택 플랫폼 설정에 feature item 추가 및 삭제 Win-CE 이미지 building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5 1.2 플랫폼 생성 과정 (2) Win-CE 이미지 다운로딩 & 실행 Win-CE 응용프로그램 개발 & 설치
Target board에 생성된 이미지 다운로딩 플랫폼 실행 및 테스트 & 디버깅 완성된 이미지를 target board에 프로그래밍 생성된 플랫폼을 SDK 생성 및 설치 Windows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Win-CE 이미지에 추가 또는 다운로드 설치(AtiveSync)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6 2. BSP 설치 및 제작 BSP Wizard를 통한 BSP 생성 CEC file을 통한 BSP 설치
.msi file을 통한 BSP 설치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7 2.1 BSP Wizard를 통한 BSP 생성 기존의 BSP를 복사하여 새로운 BSP를 만드는 방법
Builder 메뉴에서 'Platform -> BSP Wizard'를 선택 ‘Clone an existing BSP’를 선택 리스트 박스에서 ‘Intel DBPXA250 Dev Platform:ARMV4I’ 를 선택 ‘New BSP name’ 에는 원하는 이름을 입력 ‘ARMV4I’만 선택 ‘BSP Wizard’가 완료 Platform Builder의 오른 쪽에 있는 창(Catalog Windows)에 갱신이 되면서 맨 밑 ‘Third Party’ - ‘BSPs’ 안에 ‘PXA255PRO’ 라는 것이 추가 각종 Device Driver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8 2.2 CEC file을 통한 BSP 설치 ㈜휴인스 제공 BSP를 설치 방법
제공된 BSP(예, PXA255PRO4)디렉토리를 C:/WINCE500/PLATFORM에 복사 .cec file을 import한다. File->Manage Catalog Features… 실행 Import를 누르고 해당 경로의 .CEC파일 선택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9 2.3 .msi file을 통한 BSP 설치 ㈜휴인스에서 제공하는 BSP를 설치하는 방법
제공된 BSP(예, PXA255PRO3) 디렉토리를 C:/WINCE500/PLATFORM에 복사 .msi file 실행 .msi file 만드는 방법 platform -> Export Wizard 실행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0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 플랫폼 이름 pxa255pro3_HH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1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2) 메뉴에서 ‘File -> New Platform...’을 선택
BSP를 선택 -> ‘PXA255PRO3’을 선택 'Available Configuration‘ -> 'Mobile Handheld' 선택 'Platform name‘ -> 이름입력(ex, 'pxa255pro3_HH') Platform 에 포함될 Application 과 Media 컴포넌트를 선택 나중에 다시 Catalog Windows에서 추가가 가능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2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3) Display Device(TFT-LCD)는 Tiny Kernel이 아닌 다른 Platform인 ‘Mobile Handheld’로 한다. Tiny Kernel은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 ‘File -> New Platform...’을 선택하여 New Platform Wizard를 실행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3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4) Platform의 BSP를 PXA255PRO3 을 선택한다.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4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5) 'Available Configuration‘ -> 'Mobile Handheld' 선택 'Platform name‘ -> 이름입력('pxa255pro3_HH')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5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6) Platform 에 포함될 Application 과 Media 컴포넌트를 선택
나중에 Catalog Windows에서 추가가 가능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6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7) 각 옵션에 대한 설명 .NET Compact Framework ActiveSync Inbox
Windows CE Application 제작시 사용 eMbedded Visual C++이 아닌 Microsoft Visual Studio .NET Application을 동작시키려면 필요한 컴포넌트 ActiveSync 데스크 탑(Host PC)과 연계(Sync)해서 쓰기 위한 기능 주로 USB, IrDA(적외선), Serial 등으로 사용 Windows CE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 Inbox Windows CE에서의 전자메일 프로그램 Internet Browser Internet Browser 를 포함하는 옵션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7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8) 각 옵션에 대한 설명 Microsoft File Viewers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Document, Image, PDF, Presentation, WorkSheet Viewer를 탑재하는 옵션. Quarter VGA Resources - Portrait Mode Portrait Mode는 Landscape와 반대 모드로 세로로 긴 모드 Standard SDK for Windows CE .NET Application을 위한 표준 SDK를 포함하는 옵션 Windows Media Audio/MP3 Media Player를 탑재하는 옵션이다. Windows Messenger MSN Messenger를 탑재하는 옵션 WordPad WordPad를 탑재하는 옵션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8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9) Networking 과 Communication 옵션
원하지 않는 기능 삭제 가능(삭제할 필요는 없고, 용량이 조금 커짐)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19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0) Security Warning 화면으로 전환된 것은 선택한 Networking & Communication 의 Security(보완) 문제를 개발자에게 인지 ‘Notification acknowledge' 체크 박스를 모두 체크하여 ’Next' 를 누름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0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1) New Platform Wizard 가 완료 되었다. ‘Finish' 를 누른다.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1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2) 아래와 같이 뜬다면 문제없이 Platform이 만들어 진 것
Output Windows에 파란색의 Warning 메시지(다음에 설명)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2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13) Workspace Window 의 Feature View를 보면
Power Button ‘+’ 표시를 누르면 트리가 펴지면서 항목들이 나옴 Audio, Display 등 에는 아무것도 없다. Builder에서는 Warning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 Warning 말 그대로 Building 시에 자동으로 포함된다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3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4) Workspace View 에서 파워 버튼 기능 삭제
Pxa255pro3 보드에는 파워 버튼이 없으므로 삭제 Feature view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setting 메뉴 선택 – Exclude from build and image 선택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4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5) 빌드 옵션 플래시 메모리에 포팅 램에 포팅 Release mode Debug mode
커널 디버그 메시지를 많이 볼 수 있으므로 개발시에는 이 방법으로 빌드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5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5)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6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16) Build -> Build Platform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7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7) 윈도우의 창의 이름이 Resolve Feature 인데, Feature View에서도 볼 수 있다. Resolve Feature 역할은 현 Platform에 포함된 Feature(드라이버 포함) 중 적절히 선택해주기 위함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8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8) Resolve Feature 윈도우의 Unresolved중 원하는 드라이버를 선택
PXA255-PRO 시리즈는 아래와 같이 설정 Audio --> UCB1400 Waveform Audio Device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29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19) Display  -->  XSC1BD LCD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0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20) PCMCIA --> PCMCIA (SA11X1)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1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21) USB --> XSC1BD USB Function (Serial Interface)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2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22) Keyboard / Mouse --> SA11X1 Keyboard / Mouse English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3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23) 선택하고 ‘OK'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Workspace View에 드라이버가 추가됨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4 3. 플랫폼 생성 및 빌드 (24) 플랫폼 설정이 끝나면 build 메뉴에서 sysgen 메뉴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생성한다.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5 4. 다운 로드 (1) 다운로드 설정 Eboot 설정 PB에서 remote connection 설정 다운로드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6 4. 다운 로드 (2) Eboot 설정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7 4. 다운 로드 (3) Remote connection 설정
Target -> Configure Remote Connection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8 4. 다운 로드 (4) 다운로드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39 Platform builder에서 간단한 Application 제작
eMbedded Visual C++과 같은 요령 실제 작성은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 시 실습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0 SDK 제작 (1) Configure SDK Platform Builder에서 해당 platform을 열고, “platform-> Configure SDK…” 메뉴 선택 SDK가 ATL, MFC, .NET Compact Framework 등을 제공할 것인지를 설정 MFC를 SDK에 포함시켜야만, SDK를 설치하고 eMbedded Visual C++에서 MFC 응용프로그램 작성 가능 SDK 옵션과 플랫폼에서도 MFC 컴포넌트를 포함시켜야 함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1 SDK 제작 (2) Build SDK .msi 파일을 application을 제작할 PC로 가져가서 설치
“platform->Build SDK…” 메뉴 선택 ‘Done’이 활성화되면 작업 종료 .msi 파일을 application을 제작할 PC로 가져가서 설치 설치된 SDK는 eMbedded Visual C++ 리스트 창에서 확인 가능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2 eMbebbed Visual C++ 에서 간단한 Application 제작
EVC에서 새 Project 만들기 EVC Application을 Emulator에서 실행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3 5. EVC에서 새 Project 만들기 (1) eMbedded Visual C++를 실행한 다음 'File -> New...'을 실행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4 5. EVC에서 새 Project 만들기 (2)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하고 ‘OK'를 선택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5 5. EVC에서 새 Project 만들기 (3) 'Hello World' 를 선택하고 ‘Finish'를 선택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6 5. EVC에서 새 Project 만들기 (4) ‘OK'를 누르면 app_test 라는 project 가 생성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7 5. EVC에서 새 Project 만들기 (5) 다음과 같이 왼쪽 Workspace 창에 'app_test' project가 만들어 있는 것을 확인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8 5. EVC에서 새 Project 만들기 (6) 툴바 위에 리스트 박스 중 ‘STANDARDSDK’라고 설정이 되어 있는 리스트 박스(Build->Set Active Platform...) 안에 우리가 만든 SDK를 선택 Build 한 후 만들어진 Application 파일을 Activesync를 통해서 보드 쪽으로 다운로드 한 후 실행 UI(User Interface)를 만들 때는 계속 다운로드 하면서 디버깅하는 것은 불편 'STANDARDSDK' 선택된 상태 Set Active Configuration에서 Emulator를 선택 PC 상의 Emulator에서 개발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49 5. EVC App.을 Emulator에서 실행 (1)
위에서 만든 ‘app_test’를 Build ‘Execute app_test.exe’ 하여 eMbedded Visual C++ WCE emulator에서 Execute app_test.exe를 실행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50 5. EVC App.을 Emulator에서 실행 (2)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51 5. EVC App.을 Emulator에서 실행 (3)
Windows CE Emulator 초기화면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52 5. EVC App.을 Emulator에서 실행 (4)
Windows CE Emulator가 정상 기동된 화면이다.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53 5. EVC App.을 Emulator에서 실행 (5)
Emulator에서 'app_test'가 실행된 화면이다. 모바일운영체제 - Windows 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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