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환자 안전 간호 감 염 관 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환자 안전 간호 감 염 관 리."— Presentation transcript:

1 환자 안전 간호 감 염 관 리

2 병원감염 (Nosocomial Infection)
입원당시에 없었던 혹은 잠복하고 있지 않던 감염이 입원기간 중에 발생하는 것 내인성 감염 환자 자신의 구강, 장 등에 상주하는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감염 외인성 감염 외부에서 균이 들어와 생기는 감염

3 I. 무 균 술

4 무균술의 종류 내과적 무균술 외과적 무균술 원내감염 감소를 위해 전반적인 의료시술 중 중요한 절차가 무균법임
무균술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

5 내과적 무균술 일정지역에 있는 미생물의 숫자를 줄이고, 현재 부위로 부터 다른 부위나 장소로 미생물이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개인 건강 및 위생 손위생 환자위생 격리 이중 손위생과 격리 부분은 다른 chapter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기로 함

6 외과적 무균술 병원균이나 기타 다른 미생물이 전혀 없는 멸균 상태 를 유지하는 것
수술 영역과 같이 미생물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을 때 필요 외과적 무균술의 3대 원리 멸균 : 멸균  멸균 멸균 : 오염(contamination) or 깨끗한 물품(clean object)  오염 멸균상태가 의심될 때 오염

7 멸균지역의 준비 물건의 상태 확인(포장 상태, 멸균 유효일자, 젖은 상태 등)
멸균장갑 착용 전 필요한 물품을 멸균지역에 꺼내 놓을 것 오염된 곳에 닿지 않도록 주의 직원의 옷이나 몸 시야 밖에 있는 것(허리 밑으로 내려간 손, 테이블 밑으로 드리워진 소독포의 끝부분 등) 오염기회를 줄이기 위해 행동은 조심스럽게, 천천히. 용액은 사용시에 부어 오염기회를 최소화

8 소독꾸러미 푸는 순서

9 마스크, 장갑, 가운의 사용지침 미생물의 전파를 차단하는 주요 보호장비 감염원인 환자로부터 미생물의 탈출을 차단하거나
새로운 숙주가 될 대상자로의 유입을 차단시키는 방법

10 마스크 마스크의 사용은 공기 또는 비말로 전파되는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호흡기나 비말 전파가 가능한 환자의 병실에 들어가기 전, 수술실에서 수술 전, 손 소독을 실시하기 전에 착용한다. 입과 코를 충분히 가린다. 1회 사용을 원칙을 하며 한번 제거하면 재사용하지 않는다.

11 목에 걸치거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 않는다. 마스크의 재질에 따라 착용 가능한 시간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시간 내에 교환하도록 한다. 마스크, 가운,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 벗는 순서는 장갑, 가운을 벗고, 손씻기를 한 후에 마스크를 제거한다.

12 N95 마스크 착용…

13 장갑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 상처의 분비물, 배설물과 접촉하거나 점막과 접촉할 때 손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착용한다.
 마스크 → 가운 → 장갑의 순으로 착용한다. 격리실에서 사용한 장갑은 방을 나가기 직전에 벗고, 다인용 병실에서는 다른 환자에게 이동 전에 접촉한 환자 주변에서 벗는다.

14 무균 조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외과적 무균술을 적용하여 장갑을 착용한다. 이때 장갑을 착용하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는다.
1회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같은 환자에게 사용하더라도 사용 부위가 달라지면 교환하도록 한다.

15 멸균장갑 순서 사라진 1번에는 무슨 내용이 있을까요? 물론 hand hygiene입니다.

16 가운 의료종사자나 방문객의 의복에 미생물이나 오물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한번 사용한 가운은 다시 입지 않도록 한다. 가운이 필요한 지역을 떠날 때는 떠나기 전에 벗는다. 여러 환자가 함께 있는 병실에서는 가운을 입고 처치한 후 가운을 입은 채로 다른 환자에게 가면 안 된다.

17 가운을 입을 때는 가운의 앞면 상반신 쪽을 무균지역으로 간주하고 이곳을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가운을 벗을 때에는 앞면을 오염된 곳으로 간주하며, 접촉하지 않도록 조심하여 벗는다. 가운을 벗은 후 손을 씻는다.

18 가운 착용 순서

19 II. 소독과 멸균

20 환자를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환자에게 사용되는 기구를 적절한 방법으로 소독, 멸균하여 사용함으로써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이 기구를 통해 환자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기구의 부적절한 소독과 멸균은 외인성 감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21 Spaulding’s Categories
분류 - Critical item - Semicritical item - Noncritical item

22 Critical item 아포를 포함한 어떠한 세균으로 오염이 된 경우 감염의 위험이 매우 높은 기구들에 적용
무균적 조직이나 혈관에 직접 접촉하는 시술에 쓰이는 기구인 경우  : 수술기구, 심장혈관 카테터, 요로카테터, 인공삽입물(implant)등 이러한 기구들은 원내에서 멸균하거나 멸균상태의 상품을 구입하여  사용

23 Semicritical item 인체의 점막이나 손상이 없는 피부와 접촉하는 기구들로 세균의 아포를 제외하고 다른 미생물이 없는 상태여야 하는 것 호흡 치료기구와 마취기구,  내시경 등 최소한 높은 수준의 소독(high level disinfection)이 필요

24 Noncritical items 손상되지 않은 피부와 접촉하는 기구들로 점막에는 사용하지 않는 기구들에 적용
bedpan, 혈압계  커프, 목발, 침대 난간, 식기, 환자 가구, 바닥 등이 해당 중앙공급실로 보내지 않고 사용 현장에서 세척, 소독하여 재사용한다. 

25 Level of Disinfection

26 <Descending order of resistance to germicidal chemicals>
Bacterial spores: Bacillus subtilis Mycobacteria: Mycobacterium tuberculosis Nonlipid or small viruses: polio virus Fungi :Trichophyton spp. Vegetative bacteria :Pseudomonas aeruginosa, Staphylococcus aureus Lipid or Medium-sized virus: Herpes simplex virus, Hepatitis B virus, HIV

27 High level disinfection
세균의 아포를 제외한 모든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것 종류 - 2% 글루타알데하이드 - 유리 이산화염소(chlorine dioxide) - 6% 안정화 과산화수소수 - 과초산 - 40배 희석 차아염소산 나트륨 - 포름알데하이드 - 습식저온살균(wet pasteurization)

28 Intermediate level disinfection
결핵, 영양형 세균, 대부분의 바이러스, 대부분의 진 균을 사멸하나 세균의 아포는 사멸시키지 못하는 경우 매끈하고 단단한 표면을 짧은 시간(10분 이하)에 소독하는 것 종류 % 알코올 - 아이오 도퍼 - 염소화합물 - 50배 희석 차아염소산 나트륨

29 Low level disinfection
대부분의 세균과 바이러스의 일부, 진균의 일부를 사멸 결핵, 세균의 아포 등과 같은 저항성 있는 미생물은 사멸시키지 못함 노출 시간 10분 이내 종류 % 알코올 - 500배 차아염소산나트륨 - 페놀 - 사급 암모니움

30 소독제 사용시 확인해야 할 사항 제품의 확인 1) 상품명 2) 성분의 분류 3) 제조업체의 이름 및 주소
소독제 사용시 확인해야 할  사항 제품의 확인   1) 상품명   2) 성분의 분류   3) 제조업체의 이름 및 주소   4) 화학적 구성 비율에 의한 성분 적절한 허가가 이루어진 약제인지 확인한다.

31 특성의 확인   1) 희석방법이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2) 설명서에 있는 대로 희석하였을 때 살균력이 확실히 있는지를 확인한다. 3) 다음과 같은 것이 명확히 명시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① 최소 효과  농도     ② 사용할 수 있는 기구의 종류와 양     ③ 사용 방법     ④ 사용하는 동안에 희석이 되는지 여부   4) 기구에 사용하였을 때 부식이 되지 않는지 확인한다.

32 실제 사용 조건에서 살균력과 농도   (1) 단백질 물질에 의한 불활성화 되는지를 확인한다.   (2) 기타 비누, 세척제, 화학제등에 의해 불활성화 되는지를 확인한다.  안전에 대한 정보

33 좋은 소독제의 구비조건 넓은 소독력 (Broad spectrum) 빠른 살균력 (Fast acting)
환경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무독성 (Non toxic) 기구 표면 안정성 (Surface compatibility) 잔여효과 (Residual effect on treated surface)

34 사용하기 편리(Easy to use) 무취 (ordorless) 경제적 (Economical) 수용성(Solubility) 안정성 (Stability) 세척력 (cleaner)

35 소독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미생물의 수, 위치 (Number and Location of Microorganisms)
소독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미생물의 수, 위치 (Number and Location of  Microorganisms) 미생물의 저항성 (Innate Resistance of Microorganisms) 소독제의 농도와 효능 (Concentration and Potency of Disinfectants) 물리적, 화학적 요소  (Physical and Chemical Factors) 유기물 (Organic matter) 노출시간 (Duration of Exposure)

36 소독제 사용시 일반적 원칙 소독제의 라벨을 잘 확인한다. 모든 기구는 소독하기 전 잘 세척한다.
모든 기구는 소독하기 전 잘 세척한다. 모든 기구는 소독후 잘 헹구고 잘 건조시켜 사용하며 재오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소독액이 희석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소독용액에 담그기 전  희석기구들은 건조시킨다.

37 무생물적인 환경에 사용하는 소독제를 다룰 때는 피부에 손상을  입힐 우려가 있으므로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반드시 착용하고 눈에 튈 우려가 있을 때는 보호안경을 착용한다.
기구는 개방되고 되어야 하며 소독제에 전체가 충분히 담궈지도록 한다.

38 멸균의 종류 및 방법 열을 이용한 방법 1) 고압증기 멸균(Steam sterilization)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고온, 증기를 이용한 멸균 방법     열이나 습기에 의해 손상 받는 물품에는 사용할 수 없다.

39 2) 건열 멸균 (Dry heat sterilization)
증기멸균을 사용할 수 없는 페트로라툼 거즈, 바셀린, 분말 등과 같이 수증기가 침투되기 어려운 재료의 물품의 멸균에 사용 장점 : 부식이 적고 투과력이 좋음    단점 :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고무종류는  손상 입기 쉽다.

40 저온 멸균 (Low-temperature sterilization)
1) EO 가스 멸균 (Ethylene oxide gas sterilization) 열에 민감한 고무나 합성 수지, 전자, 청진기, 램프가 있는 기구에 사용 환기시간  필요(50-60℃  8-12시간)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가격이 비싸며 액체와 투과성이 없는 포장재질에는 적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41 액체 화학제 멸균 (Liquid chemicals)
열에 의해 멸균되지 않는 물질들에 적용 2% Glutaldehyde, 5% Hydrogen peroxide, 1% peracetic acid, sodium hypochlorite (유효염소 1000ppm)등의 화학멸균제에 6-10시간 노출 후 내외과 영역에서 사용되는 물품들을 멸균시켜 사용한다.

42 일회용품의 소독과 멸균 일회용품 재사용시 문제점 - 손상이나 감염발생시 책임 소재 - 제조 업자가 동의하지 않음
- 윤리적인 측면

43 일회용품의 재사용과 관련된 정책 및 규정의 개발
- 의료기관 내 관계부서가 포함되는 종합팀을 구성 - 제조업자의 안내서 검토, 제조업자의 권고 사항 참조 - 재사용에 관한 규정의 문서화


Download ppt "환자 안전 간호 감 염 관 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