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resentation transcript:

1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 Ⅱ 문 촌 초 등 학 교 교 사 문 성 준

3 어맛! 채널백 한정판이잖아? 오빠 월급날이 언제지?
어머~수술 잘 된 것 좀 봐. 어디서 했을까? 오~~예쁘다. 긴 생머리에 늘씬한 몸매~! 생각의 틀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4 융합적 사고란?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5 고기를 맛있게 굽는 방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6 고기를 맛있게 굽는 방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7 자취생은 피곤해 ㅠ.ㅠ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8 융합적 사고의 산물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9 오늘 강의의 개요 개발모형 개발 과정 체험 수업자료 제작 융합수업자료 제작 역량 형성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0 -수업 자료- 교구, 학습지 등 교육과정 총론 인간상 교과 목표 단원, 차시 수준 목표 수업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1 교사가 수업 활동을 체계 있고 조직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업자료 개발 모형 Dick & Carey 모형 ADDIE모형 NBISD모형 WBI-ID과정 활동모형 Merill 내용요소 전시 이론 PDIE 모형 교사가 수업 활동을 체계 있고 조직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2 ADDIE 모형 설계 개발 분석 실행 평가 수업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교수자료 개발 계열화 요구분석 형성평가 및 수정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 개발 교수자료 개발 형성평가 및 수정 제작 분석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 실행 사용 및 설치 유지 및 관리 평가 총괄 평가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3 PDIE 모형 P 준비 D 개발 I 실행 E 평가 김진수 (2011) 준비 (Preparation) • STEAM 교과 분석
• 교육과정 분석 및 통합 유형 선택 ⇩⇧ 개발 (Development) • STEAM 교육을 위한 수업 자료 개발 -수업 자료, 수업 과정안, 활동지, 안내지 등 개발 실행 (Implementation) • 예비수업 실시 • 본 수업 실시 평가 (Evaluation) • 평가 • 개선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4 PDIE 모형 준비하기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소 교과목 S 과학 T 과학, 실과, 창체(자율-정보) E 과학, 실과 A
국어, 사회, 음악, 미술, 체육, 창체(자율) M 수학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5 PDIE 모형 준비하기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구 분석 조직의 요구 학습자의 요구 직업적 요구 Junis

16 PDIE 모형 준비하기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구 분석 교육과정 분석 및 통합 유형 선택
Junis

17 PDIE 모형 준비하기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형 교육과정 재구성형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구 분석
교육과정 분석 및 통합 유형 선택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형 교육과정 재구성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8 교과 내 수업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19 과학 : 여러 가지 기체-이산화탄소 성질, 지구온난화 실과 : 정보를 활용한 생활-푸드 마일리지 미술 : 포스터 그리기
교과 연계형 과학 : 여러 가지 기체-이산화탄소 성질, 지구온난화 실과 : 정보를 활용한 생활-푸드 마일리지 미술 : 포스터 그리기 실과 : 두부요리 만들기 수학 :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부피 줄이기 음악 : 캠페인 송 만들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0 교통 과목 단원 자료유형 내용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국어 6_1_2. 정보와 이해 신문기사
북극 항로 개척의 장단점- 각각의 관점을 나타낸 신문 기사 6_1_3. 다양한 주장 어린이 보행안전에 관하여 주장한 글의 근거의 타당성 평가 하기 6_2_2. 정보의 해석 우주 교통사고 - 인공위성의 충돌에 관하여 설명한 글 도덕 3. 우리함께 지켜요. 생명을 구한 준법 - 교통규칙을 지켜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사례에 관한 글 사회 6_1_1.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글, 그림 우리나라의 산업과 교통 - 교통과 산업의 발달, 우리나라 경제 성장 과정에서 교통의 발달 6_1_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미래를 위한 국토 개발 - 친환경적 국토 개발 모습, 도로의 모습 6_2_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산업 사회와 정보사회의 차이를 자동차를 통해 파악하고, 설명해 보기 수학 6_2_5. 경우의 수와 확률 그림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에 관한 경우의 수 구하기 과학 6_1_4. 생태계와 환경 산을 깎아서 도로, 터널을 만든 모습 6_1_5. 자기장 그림, 자기 부상열차의 원리와 앞으로의 미래 6_2_2. 여러가지 기체 수소자동차 6_2_3. 에너지와 도구 경사면을 활용한 도로, 휠체어 전용 장치, 남산 경사면 이용한 승강기 체육 1. 건강활동 그림, 글 지진으로 인한 도로 붕괴, 교통사고, 지하철 사고 등 재난발생시 행동요령 및 예방법 4. 표현활동 꾸미기 체조 - 도로, 터널 등 생활 주변 사물을 체조로 나타내어 꾸미기 외국어 2. Is This York Street? 그림지도, 글 길 찾기에 관한 묻고 답하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1 환경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2 steam동아리 구성 steam토요 프로그램 주말 steam체험 과제 제시 교육과정 재구성형 Junis

23 교육과정 재구성형 PRIDE 학습 주제 Principle 원리 Relationship 연계성 Imagination 상상력
비행의 원리 낙하와 공기 저항 로켓의 원리 - 작용과 반작용 Relationship 연계성 비행에 대한 인간의 꿈과 도전(신화와 역사: 특히 우리나라의 비차) 연을 사용한 이순신 장군의 작전 (I와도 연계) 국력과 항공 산업(T-50 등) Imagination 상상력 포스터 그리기 - 작용과 반작용, 미래 비행기 자연에서 배우는 기술 Design 공학설계 관련 실험 설계 발표자료 구성 최적의 비행기, 낙하산, 로켓 설계하기 Exploration 탐구 항공 우주산업의 미래와 진로 탐구를 통한 비행체 원리 탐색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4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5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6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2-오토마타 Junis

27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2-오토마타
경사(기울기)와 속력과의 관계를 계산할 수 있다. 롤러코스터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전환을 설명할 수 있다. 움직임의 원리를 이용해 롤러코스터를 만들 수 있다. 거북이 롤러코스터를 설계할 수 있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8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2-오토마타
◦창의 : 경사와 속력과의 관계를 이용해 모둠별로 브레인스토밍으로 롤러코스터를 설계할 수 있다. ◦인성 : 거북이 롤러코스터를 구상하기 위해 친구들과 서로 협력하여 의사를 존중하면서 문제 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9 PDIE 모형 개발 단계 이후의 단계 실행 평가 가. 실행 개발 단계에서 만들어진 수업 과정안과 수업자료를 사용하여 예비 수업을 실시하고, 수정 및 보완된 수업자료를 가지고 본 수업을 실시한다. 나. 평가 적절성, 이해성, 흥미성, 만족도, 평가의 공정성 등의 영역으로 평가하여 개발된 수업 과정안과 수업자료를 일반화한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0 수업자료 개발, 평소에는 어떻게?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1 수업자료 개발, 평소에는 어떻게?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2 수업할 거리를 찾아 수업을 구상해 보면 어떨까?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3 융합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거리 미니 요구르트병 만들기-열과 에너지 진동 자동차 만들기-에너지와 도구 과일전지 만들기-전기
간이 정수기 만들기 추천사이트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4 융합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거리 적정기술 소외된 90%를 위한 태양 전구 항아리 냉장고 자전거 세탁기 Q-Drum Play
Pump 의 몰락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5 오토마타 활용 수업 폐 종이 상자 창의적 동작 겨루기? 캠의 크기와 운동범위? 지레의 힘점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
교과목 STEAM 단원 및 차시 활동 내용 과학(6-2) S 3. 에너지와 도구 (8~9/9) • 에너지의 전환과 지레, 도르래 등 편리한 도구 에 대해 설명하기 미술(5~6) ※천재(정일) A 6. 생각대로 뚝딱뚝딱 • 폐품을 활용하여 작품 만들기 • 움직이는 작품 만들기 실과(공학) T, E - • 기계의 작동 원리 이해하기 •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체육(6) 3. 경쟁활동 • 협력하여 각종 경기하기 수학(6-2) M 7. 정비례와 반비례 (6~7/7) • 대응하여 변하는 두 양 사이의 관계 알기 • 정비례와 반비례의 성질을 이용해 문제 해결하기 폐 종이 상자 창의적 동작 겨루기? 캠의 크기와 운동범위? 지레의 힘점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6 오토마타 활용 수업 과학(S) 실과(T,E) 미술(A) 수학(M)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에너지와 도구 오토마타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전환을 설명할 수 있다. 과학(S) 생각대로 뚝딱뚝딱 폐품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실과(T,E) 미술(A) 정비례와 반비례 지레의 힘점-받침점 사이의 거리와 움직임의 크기를 설명할 수 있다. 수학(M)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7 ⇨ 수업의 흐름 문제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인형으로 인형극하기 동작을 구현할 방법 생각
단계 문제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활동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인형으로 인형극하기 동작을 구현할 방법 생각 동작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 인형극 하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8 오토마타 만들어보기 오토마타 공작실 교사 이 상 근 전승일, 이석연 저 (길벗 어린이)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39 수업자료 개발해보기 분임원들과 함께 수업할 거리 찾기 관련된 교육과정 내용 찾아 연결하기 각 요소별 학습목표 정하기
수업의 흐름도 작성하기 개발한 수업자료에 대한 간단한 설명 곁들이기 코너에 전시하고 코멘트 및 칭찬 스티커 왕창 붙이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Download ppt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