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Data Flow Diagram.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Data Flow Diagram."— Presentation transcript:

1 Data Flow Diagram

2 DFD? Data Flow Diagram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의 분석과 설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
데이터가 소프트웨어 내의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낸 그림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의 분석과 설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 시스템의 모형화 도구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데이터에 비해 기능이 매우 복잡하고 중요할 경우에 매우 유용

3 구성요소 Process 프로세스는 입력되는 데이터를 원하는 데이터로 변환하여 출력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도형적 표기형태로는 원(Bubble)과 원안의 이름으로 표현한다. 원안에 기록하는 이름은 아래에 그림과 같이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일 또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행위자를 기술한다. 프로세스는 자체적으로는 데이터를 생성할 수 없고 항상 입력되는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프로세스는 항상 새로운 가치를 부가해야 한다.

4 구성요소(2) Data Flow 데이터흐름(Data Flow)은 DFD의 구성요소들간의 인터페이스를 나타낸다.
대부분의 데이터흐름은 프로세스들 사이를 연결하지만, 데이터 저장소(Data Store)로부터의 데이터흐름을 나타내기도 한다. 데이터흐름은 명칭이 부여거나 부여되지 않은 화살표로 표시한다. 단, 후속작업들의 참조를 위해 되도록 명칭이 부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로 다른 데이터 흐름에는 동일한 이름을 부여하지 않는다.

5 구성요소(3) Data Store 데이터저장소(Data Store)는 저장되어 있는 정보 집합이다.
데이터저장소는 테이프, 디스크, 카드 데이타, 캐비넷의 인덱스화일 등일 수도 있으며, 때로는 휴지통일 수도 있다. 데이터저장소는 단순한 데이터의 저장을 나타내는 것이지 데이터의 변동을 표시하는 것은 아니다. 데이터흐름을 표시함으로서 데이터의 입출력을 나타낸다. 데이터 흐름도에서 데이터저장소를 나타내는 표기법은 단순하게 두개의 직선 즉, 평행선으로 나타내고, 평행선 안에 데이터저장소의 명칭을 부여한다.

6 구성요소(4) External Entity 외부엔티티는 프로세스 처리과정의 데이터발생의 시작 및 종료를 나타낸다.
어떤 기업의 내적인(Inside) 외부엔티티는 관리, 부서, 기능, 시스템등을 포함하며, 기업 외적인(Outside) 외부엔티티는 고객, 거래처, 공공기관, 외부시스템등을 포함한다. 외부엔티티는 데이터 흐름도상에서 프로세스(Process)와의 상호관련성을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DFD 범위 밖에 사각형 형태로 표시한다.

7 작성방법 업무를 분석하여 프로세스에 대한 모든 입출력 데이터흐름을 식별한다. 그리고 업무의 주변 경계에 그들을 표시한다.
데이터흐름상 필요하거나 제공되어야 할 외부엔티티를 정의한다. 입력으로부터 출력으로, 출력으로부터 입력으로, 또는 중간 지점부터의 데이터흐름을 식별한다. 모든 접속관계 데이터흐름에 주의 깊게 명칭(혹은 자료 내역)을 부여한다. 프로세스에 대해 입력 데이터흐름과 출력 데이터흐름의 명칭에 따라 이름을 부여한다.

8 작성방법(2) 프로세스에 관련된 데이터저장소를 정의한다. 검토하고 보완한다.
상위레벨 DFD완성 후 다음 하위 레벨의 DFD로 분할하여 최하위 레벨까지 그린다. 데이터 흐름도의 규모가 너무 커서 한 장의 종이에 그릴 수 없을 때는 시스템을 서브시스템(Subsystems)들로 분할한다. 분할된 서브시스템들의 규모가 클 때는 다시 분할을 계속한다. 이렇게 세분화를 계속하여 마지막에는 데이터 흐름도를 단순한 기능들만으로 그릴 수 있는 단계까지 분할한다. (일반적으로 레벨3까지면 적당하다)

9 작성규칙 데이터 보존의 법칙 최소 데이터 입력의 법칙
출력 데이터 흐름은 반드시 입력 데이터 흐름을 이용하여 생성된 것이어야 한다. 최소 데이터 입력의 법칙 출력 데이터 흐름을 산출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최소의 데이터 흐름만을 입력

10 작성규칙(2) 지속성의 원칙 프로세스는 입력 데이터 흐름이 들어오기만 한다면 항상 수행할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영구성의 원칙 데이터 흐름의 데이터는 처리 후 없어짐 데이터 저장소의 데이터는 아무리 읽어도 없어지지 않음

11 작성규칙(3) 순차처리의 원칙 데이터 흐름을 통해 입력되는 데이터는 도착하는 순서대로 처리한다.
데이터 저장소로는 어떤 순서에 의해 접근하여도 무방하다.

12 작성규칙(4) 데이터 변환의 원칙 데이터 본질의 변환 데이터 합성의 변환 데이터 관점의 변환 데이터 구성의 변환

13 예제


Download ppt "Data Flow Diagram."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